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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래 에 실 현 될 이 스 라 엘 의 회 복 ◉ 신 30:3-5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마음을 돌이키시고 너를 긍휼히 여기사 포로에서 돌아오게 하시되 네 하 나님 여호와께서 흩으신 그 모든 백성 중에서 너를 모으시리니 네 쫓겨난 자들이 하늘 가에 있 을지라도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거기서 너를 모으실 것이며 거기서부터 너를 이끄실 것이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네 조상들이 차지한 땅으로 돌아오게 하사 네가 다시 그것을 차지하게 하실 것이며 여호와께서 또 네게 선을 행하사 너를 네 조상들보다 더 번성하게 하실 것이며 ◉ 사 11:12 여호와께서 열방을 향하여 기치를 세우시고 이스라엘의 쫓긴 자들을 모으시며 땅 사방에서 유다 의 흩어진 자들을 모으시리니 ◉ 렘 30:3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내가 내 백성 이스라엘과 유다의 포로를 돌아가게 할 날이 오리니 내가 그들을 그 조상들에게 준 땅으로 돌아오게 할 것이니 그들이 그 땅을 차지하리라 여호와께서 말씀 하시니라 ◉ 겔 37:21-22 그들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잡혀 간 여러 나라에서 인도하며 그 사방에서 모아서 그 고국 땅으로 돌아가게 하고 그 땅 이스라엘 모든 산에서 그들이 한 나라를 이루어 한 임금이 모두 다스리게 하리니 그들이 다시는 두 민족이 되지 아니하며 두 나라로 나누이지 아니할지라 ◉ 암 9:14-15 내가 내 백성 이스라엘이 사로잡힌 것을 돌이키리니 그들이 황폐한 성읍을 건축하여 거주하며 포도원들을 가꾸고 그 포도주를 마시며 과원들을 만들고 그 열매를 먹으리라 내가 그들을 그 들의 땅에 심으리니 그들이 내가 준 땅에서 다시 뽑히지 아니하리라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 이니라 ◉ 습 3:19-20 그 때에 내가 너르 괴롭게 하는 자를 다 벌하고 저는 자를 구원하며 쫓겨난 자를 모으며 온 세 상에서 수욕 받는 자에게 칭찬과 명성을 얻게 하리라 내가 그 때에 너희를 이끌고 그 때에 너 희를 모을지라 내가 너희 목전에서 너희의 사로잡힘을 돌이킬 때에 너희에게 천하 만민 가운 데서 명성과 칭찬을 얻게 하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 슥 8:7-8 만군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보라, 내가 내 백성을 해가 뜨는 땅과 해가 지는 땅에서부터 구원하여 내고 인도하여다가 예루살렘 가운데에 거주하게 하리니 그들은 내 백성이 되고 나는 진 리와 공의로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 |
1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며 그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나서 결실할 것이요
♠ ‘이새’이새는 다윗의 아버지로 그의 가계에서 메시야적 왕이 나올 것이다(룻 4:22; 삼상 16:1, 12-13).
룻 4:22오벳은 이새를 낳고 이새는 다윗을 낳았더라
삼상 16:1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미 사울을 버려 이스라엘 왕이 되지 못하게 하였거늘 네 가 그를 위하여 언제까지 슬퍼하겠느냐 너는 뿔에 기름을 채워 가지고 가라 내가 너를 베들레헴 사람 이새에게로 보내리니 이는 내가 그의 아들 중에서 한 왕을 보았느니라 하시는지라
삼상 16:12-13이에 사람을 보내어 그를 데려오매 그의 빛이 붉고 눈이 빼어나고 얼굴이 아름답더라 여호 와께서 이르시되 이가 그니 일어나 기름을 부으라 하시는지라 사무엘이 기름 뿔병을 가져다 가 그의 형제 중에서 그에게 부었더니 이 날 이후로 다윗이 여호와의 영에게 크게 감동되니 라 사무엘이 떠나서 라마로 가니라
♠ ‘줄기에서 한 싹이 나며 그 뿌리’주전 586년 바벨론 포로생활로 다윗 왕조는 앗수르 군대와 마찬가지로 지상에서 사라지는 것 같았다. 다윗 왕조와 앗수르 군대의 결정적 차이 는 다윗 왕조의 줄기와 뿌리에 생명력이 남아 있었다는 점이다. 그 생명력은 가지와 싹의 모습으로 새 생명을 꽃피울 것이다.
♠ ‘가지’이것은 메시야의 칭호다(사 4:2을 보라).
