|
Disease/Disorder |
➡ |
Impairment |
➡ |
Disability |
➡ |
Handicap |
질 병 |
손 상 |
기능장애 |
사회적 불리 |
〔그림 1〕 ICIDH(1980)
■ 기능장애 : 심리적, 생리적, 해부학적 구조나 기능의 손실 또는 비정상을 의미
■ 능력장애 : 기능장애에서 야기. 인간에게 정상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범위 내에서 또는 그러한 방식으로 활동을 수행하는 능력의 제약이나 결여를 뜻함
■ 사회적 불리 : 기능장애나 능력장애에서 야기된 것으로 연령, 성, 사회문화적 용인에 따른 정상적인 역할의 수행을 제약 도는 방해하는 개인에 대한 불이익을 의미
ICIDH의 장애인 개념에서의 비판 :
◦ 의학적 차원에서 손상을 체계화하였기 때문에 기능장애로 정의하고 있으나 장애의 원인 이 해명되지 않은 정의이다.
◦ 의학적 차원에서 무능력을 체계화함 - 능력장애의 구성 요소인 인간의 주체성이 빠짐
◦ 주체성과 사회적 장애가 빠져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사회적 불 리가 성립되기 어렵다.
○ ICIDH - 2 개념 ( 1997년에 발표)
기본적으로 환경과 개인이라는 상황적 요인을 포함한 장애개념을 채택하고 있으며, 개인이 접하게 되는 장애를 손상((impairment), 활동(activities), 참여(participation)으로 구분.
■ 예) 개인의 문제는 없으나 의도적인 따돌림이나 사회적 낙인(stigma)등으로 적절한 사회 적 관계나 활동에 제한을 받게 되는 경우 - 환경요인을 포함
□ 이 개정안은 기존의 분류가 부정적인 측면을 부각시키고 있어 장애인을 부정적인 존재로 인식시킴으로써 사회적인 차별과 분리를 심화시키는 부작용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가짐
장애와 비장애의 선을 구분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다는 것과 장애는 환경과의 관계에서 규정으로 이해함을 강조함.
Diease / Disorder |
질 병 |
Impairment |
⇨ |
Activity(활동) |
⇨ |
Paticipation(참여) |
기능구조 |
활동제한 |
참여제약 |
Contextual Factors(상황적 요인) |
환경적 / 개인적 |
〔그림 2〕 ICIDH - 2(1997)
○ 국제기능, 장애, 건강분류 ICF(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의 개념 (2001년 5월 WHO 총회 승인)
ICIDH-2와 큰 맥락은 동일하면서 장애에 대한 개인적인 특성과 사회환경적인 특성을 통합 한 것으로 이는 국제질병분류체계(ICD-10)과 상호보완적으로 사용하도록 되어있다.
ICF의 기본목적 건강 또는 건강과 관련된 상태를 표현하는 체계와 통일된 표준분류를 제시 하기 위한 것으로서 건강의 요소들과 안녕상태에서의 건강관련 요소들(교육, 노동)을 정의라 고 있음.
ICF는 본래 건강 및 건강관련 분류이지만, 보험, 사회복지, 노동, 교육, 경제, 사회정책 및 일반 법령 개발, 환경개발 같은 분야에도 이용되고 있음. UN의 사회적 분류기준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으며, ICF에는 장애인의 기회균등에 관한 기본 규칙이 구체화되어 있음.
□ 비교 : ICD-10 - 질병진단에 초점.
ICF - 기능에 대한 풍부한 정보를 제공
3. 우리나라와 외국의 장애범주 비교
■ 장애범주 변화
최근에는 우리나라도 선진국의 장애개념을 수용하는 방향으로 장애인정책이 전환되고 있으 며, 장애인의 범주를 확대함과 동시에 장애에 대한 개념도 우리나라 장애인복지법도 특정 장애를 직접 나열하는 형식으로 하였던 장애에 대한 정의를 선진국과 유사한 일반적인 정 의로 바꾸었다.
