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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상담심리자료창고 원문보기 글쓴이: 고바우
목회상담
9주 1강
목회상담가의 마음의 소리를 듣는 기술
대화의 실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갖추어 가는 기술입니다.
1. 기독교 상담의 큰 3가지 줄기
가. 정신 분석적으로
나. 실존주의적으로
다. 행동주의 적으로
2. 경청과 공감을 할 때 이 3가지 기술을 가지고 적용.
3. 목회상담의 목표(목회상담가의 정체성)는
가. 이 기독교 상담과 함께 내담자(교인)가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게 한다.
나. 상담을 통해 자신과 문제를 보게 하고 그 문제를 통해 자신과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게 하는 것이다.
4. K군의 사례를 통해
가. 신뢰: 3가지 기독교 상담의 관점을 가지고 3가지 신뢰의 기술을 접목
1) 3가지 기독교 상담 기술: 정신분석적, 실존주의적, 행동주의적
2) 신뢰감을 형성하는 기술: 아! 그럴 수밖에 없겠구나, 자기 존재로 살아남으려는 노력, 판단 중지
나. 경청; 3가지 상담기술과 4가지 경청의 기술
1) 3가지 기독교상담 기술
2) 4가지 경청의 기술: 귀로 듣고, 눈으로, 마음으로, 입으로 듣기
TIP) 그 사람의 욕구 3가지도 함께 보면서: 인정(부), 애정(모), 성취(경쟁, 형제)의 욕구
5. 감정을 털어 놓은 후 ‘문제’가 보이기 시작하고, 그 ‘문제’앞에 있는 나를 정직하게 볼 수 있게 된다.
6. 동정과 감정이입, 그리고 공감의 차이 목회상담가의 마음의 소리를 듣는 기술
9주 2강
목회상담가의 마음을 듣는 기술2
“듣는 사람은 많은 일을 할 수 있으나, 말하는 사람은 그렇지 못하다.” 스티븐 코비
1.질문: 답은 알고 있지만 왜 그 답대로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는가? 어려움: 자기와 그 문제와 분리가 되어 있질 못함.
가. 동정과 지나친 친밀감과 공감의 차이
나. 3가지 질문: 폐쇄형 질문, 열린 질문, 그리고 확인형 질문
다. 3가지 욕구: 인정, 애정, 성취
2. 목회상담가의 목표: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
K군을 통해
가. 정신분석적으론 무의식
나. 실존주의적으론 감정
다. 행동주의적으론 행위를 TOUCH
이 3가지의 기술과 함께 본인이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도록 수종 드는 것이 목회상담가의 정체성. 그리고 우리의 한계를 벗어날 때는 전문가와 협력하여 그 분의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게 하는 것이다.
3. 대부분의 사람들은 잘 듣질 않는다. -듣는 것은 상대방의 신을 신어 보는 것이다.
4. 자동차 왕 헨리포드, “성공에 비결이 있다면 그것은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고, 자기의 입장과 동시에 타인의 입장에 서서 사물을 볼 줄 아는 능력일 것이다.”
5. 듣기, understanding, 지혜, 의(義): ‘양 아래에 있는 나’, 내려놓음(절대주권자 앞에서의), 경청
6.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사이또 미쯔코, “듣기 이론” I hear you but I am listening to 사이토
7. 일반 기업체의 주 호소내용: 대화
8. 말을 듣는 것이 마음을 보는 것이다.
9. 들어 주는 자의 자세: 자기 비움 - 예수님의 자기 비움 - 들을 문(問)과 들을 청(聽)과의 차이 - 자기를 비울 때 바로 들을 수 있다. - 듣기엔 ‘인내’가 필요하다.
9주 3강
목회상담가의 마음을 듣는 기술3
톱질 비유 목회상담가 자신이 해결 하지 못한 것은
가. 남을 들어 주지 못하는 이유
나. 대화/상담이 되지 못하게 하는 이유
마음을 연습하라 큐티: 성경은 예수그리스도 안에서 자신을 보게 하는 거울이다. 성경을 읽는 것은 듣는 것이요. 그 말씀을 통해 내용과 그 흐르는 감정의 흐름을 통해 나를 보게 되고 나의 마음이 정화(감정의 해소)되고 그런 후 예수님 안에 있는 나를 보게 된다. 그 때 내게 주시는 예수님의 말씀의 의도(뜻)을 알게 되는 것이다.
1. 토마스 고든의 경청의 유익
가. 경청은 일종의 정화작용이다.
