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미지 표현 방식 |
비트맵 이미지 (레스터방식) |
벡터 이미지 (포스트스크립트 방식) |
파일포맷 |
jpg, png, gif, bmp, tiff |
ai, pict, cdr |
프로그램 |
포토샵, 페이트샵 프로 |
일러스트레이터 ,코렐드로우 |
세엣.
해상도(40p)
가로, 세로 1인치 안에 들어가는 픽셀의개수를 의미하고,
모니터 해상도를 표현하는 단위는 PPI(Pixel Per Inch)로 가로, 세로 1인치당 몇 개의 픽셀로 구성되어 있는가를 나타낸다.
출력해상도는 LPI(Line Per Inch)를 사용하며, 1인치당 스크린 선수에 보이는 점의 수를 말한다. 단위는 DPI(Dots Per Inch)이다.
네엣.
UI(User Interface)(46p)
사람이 사용자가 되어 어떤한 사물이나 기계장치, 컴퓨터프로그램 등과 의사소통을 하려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물리적 또는 가상적 매개체를 뜻한다.
UX(User Experience)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 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 경험을 말한다.
단순히 기능이나 절차상의 만족뿐 아니라 전반적인 지각 가능한 모든 면에서 사용자가 참여, 사용, 관찰하고, 상호교감을 통해서 알수있는 가치있는 경험이다.
다섯.
웹기본구조(56p)
Header, Navigation, Main. sidebar, Footer
Header |
sidebar |
Navigation, | |
Main | |
Foot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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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사용성 테스트하기
하나.
웹 사이트 사용성 테스트의 개념(67p)
피실험자의 수행력을 측정하거나, 피실험자의 멘탈 모델을 조사하거나, 전문가가 적절한 척도를 사용해 사용성 관련 문제점을 발견하는 등 웹 사이트의 인지적 문제점을 발견하고, 발견된 문제점을 개선하는 반복적인 과정을 말한다.
두울.
사용성 평가 방법(68p)
질문법-조사법, 설문법
감정법- 발견적 평가, 속성 검사, 가이드라인 체크법
검증법- 생각 말하기, 수행 측정, 안구 추적
세엣.
사용성을 분석 시 체크리스트(69p)
제품 홍보 이미지 강화, 커뮤니케이션 강화, 사용성 테스트, 세부 활동을 정리, 사용성 테스트 목표 최종 정리
네엣.
선호도를 분석 시(69p)
디지털 소비자의 웹 라이프 스타일별 소비자 분류
(1) 트레저 헌터(Treasure Hunter)
가격 대비 최고의 가치를 주는 상품을 구입하기 위해 끊임없이 정보를 탐색하는 소비자
(2) 아티젠(Arty Generation)
상품에 예술을 결합한 아트 디자인을 선호하는 소비자 집단
(3) 크리슈머(Creaumer)
창조적 소비자 집단으로, 단순히 고객 모니터링 또는 단발성 이벤트에 수동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넘어
기업의 제품 개발, 디자인, 판매 등에 적극적으로 개입
(4) 몰링(Malling)
대형 복합 쇼핑몰에서 쇼핑뿐만 아니라 오락 등 다양한 여가 활동을 즐기는 소비자 집단
(5) 마이크로 미디어(Micro-media)
1인 미디어인 UCC, 블로그, 미니홈피 등을 제작·공유하는 적극적인 정보 생산자 또는 주체인 집단
다섯.
체크리스트 시 목표 사용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84~85p)
(1) 네티즌 이해-보편적인 네티즌의 경향성에 대하여 이해한다.
(2) 트렌드-디지털 문화의 트렌드, 온라인 공간의 트렌드, 웹 사이트의 트렌드,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 트렌드
(3) 소비자 심리-기본적인 요구 사항에 대한 충족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그 다음 단계로 진행하지 않고 바로 해당 웹 사이트를 나가버릴 수 있다.
(4) 벤치마킹-목표 대상이 비슷한 사이트들에서 사용자 분석과 이해의 단서를 찾기.
(5)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만들고자 하는 사이트의 목표 사용자를 명확하게 가려 질문하는 것.
(추상적인 누군가가 아니라, 구체적인 이미지를 가진 실체들을 먼저 가려내고 그들에게 질문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