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로는 만성 중이염으로 병원을 처음 방문하게 되면 앞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은 방법으로 진단을 내리게 되고 필요한 경우 약 1-2개월간 국소치료법과 약물치료를 병행하게 되며 그 후 수술 여부를 환자 또는 보호자와 상의해서 결정하게 됩니다.
수술은 대개 전신마취하에서 시행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국수마취하에서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수술 시간은 평균 2시간 정도이나 병변의 정도에 따라 수술 시간에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수술이 끝나면 회복실에서 약 1시간 집중 간호를 받은 뒤에 병실로 되돌아오게 됩니다.
수술에 의한 합병증은 전신 마취 또는 국소 마취에 의한 것과 귀 수술 자체에 의한 것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마취에 의한 합병증
마취에 의한 합병증은 아주 드물게 발생하며 간혹 치명적일 수도 있으나 현재에는 마취 약재 및 기술의 발전으로 거의 발생하지 않는 상태입니다.
2) 수술에 의한 합병증
① 수술 부위의 염증 : 귀 수술후 합병증은 대개 심한 중이염에 의한 합병증과 같은 것으로 수술후 수술 부위의 염증이 발생될 수 있으나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적절한 항생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② 출혈 : 수술부위에서의 다량의 출혈은 아주 드물며, 거즈와 붕대에 피가 묻어나올 수 있는데 붕대넘어 흐를 정도의 출혈이 있으면 담당 주치의나 간호사에게 연락하시면 적절한 조치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③ 안면신경 및 미각신경마비 : 중이강 근처로 지나가는 신경 주위로 염증이 진행되어있는 경우 신경손상이 생길 수도 있는데, 그중 미각신경이 손상 받거나 수술시 제거해야 하는 경우가 있어 이런 경우 수술후에 며칠간 입맛이 쓰거나 음식맛을 잘 구별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기도 하지만 늦어도 수개월이 지나면 대부분 회복됩니다. 안면신경은 눈꺼풀, 이마와 입술 등 안면에 있는 대부분의 근육을 지배하는 중요한 신경으로 중이에 가깝게 접근해 있고 경우에 따라 염증이 신경을 침범한 경우도 있어 이런 경우 매우 드물지만 안면신경마비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③ 현기증 : 수술후 1-2일은 마취제와 전정기관의 자극현상으로 어지러움이 있을 수 있는데 대개 수술 다음날에는 좋아집니다.
④ 이명 : 이명은 귀안에 녹는 솜을 넣어 두었기 때문으로 물이 흐르는 느낌과 지걱거리는 소리는 대략 2내지 3주 가까이 지속되며, 수술전에 이명이 있었던 경우 증상의 호전도 가능하고 심해지는 경우도 있으나 향후 추적 관찰이 요합니다.
⑤ 대뇌 합병증 : 아주 드물게 뇌막염이나 뇌척수액이 귀로 흘러나오는 대뇌 합병증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