나. 경청은 부정적인 감정을 두려워하지 않도록 한다.
다. 경청은 상대방과 온정적인 관계를 맺도록 한다.
라. 경청은 상대방이 문제를 스스로 해결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마. 경청은 상대방이 우리의 생각과 사고를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해 준다. 대화를 잘 하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바로 상대가 전하고자 하는 의도를 들으려고 노력한다는 것이다.
대화의 기술을 습득함으로 가지게 되는 기쁨은
가. 우리가 상대방의 말을 참으로 들을 수 있다면 우리는 그와 함께 할 수 있는 길을 발견하게 된다는 것이다.
나. 우리가 상대방의 말을 참으로 들을 수 있다면 상대방은 기억에 남는 기쁨을 누릴 수 있다.
2. 경청하기 훈련과 연습
상황: 남편: “(지친 얼굴로 퇴근하여 집에 들어오면서) 여보! 난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 에 스트레스가 너무 심해. 그래서 요즈음 회사생활이 힘들고 따분해”
단계 1: 내용을 흉내 내라 아내: (미래의 불확실성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그래서 회사생활이 힘든 모양이구나)
단계 2: 내용을 재구성하라 아내: (더 이상 회사에 가고 싶지 않은 모양이구나)
단계 3: 감정을 짐작하라 아내: (당신은 정말 우울하고 불안하다고 느끼고 있는 것 같네) 단계 4: 내용을 재구성하고 감정을 짐작하라 아내: (당신은 정말로 장래 문제 때문에 우울하고 불안감을 갖고 있구나)
3. 다른 사람들의 말을 들을 때
5가지의 수준
가. 첫 번째 단계: 그 사람의 말을 무시하는 경우, 전혀 듣지 않는 경우
나. 두 번째 단계: 다른 사람의 말을 건성으로 듣는 것,
단지 ‘응, 그래, 맞아’라고 건성으로 맞장구를 치면서 듣는 체 하는 것.
다. 세 번째 단계: 선택적 청취, 자기가 듣고 싶은 것만 청취
라. 네 번째 단계: 신중한 경청, 상대가 하는 이야기에 주의를 기울이고, 집중적으로 들음. 마. 다섯 번째 단계: 가장 고차원적인 경청의 형태인 공감을 한다. 상대방의 말 속에 묻혀있는 감정을 중심으로 듣는 것. 내 신발을 벗고 상대방의 신발을 신어 보는 것이다.
4. 질문이 ‘왜’로 시작한다면, 공감은 ‘ 무엇을, 어떻게’로 시작한다.
10-1
상담의 목표
목회상담의 목표(초점)은 하나님과의 관계회복에 있습니다.
말은 그 사람의 마음의 본질인가?
No - 말은 그 사람의 마음을 전달하는 하나의 수단이다.
내담자 - (내용, 감정, 뜻) - 경청과 공감 - 상담자 (내담자의 거울)
-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과 문제를 분리, 그 문제에 대한 뜻을 찾음 - 하나님과의 관계회복
큐티: 본인 - 경청과 공감 - 하나님말씀 )내용, 감정, 뜻), 내담자의 거울 - 상담자(Counselor, 성령님) - 하나님과의 관계회복
사례
K군의 CASE:
1. K군의 CASE의 내용? 감정? 뜻?
가, 상담 기술면:
1) 정신분석적: 무의식 - 말로 표현 - 인식
2) 실존주의적: 감정 - 경청 - 공감 - 인식
3) 행동주의적: 행동 - 조건 - 인식
4) 목회상담적: 위 3가지 + 기도, 찬양, 교제 --> 나를 향한 하나님의 뜻 - 하나님 관계 회복
우리는 주로 말을 잘 듣고 있지 않다(답을 주려고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 본인이 스스로 답을 찾도록 물꼬를 터 주는 것이다.
왜 그렇게 안되는가?
가. 자기를 비우지 못함으로(예수님의 비움)
나. 판단하기 때문에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된 나로서 문제와 나의 감정(불안감, 좌절감, 두려움)과 분리 하는 조절의 실력
별은 보이지 않을 뿐이지 없어진 것은 아니다: 롬 7장
10-2
k군의 사례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얘기 - 사형수와 상담가의 대화
관계의 회복: 감정을 헤아려 줄 때 그 사람의 뜻(의도)를 알게 되고 그 의도를 따라 갈 때 관계가 회복된다.
K군의 CASE:
1.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고 싶다.
