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생제/ 옥시마이신(옥시테트라사이클린, 테라마이신)
항생제 종류와 부작용
먼저, 항상제란 세균을 멸하거나 생장하는 것을 저해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생물이 분비하는 물질이고 소량을 통해 다른 미생물을 죽일수도 있고 생장하는데 방해할 수 있는 물질이거나, 이런 물질을 사람이 용도에 맞게 적당히 가공한 것을 말합니다.
항생제는 그 효과에 따라서 몇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세포막 파괴제, 세포벽 합성방해, 단백합성 억제제, 엽산합성 억제제로 분류가 될 수 있습니다.
항생제 종류가 되는 것이죠.
다음은 항생제 종류입니다.
1. 세포막 파괴제
다른 미생물의 세포막을 파괴하는 작용을 합니다.
폴리믹신A, 폴리믹신B, 폴리믹신C, 폴리믹신D, 폴리믹신E, 암포테리신B계열이 있습니다.
2. 세포벽 합성방해
다른 미생물의 세포벽이 합성되는 것을 방해하는 작용을 합니다.
페니실린계, 세폴로스포린계, 카바페넴계, 반코마이신계 등이 있습니다.
페니실린계는 1세대 페니실린 항생제, 메티실린계, 2세대 페니실린 항생제, 우레이도페니실린계 등이 있구요.
세팔로스포린계에는 1세대 경구제, 1세대 주사제, 2세대 경구제, 2세대 주사제, 3세대 경구제, 3세대 주사제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카바페넴계는 테이남과 메로페넴이 있고, 반코마이신계는 반코마이신, 테이코플라닌이 있습니다.
3. 단백질 합성억제제
아미노글라이코사이드, 테트라사이클린 계열 매크로라이드계열 등이 있구요.
특히, 아미노글라이코사이드 계열쪽에는 그람양성균 살균력이 있기 때문에 상처에 바르는 연고로 많이 사용됩니다.
종류중 네오마이신이라는 것이 우리가 자주접하는 마데카솔 연고에 들어가는 항생제 입니다. 그밖에도 카나마이신,스트렙토마이신, 젠타마이신, 하이그로마이신등이 있구요.
테트라사이클린 계열에는 옥시테트라사이클린, 디메틸클로로테트, 라사이클린, 독시사이클린, 미노사이클린 등이 있습니다.
매크로라이드계열은 QT연장이라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심장마비라고 보시면 될 것 같구요.
관련 항생제를 쓸 경우에는 심전도 검사를 해서 몸에 맞는지 판단합니다. 종류로는 에리스로마이신, 아지스로마이신 등이 있는데, 아지스로마이신은 지맥스라는 유명한 경구항생제에 들어갑니다.
몇가지 항생제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구요. 항생제가 도움이 되는 부분도 있지만 사용할 경우 주의사항도 있고 그에따르는 항생제 부작용도 있습니다.
항생제를 처방받기 위해서는 꼭 의사와 상담 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생제도 엄연한 전문의약품이고 남용할 경우에는 내성이 생길수도 있고 오남용으로 인해 원래 항생제에 대한 내성을 갖는 세균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항생제 부작용 이라고하면 설사가 심해지는 경우가 있는데 항생제를 사용해 대장균이 사멸하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그로인해 산도 변화, 장내 삼투압, 비정상 세균이 증식 할 수가 있다. 그리고 신독성이나 간독성 유발 가능성도 있습니다. 투여할 때도 일정 농도와 유지가 필요한 경우 농도가 줄어들면 세포가 다시 증식해 치료 기간이 길어지거나 내성이 생길 가능성도 있습니다.
---------------------
병아리의 병과 항생제 이름과 종류
안녕하세요.여새입니다
먼저 병의 종류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괴사성 장염-증상:설사는 하지 않지만, 피가 섞인 갈색 변을 자주 눈다
닭 보툴리즘-증상:날개, 다리등의 부위가 마비되어 똑바로 서있지 못하고,옆으로 쓰러져 있는다
곰팡이성 페렴-증상:호흡곤란,백색의 변
뉴 캣슬병-증상:녹색 설사, 날개 마비,
마렉병-증상:다리,날개마비, 눈의 염증, 발육의 이상(장애)
전염성 코라이자-증상:콧물, 안면의 종양,설사, 녹색 변
닭 대장균증-증상:백,녹색 변,항문이 지저분함, 복부의 팽창, 졸음, 안구염
전염성 기관지염-증상:심한 설사
병아리가 주로 걸리는 병은 이정도입니다.