○ 1981년 ~ 1998년 까지 : 5개의 장애범주(정신지체, 언어ㆍ청각장애, 시각장애, 정신지 체)만을 법적인 장애인으로 인정함
○ 1999년 ~ 2003년 6월 : 10개의 장애범주로 확대(기존 5개 범주 + 뇌병변, 발달장애, 정신장애, 신장장애, 심장장애가 첨가됨)
○ 2003년 7월 ~ 2004년 11월 현재 : 15개의 범주로 확대됨(기존 10개 장애 + 만성 ㆍ중증 호흡기, 간, 안면, 장루, 간질장애 등 을 포함시킴).
■ 우리나라의 장애복지법에 따른 장애분류 및 범주 (2005. 5)
대분류 |
중분류 |
소분류 |
세분류 |
신체적 장애 |
외부장애 (외부 신체기능의 장애) |
지체장애 |
절단장애, 관절장애, 지체기능장애 변형 및 단축 등의 장애 |
뇌병변장애 |
중추신경의 손상으로 인한 복합적인 장애 | ||
시각장애 |
시력장애, 시야결손장애 | ||
청각장애 |
청력장애, 평형기능장애 | ||
언어장애 |
언어장애, 음성장애, 구음장애 | ||
안면장애 |
안면부의 추상, 함몰, 비후 등 변형으로 인한 장애 | ||
내부장애 (내부기관의 장애) |
신장장애 |
투석중인 만성신부전증 및 신장이식자 | |
심장장애 |
일상생활이 현저히 제한되는 심장기능 이상자 | ||
간장애 |
일상생활이 현저히 제한되는 만성ㆍ중증 의 간기능 이상 | ||
호흡기장애 |
일상생활이 현저히 제한되는 만성ㆍ중증 의 호흡기능 이상 | ||
장루ㆍ요루장애 |
일상생활이 현저히 제한되는 장루ㆍ요루 | ||
간질장애 |
일상생활이 현저히 제한되는 만성ㆍ중증 의 간질 | ||
정신적 장애 |
정신지체 |
지능지수가 70 이하인 경우 | |
정신장애 |
정신분열병, 분열형 정동장애, 양극성 정동장애, 반복성 우울장애 | ||
발달장애(자폐증) |
소아자폐 등 자폐성 장애 |
〔표 1〕우리나라의 장애범주의 국제비교
■ 외국의 장애범주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신체장애 그리고 일부 정신장애 등이 장애로 인정되는 반면 유럽, 미 국 등 서구 선진국은 장애인의 범위가 매우 포괄적이다. 특히 일부국가에서는 암, AIDS등 의 난치병 질환자를 장애로 인정하기도 하며 의사소통이 어려운 외국 이민자나 타인 의존 자 등을 장애로 인정한다.
이러한 장애범주에 따라 우리나라 장애인구 비율이 3,09%인 반면 WHO의 장애 출현율은 10% 이며, 미국 20,6%, 일본 4.8%, 독일 8.4%등으로 우리나라 보다 훨씬 더 높은 장애 인구 비율을 내고 있다.
■ 우리나라의 장애인 인구는 얼마나 될 까? - 우리나라는? 대구는?(퀴즈)
국가 |
장애인구 비율(연도) |
장애인 범주 |
일본 |
3.69%(1991) |
◦ 지체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 정신지체, 정신장애 ◦ 내부장애, 심장, 호흡기, 신장, 방광 및 직장, 소장기능장애 |
미국 |
20,6% |
◦ 신체장애(지체, 시각, 청각, 언어), 외형적 추형, 신경계, 근골격 계, 감각기관 장애 ◦ 정신장애, 발달장애, 정서장애, 학습장애, 알코올 중독 ◦ 내부장애 : 생식기, 소화기, 비뇨기, 피부 혈액, 내분비계, 암, AIDS |
스웨덴 |
미상 |
◦ 신체장애(지체, 시각, 청각, 언어) ◦ 정신지체, 학습장애, 정신장애, 정서장애, 약물, 알코올중독, ◦ 내부 장애 : 폐질환, 심장질환, 알레르기, 당뇨 ◦ 사회적 장애 : 의사소통이 어려운 외국인 이민자, 타인 의존자 |
호주 |
15.6% (1987) |
