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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매녈에 들어 가기에 앞서 하나의 말을 해 드리고 싶습니다.....
브루스의 장단점...
장점
1.무지 좋은 뛰우기 기술을 가지고 있다.(당근 파워도 좋다)
2.중단기가 많다.
3.나살 안부러운 공중 연계기가 있다
4.카운터 한방 노리면 상대 에너지 반을 날릴수 있다
5.몰아붙이는 타입으로 상대애게 엄청난 심리적 부담감을 안길수있다.
단점
1.뛰우기 기술이 카운터를 노려야 한다
2.하단이 기술이 장난 아니게 부실 하다.
3.이지 선다가 굉장히 약하다
4.뛰워야 산다
5.상대가 상중단 방어만 하면 상대하기 굉장히 어려워 진다.
헥헥...이렇게 10개 강제로 체웠습니다..^^
몇몇 사람들이 부르스를 개틀링만 보고 사기 캐러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필자는 전혀 그렇게 생각하고 있지않습니다...과연 상대가 상중단 방어만 계속 지속한다면 상대하기가 쉬워 질까요?
이건 진짜 부르스를 많이 해본 사람많이 압니다....
그럼 기술 설명란에 들어가 보도록 하죠...
*는 효용성을 나타낸 것입니다.
*****= 밥줄 기술, 잘만 쓰면 고수 소리 듣는다^^
****=주력기. 자주 써주자,
***=쓸만한 기술
**=약간 좀 꾸지다는 느낌이...ㅡ.ㅡ
*=이건 진짜 구리다..보오옹인..
기술 보는 법은 어떻게 하시는지 아시죠?
1.원투 펀치(LP RP)**** 상 상
전 캐러 기본 견제기(없는 캐러도 있지만) 일단 주력 견제기죠. 일단 발동 속도는 8프렘...(모르시는 분들이 꽤 돼시더라구여) 흐름을 바꾸어놓을수 있는 기술이죠...
2.서전 크로스(LP RK LK)**** 상 상 중
상당히 좋은 기술 2타 가지시 딜레이가 적기 때문에 여러가지 패턴으로 조합이 가능 합니다...(3타까지가 아녜염..ㅡ.ㅡ)3타가 횡신 추적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3타가 막히면 칼초에 케취 됩니다...그러니 주의를 요하죠.
나중에 자세히 설명을 해 드리겠습니다 부르 니나성의 주요 패턴 기술중 하나 이죠.
3.트리플 니(4RK LK RK)***** 중 중 중
말이 필요 없는 부르스 초 밥줄 중의 밥줄 기술 트리플 니...트리플 니라고 하기엔 좀 생소 하고 '무릎' 이라고 아주 유명하죠. 이 기술은 진의 나살문과 비교시 장단점이 있는데.....그것 역시 나중에 설명 하도록 하겠습니다
4.개틀링 어택 (LK RP LP RK)* 중 중 중 하<-절대 쓰지 마세여ㅡ.ㅡ
부르 안쓰는 사람들도 아는 동네 꼬마들 초 남발기. 카운터를 노릴시 엄청난 데미지를 주죠. 하지만 필자는 이 기술을 권하고 싶진 않습니다. 우선 발동이 LK 처풍에 잘 씹힙니다. (특히 진 처풍요) 1타만 성능을 가지고는 쓰실 수는 있지만 (6LK로염 판정이 꽤 좋죠 하지만 2,3타로의 연결이 안됩니다) 이 기술을 쓰시면 아마 정작 '뛰운다'의 이득은 하나도 보실수 없으실 겁니다. '느리다' 이거 하나 만으로도 봉인기에 충분합니다. '그래두 카운터를 노르면 한방을 노릴수가 있잔아여'라고 말씀 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 사실 부르는 이거보다도 더 좋은 한방 카운터기가 있습니다 나중에 설명 드리도록 하고 이 기술에 대해서도 나중에 나쁜점에 대해 더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오른 어퍼(3RP)**** 중
굉장히 좋은 뛰우기 기술이죠. 히트시 뚱땡이도 뛰우고 거의 노멀...카운터에 관계 없도 뛰웁니다(누워 있는 상대도 뛰우는듯 싶지만 정확하지는 않군염 죄송..ㅡ.ㅡm)타 어퍼 모션과는 달리 팔꿈치로 쳐서 반격도 불가능 하죠(하지만 패링에는 흘려 져여..ㅡ.ㅡ)근접 딜레이 케취로는 정말 만점을 주고 싶은 기술....^^ 근데 리치는 그리 길지않아서 헛치믄 좀 괴롭죠...ㅡ.ㅡ;;
6.원투 펀치 로우 하이킥(LP RP 2RK LK)***** 상 상 하 상
(3타쨰부터 사요 가능)
TK2에서 하이퍼 두퍼 슈퍼 초왕 그레이트 매가톤급...사기성 판정을 보인 바로 그 추억의 개왕사기 기술!!!
하........지..........만
4타가 중단에서 상단으로 바뀐 점이 넘 원통합니당..ㅡ.ㅡ(이 더러븐 남코 색휘 들아~~~~~~!)
4타쨰 딜레이를 줄수 있죠. 그러면 왠만한 중수들도 이 기술 끝난줄 알고 덤비다가 4타에 카운터 처리되는 모습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몰론 중수 정도까지만...ㅡ.ㅡ)저는 주로 배틀떄는 3타 까지만 쓰져. 이 기술과 이지선다가 되는 기술이 있습니다...저의 밥줄 기술이기도 하죠. 하단기가 없는 부르스로는 주력으로 써야 할 기술입니다. 부르스 이지 핵의 기술이죠.
차후 자세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죠.
7.라이징 컴비 네이션(LP RP LP RP)**** 상 상 중 중
원투 하이킥(LP RP 6RK)*** 상 상 상 (2타쨰부터 사용 가능)
원투 미들킥(LP RP LK)*** 상 상 중 (2타쨰부터 사용 가능)
모두 같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기술들은 카운터 히트시 모두 다 히트 합니다..부르스의 니나성 중요 핵 기술 이죠. 순서는 데미지 순으로 나열 했습니다 2번쨰의 원투 하이킥은 히트시 상대가 쓰러지지 않습니다.
원투 하이킥과 원투 미들킥은 원투 로우 하이킥의 이지선다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데미지가 그리 크게 줄수 없다는 점에 유념해야 되죠.
8.6RK ***
부르스의 RK 입니다. 하지만 다른 캐러와는 달리 6으로 해야 됩니다 그래야 무릎3타가 들어 가죠. 리치가 타 캐러에 비해 월등히 깁니다. 그래서 먼 거리에서 카운터를 노릴순 있지만 상.....단..(T.T) 남발하믄 공중 부양 이죠...(T.T) 그리고 무릎 3타는 클린+카운터야 들어 가는 것 같습니다.
멀리선 제가 경험상 카운터 히트하니 무릎이 안들어가더군염..
오호라.통재라..T-T
9.스웨이 하이킥(1RK)***
차후 설명.....
10.블루 토네이드(44_RK)** 하
크오...드뎌 하단이당...^.^ 부루 몇 안되는 하단이긴 하지만 꼴에 하단이라 막히믄 공중 부양..ㅡ.ㅡ 카운터 히트시 무릎 3타가 들어가긴 하지만 역시 카운터를 노리기에 약간 무리가 있는 기술이죠.
11.사이클론 엣지~토네이도(3LK LP)*** 하 중
필자는 10번 보다 이 걸더 추천합니다. 이 기술 역시 몇안되 는 하단 기술중 하나 인데 성능은 10번 보다 더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론 이걸 추천 (2타 까지가 아니고염 1타만 -_-;;;;)
12.더블 페이스 브레이커(3LP RP)***** 중 중
아까 제가 개틀링 대신 쓸만한 중단 카운터 기를 설명 드렸죠? 그게 바로 이겁니다.
