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가 나는 자신의 가정의(醫)로터 건강진단을 받은 한 부인에 대한 이야기를 읽었습니다. 의사는 그녀에게 다음과 지침을 담은 처방문을 써 주었습니다 : “아침에 물 한잔에 붉은 알약 한 알을 드십시오. 점심에는 물 한잔에 푸른 알약 한 알을 드십시오. 그리고 잠자기 전에 물 한잔에 녹색 알약 한알을 드십시오.”
걱정스런 표정으로 부인의 눈썹에 주름살이 움찔 거렸습니다. “선생님, 저에게 무슨 나쁜 일이 있습니까?”라고 부인은 걱정스럽게 물었습니다.
의사는 그녀에게 “부인, 그저 더 많은 물을 마셔야 하겠습니다.”
복음전도에 대해서 무엇을 말할 수 있든지 간에, 핵심은 우리가 복음전도에 대해서 더 많은 것을 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많은 교회들이 복음전도가 그들의 가장 큰 도전이라고 주장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질문들 가운데 하나는 자기 회중들이 셀처치로 전환하는 것을 추구하는 목사들에 의해서 요청된 것입니다 : “어떻게 우리가 모든 셀이 복음전도에 의해서 배가를 할 수 있습니까?”
한 교회가 처음으로 셀 구조로 재조직할 때, 셀의 초기 배가는 주로 기존 신자들의 동화에서 셀 그룹으로 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셀 사역으로 이동하는 300명의 신자를 가진 교회는 아마도 약 40명내지 70명씩의 3개에서 5개의 셀로 시작할지도 모릅니다. 이 첫 번째 5개의 셀은 셀 구성원들이 주일날 교회에서 셀로 참여하도록 예배에 초대받기 때문에 빨리 성장합니다. 일부 구성원들이 활발히 잃어버린 자들에게 전도하는 동안, 초기에 셀 성장의 다수는 교회의 기존 신자들을 편입함으로써 쉬운 방법에서 나옵니다.
그 시간은 교회의 대부분의 신자들이 셀에 참여할 때 올 것입니다. 그때부터 셀이 성장하고 배가하는 유일한 방법은 전면적으로 능동적인 복음전도를 통한 것입니다. 이것은 심각한 도전을 취하며, 그리고 대부분 전환 중에 있는 교회들은 이 점에서 셀의 성장이 정체되기 시작합니다. 초기 “은혜”의 기간은 그것이 처음 전환과정을 시작할 때, 교회 크기에 의존하면서, 6개월에서 2년까지 어디든지 계속될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전체 교회가 이 기간이 바닥이 나기 전에 적극적인 복음전도를 위해 무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스도를 위해 우리 지역사회에 다가 가도록 전체 교회를 동원하는 임무를 검토해 봅시다. 우리는 다음 네 가지 간단한 질문들을 고찰할 것입니다.
1. 복음전도를 이해하기 위해 사용되는 좋은 지도(map)는 무엇입니까?
2. 우리가 채택할 수 있는 전략들은 무엇입니까?
3. 어떻게 우리가 셀 구성원들을 복음 전도하도록 무장합니까?
4. 우리는 어떻게 계속해서 복음 전도할 수 있습니까?
복음전도를 위해서 사용되는 좋은 지도는 무엇입니까?
복음전도의 사명을 이해하는 방법으로서 FCBC에서 사용되는 지도는 랄프 네이버 박사가 계발한 “인식사다리”입니다. 이것은 불신자가 처음 복음을 인식하는 것에서부터, 수용과 믿음,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리스도께 위탁하는 지점까지 변화 과정을 분리 구별하는 삼각형입니다.