◦ 신체장애(지체, 시각, 청각, 언어, 안면기형) ◦ 정신지체, 정신장애, 정서장애, 알코올 중독, 약물중독 ◦ 내부장애 : 심장, 신장, 호흡기, 당뇨, 암, AIDS 등 |
독일 |
8.4% (1991) |
◦ 신체장애(지체, 시각, 청각, 언어, 추형) ◦ 정신지체, 정신질환, 정서장애 ◦ 내부장애 : 호흡기, 심장, 순환기, 소화기, 비뇨기, 신장, 생식기, 신진대사, 혈관, 피부 |
〔표 2〕장애범주의 국제비교
Ⅱ. 장애유형별 특징
1. 장애유형별 특징은 어떠할까? - 증상과 특징
■ 지체장애
신체골격, 근육, 신경 중 어느 부분에 질병이나 외상 등 기능장애가 영구적으로 남아 있는 경우에 지체장애라고 한다. 운동기능장애, 감각장애의 상태로 그 증상이 나타난다. 지체장 애는 신경계통, 골격근 계통, 선천적 기형, 외상 등의 원인과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
■ 뇌성마비 - 뇌병변장애
뇌성마비는 뇌가 발육하는 시기에 손상을 받아 그 기능이 저하된 상태를 말하며 비유전성, 비진행성 장애로써 근육조절이 없어 마비 현상을 나타내는 것이 특징이며, 사람에 따라서 감각이나 지능의 장애도 동반하여 언어장애, 시력장애, 청각장애, 기타 간질, 사시, 행동의 이상 등 여러 종류의 장애가 동반되는 것이 대부분이며 치료로 호전은 가능하나 완치는 어렵다.
○ 원인 : 출산전 - 산모의 바이러스 감염(풍진). 약물중독, 연탄가스중독, 혈액형 부조화
출산후 - 외상으로 인한 뇌출혈과 산소결핍, 조산, 과기분만, 난산
출생후 - 사고나 외상으로 인한 뇌충격, 납중독, 질병, 유아학대, 약물남용 등
○ 발생율 : 영국(Ingram) - 1,000명 생존 출생당 2명의 비율
우리나라 - 1,000명당 1.5명 정도 발생한다는 보고 있음. 그러나 대개는 1.5~2.5명이 거의 통설로 보고 있음.
■ 소아바비
근육의 힘이 빠지는 이완성 마비로써 비대칭으로 오는 것이 보통이며 감각에는 이상이 없고 정상이다.
○ 원인 : 바이러스가 입으로 들어가서 목, 창자, 신경계통을 침범하고 결국 척수를 침범해 서 근육의 마비를 가져온다.
■ 근육디스로피(근이영양증 : PMD) : 근육의 소모성 질환을 말하며, 근육이 진행성으로 위 축되어 점점 힘이 없어져 움직일 수 없게 되는 근육질환중의 하나이다.
■ 말초 신경장애
척수나 뇌에서부터 말초 즉 피부나 근육 등에 이르는 신경이 손상되어 운동기능장애 및 감 각기능장애를 가져오는 경우이다. 안면신경마비, 좌골신경마비, 상완신경총 손상 등을 포함.
■ 척수장애(SCI)
척수손상으로 오는 기능장애이다. 척수는 신체와 뇌사이의 주요 전달통로이다. 그리고 척수 는 척추뼈 안쪽에 위치하고 있다. 척수손상은 전화선의 절단과 비슷하다. 척수손상을 받으 면 전달통로가 끊어지게 되므로 뇌에서 신체로 내려가는 운동신호가 전달되지 못하며 뇌에 서 신체로 내려가는 운동신호가 전달되지 못하고, 또한 신체에서 뇌로 올라오는 감각신호도 전달되지 않는다.
■ 뇌졸중(중풍) - 뇌병변장애
뇌혈관장애로 몸의 좌측이나 우측에 갑자기 마비가 온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편마비 또는 반신불수라고 하여 신체 반측의 운동 및 감각장애를 주 증상으로 하며 여러 가지 뇌증상이 같이 동반된다.
○ 원인 : 고혈압, 심장내막염, 동맥경화증 등으로 인한 뇌혈관 파열로 뇌에 피가 고이거나 또는 뇌혈관이 막혀서 뇌에 피가 통하지 않으므로 뇌세포가 손상을 입게 되어 나타난다.