'엥? 파워도 약한게 뭔 개틀링 보다 좋아?'라고 말씀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더블 페이스 브레이커(일명 더블어퍼)1타 카운터시 2타 히트하고 뜨는데 오른 어퍼 맞은 것보다 더 높이 뜹니다. 그 후에 대점프RK-무릎 3타를 하시면 개틀링 콤보와 별반 차이 나지 않는 데미지를 보여 줍니다. 역시 부르스 주력 카운터 뛰우기 기술로 차후에 더 자세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죠.
13.슬래이서(66_LK) 25(클린 히트시37)*** 중
아주...파워풀한 공격...판정 범위가 굉장히 넓어서 뒤구르기 캐취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발동 속도가 느린편이라 남발은 금물이죠. 필자는 주로 낙법 캐취에 사용 합니다.
14.백핸드 블로우(4LP)** 상 21
원투 남발 하는 넘들 이거 보다 더좋은 약이 없죠. 카운터시 무릎3타가 들어가긴 하지만 막히믄 쬐끔 괴롭슴...ㅡ.ㅜ;;
15.더블 미들킥(횡이동중 RK RK)*** 18 22 중 중
일명 등더리 두 대.....카운터시 2타 모두 히트하죠. 리치가 상당히 길어 먼 거리에서도 히트 시킬수 있습니다.
16.라이트 미들 래프트 훅(횡이동중 RK LP)** 18 18 중 상
위에 1타후 훅을 붙인것....남발하면 공중 부양 입니다..ㅠ.ㅠ
17.티 소크본(횡이동 중LP)*** 18 중
상대의 안면을 팔꿈치로 퍽...하며 침...히트시 3LK-무릎 3타라는 국컴이^^
더블 미들킥보다 리치가 짧습니다.
18.니 런처(46_RK)*** 29 중
아주 주로 빈 틈을 노리거나 낙법 캐취, 뒤구르기 캐취에 사용 되는 기술입니다. 부르스 한방 기중 하나인 이 기술은 일단 한번 히트하면 엄청난 데미지를 줄수 있긴 하지만 히트시키기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죠.......주로 필자는 뒤구르기...낙법 캐취(낙법 캐취때도 별로 안씀)에 씁니다. 뛰우기 성능으론 굉장히 무리가 있죠.
19.스나이퍼 소바트(6RK LK RK)**** 18 14 20 상 중 상
중요...중요....주로 2타까지만 쓰며 횡신 추적 능력이 상당히 뛰어남....2타째 약간 횡신을 함.
일단 1타는 브라이언의 스나이퍼와 똑같이 리치가 장난 아니게 길어서 웬만한 원거리에서도 히트 가능 하며 13 프렘 이라 타 기술에 비해 카운터를 노리기에 적당하죠.
라이징....더블 스페이커....와 더블어 브루 카운터 3대 기술중 하나입니다.
1타가 카운터를 노리고 쓰셨다면 2타까지 연결 안하고 무릎 3타로 넣을수 있지만 그게 근접해서 라야지...ㅜ.ㅜ
음..이제 기술 설명은 다 했습니다...또 있나요?
이제 부르스 주력기들을 꼽아 보자면...
더블 스페이커, 서전2타, 트리플 니(무릎), 원투 펀치 로우 하이킥, 6RK...라이징....기타 중요한건 원투 하이킥.....사이클론 엣지..........
이제 본격적인 패턴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부르스 딜켓 기에는 뭐가 있을까?
여기서 딜켓이란 말을 모르시는 초보 부르스 유저분들이 계실텐데...딜켓이란...딜레이 케취의 줄임말로 상대의 경직(딜레이)을 노치지 않고 케취해서 공격한다는 뜻이죠. 딜켓기의 조건은
A.강력한 판정...
B.중단...판정...
C.높은 파워(23이상)
D.빠른 발동 속도
우선 부르스 딜켓기를 제가 쓰는 것만 총 적자면....
무릎2타(3타 완벽 봉인), 개틀링 1타(6LK), 오른 어퍼
이렇게 됩니다.....오른 어퍼의 경우는 근접 딜레이 케취는 정말 만점을 줘도 손색이 없습니다. 히트시 뚱땡이도 뛰우고(하지만 태그는 불가..ㅠ.ㅠ) 공컴 까지 치면 30은 가뿐히 되는 데미지를 주고 무릎2타는 희한하게도 진 나살문처럼 1타 히트시 2타는 무조건 히트하는 좋은 판정에 횡신 추적 능력까지 갖추고 있습니다(하지만 3타는 완벽 봉인...ㅠ.ㅠ)나살의 경우는 3타를 심리전으로 전개 할수 있지만 부르는 아니죠....
개틀링 1타는 우선 판정이 꽤 좋습니다....(그렇다고 남발은 금물이죠) 그래서 제가 생각 해 낸 것이..백대쉬후.....횡신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개틀링 1타는 데미지는 24 정도 되며 리치도 상당히 길어서 비교적 오른 어퍼 보다 더 먼 거리에서 상대의 딜레이를 캐취 할수 있습니다. 히트시 상대는 카운터건 노멀이건 일단 히트만 하면 무조건 쓰러지는데 이때 달려가서 기상 공방을 노릴수 있습니다 뒤에서...ㅡㅡ;;
2.부르스는 어떻게 카운터로 상대를 공격 하나?
부르스는 상당히 몰아 붙이기 패턴에 매우 강합니다.
몰아 붙일 때 몇몇 기술을 설명해 드리자면.....
서전2타......스나이퍼 소바트......라이징 컴비네이션.......원투 펀치 로우 하이킥.....
이렇게 됩니다,,,,제가 자주 쓰는 패턴을 적어 드리자면...(이거 저만의 비법이라 공개하믄 안되는데..ㅠ.ㅠ)
A.서전2타(LP RK)-무릎2타(4RK LK)-서전 3타(LP RK LK)(무릎2타 히트시 상대가 반항하면)
서전2타-무릎2타는 세계 대전때 장익수 VS 하메코 대전에서 제가 본 것이죠.....굉장히 쓸만한 패턴으로서 서전 2타 가드시 무릎2타로 몰아 붙이는 패턴으로서 무릎2타가 히트하면 상대가 약간이라도 쨉으로 반항하면 서전3타에 카운터 처리되어 버립니다. 꼭 서전이 아니라 라이징 컴버네이션....도 좋죠....
B.서전2타(LP RK)- 컷킥(8RK)
엥? 이게 뭔 카운터 공격이야?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서전2타 가드시 상대가 굉장히 발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걸 역 이용한 카운터 공격이죠 서전 2타 가드후 섬광을 내밀면 무릎2타를 씹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걸 역 이용해서 컷킥을 사용하는 거죠....상대가 쨉으로 반항하면 컷킥이 무참히 씹씁니다 그때의 그 쾌감은 이루 말할수 없져...^^;;
C.서전2(LP RK)2타-더블어퍼(3LP RP)
필자의 주력 패턴중 하나입니다. 이것역시 비록 상대의 짠손등에 끝기긴 하지만 그렇게 될시 컷킥을 써주시면 말끔히 해결됩니다...한 서너번 해 주시면 상대는 짠손이나 쨉을 아예 내밀지를 않습니다...그때부터 이 패턴을 사용하면 안전 빵입니다.
서전 2타 가드라면 몰라도 히트시 상대가 약간 이라도 반항하면 더블 어퍼에 카운터 처리 되어 상대는 공중 부양합니다. 그때 한방 콤보가 들어가져....콤보는 뒤에서 설명 하겠습니다.
D.스나이퍼 소바트2타-중단킥(3RK)-더블 어퍼(3LP RP)
필자가 개발한 패턴 이긴 하지만 아직까지 써보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니나성을 응용한 부르스 매니아 라면 한번 도전해볼만한 패턴이겠죠.