우리 사회 안에 있는 많은 사람들은 복음이 예수 그리스도와의 개인적인 관계를 갖는 것을 인식하지 못한 채로 남아 있습니다. 그러한 이유들에 대한 열쇠중의 하나는 불신자들이 결코 주안에서 생동하는 믿음을 가진 진정한 신자와 의미 있는 접촉을 가져본 적이 없다는 것입니다. 불신자가 한번 복음의 주장을 인식하게 되면, 그 다음 단계는 수용하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필요를 보지 못하기 때문에 인식하지 못한 채 남아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신자들의 삶 속에서 그리스도가 빈약하게 드러나 보였기 때문에 그들은 문을 닫은 재 머물기도 합니다. 그러나 불신자가 복음을 수용하게 될 때, 그 사람은 믿기 위해 구도 하는 단계에 들어갈 것입니다. 이 국면은 전달자의 일관성과 마찬가지로 그 메시지의 내용 모두를 공부하는 것과 관련됩니다. 거기에는 성경의 진리와 그리스도의 몸의 성실함 모두가 검토되는 것입니다. 비그리스도인이 진리의 전달자와 마찬가지로 복음의 내용을 믿기 시작함으로서, 이 사람은 자신을 주님께 위탁하는 지점에 이르게 됩니다.
이 모델은 우리로 하여금 사람들이 과정에서 주님을 알게 되며, 그리고 다른 불신자들은 과정의 다른 단계에 있다는 사실을 깨닫도록 우리를 도웁니다. 복음전도는 불신자를 인식의 단계에서 위탁의 단계로 데려오는 것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다른 단계에 있는 불신자들에게 다른 접근들을 사용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대부분의 복음전도 방법들에서 불행스런 실수들 가운데 하나는 모든 신자가 위탁하는 지점에 있다고 가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복음전도 캠페인은 실제로 군중들 안에 있는 얼마나 많은 불신자들이 익어 있고, 그래서 그리스도께 위탁하도록 준비되어 있다는 것에 의존하는 성공의 “추수”이벤트들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특성의 종교 집회 안에서 불신자들과 친분관계를 깊게 가지거나 일하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 심지어 더 어지럽게 만드는 것은 삼각형의 꼭대기 가까이 보다 바닥 밑에 더 많은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피라미드의 예증입니다. 교회는 불신자들의 각각 다른 단계들에 대해서 다른 태도와 전략들을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FCBC에서, 우리는 이 지도를 단순히 두 가지 형태의 불신자들과 관련하여 말합니다. “A"형 불신자는 관계적으로나 혹은 사상적으로 우리와 가까이에 있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이것은 그 사람이 복음이나 우리에게 문을 열기 쉽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A"형 불신자는 자신이 진리를 찾고 있기 때문에 또는 그가 우리 셀 구성원과 가까운 친구나 관계에 있기 때문에 우리 셀을 방문하는 것에 마음을 열 것입니다. 그래서 셀을 기꺼이 방문하려는 사람이나 혹은 복음전도 행사에 참석하는 사람을 “A"형불신자라고 정의합니다.
반면에 “B"형 불신자는 관계적으로나 사상적으로 우리와 거리가 먼 사람들입니다. 그런 사람은 전달자로서 복음이나 우리에게 마음을 열기 어려운 사람입니다. 이것은 그 사람을 수용하는 위치로 데려오도록 관계를 개발하기 위해서 이 사람을 찾도록 우리가 밖으로 나가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님의 마음은 명백합니다. 에베소서 2:13은 우리에게 말씀합니다. “이제는 전에 멀리 있던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그리스도의 피로 가까워졌느니라.” 우리는 멀리 있는 사람들(B형 불신자)과 마찬가지로 가까이에 있는 사람들(A형 불신자)을 사랑하도록 명령받았습니다. 이 지도는 우리에게 단순히 복음전도 구조가 아니라 모든 사람에 대한 하나님의 마음을 나타내 줍니다.
우리가 채택할 수 있는 전략들은 무엇입니까?
FCBC에서 사용된 복음전도의 전략들은 다음과 같은 진술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1. 우리는 공동체 전도 혹은 몸 전도(body evangelism)를 믿는다
2. 우리는 관계전도 혹은 “오이코스(가족)” 전도(oikos evangelism)에 헌신한다
3. 우리는 섬김의 전도(servant evangelism)에 헌신한다
자, 이것들 각각의 개념에 대해 하나씩 살펴 봅시다.
