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45장은 하나님께서 땅을 측량하시는 내용입니다. 하나님께서 땅을 측량하신 목적은 예물로 받으시기 위함이었습니다. 1절에 “너희는 제비 뽑아 땅을 나누어 기업으로 삼을 때에 한 구역을 거룩한 땅으로 삼아 여호와께 예물로 드릴지니 그 길이는 이만 오천 척이요 너비는 난 척이라 그 구역 안 전부가 거룩하리라”고 하였습니다. 유다가 멸망한 것은 그들이 기업으로 얻은 땅의 소산을 자신들만 차지하고 하나님께 예물을 드리지도 않고 레위인들에게 십일조를 주지 않음으로 레위인들이 하나님의 일을 하지 못하고 세상 일에 종사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말라기 선지자들을 통하여 말씀하시기를 “너희 조상들의 날로부터 너희가 나의 규례를 떠나 지키지 아니하였도다 그런즉 네게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나도 너희에게 돌아가리라 하였더니 너희가 이르기를 우리가 어떻게 하여야 돌아가리이까 하는도다 사람이 어찌 하나님의 것을 도둑질하겠느냐 그러나 너희는 나의 것을 도둑질하고도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주의 것을 도둑질하였나이까 하는도다 곧 십일조와 봉헌물이라 너희 곧 온 나라가 나의 것을 도둑질하였으므로 너희가 저주를 받았느니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는가 보라”(말3:7-10)고 하셨음에도 불구하고 유다 백성들은 가옥에 가옥을 잇고 전토에 전토를 더하여 빈 틈이 없고 이 땅 가운데에 홀로 거주하려 하였고,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독주를 마시며 밤이 깊도록 포도주에 취하여 살았습니다(사5:810).
그로인해 바벨론이 와서 칼로 청년들을 죽이며 칼에 살아 남은 자를 바벨론으로 사로잡아 가매 토지가 황폐하여 땅이 안식을 누림 같이 하여 70년을 지냈으니 여호와께서 예레미야의 입으로 하신 말씀이 이루어졌습니다(대하36:17-21). 이에 하나님께서 에스겔을 통해 땅을 다시 측량하여 공정한 저울과 공정한 에바와 공정한 밧을 써서 하나님께 예물을 드리고 절기 때마다 하나님께서 정하신 숫자대로 짐승을 바칠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특히 반드시 유월절을 지키고 칠일 동안 매일 흠 없는 수송아지 일곱 마리와 숫양 일곱 마리 매일 숫 염소 한 마리를 속죄제로 드리라고 하셨습니다. 말씀을 정리하겠습니다.
첫째, 세상의 모든 땅이 하나님께 속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땅을 측량하셔서 분배하신 것은 온 땅이 하나님께 속해 있다는 사실을 보여 주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애굽에 10가지 재앙을 내리신 목적이 세상이 여호와께 속한 줄을 바로에게 알도록 하심이었습니다(출9:29). 시편 47편7절에 “하나님은 온 땅이 왕이심이라 지혜의 시로 찬송할지어다”고 하였습니다.
둘째, 지도자들은 공평과 정의로 백성들을 다스려야 합니다.
유다가 멸망한 이유는 지도자들이 불의한 법령을 만들며 불의한 말을 기록하며 가난한 자를 불공평하게 판결하며 가난한 백성의 권리를 박탈하고 과부에게 토색하고 고아의 것을 약탈하였기 때문이었습니다(사10:1,2).그로인해 하나님께서 지도자들에게 포악과 겁탈을 제거하여 보리고 정의와 공의를 행하여 내 백성에게 속여 빼앗는 것을 그칠지어다고 하셨습니다(9).
셋째, 유월절을 지키라고 명령하신 하나님입니다.
유월절 양은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합니다. 유월절 양을 강조하신 이유는 유월절 양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가 하나님께로부터 영원한 기업을 얻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려 주시기 위함이었습니다. 곧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유업을 잇게 하시나니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벧전1:3,4)고 하였습니다.
첫댓글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