E.라이징 3타(LP RP LP)X2-미들 킥(RP LK)
이건 제가 어디 매녈에서 본건데....그게 언꾸루 님이신가? 잘 몰겠네염...-_-
상당히 좋은 패턴입니다 라이징의 판정이 워낙 좋은지라...^^
F.라이징 3타(LP RP LP)-서전 컴비네이션(LP RK LK)
필자가 직접 고안하여 만든 패턴입니다. 일단 라이징 가드후 상대가 8프레임 견제기가 없는 이상 상대가 어퍼를 내 뻗거나 앉지 않는 한 발악을 한다면 서전이 카운터로 들어갑니다.
이렇듯 브루스는 상대를 카운터로 쉴새 없이 몰아 붙이는 기술들이 있어서 좋지만 이렇게 좋은 패턴에도 약점이 있기는 마련입니다(약점이 없으면 그게 사기입니다 -_-)
이렇게 주된 브루스와 주력 카운터 기들인 미들킥, 라이징, 서전, 노전 컴비네이션은 어퍼와 중거리 RK에 상당히 약한 면모를 보이는 것이 사실이죠. 특히 라이징으로 갑자기 밀어 붙이다가 서전이나 노전으로 연결 할려 하면 갑자기 어퍼로 쨉 견제기들을 씹는 다는 -_-;;
(물론 어퍼 씹는 더블 스페이커가 위안을 주기는 합니다.)거기다가 상대가 RK 가 상당히 좋은 성능을 가졌다면 역시 상당히 큰 고비입니다. 더더욱 로우는 주된 견제가 항상 RK 이기 때문에 중거리 상에서 횡신을 하다가 브루스가 라이징이나 서전등으로 밀고 들어 올려고 하면 RK 카운터로 맞아 버리고 덤으로 드래곤 러쉬 까지 보너스로 맞아 버리는 사태가 등장할 경우가 있습니다 -_-;;(브라이언이나 브루스나 어퍼와 RK 에 상당히 약한 면모를 보이는 군요 -_-)
그럼 브루스는 어퍼와 RK 견제기들 때문에 카운터로 상대를 몰아 붙일수가 없는 건가요?
아닙니다.....이렇듯 어퍼와 RK 견제로 인해 브루스는 또다른 카운터로 몰아 붙일수 있는 패턴이 만들어집니다.
라이징이나 서전으로 몰아 붙이다가 어퍼를 사용 한다면 더블 스페이커로 어퍼를 카운터로 씹어 버리고 RK로 주된 견제를 한다면 앉아 피한후 계속 몰아 붙이는 것입니다.
철권이란 게임 자체가 심리전으로 전개해 가는 게임이니 그렇게 성립이 되는 것이지요.
3.(필수 과제)-부르스의 이지선다..
자 이제 부루의 이지 선다 편입니다.......여러분이 명심해야 하실 것은 부르스는 이지선다에 절대 기대 하면 안됩니다.
일단 부루는 약점이 강력한 진이나 카즈야처럼 강력한 하단 공격이 없습니다..그래서 강력한 이지선다 없죠.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제가 많이 쓰는 이지 선다는.....
A.원투 로우킥....(LP RP 2RK) 과 원투 미들킥(LP RP LK)입니다 미들킥 데미지도 크지 않고 로우킥 데미지도 크지 않지만 좋은점이라면 미들킥 히트시 상대는 무조건 넘어지 는데 거의 데부분 옆으로 굴러서 일어나려 합니다....이때 기상 공방의 시작입니다. 이것 역시 뒤 에서..ㅡㅡ;;
주로 전 3:7의 비율로 이 패턴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3이 로우킥....미들킥이 7이졈)미들킥 대신에 RK 로도 가능하죠......근데 그건 넘 사악한 기술이라....ㅡㅡ;;
원투 로우킥 미들킥...모두 2타쨰부터 사용 가능합니다....LP RP RK 이름을 모르겠지만 이 것두 3타 째부터 사용 가능하긴 하지만 이건 넘 사악한 기술이기에...ㅡㅡ;;
B.블루 토네이도(44RK), 사이클론 엣지 히트시(3LK) 이지 선다.
우선권은 당근 부르스에게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상대는 가드에 집중하겠죠?
그러니 일단 히트후 상황을 알아봅시다. 상대가 반항한다? 그러면 더블 스페이커(3LP RP)
에 카운터 처리되어 버립니다. 상대가 가드하면 다시 하단 기술을 쓰시거나 아니면
왼잡기도 좋은 방법이죠...왼잡기가 풀리면 기계 너머로 의자를 던지고 싶다는...ㅡㅡ;;
4.스웨이 하이킥(1RK)의 활용.....
어쩌면....이지선다가 빈약한 부르스를 보충해줄 기술이라......활용하면 그렇게 될 수 있습니다. 어느 매녈에 보니 이게 봉인기라 하는데 제가 보기에는 정말 활용도가 상당한 기술입니다.
스웨이 하이킥의 특징은 몸을 뒤로 빼서 사용하기 때문에 상대의 공격을 상당히 잘 회피 합니다.
데미지는 25정도 됩니다. 절대 무시 못하죠. 주로 상대가 공격하려 올때나 직선형 공격으로 밀고 들어 올 때 써주면 상당히 좋은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단....-_-;;
A.라이징 3타 가드후 스웨이 하이킥 사용
줄리아.....미쉘....쿠마.....왕진레이 같은 사기성 기술...통천포를 가진 캐러를 상대할 때 매우 좋은 효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물론 백핸드 블로우가 더 강력하긴 하지만 가드하면 괴로운 기술 이기에....ㅡㅡ;; 스웨이가 더 안전하게 상대에게 타격을 줄수 있죠
B.오른 어퍼 가드후 스웨이 하이킥 사용
오른 어퍼 가드후 상대는 분명 약간의 딜레이라도 케취하려 공격을 하려 하겠죠?
그때 그걸 역 이용 한겁니다. 요세 들어 필자의 주력 패턴이 되어 가고 있죠
C.중단킥 가드후 스웨이 하이킥 사용
이것 역시 필자의 주력 패턴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의외로 좋은 효과를 얻을수 있다 독자들에게 말해 주고 싶군요....
D.태그 방어로 스웨이 하이킥 사용
아마 아실 분들은 다 아실겁니다. 부루 스웨이 하이킥은 일단 회피후 꽤 높은 데미지를 줄수 있죠. 태그후 스웨이 하이킥 하다가 진 처풍이 씹힌 적이 한번 있었습니다 기계 너머로 의자를 던지고 싶은 충동이 일어났죠..ㅡㅡ^
5.(필수 과제)-무릎 2타 심리전
히트시- 무릎2타 히트후 심리전....이건 아마 아직 매녈에서 자체적으로 말씀을 드린건 아마 저밖에 없으리라 압니다. 무릎2타는 히트시킬수 있는 상황이 많습니다. 특히 딜케용으로 쓰면 2타까지 히트후...가정을 해 봅시다(이런 상황은 자주 옵니다)
상대는 아마 꽤 하는 실력자 라면 분명 가드에 집중 하겠죠?
그때 왼잡기(AL)를 쓰시는 겁니다. 발동이 꽤 빠르죠. 상대가 풀면 그땐 의자를 기계 너머로 던지고 싶다는 마음은 최대한 억 누루시기를....ㅡ.ㅡ;;
상대가 반항을 한다? 그러면 이건 절호의 찬스 입니다......제가 추천하고 싶은 두 가지....
1.서전 크로스(LP RK LK) 2.라이징 컴비네이션(LP RP LP RP)
이 두 기술다 데미지가 엄청나고 카운터시 다 들어가며 히트 후 기상 공방.....뒤구르기 캐취 등을 할수 있는 기술입니다.
하지만 더욱더 안정성을 추천 하고 싶으시는 분이시라면 라이징을 권해 드리고 싶군염.
상대가 무릎 2타 히트시 조금이라도 쨉이나 다른 기술로 발악하면 무조건 부르스의 쨉 기술에 카운터 처리 되어 버립니다.....
가드시-무릎 2타가 가드 하면 우선권은 상대에게 있는거 같습니다(쨉을 내밀면 부르스가 지니까여..ㅡㅡ;;)이때 괜히 몬가 하나 헛치믄 안되니.....일단 가드에 집중하시고...그게 싫으시다면.....상대의 쨉을 예상하고 백핸드 블로우를 쓰시는 것이 좋긴 하지만 가드 되믄 괴롭슴..