2. 감정: 좌절감, 두려움, 우울
3. 내용
K군 - 해결되지 못한 감정- 문제 - 말씀 - 하나님(목회상담가 - 경청, 공감)
하나님께선 K군과 관계를 회복하길 원하시고,
예수님계서 이미 회복시켜주셨다.
왜 K군은 이미 회복 된 하나님과의 관계를 갖질 못했는가?
- 해결되지 못한 감정
- 여기에서 상담자가 해야 할 일
대화에서 가지는 기쁨
영화 ‘Copying Beethoven'
- 베토벤과 악보를 카피하는 안나 홀츠와의 관계 회복
대화에서 가지는 기쁨
1. 우리가 그와 함께 할 수 있는 길을 발견 하는 것
2. 기억에 남는 기쁨을 누릴 수 있다.
감정을 읽을 수 있는 의문사: ‘무엇’, ‘어떻게’
공감은 잘, 잘못된 것이 없다. 그저 내담자의 50%의 말이 100%의 말이 되기까지
자기를 직시하기까지 권투의 ‘쨉’과 같은 것이다.
10-3
공감
- 상담은 낚시 하는 것과 같다.
- 감정을 이해하면 마음이 보인다.
- 상담은 감정을 낚는 것이다.
감정을 낚을 때 마음이 보인다. 이것이 말을 잘 듣는 것
모든 사람은 사랑과 인정을 받고 싶은 욕구가 있다. 사람들은 누구나 있는 그대로의 자신이 되길 원한다.
인간다운 성장에 이르게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균형을 벗어난 부분에 압력을 가하는 것이 아니라 압력을 받고 있던 부분을 늦추는 것이다. 이 때 인간은 있는 그대로의 자신이 될 수 있다.
듣는 사람의 5가지 수준
1. 무시하고 전혀 듣질 않는다.
2. 건성으로 듣고 건성으로 맞장구 치는 것
3. 선택적 청취
4. 신중한 경청(내용, 사실 지향적)
5. 공감(상대방의 말 속에 묻어 있는 감정을 중심으로 듣는 것
구원은 관계의 회복
구원은 관계의 회복
- 예수님은 하나님과 우리와의 관계를 회복하셨고
- 나는 그 회복을 인식하고 그 관계를 따라 누리는 것
K군의 CASE
예수님 안에서 회복된 하나님과의 관계회복을 Self - wareness 하도록 (회복된, 구원받은 위치)
K군의 해결되지 못한 감정 - 문제--하나님 말씀 - 하나님(목회상담가의 경청, 공감)
사도바울의 갈등
로저스는, “공감이란 다른 사람의 내적인 준거 틀을 정확하게, 그것의 감정적인 요소와 거기에 관련된 의미를 ‘마치’라는 사실을 망각함이 없이 마치 자신이 그 사람인 것처럼 지각하는 상태다.”
스티븐 코비, 공감의 유익은 마치 ‘심리적 공기’와 같다.
우리의 육체적 생존 욕구다음의 큰 심리적 욕구에 공기를 주는 것과 같다.
- 심리적 욕구: 이해받고, 신뢰받고, 사랑받고, 인정받는 욕구
- 우리들이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공감적으로 경청하면 이것이 바로 그 사람에게 심리적 공기를 주는 것이다.
목회상담
11-1
말을 들어 주기만 해도 효과가 있는가?
경청하기 기법 및 단계
1. 말을 듣는 단계
가. 귀-소리로 듣고-내용(8%) - 적극적인 경청
나. 눈-시선으로 듣고-감정, 느낌, 기분
- 비언어적 메시지, 말에 묻어 있는 감정을 인지하라
- 눈으로 이야기를 듣는다. 말하는 이로부터 시선을 떨구지 말 것.
다. 마음-태도로 듣고-의도, 뜻-진정한 경청
- 상대방의 처한 입장, 느끼는 감정 그리고 미묘한 심리적 움직임
- 말을 통해 그 사람의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파악해야
진정한 귀 기울임을 통해 그 사람은 우리들로부터 존중감, 이런 경험을 통해 자기 자신을 발견하게 되고 마음을 열 개 되고 신뢰감을 형성하게 된다.
- 10대의 자녀들의 부모가 자녀들의 말을 가슴으로 듣지 않을 때 자녀의 태도와 행동의 변화는 볼 수 없다.
