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근육이 별다른 이유 없이 갑자기 수축하거나 떨림. 또는 그런 현상. 전신성 경련과 국부성 경련이 있으며, 원인은 뇌종양, 전간 따위의 대뇌 장애와 알코올 중독, 마약 중독, 히스테리 등이다. 근육 수축이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것과 간헐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있다.
[약학] 근육 경련이 일어나는 증세를 치료하는 약제.
[의학] 몸의 근육에 수축이나 떨림이 일어나는 성질.
[의학] 명치를 중심으로 돌발적으로 나타나는 동통 발작. 때로는 구역질, 구토를 수반한다. 보통 담석증, 췌장염,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위발증(胃發症), 회충증, 급성 위염, 복부 협심증, 자궁 경련, 장폐색, 충수염 등이 원인으로 일어난다.
[의학] 자극에 의해 근육의 이완이 지연되는 일.
[의학] 주로 두통과 근육 경련을 수반하는 열사병(熱射病)의 한 형태. 혈액 속의 수분과 염분을 빼앗겨 일어나며, 특히 기온이 높은 곳에서 일하는 이들에게 흔히 생기는 병이다.
[의학] 한번 수축된 근육이 오랜 시간 동안 수축된 상태로 있어 지속되는 심한 경련. 간질(癎疾), 테타니(tetani), 파상풍(破傷風) 등에서 나타난다.
[의학] 이물질 흡입으로 인하여 목젖 조임근이 수축하여 일어나는 경련. 어린아이에게 잘 일어나며, 파상풍 따위의 질병이 있을 때에도 일어난다. 심한 상태에서는 날숨만 있고 들숨이 없어서, 얼굴이 창백해지고 갑자기 숨이 막히어 그대로 질식하는 수도 있다.
[의학] 근육의 수축이나 떨림이 나타나는 증세.
[한의] 경증(痙症)으로 인해 갑자기 의식을 잃고 경련을 일으키는 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