ㅜ.ㅜ;;
간혹 가다 짠손으로 갱기거나 하는 색휘들은 일단 제자리 컷킥으로도 처리 할수 있져
이때 주의 점이 (4RK LK) 후 꼭 레버를 중립한후 8RK를 쓰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상당히 안...저...은...현상이 일어나니....
무릎2타 이지선다에 대해서-어느 매녈에서 보니 4RK LK RK 과 4RK LK 2RK 이지선다가 잘 통한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동네 꼬마들이나 중수에게나 통하는 말이지 그 이상 실력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절대 봉인입니다 무릎2타 히트하거나 가드 해도 그 뒤에 나오는 이 두 기술 모두다 쨉에 씹힙니다.
무릎2타와 나살문 비교-우선 비교시 나살문은 딜레이가 가능하기에 여러 가지 심리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무릎은 아니죠, 그렇기에 한방을 노릴수 있습니다. 물론 부르스의 무릎2타도 히트시 여러 카운터로 상대를 괴롭혀 줄순 있죠. 하지만 그에 비해 유리한건 나살문 이겠죠? 하지만 무릎2타는 나살문보다 좋은 점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타점입니다. 워낙 무릎2타의 타점이 좋기에 뒤구르기 캐취를 할수있다는 점이 좋죠...뒤구르기 캐취는 밑에......
6.(필수 과제)-기상 공방......뒤구르기 캐취
아마 전 캐러의 필수 과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일단 상대를 다운시키는 기술들을 좀 나열해 보자면......서전킥.....라이징 컴비네이션...... 바주카킥....등이 있긴 하지만 제일 중요하다 말하고 싶은건 바로 공콤 후의 기상 공방...뒤구르기 캐취가 더 중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상대가 기상 공방후 기상 중단 킥이나 하단킥으로 저항하는건 어떻게 캐취 할까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건 더블 스페이커(3LP RP)가 빛을 발휘 합니다 일어 나려는 상대에게 달려가 더블 스페이커를 쓰면 상대가 기상 공격으로 반항할시 더블 스페이커의 카운터 처리되어 버립니다.(이건 기상 공방에 적어야 하는뎅..ㅡㅡ;;)
기상 공방-자...상대가 이제 옆으로 굴러서 일어 났습니다. 이때 무얼을 할까요?
중단기인 무릎2타...오른어퍼로 요리 해줄수 있겠죠, 하지만 타이밍을 놓쳐서 상대가
가드 할수있으니 꼭 알맞은 타이밍에 공격을 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꼭 중단기로만 아니라 하단기로 해서 심리전이나 이지선다를 거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필자는 주로 오른 어퍼를 사용 합니다.
뒤구르기 캐취-부루의 뒤구르기 캐취 기술은 3가지가 있습니다.
투 로우 하이킥(RP 2RK LK), 트리플 니 3타(4RK LK RK), 슬라이서(66LK)
가 있죠(물론 더 있져...ㅡㅡ). 저는 개인 적으로 트리플 니를 추천합니다. 데미지가 이들중 제일 크고 전진성이 매우 강하기 때문이죠. 멋을 추구하시는 분은 투 로우 하이킥을 권해 드립니다^^ 멋이 있으니...^^ 좀 무식하게 공격하고 싶으시다면 슬라이서를 쓰시길..^^
7.부르스의 개틀링에 대해서......
동네에 가면 수많은 꼬마들이 부르스의 개틀링 컴비네이션을 남발하는걸 보실수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이 개틀링은 정작 뛰우기 기술이란 요점에 하에서는 상당히 성능이 떨어집니다.......경험 한 바로는 개틀링을 남발하면 할수록 (물론 4타 쓰는 바보는 없겠져?)
부르스의 패턴이 단조로워 지고 상대가 상중단 방어에만 치중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뭐 어떤 매녈에서는 보니 최강의 기술이니 뭐니로 적어 놓았지만 제 견해나 경험....대전 동영상 감상 경험등을 고려해 볼 때 개틀링은 차라리 1타(6RK)만 쓰셔셔 상대의 딜켓을 하는 것이 좋겠죠. 게다가 횡신이 굉장히 약하니, 어짜피 부르스는 개틀링 말고도 더블 스페이커라는 더 좋은 카운터성 기술이 있으니 개틀링은 거의 브루스 경험이 어느 정도 이상 되시면 거의 안쓰실 거라 생각합니다.
먼거리에서의 카운터성으로 하자니 처풍 밥이고요...ㅡㅡ;;
8.공중 콤보
자 이제 풍신류 부럽지 않은 부르스의 공중 콤보 편입니다.
뛰우기 기술로는 오른 어퍼(3RP), 개틀링(LK RP LP), 더블 스페이커(3LP RP),
컷킥(9or8RK), 니런처(46RK)가 있습니다.
여기 제가 말씀드리는 콤보는 모든 뛰우기 공격후 들어 갑니다.(니런처 제외)
1.LK-트리플 니 3타(4RK LK RK)
평범..ㅡㅡ;;
2.왼쨉(LP)-트리플 니 3타(4RK LK RK)
쓰지 마세여....ㅡㅡ;;
3.6N라이징3타(6N LP RP LP)-투 로우 하이킥(RP 2RK LK)
트리플 니가 지겨우신 분들에게 초강추우~~~~~
투 로우 하이킥 첫타는 히트 안함
4.6N라이징 3타(6N LP RP LP)-투 하이킥(6_RP RK)
위에 로우 하이킥 대신 하이킥을 넣어 준것.....투 하이킥 첫타가 히트해야 둘쨰타가 히트합니다.
니런처 전용 콤보
1.니런처(46_RK) - 대점프RK(9_RK) - 트리플니 3타(4RK LK RK)
말할 필요 조차 없는 부르스 니런처 국민 콤보.......동네 꼬마...백수 아저씨......못쓰는 사람이 없습니다..샤오...미쉘같은 몸집이 작은 캐러는 3타가 안들거 가져....오호라 통재다...T.T
2.니런처(46_RK) - 대점프RK(9_RK) -원투하이킥(LP,RP6_RK)
제가 쓰는건 이겁니다..멋이 있고...^^,전캐러 확정기 이죠.
3.니런처(46_RK) - 횡이동-투 로우 하이킥(RP2RK,LK) -개틀링4타(LK,RP,LP,RK)
(대형 캐러 전용) 굉장히 멋있는 콤보...황천 가겠넹....^^
4.니런처(46_RK) - 횡이동-투 로우 하이킥(RP2RKLK) -트리플니 2타(4RK LK) -트리플니 3타(4RK LK RK)
(대형 캐러 전용) 굉장히 어렵져......트리플니 2타후 대쉬 해야 할수 있습니다...
5.니런처(46_RK) - 바주카킥(66_RK) - 트리플 니(4RK LK RK)
(대형 캐러 전용)바주카킥을 빨리 써야 합니다...
그밖에 콤보들.....
1.더블 스페이커2타 카운터(3LP RP)-대점프(9_RK)-트리플 니 3타(4RK LK RK)
2.6RK(카운터 히트)-트리플 니 3타(4RK LK RK)
3.백핸드 블로우(4LP)-트리플 니 3타(4RK LK RK)
트리플 1타 후에 써도 되는지 의문입니다...뚱캐러는 1타후에 써도 돼죠..
4.블루 토네이도(44RK)(카운터)-트리플 니 3타(4RK LK RK)
평범....ㅡㅡ;;
5.횡이동LP(카운터) -사이클론 DPT지(3LK) - 트리플 니 3타(4RK LK RK)
9.(필수과제)-풍신류 웨이브 견제...
풍신류들의 웨이브... 비풍 캐러들에겐 공포의 대상입니다. 웨이브를 견제할수 있는 기술들로는 제가 추천하는 기술들은...