사 4:2그 날에 여호와의 싹이 아름답고 영화로울 것이요 그 땅의 소산은 이스라엘의 피난한 자를 위하여 영화롭고 아름다울 것이며
2 그의 위에 여호와의 영 곧 지혜와 총명의 영이요 모략과 재능의 영이요 지식과 여호 와를 경외하는 영이 강림하시리니
사 61:1주 여호와의 영이 내게 내리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 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 임을 선포하며
♠ ‘여호와의 영’다윗이 왕으로 기름 부음 받을 때 주의 영에 그에게 임했듯이(삼상 16:13; 시 51:11) 다윗의 후손으로 세상을 통치하실 그리스도께 임할 것이다.
삼상 16:13사무엘이 기름 뿔병을 가져다가 그의 형제 중에서 그에게 부었더니 이 날 이후로 다윗이 여호 와의 영에게 크게 감동되니라 사무엘이 떠나서 라마로 가니라
시 51:11나를 주 앞에서 쫓아내지 마소서 주의 성령을 내게서 거두지 마소서
♠ ‘그의 위에 여호와의 영 곧 지혜와 총명의 영이요 모략과 재능의 영이요 지식과 여호와 를 경외하는 영’이 절은 거룩한 세 삼위를 거론한다(사 6:3을 보라).
사 6:3서로 불러 이르되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여호와여 그의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하도다 하 더라
♠ ‘여호와의 영 곧 지혜와 총명의 영이요 모략과 재능의 영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 는’이런 자질은 모두 성령이 주시는 것으로 이런 자질이 있어야 메시야께서 정의롭고 효 과적인 통치를 할 수 있다. 요한계시록 1:4의 일곱 영과 비교해보라.
계 1:4요한은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 편지하노니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시고 장차 오실 이와 그의 보좌 앞에 있는 일곱 영과
3 그가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즐거움을 삼을 것이며 그의 눈에 보이는 대로 심판하지 아니하며 그의 귀에 들리는 대로 판단하지 아니하며
전 1:8모든 만물이 피곤하다는 것을 사람이 말로 다 말할 수는 없나니 눈은 보아도 족함이 없고 귀는 들어도 가득차지 아니하도다
요 7:24외모로 판단하지 말고 공의롭게 판단하라 하시니라
♠ ‘그의 눈에 보이는 대로 심판하지 아니하며 그의 귀에 들리는 대로’이것이 왕의 통치 에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는 일반적인 통로다. 하지만 미래의 왕은 이런 평범한 통로를 초월 하는 초자연적 인지 수단을 가지실 것이다.
4 공의로 가난한 자를 심판하며 정직으로 세상의 겸손한 자를 판단할 것이며 그의 입 의 막대기로 세상을 치며 그의 입술의 기운으로 악인을 죽일 것이며
욥 4:9다 하나님의 입 기운에 멸망하고 그의 콧김에 사라지느니라
시 2:9내가 철장으로 그들을 깨뜨림이여 질그릇 같이 부수리라 하시도다
♠ ‘가난한 자를 심판하며 정직으로 세상의 겸손한 자’메시야는 약자들을 억압하고 핍박 하던 이스라엘과 반대로 행하실 것이다(사 3:14-15, 10:2).
사 3:14-15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의 장로들과 고관들을 심문하러 오시리니 포도원을 삼킨 자는 너희이며 가난한 자에게서 탈취한 물건이 너희의 집에 있도다 어찌하여 너희가 내 백성을 짓밟으며 가난 한 자의 얼굴에 맺돌질하느냐 주 만군의 여호와 내가 말하였느니라 하시도다
사 10:2가난한 자를 불공평하게 판결하여 가난한 내 백성의 권리를 박탈하며 과부에게 토색하고 고아의 것 을 약탈하는 자는 화 있을진저
♠ ‘그의 입의 막대기’메사야의 열국 통치는 강력할 것이다. 신약은 동일한 용어를 사용해 전사이자 왕으로서 당당하게 세상에 재림하실 것을 묘사한다(계 19:15. 참고, 시 2:9; 사 49:2).
