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찰적 글쓰기는 배우고 개선하기 위해 자신의 경험/훈련/기술/반응을 평가하는 목적이 있는 훈련입니다.
인간은 좋든 나쁘든 인생에서 일어나는 일을 평가하는 자연스러운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는 일이 일어나는 이유와 우리가 그것을 잘 처리했는지 생각함으로써 이것을 합니다. 과도하게 수행하면 과거 사건에 대한 반성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반추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적절하고 신중하게 수행할 때 성찰은 우리의 실천에서 강점과 약점을 식별하고 경험에서 배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성찰적 글쓰기의 과정은 성장 마인드셋을 채택하도록 격려합니다. 마인드셋 이론(Dweck, 2006)에 따르면 자신의 지능이나 재능이 역동적이고 유연하다고 믿는 개인은 성장 마인드셋을 갖고, 지능이 고정되어 변경할 수 없다고 믿는 개인은 고정 마인드셋(Dweck, 2006)을 갖습니다.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들은 실패와 도전을 개인적인 성장을 위한 순간적인 좌절과 기회로 보고, 고정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들은 실패를 자신의 지식과 능력의 한계를 보여주는 것으로 봅니다. 성장 마인드셋을 유지하는 것의 이점은 문헌에 문서화되어 있으며,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더 열심히 일하고 더 효과적으로 학습하고 학습 동기를 부여받으며 어려움에 대해 덜 낙담합니다(Cury et al., 2006). 드웩(Dweck)에 따르면 성장 마인드셋은 위대한 성취의 필수 요소인 회복력과 학습에 대한 사랑을 개발할 수 있게 해줍니다.
Gibbs(1988)의 성찰 주기는 성찰적 글쓰기 훈련을 위한 유용한 틀을 제공합니다. 사람들이 정기적으로 경험하는 상황, 특히 잘 되지 않는 상황에서 배우도록 돕는 데 특히 유용합니다.
Gibbs(1988) 모델에는 6단계가 있습니다.
설명(무슨 일이 있었나요?),
감정(어떤 생각과 감정이 있었습니까?),
평가(경험에 대해 긍정적인 점과 부정적인 점은 무엇입니까?),
분석(경험에 대해 어떤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까?),
결론(다른 무엇을 할 수 있었을까?),
실행 계획(다음에는 다르게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훈련의 목표
이 훈련은 학습자들이 의도적으로 그리고 주의 깊게 자신의 관행을 성찰하도록 가르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목표는 고객이 성장 마인드셋을 채택하여 프로세스의 약점을 식별하고 미래에 이러한 약점을 수정하는 것입니다.
훈련 지침
'배우기 위해서는 경험이 충분하지 않다. 이 경험을 반성하지 않으면 빨리 잊혀지거나 학습 잠재력을 잃을 수 있습니다.' – Graham Gibbs (1988)
이 훈련은 어려운 과거 사건을 마음 깊이 반성하고 다음에는 다르게 할 수 있는 것을 탐색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고안되었습니다. 다음 페이지에는 어려운 과거 사건이나 상황에 대해 원하는 만큼 적거나 적습니다. 이것은 최근의 경험일 수도 있고 몇 년 전에 발생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 훈련에서는 이상적인 방식으로 반응하거나 행동하지 않은 경험을 선택하십시오. 아래의 Gibbs의 6단계 성찰 주기를 사용하여 설명으로 시작하여 실행 계획으로 끝나는 글을 작성하십시오.
1단계: 설명
무슨 일이에요? 당신은 언제, 어디에 있었습니까? 왜 거기 있었어? 또 누가 있었습니까? 뭐 했어? 상황의 결과는 무엇이었습니까?
2단계: 감정
상황이 발생하기 전, 발생하는 동안, 이후에 어떤 느낌을 받았습니까? 어떤 생각이 머릿속을 스쳐지나갔나요? 지금 상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십니까?
3단계: 평가
경험에 대해 긍정적인 점과 부정적인 점은 무엇입니까? 무엇이 잘 되었습니까? 뭐가 그렇게 잘 안됐어? 상황에 어떤 기여를 했습니까(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4단계: 분석
상황에 대해 어떤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까? 이것이 어떻게 관련된 모든 사람에게 더 긍정적인 경험이 될 수 있었습니까?
5단계: 결론
다른 무엇을 할 수 있었습니까? 상황이 다시 발생한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이러한 유형의 상황을 다시 처리할 수 있으려면 어떤 기술을 개발해야 합니까?
6단계: 실행 계획
이 상황과 관련하여 자신을 개선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까?
지도자를 위한 조언
학습자가 성찰 주기의 처음 세 단계(평가에 대한 설명)에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을 조심하십시오. 이는 문제가 되는 반추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훈련을 하는 동안 학습자에게 상황에서 한 걸음 물러나서 관찰자 자세를 취하여 초연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상기시킵니다.
이 훈련은 다른 대응 방법을 모색하는 것에 대한 반응으로 수치심, 후회, 당혹감 또는 기타 부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학습자는 과거로 돌아가 후회했던 행동을 바꾸려는 의지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수용 작업과 성장 마인드셋 이론을 적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