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 수술 기타치료
파킨슨병 완치 근사완치 언제나 가능할것인가?
언제 어떠한 약이나 치료법으로 가능할 것인가?
파킨슨병 완치란
'병이 완전히 낫는것'을 의미하는 용어로 여타의 의학적 처치나 약물복용없이 증상이 완전히 소실되는 것을 의미한다.
파킨슨병 관련기본정보
파킨슨병은 알츠하이머병 다음으로 흔한 신경퇴행성 질환으로 진행성이 특징적이다.
파킨슨병 원인
중뇌 흑질의 신경세포가 파킨슨병 증상
환자에게 떨림, 서동, 경직, 자세불안정 등의 대표적인 운동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이미 중뇌 흑질의 도파민성 신경세포의 50% 이상이 사멸된 이후이다. 그리고 이러한 신경변성 과정은 발병 이후 일생동안 지속되고 멈추지 않으며 되돌릴 수 없다.
현재 파킨슨병을 치료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이러한 신경변성의 비율을 줄이거나 질병과정을 멈추게 하는 파킨슨병 치료법( DMT ; disease-modifying therapy)이다.
따라서 신경변성 진행 과정의 분자 및 세포 수준의 기전을 밝히기 위해 그간 수많은 연구가 있었고 그에 따라 많은 발전이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완벽한 파킨슨병 치료법이나 파킨슨병 약은 아직 없는 상태이다.
즉 중뇌 흑질의 도파민성 신경세포의 사멸이 지속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없으며 이미 일어난 도파민성 신경세포의 손실을 되돌릴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즉 현재로서는 파킨슨병의 완치는 불가능하다.
하지만 앞으로 10~20년 내외에 파킨슨병 치료법의 도입으로 병의 진행을 늦추거나 멈추거나 되돌릴 수 있는 (slow, stop, reverse) 큰 진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어떠한 방법을 통해서 진행을 늦추거나 멈추거나 되돌릴 수 있을까?
파킨슨병 병리의 어떤 부분에 개입하여 치료할 수 있을까? 출처: Journal of Parkinson's disease, 2018
[유전적 변이로 인한 병리상태전환 억제]
예를 들어 Ambroxol은 세포 내의 불필요한 단백질의 청소를 돕는 리소좀 단백질인 GCase를 인코딩하는 GBA1 유전자의 돌연변이로 인해 저하된 GCase의 활성을 증가시켜 파킨슨병의 증상을 완화하는 것으로 밝혀져 연구중이다.
한 뉴런에서 다음 뉴런으로 알파시누클레인 병리가 확산되는것(propagation of pathology)을 방지하는것은 잘못 접힌 병원성 알파시누클레인에 특이적으로 작용하는 항체를 이용하여 가능할 수 있다. 바이오젠(Biogen), 로슈(Roche), 프로테나(Prothena), 아피리스(Affiris) 등 제약회사, 생명공학기업들은 이러한 알파시누클레인 항체나 백신 프로그램 연구에 투자하고 있다.
파킨슨병 치료나 완치를 위하여 알파시누클레인에 대한 항체를 이용하여 다른 신경세포로 독성 알파시누클레인이 확산되는 것을 막는 방법이 연구되고 있다. 출처: Journal of movement disorders, 2016
이것이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려면 충분한 양의 항체가 뇌 실질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하고 신경세포와 신경세포의 연결부위인 시냅스에서 독성 알파시누클레인이 항체에 인식되어 다음 신경세포로
확산되지 않도록 할 수 있어야 하며 그러면서도
정상 알파시누클레인이 시냅스에 작용하는 기능에는 간섭하지 않아야 한다.
[신경 세포 보호]
독성 알파시누클레인이 존재한다고 하더라도 뉴런이 계속 생존하고 기능을 유지할 수 있게 할 수 있다면 이 역시 질병 경과 변형 치료법이 될 수 있다. 한 예로 제2형 당뇨병 치료용으로 허가된 약물인 GLP-1 수용체 작용제(Glucagon-like peptide 1 receptor agonist)는 파킨슨병 동물모델에서 신경보호 효능을 나타냈다. 이러한 효능은 뇌 인슐린 신호전달이 개선되면서 Akt(세포 생존 과정에 관여하는 중요한 단백질)의 활성이 향상되기 때문인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또한 원발성 담즙성 간경변증(primary biliary cirrhosis)에 대한 치료제로 허가된Ursodeoxycholic acid(UDCA)는 미토콘드리아의 생존을 도와 신경세포보호능을 나타내고 있다.
[알파시누클레인의 응집 자체를 막기]
첫번째로, 면역조절(immunomodulation)을 통한 방법이다. 신경염증은 파킨슨병 병리 기전의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며, 파킨슨병 환자에게 알파 시누클레인에 반응하는 T세포(α-syn-reactive T cell)가 존재한다는 것은 독성 알파시누클레인에 대한 면역반응이 파킨슨병 진행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알파시누클레인은 장내에서 일어나는 선천성 면역반응에서 역할을 할 수도 있다.
따라서 면역을 조절하여 파킨슨병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으며 sargramostim과 같은 면역억제제가 파킨슨병의 진행을 늦추는 잠재적인 치료제 후보로 연구되고 있다.
둘째로, 장내 미생물군집을 조작하는 방법도 시도될 수 있다.
장에서 진행되는 병리 기전은 미주신경을 통해비정상적인 알파시누클레인을 계속 뇌로 보낼 수 있고
이는 장기간에 걸친 신경변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장내 세균에 의해 생성되는 대사산물과 뇌 염증 사이의 연관성이 확인되면서신경변성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파킨슨병 환자의 장내 미생물군유전체(microbiome)을 변화시키는 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질것으로 보인다
이와같이 현재의 시점에서는
완치가 불가능하나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네이버에서 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