계 19:15그의 입에서 예리한 검이 나오니 그것으로 만국을 치겠고 친히 그들을 철장으로 다스리며 또 친 히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의 맹렬한 진노의 포도주 틀을 밟겠고
시 2:9 내가 철장으로 그들을 깨뜨림이여 질그릇 같이 부수리라 하시도다
사 49:2내 입을 날카로운 킬 같이 만드시고 나를 그의 손 그늘에 숨기시며 나를 갈고 닦은 화살로 만드사 그의 화살통에 감추시고
♠ ‘그의 입술의 기운’이것은 메시야께서 실제로 심판을 행하실 때 사용할 수단을 비유적 으로 표현한 것이다. 바울은 이것을 차용해 그리스도가 재림하실 때 불법을 행한 자들에 대 한 심판을 말하고 있다(살후 2:8).
살후 2:8그 때에 불법한 자가 나타나리니 주 예수께서 그 입의 기운으로 그를 죽이시고 강림하여 나타나심 으로 폐하시리라
5 공의로 그 허리띠를 삼으며 성실로 그의 몸의 띠를 삼으리라
♠ ‘허리띠를 삼으며 성실로 그의 몸의 띠’느슨하게 흘러내린 옷을 매어주는 허리띠는 메 시야께서 언제라도 싸우실 준비가 되어 계심을 비유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공의와 성실이 그가 준비하신 무기다. 참고, 에베소서 6:14.
엡 6:14그런즉 서서 진리로 너희 허리 띠를 띠고 의의 호심경을 붙이고
11장 6-9절 평화가 온 땅에 승하여 사람과 짐승 사이에 모든 적의가 사라지고 이들 사이에 경계심도 사라질 것이다. 평강의 왕(사 9:6)이 통치하실 미래의 천년왕국이 이와 같을 것이다.
사 9:6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의 어깨에는 정사를 메웠고 그의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6 그 때에 이리가 어린양과 함께 살며 표범이 어린 염소와 함께 누우며 송아지와 어린 사자와 살진 짐승이 함께 있어 어린 아이에게 끌리며
사 65:25이리와 어린양이 함께 먹을 것이며 사자가 소처럼 짚을 먹을 것이며 뱀은 흙을 양식으로 삼을 것이니 나의 성산에서는 해함도 없겠고 상함도 없으리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니라
호 2:18그 날에는 내가 그들을 위하여 들짐승과 공중의 새와 땅의 곤충과 더불어 언약을 맺으며 또 이 땅에서 활과 칼을 꺾어 전쟁을 없이 하고 그들로 평안히 눕게 하리라
7 암소와 곰이 함께 먹으며 그것들의 새끼가 함께 엎드리며 사자가 소처럼 풀을 먹을 것이며
8 젖 먹는 아이가 독사의 구멍에서 장난하며 젖 뗀 어린아이가 독사의 굴에 손을 넣으 리라
9 내 거룩한 산 모든 곳에서 해 됨도 없고 상함도 없을 것이니 이는 물이 바다 덮음 같이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할 것임이니라
♠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할 것임이니라’주께서 이스라엘과 맺은 새 언약을 이루시기 위해 다시 오실 때 모두가 주를 알게 될 것이다(렘 31:34).
렘 31:34그들이 다시는 각기 이웃과 형제를 가르쳐 이르기를 너는 여호와를 알라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나를 알기 때문이라 내가 그들의 악행을 사하고 다시는 그 죄를 기 억하지 아니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0 그 날에 이새의 뿌리에서 한 싹이 나서 만민의 기치로 설 것이요 열방이 그에게로 돌아오리니 그가 거한 곳이 영화로우리라
♠ ‘그 날에’주가 통치하실 때 온 세상에 평화를 누릴 것이다.
♠ ‘열방이 그에게로 돌아오리니’또한 미래 왕국에서는 비유대인도 이새의 뿌리에서 돌 아올 것이다(사 49:6, 52:10, 60:3, 66:18). 바울은 교회 시대에 하나님이 명하신 이방인 사역을 이 절의 추가적 실현으로 보았다(롬 15:12).
사 49:6그가 이르시되 네가 나의 종이 되어 야곱의 지파들을 일으키며 이스라엘 중에 보전된 자를 돌아 오게 할 것은 매우 쉬운 일이라 내가 또 너를 이방의 빛으로 삼아 나의 구원을 베풀어서 땅 끝 까지 이르게 하리라
사 52:10여호와께서 열방의 목전에서 그의 거룩한 팔을 나타내셨으므로 땅 끝까지도 모두 우리 하나님 의 구원을 보았도다
사 60:3나라들을 네 빛으로, 왕들은 비치는 네 광명으로 나아오리라
사 66:18내가 그들의 행위와 사상을 아노라 때가 이르면 뭇 나라와 언어가 다른 민족들을 모으리니 그 들이 와서 나의 영광을 볼 것이며
롬 15:12또 이사야가 이르되 이새의 뿌리 곧 열방을 다스리기 위하여 일어나시는 이가 있으리니 열방 이 그에게 소망을 두리라 하였느니라
11 그 날에 주께서 다시 그의 손을 펴사 그의 남은 백성을 앗수르와 애굽과 바드로스 와 구스와 엘람과 시날과 하맛과 바다 섬들에서 돌아오게 하실 것이라
♠ ‘다시’이스라엘의 첫 귀환은 애굽의 포로생활에서 가나안으로 온 것이다(출 14:26-29). 두 번째 귀환은 세계적 디아스포라에서 돌아오는 것이다(사 51:9-11. 사 10:20에 대한 설명을 보라).