이번에는
이러한 질병을 어느정도 예방,치료할 수 있는 '항생제'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호흡기 질병 항생제
겐타마이신,스펙티노마이신,콜리스틴,린코마이신,바시트라신,버지니아마이신,나이스타틴,옥시테트라사이클린,라사로시드,모넨신,나라신
소화기 질병 항생제
타이로신,린코마이신,차암페니콜,스피라마이신,에리스포마이신,클로르테트라사이클린,스펙티노마이신
기타 질병 항생제
콜레라:옥시테트라사이클린
뼈,다리병:페니실린,노보바이오신
여기서
약국이나,동물병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항생제는 '옥시마이신', '콕시듐 항생제'등이 있습니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대형 동물병원에 가서 병아리 상태를 보여주고 알맞은 항생제를 받는 것입니다.
--------
그냥 지나치려다 몇자적어봅니다,
닭과 병아리의 병은 위의 답변에서 보듯 엄청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더 많은 종류가 있구요.
그리고 증상은 초기 증상이 몇몇 병을 제외하고 비슷하여 일반인들은 알기가 힘듭니다.
사실 해부하고 내장을 검사해봐야 정확한 병명을 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대강 짐작을 하고 항생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중요한 문제점이 있습니다.
항생제는 사실 이름을 모르셔도 광범위 대단위 항생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만 항생제라는 것은 내성이 생깁니다.
요즘 동호인들은 가벼운 병에도 무조건 항생제를 쓰시는데 정작 사랑하는 닭이 큰 병에 걸렸을 때는 항생제가 듣지를 않습니다.
또한 항생제 중에는 알에 잔류하게되는 항생제가 많습니다.
투약기준과 휴약기준을 지키시지 않는다면 우리 아이들에게 항생제가 들어있는 계란을 신선하고 영양가 많은 알이라고 먹이는 꼴이 됩니다.
제발 항생제를 공부하시기전에 닭의 병을 공부하시기전에 자연의 조화와 법칙을 먼저 생각해 보심이 어떨까요.
닭은 정성으로 잘 키운다면 그리 쉽게 죽는 가축은 아닙니다.
======================================
옥시마이신(옥시테트라사이클린)
■ 성분.함량 ( 1kg중 )
옥시테트라사이클린 염산염 ........... 60g
■ 효능 및 효과
개,돼지,소 : 장염,전염성 설사,폐렴,기관지염,기종저,유방염,방광염의 예방 및 치료
닭 : 급,만성 호흡기병,기관지염,전염성 설사,포도상구균증,장염,코라이자,콕시디움,디프테리형 계두등 각종 세균성 감염증등의 치료 및 예방, 초생추의 폐사율감소 및 성장촉진,
산란강화, 각종 스트레스인자의 제거및 회복
■ 용법 용량
개 돼지 :
치료 - 0.2~0.3%수용액(물 10L에 20~30g)을 4~5일간 연속투여 또는 체중 10kg당 2~3g 의 비율로 음수나 사료에 첨가하여 투여
예방 - 0.2% 수용액을 연속투여
소 : 체중 50kg당 8~10g을 1일량으로 하여 음수나 사료에 첨가하여 1일 2회 분복으로 4~5일간 연속투여
닭 : 음수 또는 사료에 아래 비율로 첨가하십시오.
치료 - 0.2~0.3% 수용액을 4~5일간 투여
예방및 발육촉진 - 0.1% 수용액을 계속투여
------------------
테라마이신(teramycin)은 가장 널리 사용하는 항생제의 일종으로 본래의 이름은 옥시테트라사이클린입니다.
옥시테트라사이클린(oxytetracycline)은분자식 C22H24N2O9으로, 방선균인 Streptomyces rimosus가 생산하는 테트라사이클린계 항생물질입니다. 상품명은 테라마이신이고, 분자량 460.44, 녹는점 181~182℃(분해), 비선광도 [α]=-196.6˚(c=1, 0.1N염산)이며, UV(pH4.5의 완충용액) λ(nm)는 249, 276, 353(240, 322, 301)입니다. 이수화물은 침상결정이며 물·에탄올에 녹기 어렵습니다. 염산염은 물에 녹기 쉬운 황색 판상결정이며 분해점은 190∼194℃입니다. 세균감염증의 치료약으로 널리 사용됩니다.