몸 전도(Body Evangelism)
나는 앞의 3장에서 몸 전도의 개념을 소개하고 나누었습니다. 전통적인 복음전도는 신자가 불신자에게 복음을 나눌 때 일대일로 일어납니다. 그것은 종종 잘 요약된 전도용 소책자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몸 전도는 이것 이상으로 나아갑니다. 몸 전도는 잃어버린 자들에게 함께 다가서는 신자들의 한 그룹이나 혹은 한 셀을 포함합니다. 그리스도의 임재와 능력과 사랑으로 불신자를 에워쌉니다. 셀은 구원받지 못한 사람에게 만져서 알 수 있는 방법으로 복음 메시지의 실재를 드러냅니다. 셀은 심지어 불신자 그리스도께 자신을 맡기기 전에 단순히 한 가족 같은 마음으로 불신자와 관련을 짓습니다.
몸 전도는 그룹이 개인들로서 보다 오히려 함께 다가서고 불신자를 위해 기도하기 때문에(마18:19-20), 높은 수준의 영적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몸 전도에서 은사와 개성을 가진 사람들이 모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몸 전도로 나가는 것은 일대일 복음전도보다 더 흥미롭고 더 자연스럽습니다.
싱가폴에서 아주 독실한 불교신자인 존은 어떤 셀 모임에서 좋은 친구로부터 초대를 받았습니다. 셀 그룹은 때때로 그를 위해 기도해 왔습니다. 그리고 존이 복음에 거부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셀 모임이 끝날 무렵, 그 그룹은 존이 그의 인생을 주님께 드리도록 격려했습니다. 존은 그 모임의 구성원들의 뜨거운 믿음에 깊은 인상을 받았지만, 그리스도를 영접하라는 초대는 거절했습니다. 그는 만일 하나님이 자신에게 계시해 주지 않는다면 믿지 않을 거라고 계속해서 말했습니다.
그 셀모임은 존을 위해 기도해도 좋은지 물었고, 존은 기꺼이 허락했습니다. 셀 구성원 모두가 그를 둘러싸고 하나님께서 그에게 나타내 주시도록 간절히 기도했습니다. 성령의 능력이 그에게 덮쳤습니다. 존은 땅에 자신을 꼼짝 못하게 하는 능력을 느꼈습니다. 충격적이었습니다. 존은 셀 그룹에게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느냐고 물었습니다. 셀 구성원들은 하나님께서 그의 능력을 존의 인생에 드러내도록 자신들의 기도에 응답하고 계시다고 그에게 사랑스럽게 설명해 주었습니다. 그날 저녁, 존은 자신의 인생을 주님께 드렸습니다. 오늘 그는 FCBC의 셀 목자 중의 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리스도의 몸은 “확실히 하나님이 너희 가운데 계시다!”(고전14:25)를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도록 하나님의 능력과 사랑으로 존을 둘러쌓았습니다.
가브리엘 이야기
몸 전도의 능력에 대한 또 다른 간증을 생각해 봅시다. 어떤 셀 구성원의 비그리스도인 형제는 그의 둘째 아들인 가브리엘이 태어났을 때 위험한 계기를 맞았습니다. 의사는 가브리엘이 심장의 반이 기능하지 못하기 때문에 24시간을 넘기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가브리엘의 머리와 손가락은 출산으로 인해 파랗게 변했습니다. 셀의 전원은 병원으로 달려가 그 가엾은 아기 가브리엘을 위해 계속 기도했습니다. 아이는 24시간을 넘겼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사는 며칠밖에 살지 못한다고 부모에게 말했습니다. 그들은 말하기를, 아무도 이 같은 상황에서 며칠을 넘긴 적이없다고 했습니다.