출 14:26-29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네 손을 바다 위로 내밀어 물이 애굽 사람들과 그들의 병 거들과 마병들 위에 다시 흐르게 하라 하시니 모세가 곧 손을 바다 위로 내밀매 새벽이 되어 바다의 힘이 회복된지라 애굽 사람들이 물을 거슬러 도망하나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 들을 바다 가운데 엎으시니 물이 다시 흘러 병거들과 기병들을 덮되 그들의 뒤를 따라 바 다에 들어간 바로의 군대를 다 덮으니 하나도 남지 아니하였더라 그러나 이스라엘 자손은 바다 가운데를 육지로 행하였고 물이 좌우에 벽이 되었더라
사 51:9-11여호와의 팔이여 깨소서 능력을 베푸소서 옛날 옛시대에 깨신 것 같이 하소서 라합을 저미 시고 용을 찌르신 이가 어찌 주가 아니시며 바다를, 넓고 깊은 물을 말리시고 바다 깊은 곳 에 길을 내어 구속 받은 자들을 건너게 하신 이가 어찌 주가 아니시나이까 여호와께 구속 받은 자들이 돌아와 노래하며 시온으로 돌아오니 영원한 기쁨이 그들의 머리 위에 있고 즐 거움과 기쁨을 얻으리니 슬픔과 탄식이 달아나리이다
▶ 이사야 10장 20절
사 10:20그 날에 이스라엘의 남은 자와 야곱 족속의 피난한 자들이 다시는 자기를 친 자를 의지하지 아니하고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 여호와를 진실하게 의지하리니
♠ ‘이스라엘의 남은 자’참고, 사 1:9. 하나님의 주권적 은혜로 보존된 하나님의 작 은 무리는 온 민족의 변절 속에서 의로움을 지키고 남은 자들이다. 하나님의 법을 고수하고 순종하고 계승하는 소수의 무리는 늘 있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언약 을 절대 버리지 않으므로 언제나 남은 자들이 있을 것이다(참고, 미 2:12-13; 롬 9:27, 11:5).
사 1:9만군의 여호와께서 우리를 위하여 생존자를 조금 남겨 두지 아니하셨더면 우리가 소돔 같 고 고모라 같았으리로다
미 2:12-13야곱아 내가 반드시 너희 무리를 다 모으며 내가 반드시 이스라엘의 남은 자를 모으 고 그들을 한 처소에 두기를 보스라의 양 떼 같이 하며 초장의 양 떼 같이 하리니 사람들이 크게 떠들 것이며 길을 여는 자가 그들 앞에 올라가고 그들은 길을 열어 성문에 이르러서는 그리로 나갈 것이며 그들의 왕이 앞서 가며 여호와께서는 선두로 가시리라
롬 9:27또 이사야가 이스라엘에 관하여 외치되 이스라엘 자손들의 수가 비록 바다의 모래 같을 지라도 남은 자만 구원을 받으리니
롬 11:5그런즉 이와 같이 지금도 은혜로 택하심을 따라 남은 자가 있느니라
12 여호와께서 열방을 향하여 기치를 세우시고 이스라엘의 쫓긴 자들을 모으시며 땅 사방에서 유다의 흩어진 자들을 모으시리니
♠ ‘땅 사방’이 비유적 표현은 온 세상을 의미한다(계 20:8). 온 세상에 흩어져 있던 이 스라엘의 신실한 자들이 그 땅으로 돌아올 것이다.