1.더블 스페이커(3LP RP)
2.중단킥(3RK)
3.제자리 컷킥(8RK)<-강력 추천!!
4.트리플 니 2타(4RK LK)
이렇게 제가 씁니다..개인적으로는 제자리 컷킥이 제일 안전 하겠져? 타이밍을 못맞춘다면 중단킥이나 더블 스페이커, 트리플 니 2타도 10히고 추돌이나 나락에 맞을수 있으니 말이져. 웨이브를 견제 할려면 몇가지 조건들이 있는데...
1.중단 판정(처풍때문이져)
2.빠른발동
제가 생각하는 것이죠.....전 되도록 제자리 컷킥을 최대한 추천 하고 싶군염...제 대전 경험 상 이것이 많이 쓰일거라고 생각 합니다.
11.캐릭터 공략
아무리 부르스 백날 파 봐야 상대를 알아야 이길수 있겠죠? 지피지기면 백전 백승이라는 말도 있으니염......상대를 알면 백전 백승이라....^^
캐릭터 공략에 앞서서 상대 캐릭터 위험 도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어렵다.....브루스 위험 고비들.....
♠♠♠♠=상다하기 좀 버겁다.
♠♠♠=약간은 어렵지만 그리 어렵지도 않은 존재
♠♠=꽤 쉬운 상대
♠=이 뜻은 브루스가 이 캐러 천적이란 뜻이다.
< 진 >♠♠♠♠♠
진과 대전시 서전과 라이징이 처풍 보다도 어퍼에 잘 씹힐 겁니다 그린 라이징이나 서전은 자제를 하시고 더블 스페이커 카운터와 무릎2타, 오른 어퍼로 상대해서 철저히 공격을 봉쇄 시켜 놔야 합니다.....처풍과 귀종루 가드후 섣불리 움직이면 나살문에 카운터 처리 되어 버리는 수가 있으니 주의를 요합니다.
나락 가드후 가드 캔슬 식으로 컷킥이 들어가죠. 그리고 나살 3타를 가드 하면 끝임 없이 무릎2타와 더블 스페이커로 견제를 해 주셔야 이길 수 있는 상대입니다.
중간 중간에 추돌을 경계 하면서 하단 기술 쓰시는 것도 잊지 마시고요....
주의해야 할 기술들: 초풍(특별 경계), 나락(특별 경계), 나살문, 추돌(특별 경계), 귀종루
섬광 열권
<카즈야 미시마>♠♠♠♠♠
진보다 풍신을 더 경계해야 할 존재...원투 로우킥...서전...스나이퍼1타가 진에 비해 더 잘 10힙니다....역시 웨이브도 무시 못하구요......근접해서 원투 남발은 절대 금물....하단 기술들은
역시 가드후 더블 어퍼의 밥이 되기 때문에 경계를 늦출순 없습니다.
진에 비해 상단 기술의 활용 의존도를 낮춰야 할 상대입니다.
웨이브중 더블 어퍼와 나락 이지선다가 무섭죠. 역시 제자리 컷킥이나 더블 스페이커로 철저히 경계하면서 게임을 풀어 나가는 자세가 매우 중요하죠
조심해야 할 기술: 풍신(특별 경계), 나락, 더블 어퍼, 기원권, 섬광열권
<헤이하치 미시마>♠♠♠♠
풍신류 중에선 상대하기 제일 쉬운 상대라 할수 있죠, 일단 추돌이나 더블 어퍼같은 강력한 기상 기술이 없기에 하단 기나 상단기는 진이나 카즈야에 비해더욱 안전하게 사용 할수 있습니다(그렇다고 남발은 금물이죠), 우선 최대한 공격에 틈을 주지 말어서 관음쇄를 봉쇄 시켜야 합니다....또 주력 기술은 역시 처풍 이겠죠?, 나락은 전작에 비해 약화되어서 꽤 좋아 지긴 했지만 방심은 금물이고요, 귀신권 가드후 또 귀신권을 연속으로 쓰는 상대들은 무릎2타로 처리하면 됩니다.
그런데 헤이하치가 카즈야나 진에 비해조심 해야 할 기술이 있다면 바로 금강락같은 왼잡기 오른 잡기들입니다. 카즈야나 진의 경우 잡기는 주로 멀리 떨어져 문제가 안되지만 헤이하치는 근접해서떨어지므로 이지선다 걸기가 매우 쉽습니다, 초박치기는 AP로 풀고 거의 이지를 걸기 위해 금강락을 쓰는 편이므로 RP로 풀어 줍시다.
조심해야 할 기술: 처풍, 나락, 관음쇄, 섬광열권,
< 방패오거, 참오거 >♠♠♠♠♤
어렵습니다. 캐럭터 자체가 워낙 강하고.
일단 트루 오우거 경우는 좀 쉽습니다, 덩치가 커서 더블 스페이커나 무릎2타의 리치가 잘 닿을수 있으니까여. 문제는 방패오거입니다. 발길이가 길어서 인피티니킥 먹일 때도 안닿을듯한 거리도 다 캐취해내니 까요, 방패오거나 참오거의 경우 왼어퍼-잔월or컷킥 이지선다가 매우 무섭습니다, 판정도 좋고요, 잔월은 되도록 AP로 푸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고 또 주의해야할 패턴은 앉은 상태에서 나오는 이지선다..역시 대책이 없습니다 최대한 더블 스페이커, 무릎2타, 원투 로우 하이킥, 투 서전킥으로 경계해야 합니다.
아 마지막으로 이들은 횡신을 해서 아스테거슛, 우장저타나 컷킥등으로 이지선다고 상당히 괴로운데 이때는 횡신 추격 능력이 뛰어난 스나이퍼 소바트나 무릎2타 원투 등으로 견제를 하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상대가 칼 인피티니킥을 익혔다면 더더욱 상대하기가 힘드실 겁니다.....
조심 해야 할 기술: 인피티니킥(특별 경계), 우장 저타, 아스테거슛, 잔월, 콜드 블레이드
< 레이 >♠♠♠
일단 용성을 조심해야 합니다, 용성은 제자리 컷킥이나 스웨이 하이킥으로 씹을수 있어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 할수 있습니다, 레이와 대전시 최대한 붙지 마시고 떨어 지셔셔 용성 들어 온다 싶으면 제자리 컷킥이나 스웨이 하이킥으로 요리를 해주시면 됩니다. 그 다음으로 주로 사용하는 레이 잡기인 도락주는 AP로 푸시면 되고 레이 대전시 최대한 원투와 서전 스나이퍼는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석두....후소퇴같은 강력한 상단 회피성 기술들이 있으니여......
그리고 또 랑아 요진격이라는 기술도 있는데 이 기술은 딜레이가 없고 2타가 중단입니다.
히트시 발악 하면 어퍼나 도락주, 후소퇴 등에 카운터 처리되어 버리는 수가 있으니 상대가 랑아 요진격으로 밀어 붙인다면 다른 기술들 보다도 스웨이 하이킥이 매우 용이하죠.
그리고 이건 동네 꼬마들 밥줄 패턴인데 랑아 요진격4타후 중단..하단이지 걸죠?
4타가 상단입니다...앉아서 피한후 컷킥으로 요리해 주시면 됩니다.
조심 해야 할 기술: 용성, 후소퇴, 도락주, 랑아 요진격
< 화랑,백두산 >♠♠♠♠♠+♠
필자가 풍신류 보다도 더 두려워하는 존재 들입니다.
이들과 대전시 절대 근접전을 펼치면 안됩니다, 근접전 한답시고 원투나 무릎2타로 가면 뒤나 옆 잡혀 버리기 일쑤입니다. 일단 화랑은 좀 쉽습니다. 플라 횡신각이 TTT에 와서 약화 되었으니여...문제는 백두산입니다. 더플이 필요 없을 정도로 플라 횡신각이 넓어서 까딱 잘못하면 옆이나 배후 잡혀 버리는 수가 있습니다.
