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 마가, 누가복음은 예루살렘 입성 후에, 요한복음은 공생애 초반에 ‘성전정화’ 사건을 다루고 있습니다. 시기적 차이는 있지만 내용은 동일합니다. 예수님은 성전 뜰에서 팔고 사고 하는 사람들을 다 내쫓으셨습니다. 돈을 바꾸어 주는 사람들의 상과 비둘기를 파는 사람들의 의자를 둘러 엎으셨습니다. 심지어 노끈으로 채찍을 만들어 내리치셨습니다. 그리고는 선포하셨습니다.
예수께서는 가르치시면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기록한 바 '내 집은 만민이 기도하는 집이라고 불릴 것이다' 하지 않았느냐? 그런데 너희는 그 곳을 '강도들의 소굴'로 만들어 버렸다." <마가복음 11장 17절, 새번역>
예수님의 ‘의분’에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반드시 이렇게 하셨어야 했습니다. 절대 양보할 수 없는 ‘성전’에 대한 의미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바로 우리 역시 ‘나’라는 성전의 ‘성전정화’를 위해 양보할 수 없는 의분에 대해서 함께 나눌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지금 예수님께서 사람들에게 화를 내시는 것에 대해서 ‘의분’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아닙니다. 바로 성전을 지키기 위한 분노였다는 것을 말씀 드리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제 성전 된 우리를 정화하기 위한 의분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다른 사람과의 싸움이 아니라 ‘믿음의 선한 싸움’은 바로 ‘나 자신과의 싸움’을 말하는 것입니다. ‘나’라고 하는 성전이 언제나 깨끗할 수 있도록 ‘나’에게 화를 내는 ‘의분’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작은 예수로 살아가야 하는 내가, 이제 주의 성전인 내가, 예수님 당시의 예루살렘 성과 같은 상황이 되지 않도록, 절대 양보할 수 없는 선을 지켜 나가는 믿음의 선한 싸움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믿음의 선한 싸움 첫번째는 아래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https://cafe.daum.net/alivecommunity/B6M4/44?svc=cafeapi
둘째, ‘말씀’ 외에 교훈들과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워야 합니다.
누구든지 다른 교리를 가르치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건전한 말씀과 경건에 부합되는 교훈을 따르지 않으면, 그는 이미 교만해져서, 아무것도 알지 못하면서, 논쟁과 말다툼을 일삼는 병이 든 사람입니다. 그런 데서 시기와 분쟁과 비방과 악한 의심이 생깁니다. <디모데전서 6장 3~4절, 새번역>
세상에는 좋은 말들이 많이 있습니다. 시대마다 시대정신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리스도인에게 가장 좋은 말은, 시대정신은, 언제나 ‘말씀’이어야 합니다. 그러기에 내 안에 ‘말씀’을 방해하는 모든 것들과 전쟁을 선포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사탄이 가장 노리고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교묘하게 말씀처럼 보이는 가라지를 알곡들 사이에 뿌려 놓고 갑니다. 잘 구별하고 분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것이 싸움입니다. 말씀을 방해하는 것들을 향해 화를 낼 수 있어야 합니다. 저는 그래서 예수님이 베드로를 향해 했던 이 경고가 언제나 저에게 주시는 말씀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돌아서서, 제자들을 보시고, 베드로를 꾸짖어 말씀하셨다. "사탄아, 내 뒤로 물러가라. 너는 하나님의 일을 생각하지 않고, 사람의 일만 생각하는구나!" <마가복음 8장 33절, 새번역>
하나님의 일을 생각하고,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구하는 것이 말씀을 살아가는 ‘작은 예수’들의 삶이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 말씀에 대해서 양보하기 시작하고, 말씀의 해석들을 의지하고, 설교들에만 귀를 기울이게 될 때 우리는 이 싸움에서 필패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조금의 틈도 보이지 않도록 싸우셔야 합니다. 말씀이 아닌 것들에 대해서 여유를 주지 않아야 합니다. 언론전, 심리전에 넘어가지 말아야 합니다. 오히려 당당하게 이렇게 선포하셔야 합니다.
그 때에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사탄아, 물러가라. 성경에 기록하기를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그분만을 섬겨라' 하였다." <마태복음 4장 10절, 새번역>
말씀으로 시작해서 말씀으로 마무리하는 삶, 그것이 예수를 닮은 작은 예수의 삶이기에 말씀이 아닌 것들과 반드시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워야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HuCWYetdK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