뇌경색 : 85%, 뇌출혈 : 15%
■ 절단 : 사지의 일부를 잃어버림으로써 보행이나 일상생활 동작 및 작업에 지장을 받는 상 태를 의미
■ 시각장애
눈의 여러 가지 기능장애를 포괄적으로 말하나 일반적으로 눈의 주 기능인 시력을 중심으 로 생각하게 된다. 시각장애는 시각적 손상이 심하여 시력교정을 하여도 일상생활 및 교육 적 수행에 불리한 영향을 주는 상태를 의미한다.
■ 청각장애 : 소리를 듣는 청각기관에 이상이 생기든지 도는 들은 소리를 뜻 있는 말로 해석 하는 중추기관 에 이상이 생겨 의사소통에 지장이 있는 경우를 청각장애라고 한다.
■ 정신지체
정신지체인에 대한 정의나 분류기준은 매우 다양하며 또 많은 변화를 해왔다.
○ WHO(1975) - 일반적 지능이 정상인보다 현저하게 낮고(지능 70이하), 이로 인해 일 상생활과 사회생활에 곤란이 있으며, 이러한 문제가 발달시기 즉, 18세 이전에 오는 경 우를 의미한다.
○ 미국정신의학협회(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 1994)의 정의
현재 가능성에서 실질적인 제한성이 있는 것을 지칭한다는 명제 하에서 진단의 준거틀 을 제시함. mild, moderate, severe, profound mental retardation으로 분류함.
○ 미국정신지체학회(American Association on Mental Retardation : AAMR, 1992)
현재 기능에 실질적인 제한성이 있는 것을 지칭한다. 정신지체는 유의하게 평균이하인 지 적기능과 동시에 그와 연관된 적응적 제한성이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실제 적응 기술영 역들 즉 의사소통, 자기관리, 가정생활, 사회성기술, 지역사회 활용, 자기지시, 건강과 안 전, 기능적 학업교과, 여가, 직업 기술영역에서 존재하는 것으로 특징 지워진다.
정신지체는 18세 이전에 나타난다.
현재 기능에 실질적인 제한성 - 학습과 일상생활 기술의 수행에서의 근본적인 어려움 으로서 정의 됨.
유의미하게 평균이하인 지적 기능 - 지능지수가 대략 70~75 혹은 그 이하인 표준점 수로서 정의됨
동시에 - 존재하는 : 지적 제한성과 적응 기술에서의 제한성이 동시에 일어난다.
그와 연관된 적응적 제한성 - 문화적 혹은 언어적 다양성 또는 감각적 제한성보다도 지적 제한성에 더 밀접히 연관된다.
■ 언어장애
선천적 또는 후천적 원인으로 언어습득 및 발달에 지장을 초래하여 언어표현이 정상적인 언어와 차이가 있어서 듣는 사람이 비정상적이라고 느끼게 되고 본인도 비정상임을 인식 하게 되어 두려움, 걱정, 회피현상이 생기며 적응에 문제를 초래하는 경우를 말한다.
■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은 1943년 Kanner 박사에 의해 특성과 함께 명명되었다. 캐너박사는 유아자폐증을 애착행동에 있어서 자폐적인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아동으로 정의함.
○ 자폐증 - 어떤 기질적인 원인으로 발달이 고정되어 있거나 왜곡 또는 퇴행함으로써 지적(知的), 정서적, 사회적으로 심각한 부적응을 가진 상태
○ 전반적발달장애 - 사회적 상호관계의 어려움, 언어 및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장애, 동 일성의 유지 및 반복적인 특이한 행동 등을 특징으로 하는 발달의 여러 영역에서 심각 한 전반적인 장애가 있는 경우
○ DSM-Ⅳ분류 : 전반적 발달장애(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내에 Autistic Disorder(자폐증), Rett's Disorder, 소아기 붕괴성 장애, Asperger's Disorder,PDDNOS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Not Otherwise Specified)로 분류함.
■ 학습장애 : 가장 널리 보급되고 받아들이는 정의는 커크(S. Kirk)가 주장하여 입법화된 미국 공법(PL 94-142 : 19770에 규정된 정의이다. ‘특정 학습장애아동’은 구두어 또는 문어를 이해하거나 사용하는데 있어, 한, 두가지 이상의 기본적인 심리과정에서 장애를 가진다.