이 플라 공략법은 2P에선 트리플...더블이 반시계 방향이죠? 이때 브루스도 반시게 방향을 하여 티소크본(횡이동중 LP)나 더블 미들킥(횡이동중 RK RK)를 써주는 겁니다.
그것도 부담되시면 근접해서 백회전(44 N AK)으로 뒤를 물린후 상황을 봐서 공격 하는 방법도 중요하겠죠, 또 백두산은 알바트르소라는 강력한 기술이 있는데 이 기술은 백두산 답지 않게 많이 줄어드는 기술입니다...거기다가 패링 까지...ㅡㅡ;; 원투 남말은 절대 금물이죠....
그러니 무릎2타 더블 스페이커 더블 미들킥 티소크본으로 해결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화랑의 경우는 주로 도끼 차기후 여러 이지선다와 패턴을 노리는데 이런때는 주로 스웨이 하이킥이나 제자리 컷킥의 두가지 해결 책이 있는데 안전하게 하고 싶으시다면 스웨이 하이킥을 써주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 이겠죠.
조심해야 할 기술: 백두산-플라(특별 경계), 어퍼, 알바트르소, 패링
화랑-플라, 도끼차기, 롤링 사이드킥
< 건잭,잭2,P잭 >♤
진짜 쉽습니다. 원투...서전....무릎2타로 밀어 붙이면 끝납니다...^^
원투 로우하이킥으로 초반에는 잘 요리하시다가 서전이나 무릎2타로 밀어 붙이면 거의 반항도 못하고 끝납니다..^^
그래도 방심은 금물 이겠죠? 가끔 가다가 오른 어퍼와 브라보 너클이 올텐데 예상이 되면 무릎 2타로 ^^
조심해야 할 기술: 머신건....파워 시져스 외에는 없음...^^
< 간류 >♠♠♠♠
절대 건잭...잭2 같은 부류라 생각하면 안됩니다. 대형 캐러 치고 횡신각....이동 속도 기술등은 풍신류 못지 않습니다. 또한 패링의 존재로 접근전에서는 원투도 남발을 금물해야 합니다. 또한 더블 스페이커 맞아도 뜨지 않으니 진짜 미치죠...ㅡㅡ;;
거기다가 누워서도 다른 중단기 하나도 안맞고 공중에서도 안맞는 대형캐러 공콤이 한두개가 아닙니다.
밀어붙이기와 염마 장타이후 벼락 장타와 여러 중단기의 이지선다가 괴롭습니다. 간류를 잘다루는 상대를 만난다면 분명 큰 고전을 면치 못할거 같군요.
어퍼도 상당히 고성능이기에 경계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짠발 성 기술은 게타구리는 막혀도 딜레이가 없으니 예측을 하고 흘리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간류상대시 역시 원투나 서전을 줄이고 무릎2타와 오른 어퍼(단타로 히트시 뜹니다) 6LK
더블 미들킥등이 유용 합니다.
그리고 간뉴 극악장타는 워낙 판정이 낮아 무릎2타도 사용 금물입니다. 하단기를 쓰시거나 간뉴를 뛰어 넘는 수밖에 없습니다.
조심해야 할 기술들: 오른어퍼, 패링, 밀어붙이기, 부치카마시, 벼락장타, 게타구리
< 창모녀 >♠♠♤
일단 호신주와 연권 대전붕추만 봉인 시켜 놓으면 이긴거나 다름 없습니다.
굳이 조심해야 할 기술들이 있다면 미쉘의 경우 호쌍연퇴3AK인데 상단의 회피후 들어 가죠. 그리고 궁보(횡이동중 RP) 히트나 가드시 이지선다가 괴로운데...섣불리 움직이지 말고 이지선다를 잘 막는 심리적인 습관이 중요하죠. 그리고 줄리아의 경우 질보 연주 1타와 2타 딜레이를 주면서 패턴을 전개 해 나가는데 이것은 스웨이 하이킥으로 처리 하면 됩니다.
1타 가드하고 2타 딜레이를 준다면 스웨이 하이킥으로 웬만한 기술들을 씹을수 있습니다.
또한 줄리아는 매드액스를 많이 쓰는 편이므로 AP로 푸는게 좋습니다.
공통적으로 공략하자면, 호신주가 들어오는 타이밍에 스웨이 하이킥을 쓰신다거나 아니면 가드후 함부로 움직이지 말고 스웨이 하이킥...아니면 상단 기술을 예측하고 백핸드 블로우를 쓰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에 제가 적어 드린 스웨이 하이킥 패턴만 쓰시면 이기는건 어렵지 않을 겁니다.
그리고 신각은 2타가 하단이니 어려우시더라도 최대한 흘리신후 오른어퍼로 뛰우는 습관을 길들이셔야 합니다. 힘드시겠지만 오로지 연습 뿐이죠.
조심해야 할 기술들: 공통- 호신주, 신각, 연권대전붕추, 통천포
줄리아-매드액스, 질보연주
미쉘-궁보, 호쌍연퇴
< 아머킹 >♠♠♤
어퍼 장저는 가드 경직이 있기에 가드후 섣불리 움직이면 안됩니다. 그리고 제일 조심해야할 기술은 바로 그 접전의 잡기와 그 사악한 짠손 어퍼!!!!!!!!
최대한 잡기를 잘풀어야 이길수 있는 캐러입니다.
그리고 아머킹도 은근히 상단 기술이 많습니다...트러스 킥.....크로스 라인등.....
그러니 자주 앉아 주어야 되겠죠. 그렇다고 완전히 앉아서 승부 내지는 마세여....ㅡㅡ;;
조심해야 할 기술: 짠손 어퍼, 어퍼 장저, 트러스 킥, 크로스 라인, 잡기 이지선다.
<킹>♠♠♤
일단 짠손 어퍼와 잡기 이지선다를 잘만 푼다면 이 길수 있는 캐러입니다. 그리고 엘보훅 후 잡기와 다른 중단기등의 이지선다 역시 무섭지만 이것은 스웨이 하이킥으로 처리 하는 것이 좋겠죠?
그렇게 하신후 무릎2타나 서전....원투 로우 하이킥, 더블 스페이커등으로 요리를 해 주세여..
조심해야 할 기술: 짠손 어퍼, 엘보훅(특별 경계), 롤링 소배트, 블루스탈 싸이클론, 잡기 이 지선다.
< 샤오유 >♠♠♠
봉황 자세....뒤돈 자세가 주무기라 더블 스페이커가 잘 통하지 않습니다.
이럴땐 역시 무릎2타가 나와야 겠져? 그리고 봉황 자세때는 일단 최대한 백덤블링으로 피해주신후 게임을 처리해야 합니다....
그 외에 샤오의 이합퇴(66_LK)후 도궁각을 가드 했다면 무릎3타가 공짜입니다...^^
쌍벽장은 가드해도 우선권이 샤오에게 있기에 절대 움직이지 마시고 스웨이 하이킥...제자리 컷킥으로 처리를 해 주시면 되져..
조심해야 할 기술: 쌍벽장, 봉황세, 뒤돈자세
<포레스트 로우>♠♤
어렵지는 않은 존재....일단 스피드성 부르스 패턴으로 나간다면 쉽게 이길수 있습니다...로우에게는 원투 로우 하이킥이나 더블 스페이커....서전 같은 스피드성 기술이 잘 먹힙니다.
앉은 자세에서는 슬라이딩과 기상 어퍼 이지선다를 주로 쓰시는데 쓰는 시간이 좀 걸리니 최대한 더블 스페이커로 처리 해주면 됩니다.....
또 굳이 조심해야 할 기술들이 있다면 드래곤 스톰..주로3타째 딜레이를 주니 가드 한후 어퍼로 딜케를 해주면 되고.....드래곤 스톰은 TTT에 와서..말안하셔도 아시죠?^^
조심 해야 하 기술: 별로 없음....^^
<폴 피닉스>♠♤
뭐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거의 다 앉아서 기술 다 막히니...^^
그래도 방심은.....ㅡㅡ;;
원투 남발하는 넘들은 백핸드 블로우로 처리 하면 되고요.....붕권 가드후 무릎2타로 견제를 해 주시면 됩니다. 기상 어퍼는 막히면 딜레이가 많으니 캐취하시면 되고요....