-------------------------------------
사용관련이모저모
----------------
단순했던 상처가 고름나고 번지기시작한 아들
병원에서 처방받은 테라마이신 안연고 (옥시테트라사이클린 염산염/폴리믹신B황산염 복합체) 항생물질 안과용제 더라구요- < 효능...
--------------------------------------
수산용 히트마이신-50 (어류의 세균성 질병 예방 및 약욕 전문 치료제) 수산제품 > 항생.항균제
- 광범위한 항균범위로 어류의 세균성 질병 원인균에 폭넓게 작용합니다.
- 병원균에 대하여 내성이 없어 안심하고 장기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체내에서 흡수가 빨라 효능이 매우 뛰어납니다.
- 어류의 선별, 이동, 포획 등의 작업 후 스트레스로 약해진 어류에 병원균 감염을 예방등 다양한 목적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제 1 kg 중
ㆍ옥시테트라사이클린염산염 (Oxytetracycline HCl) ................................................ 500g (역가)
옥시테트라사이클린에 감수성이 있는 세균성 질병의 치료
1) 송어(연어과어류) : 아가미부식병(Flavobacterium columnare), 비브리오병(Vibrio anguillarum), 절창병(Aeromonas salmonicida), 궤양병(Hemophilus piscium), 세균성출혈성패혈증(Aeromonas liquefaciens), 슈도모나스병(Pseudomonas sp.)
2) 잉어 : 비브리오병(Vibrio anguillarum), 솔방울병(Aeromonas hydrophila)
3) 방어 : 류결절증(Photobacterium damsela subsp. piscicida)
4) 메기 : 세균성출혈성패혈증(Aeromonas liquefaciens), 슈도모나스병(Pseudomonas sp.)
5) 뱀장어 : 지느러미적병(Aeromonas punctata)
6) 참돔 : 비브리오병(Vibrio anguillarum)
----------------------------------------------------------------
삼우메디안
검색하면 나오는 삼우메디안의 옥시마이신이라는 제품은 1kg당 옥시테트라사이클린염산염이 60g 함유되어있음.
60g/kg=0.06g/g
이 제품을 사용할 경우 최저 사용량이 체중의 0.1%이므로..
100g의 육지거북의 경우는 0.1g(테트라사이클린 0.006g 사용하는 결과가 됨)을 사용해야 함
가정에서 정량하는 경우 0.1g의 무게를 잴 수 있는 저울이 없을 것이므로 5g(사용량의 50배)의 옥시마이신을 정량하고
이때 넣는 물의 양은 125ml이다. 10g을 사용하게 되면 물은 250ml 넣으면 된다.
이렇게 되면 0.1g/2.5ml이 되며
잘 녹인 후, 100g의 개체에게 2.5ml(1/2ts)을 복용시키면 된다.(주방에서 샤용하는 계량스푼이 1ts=5ml, 1Ts=15ml)
2.5ml의 희석액을 사료에 적셔서 주면 될 듯 하다.
(메이 같은 경우에는 렙칼사료를 좋아하므로, 단단하고 수분이 없는 렙칼에 적셔주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다.)
개체의 무게에 따라서 계산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항생제를 구비해놓고 가정에서 복용시키기에는 정량에 이 방법이 좋을 것 같다.
-------
구글에서 검색한 결과 추가 기록
거북이에게 적절한 투약량이 기입된 사이트에서 권장량
50mg/kg을 하루에 한번 7일간 투약으로 쓰여있음 (투약기간 준수할 것. 그렇지 않는 경우 내성일 생길 수 있음)
위에서 언급한 제품을 사용 할 경우 체중의 0.1%으로 투약하면 함유된 순수한 테트라사이클린의 양은 60mg/kg으로 투약하는 것임.
결국 구글에서 찾은 결과와 비슷한 투약량임...
---------------------------------------------------
열대어 트로페우스 복수병 관련 자료
1) 옥시테트라사이클린 염산염 이 약은 1리터당 30mg(경도가 높은 물은 50mg까지)를 투약하고 3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