- 말하는 사람의 이야기를 듣지 말고 보아야 한다. 가장 완벽한 경청은 소리를 듣는 것이 아니라 보는 것이다. 듣는 사람은 말하는 사람의 표면적인 소리 뒤에 있는 생각. 감정, 마음, 그리고 그 소리를 움직이는 그 사람의 심리적인 것 까지 꿰뚫어 보는 사람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 효과적인 대화는 ‘왜’ 그 사람이 지금과 같은 감정을 느끼게 되었는지에 대해 의식적으로 판단을 미루고자 노력하는 것에서 비롯된다는 사실을 깨달음에서 출발한다.
라. 입-말로 듣는다
- 전적으로 말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서 잇는 것
- 상대방과 대화를 할 때 그 내용을 경청하는 사람이 가끔씩 요약, 정리해 주는 feedback을 해 주는 것. 관계의 질을 높이는 것
- 상대방이 전달한 내용을 자기 말로 바꾸어서 요약하지 못한 것은 들은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는 것
- 상대방의 의도를 표현할 수 있을 정도로 들어라
연습4단계
1. 흉내내기
2. 재구성하기 -- 감정이 빠짐
3. 감정을 짐작하라 ---재구성이 빠짐
4. 내용을 재구성하고 감정을 짐작하라 (거울의 역할)
경청하는 5가지태도
1. 귀 담아 들어라
2. 도중에 차단하지 말라
3. 판단하지 말라
4. 언어적, 비언어적 반응을 보이면서 들어라
5.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라
감정단어를 쓰라 - modeling
- 상대방의 감정을 낚기 위해
감정을 다루는 4단계
1. 감정을 파악하라 - 무슨 감정이냐
2. 수용하라 - 좋고 나쁜 감정이 없다(표현에 따라 좋고 나쁜 것이지.... 타인에게 해가 되었을 때 좋고 나쁜 것이 될 수 있다)
3. 표현하라(물꼬를 터 준다)
- 말로 찬찬히 표현
- 비언어적으로 - no
- 말로 표현되지 못한 것은 공감이 아니다.
4. 신뢰하라
이 감정을 낚을 때까지 경청, 그리고 상대방의 감정 파악, 수용, 말로 표현해 주고 신뢰할 때 공감이 된 것이요, 그 사람의 진정한 메시지를 알게 되는 것이다.
11-2
B군의 CASE:
B군의 이야기:
고향의 부모님을 방문하고 학교로 돌아왔다. 그는 C대학 2학년 재학 중임.
B군은 학교 성적이 나빠 학사 경고를 받았다. 머리가 나쁘진 않은데 성적이 오르지 않음. 부모님을 방문한 후 상담실로 찾아왔다.
상담자: 문제가 성적불량이 문제인지, 그 외 다른 문제들과 연루되어 있는지를 알아본다.
1. 신뢰의 3가지
가. 아 그럴 수밖에 없겠구나(무의식의 패턴)
나. 살아남으려는 노력
다. 판단금지
2. 관심 기울이기 5가지
가. 부드러운 시선 접촉
나. 온화한 미소
다. 즉각적인 반응(동적: 고개를 끄덕임...)
라. 즉각적인 반응(언어반응: 음색, 어투...)
마. 편안한 자세
B군에게 신뢰를 보여준 후
B군은 성적불량으로 학사경고를 받을 위기에 있는데, 상담자가 야단 치기는 커녕 자기를 이해, 존중해 주어 자신의 얘기를 털어 놓아도 좋을 것이라고 정죄 받지 않을 것이라고 느낌. 그래서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는 습관, 숙제를 잘 하지 않는 것 등 문제를 털어 놓음.
3. 대화의 5가지 태도
가. 귀 담아 듣고
나. 도중에 차단하지 말라
다. 판단하지 말라
라. 언어/ 비언어적 반응을 보이면서
마. 편안한 분위기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질문은 ‘무엇’, 또는 ‘어떻게’로 질문한다.
두 번째 만남에서
B는 어떻게 해야 할지 알지 못하는 문제를 끄집어낸다.
B는 고향을 방문한 후 어떤 절망 같은 것을 느꼈기 때문에 상담요청, 부모는 오랜만에 만났는데 자기에게 별로 큰 관심을 보이지 않으면서도 오히려 학교성적이 어떠느니, 부모에게 욕이 되는 자식이 되지 않아야 하는니 잔소리를 한다.