○ 특징 - 장애는 듣기, 생각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화 하기 및 셈하기 등의 능력 에 장애(불균형)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학습장애의 4/5는 읽기장애이고, 산술장애는 1/5, 다른 학습장애를 동반하지 않는 단독의 쓰기장애는 드물다.
■ 정서장애 : 정서장애에 대한 보편화된 정의는 없으며, 현재 정서장애에 대한 정의 가운데 일치되고 있는 내용은
○ 특징 - 극단적인 행동 즉, 평범에서 많이 벗어난 행동을 한다. 행동문제가 계속적이 다. 즉 빨리 사라지지 않는다. 사회, 문화적 기대에 받아들여지지 않는 행동을 한다.
■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e Disorder - ADHD)
일반적으로 충동적이며 주의집중 기간이 짧고 쉽게 주의를 다른 데로 돌리며, 한자리에 오 래 않아 있지 못하고, 잠시만 앉아 있어도 몸을 움찔거린다. 결과를 생각하지 않고 행동이 즉흥적, 충동적이며 참을성이 없고 감정의 변화가 많으며 2차적으로 적대심, 부정적 성격 또 는 과도한 의존성이나 독립성이 생기는 등, 정서나 행동의 문제가 생긴다.
○ 치료 - 약물치료, 환경치료, 특수교육 또는 우울증, 부정적 행동 등의 2차적 문제에 대한 조치를 취한다.
○ 특징 - 부주의(inattention), 과잉행동-충동(hyperactive-impulsive)적인 증상을 보인다. 가정, 학교 또는 작업장에서 적어도 2개 이상의 상황에서 손상이 있어야 한다.
전반적발달장애나 정신분열증과 감별진단이 되어야 한다.
■ 정신장애
정신장애는 정신병(기질적 포함), 인격장애 기타 비정신병적 정신장애를 가진자를 발한다 - 정신보건법 제3조.
○ 치료 - 입원치료, 약물치료 및 교육, 정신사회재활 프로그램
■ 간질 : 간질이란 뇌신경세포가 일시적 이상을 일으켜 과도한 흥분 상태를 나타냄으로써 의 식의 소실이나 발작, 행동 등 뇌기능에 일시적 마비를 나타내는 상태이다.
○ 치료 - 약물치료, 수술요법, 식이요법(케톤식이요법 등)
■ 반응성애착장애(Reactive Attatchment Disorder) : 정신지체나 유아자폐증이 아니면서 5세 이전에 시작되는 사회성 발달의 장애로서 대인관계의 형성이 일어나지 않거나 대인관계에 서 선택성이 없이 낯익은 사람이나 아동의 반응에 차이가 없다. 성장과정에서 뚜렷한 이상 환경이 있어 지속적으로 심한 벌을 받거나 아동의 신체적, 가정적 욕구가 무시되고 돌보아 주는 사람이 수시로 바뀌어 일정한 사람과 일정한 애착관계를 맺지 못하는 경우이다. 나쁜 환경적인 요인만 제거되면 반드시 호전되어 정상 아동으로의 발달이 가능한 점이 유아 자폐 증과 구별될 수 있는 중요한 차이점이다.
