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법안장(正法眼藏)
정법안장은 석가모니 부처님이 가섭에게 법을 전수했을 때 나온 말이다. <임제록> 외에도 <무문관> 제6칙과 <오등회원>에 나온다.
정법은 묘법(妙法)이라고도 하고 정법(淨法)이라고도 한다. 묘법은 미묘한 법문(法門)이란 뜻으로 가장 탁월한 부처님의 가르침을 말하며, 정법(淨法)은 청정한 부처님의 가르침을 말한다. 정법의 정(正)은 삿됨에 대한 올바름도 아니고 악에 대한 선도 아니다. 올바름과 삿됨, 선과 악의 대립을 초월한, 치우치지 않는 진실중정(眞實中正)의 불심(佛心)을 말한다. 정법의 법(法)은 불변의 근본법칙·규범·도리·대도·진리 등을 말한다. 따라서 정법은 올바르고 변치 않는 부처님의 근본 가르침이다. 정법은 정도에 어긋난 삿된 도리인 사법(邪法)·사도(邪道)에 반대되는 말로 쓰이긴 하지만, 여기서는 정사의 대립을 단절한 고차원의 것을 정법이라 한다.
다음 안장(眼藏)이다. 안(眼;눈)은 모든 사물을 모사 한다는 의미로 바름과 삿됨, 선과 악을 명확히 변별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의미한다. 즉 정법을 분명히 그려내는 작용을 갖춘 지혜의 눈이니 바로 부처님의 심안(心眼)을 말한다. 장(藏)은 갈무리의 뜻으로 모든 사물을 포괄하는 것이다. 불법은 일체의 선법(善法)을 갈무리하여 남음이 없기 때문에 장이라 하는 것이다. 따라서 안장은 정법이 일체의 사물을 밝혀내 갈무리한다는 의미다.
깨달은 자는 올바른 부처님의 가르침, 올바른 부처님의 마음을 분명히 밝히는 지혜의 눈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이를 정법안장(正法眼藏)이라 한다. 정법안장은 진실하고 불편부당한 부처님의 마음이 지혜의 눈으로써 일체 사물을 비추어 보고, 일체의 법을 갖추고 있다는 뜻이다. 정법안장은 불법의 진수를 나타낸 것이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