4. 경청의 4단계
가. 귀 - 내용
나. 눈 - 감정
다. 마음 - 뜻, 의도
라. 입술로 듣기 - 파악한 의도를 표현할 수 있는 수준, 거울 역할
5. 공감적 경청
가. 상대방의 입장에서
나. 느낌, 감정을 짐작
다. 짐작한 것을 마롤 표현
라. 1인칭
마. 의문문
11-3
칼쿠프의 공감 수준 5단계
1. 부적함/ 기분 상하게 하는 반응
B군에 대히
반응1: “부모님은 그러더라도 너는 자식인데 열심히 해야지! 너만 그런 줄 알아!”
공감적 경청
가. t아대방의 입장에서
나. 느낌, 감정을 짐작
다. 짐작한 것을 말로 표현
라. 1인칭
마. 의문문으로
2. 충고와 조언
B군에 대해
반응2: “그래 힘들지 나도 힘들어 그리고 자신의 말로 빠져든다.....
- 비난/ 질책이 없을 뿐 상대방의 입장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함
3. 표면적인 느낌의 반응
B군에 대해
반응3: “너 많이 힘들었겠구나. 그래 그동안 얼마나 힘들었어!”
4. 내면적인 느낌의 반응
B군에 대해
반응4: “너 많이 힘들겠구나 포기하고 싶겠구나”
5. 내면적인 의미까지 반응
B군에 대해
반응 5: “그래 성적이 잘 나오지 않아서 힘들지 부모님께 인정도 받고 싶고, 아직 적응이 잘 되지 않았지만 이번에 잘 해 보려고 했는데 그만 더 성적이 안나 왔구나! 포기하고도 싶고 피하고도 싶은 것처럼 보이는 데 내가 느낀 것이 맞아?”
B군은 상담자와 얘기하는 도중 자기의 상황을 명료화
B군이 말하는 ‘고향에 다녀온 것이 잘못인가 봐요?’라고 할 때 상담자는
가. B군이 고향에서 보모와 만났을 때 어떤 경험이 있었는지 (B군이 당한 , B군에게 일어난 일)
나. 그 경험으로 어떤 감정들이 일어났는지
다. 어떤 행동을 했는지
내용확인 - 내용의 명료화
1. 경청하라
2. 자문하라. 자신의 관점으로
3. 구체적으로 말하라 - 핵심내용을 재 진술
4. 1인칭
5. 의문문으로 물어보라 -- 우리의 짐작
공감확인 - 감정의 명료화
1. 경청하라
2. 자문하라 - 자신의 감정으로
3. 구체적으로 말하라 - 핵심 감정을 재 진술
4. 1인칭
5. 의문문으로 물어보라 -- 우리의 짐작
지각확인 - 지각(오감)의 명료화(눈동작, 자세, 표정...)
1. 경청하라
2. 자문하라 - 자신의 지각으로
3. 구체적으로 말하라 - 핵심 지각을 재 진술
4. 1인칭
5. 의문문으로 물어보라 -- 우리의 짐작
12주 1강
‘소심’씨의 상담사례
소심씨는 3살 연상의 자매와 사귐. 다른 사람들의 반대의 소리에 계속 만나야 할 지 몰라 하다가 P목사께 상담을 요청. 처음에는 계속 만나야 할 것인가의 목표를 가지고 상담을 진행하다가 다른 사람의 반대의견에 대해 ‘두려움,’ ‘부담감’의 감정을 알게 된 후 반 대의견에 대한 두려움 직면하기를 목표로 진행.
교회 두 자매에 대한 두 가지 반응
그 반응과 모친과의 관계
그 반응과 사귀고 있는 자매와의 관계
1. 신뢰 3가지
가. 아 ! 그럴 수밖에 없겠구나
나. 자기 자신으로 살아남으려는 노력
다. 판단금지
2. 관심기울이기 5가지 기법
가. 부드러운 시선 접촉
나. 온화한 미소
다. 즉각적인 반응(동적)
라. 즉각적인 반응(언어반응)
마. 편안한 자세
3. 대화의 5가지 태도
가. 귀담아 듣고
나. 도중에 차단하지 말고
다. 판단하지 말고
라. 언어/비언어적 반응
마. 편안한 분위기
4. 경청하기 기법
가. 귀 내용
나. 눈 감정, 느낌
다. 마음 뜻
라. 입술 표현 (거울)
5. 경청하기 4가지 기준
가. 흉내내기
나. 내용 재구성
다. 감정을 지각
라. 상대방이 전하고 자하는 내용 재구성+ 감정 짐작
12주2강
6. 공감적 경청의 기법
가. 상대방의 입장에 선다
나. 그 사람의 느낌, 감정 짐작
다. 짐작한 것을 말로 표현
라. 1인칭
마. 의문문
~하기 때문에 ~하게 느끼는 것 같아요.