■ 기타 - 장애범주에 해당하는 장애들 : 신장장애, 심장장애, 간장애, 호흡기ㆍ장루ㆍ요루 장애, 안면장애 등
재 활 전 문 용 어
용 어 |
용 어 |
1.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 2. 지체장애(Physical Handicap) 3. 전반적발달장애(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 PDD) * 다른 어디도 명세되지 않은 전반적발달장애 (Pervasive Developmental Not Otherwise Specified - PDDNOS) 4. 시각강애(Visual Impairment) 5. 청각장애(Hearing Impairment) 6. 언어장애(Speech Disorder) 7. 정서장애(Emotional Disturbance) 8.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 9. 뇌성마비(Cerebral Palsy) 10. 자폐증(Autistic Disorder) 1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ADHD) 12. 척수손상(Spinal Cord Injury : SCI) 13. 간질(Eilepsy) 14. 구개파열(Cleft Palate) 15. 뇌졸중(Stroke) 16. 물리치료(Physical Therapy) 17. 작업치료(Occupational Therapy) 18. 조기특수교육(Early Special Education) 19. 반응성애착장애(Reactive Attatchment Disorder) 20. 중추성협응운동장애(Central Coordination Distubance) 21. 근육디스트로피(Muscular Dystrophy) 22. 다운증후군(Down Syndrome) 23. 뇌손상(Brain Damage) 24. 사시(斜視 : Strabismus) 25. 말더듬(Stuttring) 26. 소아마비(Poliomyelitics) 27. 조음장애(Articulation Disorder) 28. 심리운동치료(Psychomotor Therapy) 29. 근전도검사(Electromyography : EMG) 30. 뇌파검사(Electroencephalography:EEG) 31. 목발(Crutch) |
32. 보조기(Brace) 33. 반항장애(Oppositional Defiant Disorder) 34. 소두증(Microcephaly) 35. 대두증(Macrocephaly) 36. 수치료법(Hydrotherapy) 37. 실어증(Aphasia) 38. 구화(OraL Methode) 39. 청능훈련(Auditory Taining) 40. 독화(Speech Reading) 41. 반향어(Echolalia) 42. 구강(Oral Cavity) 43. 보청기(Hearing Aids) 44. 틱장애(Tic Disorder) 45. 분리불안장애(Speration Anxiety) 46. 안구진탕(Nystagmus) 47. 인지(Cognition) 48. 침흘림(Drooing) 49. 분노발작(Temper Tantrum) 50. 야뇨증/유분증(Enuresis) 51. 개별화 교육계획 (Individualization Education Plan:IEP) 52. 정상화원리(Normalization) 53. 통합(Intergration) 54. 정신연령(Mental Age : MA) 55. 생활연령(Chronological Age) 56. 경쟁고용(Competitive Employment) 57. 전환고용(Transitional Employment) 58. 보호고용(Sheltered Employment) 59. 지원고용(Supported Employment) 60. 보호작업장(Sheltered Workshop) 61. 소집단가정(공동가정 : Group Home) 62. 적성(Aptitude) 63. 직업재활(Vocational Rehabilition) 64. 자립생활(Independent Living) 65. 지역사회재활사업(Community Based Rehabilitaion : CBR) |
용 어 |
용 어 |
66. 일상생활훈련(Activity of Daily Living : ADL) 67. 선택적 함묵증(Selective Mutism) 68. 지능지수(Intelligence Quotient) 언어성 지능(Verbal IQ), 동작성 지능(Performance IQ) 전체지능(Full IQ) 69. 치료레크레이션(Therapeutic Recreation) 70. 인내성기질(Tolerance) 71. 작업평가(Work Evaluation) 72. 작업활동센타(Work Activity Center) 73. 적응행동척도(Adaptive Behavior Scale : AAMD) 74. 작업배치(Job Placement) 75. 직업평가(Vocational Evaluation) 76. 직업코치(Job Coatch) 77. 정밀진단(Thorough Evaluation) 78. 종합진단(Synthesis Diagnosis) 79. 경계선급 지능(Borderline Level Intelligence) 80. 그림지능검사(Pictorial Test of Intelligence : PTI ) 81. 아동용 웩슬러지능검사(Wechsler Intelligence Sale for Children : WISC) 성인용 웩슬러지능검사(Wechsler Adult Intelligence Sale) 82. 문장완성 검사(Sentence Completion Test : SCT) 83. 백분율 순위(Percentile) 84. 벤더-도형 검사(Bender Gestalt Test : BGT) 85. 사회성숙도검사(Social Maturity Test) |
86. 사회연령(Social Age : SA) 87. 사회지수(Social Quotient : SQ) 88. 시지각운동통합검사(Developmental Test of Visual Motor Integration) 89. 놀이치료(Play Therapy) 90. 학습성취도(Academic Achievement) 91.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 (Childhood Autism Rating Scale : CARS) 92. 애착(Attachment) 93. 인물화 검사 (Draw-A-Person Test : DAP) 94. 투사적 검사(Projective Test) 95. 평정척도(Rating Scale) 96. 특수아동(Exceptional Children) 97. 편마비(Hemiplegia) 98. 양지마비(Diplegia) 99. 절단(Amputation) 100.사회심리재활(Psychosocial Rehabili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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