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은 수은혈압계를 사용하여 측정한 혈압을 기준으로 하여 진단합니다.
그 이외의 혈압계를 사용할 경우 수은혈압계와 비교하여 그 정확도를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혈압은 어느 쪽 팔에서 재어도 상관이 없습니다. 양쪽의 차이가 별로 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양쪽의 혈압이10mmHg이상 차이가 나면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누워서 잰다면 팔과 하지(다리)의 혈압은 큰 차이가 나지 않으므로 팔에서 재거나 다리에서 재거나 별 차이는 없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혈압계는 발에서 재기에 부적합하게 되어 있으므로 다리에서는 혈압을 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 혈압을 재는 데 주의사항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너무 차거나 덥지 않은 적당한 온도의 조용한 실내에서 혈압을 재야합니다.
2) 혈압을 재는 팔에는 아무 것도 입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옷을 걷어 올렸을 때에는 걷어 올린 옷이 팔을 조이지 않아야 합니다.
4) 음식을 먹은 지 30분 이상 지난 후에 재는 것이 좋습니다.
5) 커피를 마신 후 한 시간 이상, 담배를 피운 지 15분 이상 지난 후에 재는 것이 좋습니다.
6) 운동한 직후에는 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7) 혈압을 재기 전 5분 동안은 안정된 상태로 있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사항들을 지키면 비교적 정확하게 혈압을 잴 수 있습니다. 요즘은 집에서도 간편하게 측정할 수 있는 전자혈압계가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다만 너무 잦은 측정은 불안감을 가중시킬 수 있으므로 혈압이 안정된 경우에는 의사와 상의하여 주 3회, 하루 2회정도 측정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가끔 기계를 의사에게 가지고 가서 수은혈압계와 비교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가정혈압은 아침에는 기상하고 1시간정도 지난후 배뇨를 한 뒤에, 저녁에는 취침전에 안정후 측정하도록 하고 혈압과 맥박을 동시에 측정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집에서 잰 혈압은 진료실에서 측정한 것보다 대체로 낮으므로 가정혈압의 평균이 135/85mmHg보다 높으면 고혈압으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사용하는 혈압계가 전자식 혈압계라면 그것으로 재서 혈압이 높게 나온다고 해서 반드시 고혈압이 있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전자식 혈압계는 표준 혈압계인 수은혈압계보다 부정확하기 때문에 표준 혈압계로 재서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최근에는 24시간 활동혈압이라고 하여 15-20분 간격으로 계속 측정한 복수 혈압치의 평균을 얻어 고혈압의 진단, 치료개시 여부 및 효과 판정에 이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