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개운선원 정토사
 
 
 
카페 게시글
◎--맛있는 음식 스크랩 "천연조미료, 육수 만드는 방법"
행복전선 추천 0 조회 83 08.05.27 17:33 댓글 1
게시글 본문내용
 



조개 국물 ① 조개(1/2컵)는 연한 소금물에 1시간 정도담가 해감을 빼고 씻어 건진다. ② 다시마물 4컵에 조개를 넣고 조개 입이 열릴 때까지 끓인다.

버섯 국물 ① 말린 표고는 씻어 건져 넉넉한 물에 1시간 정도 불린다. ② 불린 표고는 건져 기둥을 잘라내고 채로 썬다. ③ 표고 불린 물에 다시마 약간을 넣고 끓이다가 표고채를 넣고 한소끔 끓인다.

야채 국물 ① 당근 : 양파 : 무를 1 : 1 : 1의 비율로 준비한다. ② 다시마 우린 물에 야채들을 넣고 약한 불에서 야채가 뭉크러지지 않을 정도로 끓인다.

북어머리 국물 ① 북어머리는 물에 씻어 건져 물기를 닦아준 다음 방망이로 두들겨준다. ② 북어머리는 참기름으로 타지 않게 볶아준다. 북어머리 볶음에 물을 부어 국물이 뽀얗게 될 때까지 끓인다
 

천연 조미료 만드는 법

[육 수]
(1) 멸치.표고버섯.무.양파.다시마.마른새우등을 커다란 냄비에 넣고 맛이 우러나도록 서너시간 푹 끓입니다.
(2) 맛이 충분히 우려나면 건더기는 건져내고 국물은 체에밭혀 깨끗한 국물을 만듭니다.
(3) 냉장고에 넣어두고 천천히 먹을것은 냉동실에 보관해두고 먹으면 변함이 없습니다.

[멸치 가루]
(1) 잘 마른 멸치를 내장과 머리를 없앤다음 바싹 말리가나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지 말고 살짝 볶습니다.
(2) 볶은 멸치를 곱게 빻은 다음 체에 두세번 걸러서 보관합니다.
(3) 국에 넣으면 감칠맛을 낼뿐 아니라 칼슙도 풍부해서 영양에 최고!!

[표고버섯 가루]
(1) 생표고버섯을 기둥과 머리를 떼고 물로 깨끗이 씻은다음 물기를 빼둡니다.
(2) 서늘한 곳에서 1주일 정도 말렸다가 분마기에 곱게 갈아서 가루를 냅니다
** 말린 표고버섯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만들수 있습니다.

[들깨 가루]
(1) 들깨를 깨끗한 물에 여러번 씻어서 돌과 흙을 완전히 제거 합니다.
(2) 물기를 완전히 빼서 잘 말립니다.
(3) 분쇄기에 갈아서 공기가 통하지 않는 유리병에 넣어두고 먹습니다.
(4) 냉장고에 보관하고 천천히 먹을것은 냉동실에 넣어두면 됩니다.

** 구수하고 독특한 향의 들깨는 된장국이나 나물무칠때 넣으면 칼슘.철분.비타민이 보충되는 영양식 입니다.
** 고구마 줄기나 우엉등 섬유질이 많은 채소는 들깨즙을 넣으면 소화가 잘됩니다.
** 서양식 샐러드에 간장소스와 함께 뿌려도 별미랍니다.

[늙은 호박 가루]
(1) 늙은 호박을 잘라 시를 빼고 껍질을 벗기고 썰어둡니다.
(2) 곱게 썬 호박을 햇볕에 잘 말린다음 분마기에 갈아둡니다.
(3) 냉장고에보관하고 천천히 먹을것은 냉동실에 보관해 두면 됩니다.

** 죽이나 미음을 만들때 마다 조금씩 넣어서 먹으면 좋고,
** 찹쌀가루와 함께 버무려 호박전을 만들어도 좋고,
** 쨈을 만들어 빵에 발라 먹으면 구수하고 담백한 색다른 맛을 느낄수 있습니다.
(호박쨈은 물기가 많기 때문에 농도만 신경쓰면 됩니다.)

[들깨 즙]
(1) 들깨를 깨끗한 물에 여러번 씻어서 돌과 흙을 완전히 제거 합니다.
(2) 들깨를 물과 함께 믹서에 갈아 즙을 만들어 둡니다.
(3) 오래 보관이 되지 않기 때문에 조금씩 만들어 냉장보관해야 합니다.

[다시국물을 내는 다시마가루]
국물 내는데 자주 사용하는 다시마는 번거롭게 요리할때마다 우려내지말고 가루로 만들어 유리병에 담아두면
요긴하게 사용할수 있답니다.