대전 경험상 폴은 꽤 이기기 쉬운 상대입니다...
조심 해야 할 기술: 기와 깨기...별로 없음...^^
<요시미츠>♠♠♠♠
쨉이 8프렘에 브루스와 쨉의 판정이 맞먹으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어퍼 역시 철권 최강의 성능을 자랑하는 태그어퍼의 존재로 서전과 라이징남발은 곧바로 주금입니다. ㅡ.ㅡ;;
철권 최강의 카운터기 4프레임 요시미츠 블레이드의 존재로 역시 섣불리 공격 할수 없는 존재입니다(손홍주님 지성 ㅡㅡ;;) 요시미츠와 대전시는 근접전 보다는 주로 중거리 견제전을 더 추천합니다. 원투 로우킥(3타 까지만요)이나 무릎2타로 중거리 아웃 파이팅 식의 게임을 전개 해 나가야 승률이 있는 캐릭터입니다. 거리를 좁히려고 귀계나 인법 말갈로 대처 해 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멋모르고 함부로 쨉 내밀면 요시미츠 블레이드와 어퍼에 밥이 되기 쉽습니다. 스웨이 하이킥으로 뒤로 빠지시길...
조심해야 할 기술: 어퍼, 요시미츠 블레이드, 귀계, 합장 등....
<알렉스&로져>♠♠♠
에니멀 스윕(횡신중 RK)이 상당히 판정이 강하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또한 인파이팅 식에는 브루스의 쨉도 짠손 어퍼로 씹어 버리기 십상입니다. 주로 횡신을 하다가 애니멀 스윕과 컷킥 이지선다를 거는 게이머들이 많은 캐릭터 이므로 횡신을 잘잡는 바주카 킥이나 무릎2타 티 소크본 등으로 해결 하는 것이 승리로 향하는 열쇠 일 것입니다.
킹에게 전수 받은 잡기 기술들 역시 주의를 요합니다. 구루구루 펀치(6NLP)는 가드 되면 곧바로 매가톤 펀치(6N23LP)가 가드 불능으로 들어오니 나오기 전에 라이징이나 서전으로 카운터를 노립시다.
조심해야 할 기술: 애니멀 스윕(횡신중 RK), 짠손 어퍼, DDT.
<준 카자마>♠♠♠
압경과 하단기의 이지선다가 상당히 성가십니다. 특히 브루스 같은 타점 높은 기술들이 많은 캐릭터 들을 스미레(4LP)로 괴롭히니(더더욱 카운터 히트라도 나면 다리가 오독-_-)
근접해서는 라이징과 서전 남발은 곧바로 스미레의 밥이 되어 버리고 맙니다. 라이징과 서전을 줄이시고 주로 무릎2타와 스나이퍼 소바트로 상대를 해 주십시오. 중단킥 견제가 의외로 좋은 효과를 볼수가 있습니다. 더블 스페이커가 스미레이 씹히는 것 역시 잊지 마십시오.
조심해야 할 기술: 스미레(특별 경계), 압경과 잡기 이지선다, 어퍼
<리 차오란>♠♠♠
상대가 아웃 파이팅 식 리 차오란 게이머라면 상당히 고전이 예상됩니다. 중거리 상에서 라이징이나 서전으로 다가갈려고 한다면 머신건 킥으로 상당히 괴롭게 합니다(중거리 상의 RK 견제가 라이징과 서전을 씹습니다)
리 썸머와 리 크로스(횡신중 RP) 가드후에는 함부로 움직이지 말도록 하고 의외로 상단기가 상당히 많은 캐릭터 이니 앉아서 상대를 할 것을 권합니다(그렇다고 너무 앉으면서 대전 하지는 마세요 -_-)레이져스 엣지 킥을 딜레이를 줘서 공격을 한다면 막지 마시고 흘려 주셔셔 어퍼로 가벼운 공콤으로 요리를 해 주시길...
조심해야 할 기술: 머신건 킥, 리썸머, 리 크로스. 레이져스 엣지 킥
<에디 골드>♠♠♠
제가 아직 까지는 에디를 잘 쓰는 사람을 못봤지만. 특정상 자세들이 모두 기본 견제기에 상당히 약한 면모를 보입니다. 중단킥을 써주시고 주로 횡신을 많이 해 주시길.
주로 동네 꼬마들이 토마스(LK~RK)를 난무하는데 황당하게 흘려준후 어퍼로 요리 합시다.
하지만 캐릭터 특정상 강력한 이지선다와 중단기를 가지고 있는 존재로 잘쓰는 상대를 만난 다면 경계를 해야 할 캐릭터입니다. 특히 에디는 기술상 중거리를 유지 해야 할 기술들이 많습니다..아프타나...지랴토랴등...중거리로 대전을하기 보다는 인파이팅 식의 패턴의 비중이 더 크게 될 것입니다....
조심해야 할 기술: 아프타 프라마다 이지선다, 지랴토랴(9RK), 어퍼 등
<쿠미미츠>♠♠♤
무릎2타를 회피하는 요루(2AK)가 상당히 성가십니다. 주로 공격형보다는 안전형 대전 스타일로 맞추어 대전하시길. 어퍼 역시 있다는 것을 염두해 두고 대전을 해야 할 것입니다.
여우꼬리(횡신중 AK)가 상당히 판정이 좋으므로 함부로 다가갔다가 피보기 십상...-_-
주로 횡신을 잘잡는 기술들인 티 소크본과 라이징, 서전을 적절히 활용하여 대전을 해야 하는 캐릭터입니다.
조심해야 할 기술: 여우꼬리, 어퍼, 요루
<쿠마>♠♠
통천포가 상당히 성가십니다. 스웨이 하이킥 패턴을 많이 사용하시길....또한 주로 카운터성 몰아 붙이기류로 절대 가시면 안됩니다(통천포와 어퍼 밥 되 버립니다...-_-)주로 컷킥이나 스웨이 하이킥을 많이 사용하여야 이길수가 있습니다..또한 주력 잡기인 공 굴리기(정식 명칭 치어 리더 볼 어퍼)는 한번 잡히면 거의 전의를 상실할 정도의 데미지니 AP로 가급적 풀어 주셔야 합니다....
조심해야 할 기술: 통천포, 웅 귀신권, 공 굴리기
<니나 윌리암스>♠♠
TTT에서 상대하기 그리 어렵진 않은 캐릭터. 강력한 이지선다가 없는상 관계로...주력기인 디바인 캐논은 가드 되면 확실 무릎2타로 반격을 해 주는 것이 예의....
8프레임 레이브킥이 상당히 성가시긴 하지만 적절히 컷킥이나 스웨이 하이킥을 사용해 주신다면 그리 승률이 저조하진 않을 것입니다. 아가리 봉인하기 후 장악과 실각 스텝후 이지선다를 거는 국민성 패턴이 있긴 하지만 간단히 무릎2타나 컷킥으로 쉽게 해결 하길수 있으실 겁니다.
조심해야 할 기술: 잡기류, 레그 스윕, 아가리 봉인하기 후 장악+실각 스텝 이지선다
<안나 윌리암스>♠♠♠♤
언니와는 다르게 상당히 강력한 기술들을 많이 가지고 있는 캐릭터. 중거리 상에서 아가 페트 에로우로 톡톡 건드리다가 페이탈 어택 컴비네이션 들어와 카운터로 먹고 쌍장 맞아 버리면 진짜 미워 집니다 -_-;;;
아카페트 에로우 가드후 에는 함부로 움직이지 마시고 스웨이나 컷킥을 사용해 주시길....
역시 니나와 마찬가지로 8프레임 레이브킥의 존재로 스웨이 하이킥과 컷킥의 활용이 매우 중요한 캐릭터입니다. 하단기가 상당히 약하고 리치가 짧으니 주로 공격형보다는 아웃 파이팅식 게임을 이끌어 나기시길...