(감정을 느끼게 한 정확한 경험과 행동) (상대방이 드러낸 정확한 정서)
7. 내용확인내용의 명료화
가. 경청하라
나. 자문하라 이면을 보라
다. 구체적으로 말하라
라. 1인칭
마. 의문문
제가 듣기로/이해하기엔 ~라고 말한 것 같은데 제가 이해한 것이 맞습니까
예) 박부장: “김대리는 팀장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부장님의 말씀은 김대리가 직장의 업무에 열심히 없다는 의미인 것 같은데 제가 이해한 것이 맞습니까“
12주3강
예)부부가 하는 대화 “우리는 왜 항상 당신이 원하는 것만 하게 되는 거죠
경청: (내가 항상 내 방식만 고집한다고 말하는가 보구나)
내용확인: “그래요, 내가 원하는 건 한번도 한 적이 없어요”
경청: (내가 너무 아내의 원하는 것은 한번도 안했다고 말하고 있구나)
내용확인: “한번이라도 내가 원하는 걸 하면 좀 좋아요“
경청: (내가 너무 아내의 마음을 몰라줬다고 말하는가 보구나)
내용확인:“그래요 우리는 항상 당신 친구만 만났잖아요”
경청: (항상 내 친구만 만나는 것이 짜증이 난 모양이구나)
내용확인: “나도 그 분들이 싫은 것은 아니예요. 그렇지만 우리 친정에는 몇 달이나 못들러 봤잖아요”
경청: (아내는 친정식구들을 만나고 싶어 했구나)
내용확인: “그래요 친정식구들이 보고 싶어요”
경청: (아내는 정말 친정 식구들을 만나고 싶었는데, 그동안 내가 너무 무심해서 섭섭하였는가 보구나). 그래 그럼 당장 처가에 가도록 하지. 이번 주 계획을 그렇게 바꾸자구) 내용확인: “그렇게 까진 하고 싶지는 않아요. 다만 가까운 시일에 만나보고 싶어요" "좋아 나는 당신이 친정식구들을 그토록 만나보고 싶어 하는 줄 몰랐어“ “그래요 난 정말 그랬어요. 당신이 내 마음을 이해해줘서 기뻐요”
8. 공감 확인감정의 명료화
가. 경청
나. 감정 짐작
다. 구체적으로 말하라
라. 1인칭
마. 의문문
9. 지각 확인지각의 명료화
가. 경청
나. 지각
다. 구체적으로 말하라
라. 1인칭
마. 의문문
10. IMessage: 마음을 바꾸는 기술
문제를 상대방이 가지고 있는 경우
가. 상황(내용)
나. 행동(영향)
다. 느낌
라. 표현
13주1강
2. 경청:
내담자의 마음을 읽기까지,
내담자 자신이 자신을 읽을 때 까지
목회상담자는 내담자 앞에 있는 거울
문제에 대한 무의식, 감정, 행동의 패턴을 발견
마음의 물꼬가 터 주도록
가. 귀로내용 나. 눈감정 다. 마음뜻 라. 입술 표현
3. 공감 그 입술로 내용의 물꼬를 터준다.
가. 내용확인
1) 경청
2) 자문: 내가 이해된 말로
(토스트기) “ 오늘 수업 시간에 졸려서 혼이 났습니다”
내용 확인: 내가 듣기엔 오늘 수업이 지루했다고 말하는 것 같은데...“
3) 구체적으로
4) 1인칭으로
5) 의문문으로
나. 공감확인 느낌, 감정의 물꼬를 터준다.
1)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야 한다.
2) 그 사람의 느낌을 짐작하여야 한다.
3) 짐작한 것을 말로 표현 한다.
4) 1인칭으로
5) 의문문으로 “기계가 고장이 나서 목표량만큼 생산할 수가 없습니다. 이번 기회에 기계를 바꾸는 것이 좋겠습니다.”
기계를 바꾸어 달라고 하는 것 보니깐 엄청나게 불편하셨나 봐요. 짜증도 나신 것 같이 들리는데 제가 들은 것이 맞습니까...
13주2강
다. 지각확인
지각의 물꼬를 터 준다.
1) 경청
2) 자문
3) 구체적으로
4) 1인칭으로
5) 의문문으로 (물어 보아라)
제가 보기엔 ....인 것 같은데, 제가 본 것이 맞습니까
* 음성은 많은 것을 말한다.