계 20:8나와서 땅의 사방 백성 곧 곡과 마곡을 미혹하고 모아 싸움을 붙이리니 그 수가 바다의 모래 같 으니라
13 에브라임의 질투는 없어지고 유다를 괴롭게 하던 자들은 끊어지며 에브라임은 유다 를 질투하지 아니하며 유다는 에브라임을 괴롭게 하지 아니할 것이요
겔 37:16-17인자야 너는 막대기 하나를 가져다가 그 위에 유다와 그 짝 이스라엘 자손이라 쓰고 또 다른 막대기 하나를 가지고 그 위에 에브라임의 막대기 곧 요셉과 그 짝 이스라엘 온 족속이라 쓰고 그 막대기들을 서로 합하여 하나가 되게 하라 네 손에서 둘이 하나가 되리라
♠ ‘에브라임의 질투는 없어지고 유다’이들은 여로보암의 주도로 왕국이 분열된 후(왕상 12:16-20) 이스라엘에 생긴 두 주요 분파를 의미한다. 에브라임은 북왕국 열 지파를 대 표하는 이름이고, 유다는 남왕국 두 지파를 대표하는 이름이다. 메시야께서 재림하시면 그들은 서로 화합하고 영원한 평화를 누릴 것이다.
왕상 12:16-20온 이스라엘이 자기들의 말을 듣지 아니함을 보고 왕에게 대답하여 이르돠 우리가 다윗 과 무슨 관계가 있느냐 이새의 아들에게서 받을 유산이 없도다 이스라엘아 너희의 장막 으로 돌아가라 다윗이여 이제 너는 네 집이나 돌아보라 하고 이스라엘이 그 장막으로 돌아가니라 그러나 유다 성읍들에 사는 이스라엘 자손에게는 르호보암이 그들의 왕이 되었더라 르호보암 왕이 역꾼의 감독 이도람을 보냈더니 이스라엘이 그를 돌로 쳐죽인 지라 르호보암 왕이 급히 수레에 올라 예루살렘으로 도망하였더라 이에 이스라엘이 다 윗의 집을 배반하여 오늘까지 이르렀더라 온 이스라엘이 여로보암이 돌아왔다 함을 듣 고 사람을 보내 그를 공회로 청하여 온 이스라엘의 왕으로 삼았으니 유다 지파 외에는 다윗의 집을 따르는 자가 없으리라
14 그들이 서쪽으로 블레셋 사람들의 어깨에 날아 앉고 함께 동방 백성을 노략하며 에 돔과 모압에 손을 대며 암몬 자손을 자기에게 복종시키리라
삼하 12:26요압이 암몬 자손의 랍바를 쳐서 그 왕 성을 점령하매
렘 49:28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에게 공격을 받은 게달과 하솔 나라들에 대한 말씀이라 여호와께서 이와 같 이 말씀하시되 너희는 일어나 게달로 올라가서 동방 자손들을 황폐하게 하라
♠ ‘서쪽으로 블레셋 사람들의 어깨에 날아 앉고 함께 동방’그날에는 이스라엘이 모든 이방의 압제에서 해방되어 지배적 정치 세력으로 등장할 것이다.
15 여호와께서 애굽 해만을 말리시고 그의 손을 유브라데 하수 위에 흔들어 뜨거운 바 람을 일으켜 그 하수를 일곱 갈래로 나누어 신을 신고 건너가게 하실 것이라
수 15:2또 그들의 남쪽 경계는 염해으 끝 곧 남향한 해만에서부터
슥 10:11내가 그들이 고난의 바다를 지나갈 때에 바다 물결을 치리니 나일의 깊은 곳이 다 마르겠고 앗수르 의 교먼이 낮아지겠고 애굽의 규가 없어지리라
♠ ‘하수’애굽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실 때 홍해를 말리셨듯이 자기 백성을 최종적 으로 구원하실 미래에는 유브라데 강을 말리실 것이다. 요한계시록 16:12에 대한 설명을 보라.
▶ 요한계시록 16장 12절
계 16:12또 여섯째 천사가 그 대접을 큰 강 유브라데에 쏟으매 강물이 말라서 동 방에서 오는 왕들의 길이 예비되었더라
♠ ‘유브라데’성경에서 ‘큰 강’이라고 5번 불린(참고, 창 15:18; 신 1:7; 수 1:4; 계 9:14)이 강은 아라랏산 기슭의 근원으로부터 바사만까지 2,897㎞를 흘러간다. 이 강은 하나님이 이스라엘에 언약하신 땅의 동쪽 경계를 이룬다(창 15:18; 신 1:7, 11:24; 수 1:4). 이 강은 오랜 가뭄과 강한 열 때문에 수량이 줄었는데, 하나님은 초자연 적으로 그 강을 마르게 해사 동방 연합군을 위한 길을 내주실 것이다(사 11:15).