(1) 다시마를 깨끗하게 손질해서 햇볕에 바싹 말립니다.
(2) 잘 말린 다시마를 가루로 내거나 석쇠에 올려놓고 타지않게 잘 구운다음 분마기나 작은절구에 곱게 빻아서 병에담아 보관 합니다.

** 다시마 가루는 조림.찌개.국에 넣으면 색다른 맛과 빛깔을 내지만 맑은 국을 끓일때에는 적당하지 않답니다.

[표고버섯 우려낸물로 마든 별미간장]
(1) 말린 표고버섯을 물에 씻어 건진 다음 따뜻한 물로 우려냅니다.
(2) 표고버섯 우린물과 콩(대두)을 삶은물.간장을 1:1:1로 끓여서 국물이 3분의 1로 줄어들 때까지 졸이면 별미간장이 만들어 집니다.

** 찌개나 국물요리할 때 넣으면 맛이 깊고 영양도 풍부하지요.
 
 
 
 
사골육수

- 한식의 기본이자 쓰임새가 매우 다양.
- 해장국이나 기타 육수로 사용


◈ 재료 - 사골 1-2개(더 진한 국물을 원하는 경우 잡뼈 추가), 물, 양파 100g, 마늘 5쪽, 대파 0g, 생강 1쪽, 무 100g, 통후추 5개.
 
 
◈ 만드는 법 첫번째

1. 우선 사골을 흐르는 물에 담궈서 핏물을 뺀다.
2. 물을 조금 잡아서 끓인 후 끓는 물에 사골을 넣고 데친다. 그물은 버리고 사골을 한번 다시 씻는다.
3. 보통 크기 들통에 물을 가득 붓고 사골 1개를 넣고 푹푹 10시간 이상 곤다.(중불) 그러면 아마 양이 한 반 이상으로 준다. 불의 세기에 따라 양은 조금씩 다름.
4. (3)을 끓일 때 보통 작은 망에 양파, 마늘, 대파. 생강조금, 조각무, 통후추를 넣어서 같이 끓인다.
→ 누린내가 제거. 무를 넣으면 조금더 시원.
5. 이렇게 끓여놓은 1차 사골국을 다른 그릇에 옮기고 들통에 다시 하나가득 물을 잡고 위의 사골을 넣고 또 똑같이 끓인다.
6. 이번엔 양이 첫번째 보다 더 쫄도록 끓이는데 이렇게 끓이면 2차 사골국 완성
7. 한번 더 물을 잡아 위의 사골을 넣고 3차 사골국을 끓여서 1차부터 3차 사골국을 섞어서 사용한다.
 
 


◈ 만드는 법 두 번째

1. 우선 사골을 흐르는 물에 담궈서 핏물을 뺀다.
2. 물을 조금 잡아서 끓인 후 끓는 물에 사골을 넣고 데친다. 그물은 버리고 사골을 한번 다시 씻는다.
3. 보통 크기 들통에 물을 가득 붓고 사골 1개를 넣고 푹푹 10시간 이상 곤다.(중불) 이 과정 중 끓어서 양이 반으로 줄면 거기에 다시 찬물을 더 부어 끓이고 다시 쫄아서 줄면 또 찬물을 부어주고 하여 이 과정을 반복한다.
4. 결과적으로 나오는 육수 양이 4l 정도가 되도록 한다.
 

사골육수 두고 먹는 법
- 원하는 제법으로 사골 육수를 만들고 이것을 먹기 좋은 양으로 나누어 우유팩이나 아이스큐브 또는 비닐에 넣어서 냉동실에 얼려두면 사용할 때마다 꺼내어 냄비에 데워서 이용하면 좋다.
 
 
족을 이용한 국물내기
- 족도 사골과 같은 방법으로 만드는데, 사골의 경우에는 고기가 없지만. 족의 경우 3-4시간 정도 끓이면 고기가 다 익으므로 뼈에 붙은 고기를 가위로 사방에서 자르면 뼈와 분리된다. 이렇게 나온 고기를 따로 두었다가 사골육수 만드는 방법과 동일한 방법으로 만든 족 국물에 넣어서 먹으면 쫀득하게 먹을 수 있다
 
 
 
다음검색
댓글
  • 08.05.28 22:54

    첫댓글 많은양의 정보에.. 무엇부터 실행에 옮겨야 할지..ㅎㅎㅎ 다 퍼가야겠습니다.. 요즘은 먹는음식에 매우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주부들의 가족건강에 도움이 될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행복전선님...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