가. 목소리 나. 주제에 대한 흐름 다. 웃음 라. 침묵
라. 자기개방기법(자신을 개방하도록 돕는 기법)
1단계: 상대방의 얘기에 유사성이 있는 개인적인 느낌, 생각, 경험을 찾는다.
2단계: 가능한 상대방의 현재 상황에 초점을 둔다
3단계: 구체적인 용어로 한다.
4단계: 1인칭으로
5단계: 상대방의 이야기와 관련된 자신의 느낌, 또는 일어난 일에 대한 언급이 포함된다.
자기 개방을 할 때에는 개방할 자료가 상대방의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인지 파악 개방할 시기와 정도(수준)을 고려
자기 관여는 나-메세지( I 메시지)
곧, 문제의 키를 상대방이 가지고 있을 때
13주3강
마. 나-메세지(감정(분노)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기술)
주의: 가치판단을 하는 것
1) 상대방이 감정적으로 흥분 되어 있을 때-논리, 사실, 정보를 소화해 낼 준비가 안됨
2) 상대방이 사실을 이미 알고 있는 경우-반감
3) 우리들이 종종 무엇이 정말 문제인지를 알기도 전에 사실과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문제가 없거나, 부적절
4) 훈시, 가르침
you-message: 책임전가, 부정적인 감정, 영향, 상대방의 자존감, 계속적인 의사소통 방해, 죄책감, 상대방에게 자신에 대한 부정적 의미
14주 1강
목회상담에 대한 개략을 다시금
목회적 돌봄과 왜 목회상담이 필요한가
- 시대적 흐름 가운데 목회상담의 목표는 무엇인가
1. 하나님과의 관계회복
2. 본인이 그 답을 찾아가도록
목회상담의 중요한 기법:
1. 신뢰
- 가. 정신분석적: 나. 실존주의적: 다. 행동주의적:
2. 경청: 내담자의 마음을 읽기까지,
내담자 자신이 자신을 읽을 때 까지
목회상담자는 내담자 앞에 있는 거울
- 문제에 대한 무의식, 감정, 행동의 패턴을 발견
- 마음의 물꼬가 터 주도록
가. 귀로-내용 나. 눈-감정 다. 마음-뜻 라. 입술- 표현
3. 공감
- 그 입술로 내용의 물꼬를 터준다.
가. 내용확인
1) 경청
2) 자문: 내가 이해된 말로 (토스트기)
“ 오늘 수업 시간에 졸려서 혼이 났습니다”
-내용 확인: 내가 듣기엔 오늘 수업이 지루했다고 말하는 것 같은데...“
3) 구체적으로
4) 1인칭으로
5) 의문문으로
나. 공감확인 - 느낌, 감정의 물꼬를 터준다.
1)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야 한다.
2) 그 사람의 느낌을 짐작하여야 한다.
3) 짐작한 것을 말로 표현 한다.
4) 1인칭으로
5) 의문문으로
“기계가 고장이 나서 목표량만큼 생산할 수가 없습니다.
이번 기회에 기계를 바꾸는 것이 좋겠습니다.”
기계를 바꾸어 달라고 하는 것 보니깐 엄청나게 불편하셨나 봐요.
짜증도 나신 것 같이 들리는데 제가 들은 것이 맞습니까...
다. 지각확인
- 지각의 물꼬를 터 준다.
1) 경청 2) 자문 3) 구체적으로 4) 1인칭으로
5) 의문문으로 (물어 보아라)
제가 보기엔 ....인 것 같은데, 제가 본 것이 맞습니까
* 음성은 많은 것을 말한다.
가. 목소리 나. 주제에 대한 흐름 다. 웃음 라. 침묵
내용, 느낌, 지각을 확인하는 것은 대화의 오해 여지가 없도록 미리 예방 하는 것이요, 자신의 마음의 물꼬를 터 줌으로 자신을 발견하며(자신을 비울 때, 비움) 하나님으로 채워 질 수 있도록 하는 것.(맞딱드림, 채움) 내담자 자신이 말 하더라도 자신의 하고픈 속마음을 다 털어놓지 못하기 때문에 목회상담가는 거울의 역할이 되어주는 것이다.
거울을 보며
아! 내가 그렇게 말하고 있구나!
아! 내가 그렇게 느낌을 주고 있구나
아! 내가 그렇게 보이고 있구나! 라고 보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관심기울이기,
신뢰와 경청은 참으로 중요한 기법이요, 단계인 것이다.