창 15:18그 날에 여호와께서 아브람과 더불어 언약을 세워 이르시되 내가 이 땅을 애굽 강에서 부터 그 큰강 유브라데까지 네 자손에게 주노니
신 1:7방향을 돌려 행진하여 아모리 족속의 산지로 가고 그 근방 곳곳으로 가고 아라바와 산지 와 평지와 네겝과 해변과 가나안 족속의 땅과 레바논과 큰 강 유브라데까지니라
수 1:4곧 광야와 레바논에서부터 큰 강 유브라데 강까지 헷 족속의 온 땅과 또 해 지는 쪽 대해 까지 너희의 영토가 되리라
계 9:14나팔 가진 여섯째 천사에게 말하기를 큰 강 유브라데에 결박한 네 천사를 놓아 주라 하 매
신 11:24너희의 발바닥으로 밟는 곳은 다 너희의 소유가 되리니 너희의 경계는 곧 광야에서부 터 레바논까지와 유브라데강에서부터 서해까지라
사 11:15여호와께서 애굽 해만을 말리시고 그의 손을 유브라데 하수 위에 흔들어 뜨거운 바람 을 일으켜 그 하수를 일곱 갈래로 나누어 신을 신고 건너가게 하실 것이라
♠ ‘동방에서 오는 왕들’하나님은 이 왕들과 그들의 군대를 아마겟돈 전투에서 패 하게 하시려고 섭리로 그들을 모으신다(계 16:14). 그들이 오는 이유는 적그리스도 에게 저항하기 위해서인데, 세계의 고통을 완화하려는 그의 노력이 실패한 결과 그의 인기는 상처를 입을 것이 분명하다. 또한 이것이 이스라엘을 멸망시키려는 격렬한 반유대주의의 마지막 행동일 수도 있다. 이는 어쩌면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보낸 재앙에 대한 보복일 것이다. 태양이 아라랏산의 만년설을 녹여 유브라데강이 둑과 다리에 넘쳐 유브라데 골짜기를 범람한 결과 그 땅은 늪지가 될 것이다. 하 나님은 기적적으로 그 땅을 마르게 하셔야 동방의 군대가 아마겟돈에 도달할 수 있다.
계 16:14그들은 귀신의 영이라 이적을 행하여 온 천하 왕들에게 가서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의 큰 날에 있을 전쟁을 위하여 그들을 모으더라
16 그의 남아 있는 백성 곧 앗수르에서 남은 자들을 위하여 큰 길이 있게 하시되 이스 라엘이 애굽 땅에서 나오던 날과 같게 하시리라
♠ ‘큰 길’이사야는 남은 자들이 예루살렘에 돌아오는 방법에 대해 상세히 말하고 있다 (사 35:8-9, 42:16, 43:19, 48:21, 49:11, 57:14, 62:10).
사 35:8-9거기에 대로가 있어 그 길을 거룩한 길이라 일컫는 바 되리니 깨끗하지 못한 자는 지나가지 못하겠고 오직 구속함을 입은 자들을 위하여 있게 될 것이라 우매한 행인은 그 길로 다니지 못할 것이며 거기에는 사자가 없고 사나운 짐승이 그리로 올라가지 아니하므로 그것을 만나 지 못하겠고 오직 구속함을 받은 자만 그리로 행할 것이며
사 42:16네가 맹인들을 그들이 알지 못하는 길로 이끌며 그들이 알지 못하는 지름길로 인도하며 암흑 이 그 앞에서 광명이 되게 하며 굽은 제를 곧게 할 것이라 내가 이 일을 행하여 그들을 버리 지 아니하리니
사 43:19보라 내가 새 일을 행하리니 이제 나타낼 것이라 너희가 그것을 알지 못하겠느냐 반드시 내가 광야에 길을 사막에 강을 내리니
사 48:21여호와께서 그들을 사막으로 통과하게 하시던 때에 그들이 목마르지 아니하게 하시되 그들을 위하여 바위에서 물이 흘러나게 하시며 바위를 쪼개사 물이 솟아나게 하셨느니라
사 49:11내가 나의 모든 산을 길로 삼고 나의 대로를 돋우리니
사 57:14그가 말하기를 돋우고 돋우어 길을 수축하여 내 백성의 길에서 거치는 것을 제하녀 버리라 하 리라
사 62:10성문으로 나아가라 나아가라 백성이 올 길을 닦으라 큰 길을 수축하고 수축하라 돌을 제하라 만민을 위하여 기치를 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