조심해야 할 기술: 잡기류, 아카페트 에로우, 페이탈 어택 컴비네이션.
11.파트너 선택에 대해서.....
태그로 들어 와서 어떻게 좋은 캐릭터로 맞추느냐 따라서 상당히 승률이 달라질 수가 있습니다......특정상 이지선다성 캐릭터....강력한 몰아 붙이기성 캐릭터...이런식으로 대게 분류를 하죠....브루스는 강력한 몰아 붙이기성 캐릭터라 이지선다에 굉장히 약한 면모를 보이는데 어떤 캐릭터로 하느냐? 따라서 브루스의 승률이 달라지는 결과를 보실수 있을 겁니다..
[진 카자마]
좋은 파트너....최강 하단기 나락과 무적의 웨이브 이지선다...딜켓 나살과 초풍을 가지고 있어서 좋은 파트너중 하나....최강의 캐릭터와 강력한 이지선다를 가지고있느니 만큼 브루스의 빈틈을 상당수 매꾸어 줄수 있다고 보는 것이 필자의 생각입니다...
[카즈야 미시마]
역시 좋은 파트너.....진과 마찬 가지로 완벽의 이지선다인 웨이브 캔슬 더블 어퍼와 나락의 이지선다로 진 못지않게 좋은 파트너로 상당한 실력을 갖추었다면 높은 승률을 보장 받을수 있을 거라고 생각....
[헤이하치 미시마]
풍신류 중에선 상당히 저조한 승률을 보일거라 필자는 생각....강력한 공중 연계기가 있긴 하지만 이지선다에 비해서 카즈야나 진에 비해 상당히 약한 면모를 보이므로 잡기의 활용이 아주 높은 캐릭터...그리 좋은 파트너라 생각이 들지는 않음.....
[요시미츠&쿠니미츠]
좋다고도 생각은 안되고 그렇다고 구지다는 생각도 안됩니다.....강력 이지선다가 역시 존재하는 캐릭터 이긴 하지만 쿠니미츠의 경우 리치가 길고 빠른 속도의 중단기가 부족하고...요시미츠의 경우 강력한 중단기(태그어퍼)가 있긴 하지만 공격용 가불기가 쿠니미츠에 비해 굉장히 빈약하므로 이지선다 면에서는 쿠니미츠가 압권...
[오우거&트루 오우거]
강력한 파트너! 캐릭터 특정상 강력한 이지선다와 좋은 중단기를 가지고 있기에 좋은 파트너가 될 수 있다고 생각.......무적의 중다니고아 강력한 기상 계열 기술로 상대를 혼란에 빠트려 놓을 것이라고 필자는 생각합니다...
[브라이언]
필자의 주력 파트너...우선 브라이언이나 브루스나 몰아 붙일수 있는 공격에 대해서 매우 발달해 있습니다....하지만 역시 브라이언 약점은 강력한 하단기가 없는 존재로 이지선다 면에서는 불리....하지만 태그에 들어와 강력한 횡신 공격기인 마하킥의 등장과 펀치 기술을 무력화 시키는 패링의 등장으로 어느 정도 빈약한 이지선다를 보충해 줄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창모녀]
심하게 하면 사파라는 소리도 들어 먹을수 있는 파트너-_-;;;일단 아웃 파이팅 식의 호신주 남발형 유저라면 상당히 욕먹기 십상 ㅡ.ㅡ 그러니 브루스도 당연히 아웃 파이팅식의 사파라고 오해 받을수가 있습니다....
필자의 주 캐릭터중 하나지만 현재로선 쓰면 쓸수록 강력한 카운터기인 연권 대전 붕추로 인해 브루스 보다도 카운터성 공격에 대해선 발달했다는 생각을 가질 수도 ㅡ.ㅡ
[아머킹&킹]
강력 잡기로 인해 좋은 파트너가 될 수 있다고 생각...역시 중단기 또한 강력함....아머킹은 강력한 중단기가 없는 관계로 그리 추천할만한 캐릭터는 된다고 필자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화랑]
상당히 재미있는 파트너, 브루스 특정상 횡신각 넓은 캐릭터에게 약한 만큼 그 약함을 주력으로 쓰는 캐릭터가 있으니 상당히 웃기죠? -_-;;
우선 화랑 역시 강력하게 상대를 몰아 붙일수가 있고 넓은 횡신각을 배경으로 대전을 한다면 좋은 파트너가 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여담으로 화랑과 브루스의 대전전 장면은 상당히 볼만합니다...^^
12.후기
제가 사실 이 캐러에 매력이 끌리게 된 것은......친구의 개틀링을 쓰는거 보구 반해서 쓰게 됐지만 경험을 하다 보니 개틀링을 안쓰니 승률이 높아지는걸 느꼈습니다...당부의 말을 드리지만 개틀링 남발은 브루유저의 바람직한 자세가 아닙니다..
지금 시간...새벽3시......
피곤한 눈을 붙이고...잠자리에 들려 합니다.....캐릭터 공략에 다른 캐러도 더 넣을려고 했지만 제가 좀 피곤한 관계로...ㅡㅡ;;
제가 마지막으로 브루스 주력기들을 뽑아 드리자면....
더블 스페이커(3LP RP), 트리플 니 2타(4RK LK), 오른 어퍼(3RP), 원투 로우 하이킥(LP RP 2RK LK), 6LK, 서전 크로스 2타(LP RK), 라이징 컴비네이션(LP RP LP RP)
등입니다......
사실 매녈이라는 것은 내가 자신만의 비기나 생가에 대해 적어 놓는 것이지 완전하게 배울수 있는 교과서 같은 존재라고는 전 생각하지는 않습니다(참고로 전 승률이 굉장히 않좋습니다 -_-)
그럼...브루스 유저가 늘어나길 바라면서 매녈을 마칩니다....
허접한 브루스 유저..하지만 브루스를 사랑하는......정우진....씀...
그럼 안녕히 계십쇼...........
2001. 5 . 6
Hanaro^^ 헤이하치 더블어퍼는 데빌 더블어퍼와 발동속도가 같기 때문에 하이킥, 서전 등 가드 뒤 더블어퍼 히트하구요 12프레임 초풍에 뜨는 기술이 많습니다... ㅡ.ㅡ
2001/11/21
정우진 오옷.......평택의석님 감솨 (--)(__)(--)(__)(--)
2001/11/22
원피스 공콤보충
어퍼(컷킥,더블어퍼,니런처) - 대쉬원투원- 대쉬 원투하이킥
니런처 - 투로우하이킥 - 대쉬 원투하이킥(쫌 어려움)
니런처 - 666lk (멋부리기용 어려움)
그리고 백핸드블로우카운터시에 원투원으로 이어지는 콤보가 다들어갑니다
원투원다음 대쉬원투하이킥 이나 대쉬투하이킥 투로우하이킥..등등
더블어퍼 - 대점프rk - 원투하이킥도 빠졌네요
횡이동 컷킥 - 무릎2타(뒤집힘) - 무릎3타(원투하이킥도 되지만.--)
2002/01/07
청주사람 제가쓰는 공콤.
니런쳐-대점프rk-원펀치-투로우하이킥.
2002/02/06
브라욘매냥 전브라욘 매냐 인데 브루스랑 같이 함 해볼까생각 중 임돠 잘쓰셧네여
2002/11/09
와일드브라연 이런게 있었군.. 당분간 동네에서는 이걸로..-_-;;
2003/05/10
와일드브라연 ..
2003/05/10
최진원 개틀링...남발은 물론 안되지만....축이동하면서 카운터노리기에는 정말 괜찮은 기술 같던데요....축이동을 능숙하게 하면서 말이죠.....
2003/10/25
김병희 초보라 이해가 안가는데요...
중간중간 숫자가 나오는데 그건 무엇을 의미하는거에요?
3RK, 4RP 이런게 나오는데요.
전혀 알 수 없다는...꼭좀 알려주세요^_^
2003/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