14주2강
큐티는 주님 앞에 자신을 비우는 시간이요,
주님으로 가득 채우는 시간입니다.
주님께선 억지로 들어오시려 하질 않고
우리가 기쁨으로 마음 문을 열 때
주님은 나로 더불어 먹고,
나는 주님으로 더불어 먹는 것이라.
마음을 먹는 것-생각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성품과 사람이 바뀌게 되는 것이다.
내 안에 무엇으로 채울 것인가
그릇에 무엇을 담는가가 중요한가
그 그릇이 어떤 그릇인가가 중요한가
라. 자기개방기법(자신을 개방하도록 돕는 기법)
1단계: 상대방의 얘기에 유사성이 있는 개인적인 느낌, 생각, 경험을 찾는다.
2단계: 가능한 상대방의 현재 상황에 초점을 둔다
3단계: 구체적인 용어로 한다.
4단계: 1인칭으로
5단계: 상대방의 이야기와 관련된 자신의 느낌, 또는 일어난 일에 대한 언급이 포함된다.
자기 개방을 할 때에는
개방할 자료가 상대방의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인지 파악
개방할 시기와 정도(수준)을 고려
자기 관여는 나-메세지( I 메시지)
곧, 문제의 키를 상대방이 가지고 있을 때
마. 나-메세지(감정(분노)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기술)
주의: 가치판단을 하는 것
1) 상대방이 감정적으로 흥분 되어 있을 때-논리, 사실, 정보를 소화해 낼 준비가 안됨 2) 상대방이 사실을 이미 알고 있는 경우-반감
3) 우리들이 종종 무엇이 정말 문제인지를 알기도 전에 사실과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문제가 없거나, 부적절
4) 훈시, 가르침
you-message:
책임전가, 부정적인 감정, 영향, 상대방의 자존감, 계속적인 의사소통 방해,
죄책감, 상대방에게 자신에 대한 부정적 의미
14주3강
1. 직면하기
-직면이란 상대가 잘못하고 있는 경우, 또는 그에게 무엇인가 불일치하거나 모순점이 있을 때 그것을 지적해 주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 직면은 상대방의 행동과 표현하고 있는 말 사이의 불일치를 지적해 주는 것이다. 즉, 상대방의 비효과적인 행동 패턴을 말로 지적해 주는 것이다.(효과적 충고하기)
- 충분한 신뢰가 형성된 후(상담자가 판단)
신뢰관계가 형성되지 못한 채로 직면을 한다면 분명 상처를 입을 것이다.
- 주의:
1) 타이밍이 중요하다.
가) 상대방이 앞에서 한 말과 뒤에서 한 말 사이에 불일치가 있을 때 주의를 기울일 수 있게 직면을 사용한다.
나) 인간관계에서 비효과적인 행동패턴이 있을 때 주의를 기울일 수 있게 하기 위해 직면을 사용한다.
다) 구체적인 증거를 바탕으로 한다.
라) 변화를 강요해서는 안 된다.
마) 사전에 충분한 신뢰관계가 있어야 한다.
바) 일단 시작했으면 마무리를 한다.
사) 과도하게 사용해서는 안 된다.
2) 직면하기 기법
1단계: 상대방의 구체적 행동 패턴에 초점을 맞추라
2단계: 가능하면 그 행동이 일어난 직후에 하라
3단계: 차후에 일어날 부정적 결과에 대해 짐작하여 말하라
4단계: 그 결과에 대한 감정을 말하라
- 선의의 마음임을 알려주라
5단계: ‘생각해 보라’고 권하라
case: 학생(여, 22세, 대학생), “저는 전공공부를 포기하려 합니다. 저는 도대체 전공공부를 잘 할 수가 없을 것 같아요. 저 나름대로는 열심히 노력해 보았지만 제 뜻대로 그리 잘 되지 않습니다. A학점을 받는 것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솔직히 학교를 졸업하고도 써 먹을 수 있는 과목을 배우고 싶은데 제 전공으로는 그렇게 될 수가 없을 것 같아요. 직면: “학생은 장래에 대해 관심과 걱정은 많이 하면서도 오히려 학과 공부는 등한시하고 회피하는 것 같군요.(행동패턴) 혹시 그러다가 성적이 낮게 나와 진학이나 취직에 걸림이 되지 않을까 걱정됩니다.(부정적 결과에 대한 감정, 느낌) 한번 생각해 보기 바랍니다(행동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