셀 구성원 전부는 돌아가면서 가브리엘과 그 부모를 방문하고 기도했습니다. 가브리엘은 살아났을 뿐 아니라 의사들이 크게 놀랄 정도로 병원으로부터 퇴원명령을 받았습니다. 그래도 의사들은 그 아기가 3개월을 넘기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셀 그룹은 매주 월요일 가브리엘의 집을 방문해서 아기를 위해서 기도했습니다. 가브리엘의 어머니 베티는 그 셀의 사랑의 사역으로 인해 주님을 영접했습니다.
기적적으로, 가브리엘은 석 달을 넘겨 살았습니다. 8개월 후에, 태어나면서부터 닫혔던 심장의 판막이 열렸습니다. 심장 병원은 그 기능을 증명해 주었습니다. 의사들은 가브리엘에게 일어난 일에 대하여 믿기 시작했습니다. 심장수술 외과의사는 가브리엘의 심장 기능을 더 정상적으로 기능 하도록 도왔습니다. 그 수술 며칠 후에, 복음에 가장 회의적이었던 가브리엘의 아버지가 셀을 통해서 비춰지는 하나님의 사랑과 능력을 깊이 느낀 가운데, 그의 인생을 주님께 드렸습니다.
가브리엘은 지금 네 살입니다. 그 부모는 우리 셀 중에 하나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몸으로 둘러 쌓인채, 가브리엘과 그 양부모는 복음의 실재를 경험했습니다.
“오이코스” 혹은 관계전도
헬라어로 ‘오이코스’는 “집안”(household)을 의미합니다. 사도행전 16:31은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화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고 말씀합니다. 한 사람이 주님께 그 마음을 열 때, 그는 자기 집안 전체에 복음을 드러냅니다. 우리는 “집안”이 직계 가족보다 더 많은 것을 언급한다는 것을 믿습니다. 오히려 “오이코스”는 우리 삶과 관계 있는 네트웍과 같습니다. 우리의 오이코스는 우리의 배우자와 아이들 뿐 아니라, 우리 부모님, 형제,자매, 삼촌,숙모,이웃들, 동료들, 테니스 파트너 등등입니다. 셀의 각 사람은 예수님을 알지 못하는 자기의 오이코스의 각 사람을 위해 간절히 기도하도록 배웁니다. 우리는 이 오이코스 구성원들의 삶 속에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스며들도록 마음 문을 열어달라고 기도합니다.
효과적인 복음전도는 결코 진공상태에서 일어나지 않습니다. 가장 훌륭한 열매는 복음전도가 관계 네트웍을 통해 일어날 때 나오는 것입니다. 우리 앞에서 마음 문을 닫은 사람에게, 어떻게 우리가 복음을 나누도록 문을 두드립니까? 나는 언젠가 내 마음에 기억된 복음전도와 관련된 심오한 글을 들었습니다. “사람들은 그들이 알지 못하는 어떤 사람으로부터 나오는 알지 못하는 ‘어떤 사람’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오이코스 라인을 따라서 사역하는 것은 예수 안에 있는 우리의 믿음을 나누는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입니다.
자넷과 제이슨의 오이코스
다음 간증은 오이코스 복음전도의 능력을 보여줍니다. 1993년에, 한 그리스도인 부부가 해외 사역으로부터 홍콩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들의 셀 리더와 함께, 그들은 어떤 위기를 겪고 있는 한 가족을 방문했습니다. 그 집의 숙녀인 자넷은 딸 마리와 함께 주님께 마음을 열었습니다. 이 두 명의 새 회심자들은 자기 가정 가까이에 있는 또 다른 셀에 참여했습니다. 놀랍게도, 이 셀의 한 구성원은 자넷의 남편의 제이슨의 동료였습니다. 사실 그 셀은 얼마동안 제이슨을 위해서 기도해 오고 있었고, 셀 구성원으로 제이슨의 아내를 영접하는 것을 기뻐했습니다.
그후 오래지 않아, 제이슨 그의 마음을 주님께 드렸습니다. 그 아들인 제임스는 다음 주일 주일공동체예배에서 그리스도께 나왔습니다. 그 가족에서 주님을 영접한 다음 사람은 제임스의 장모였습니다. 그녀는 입원했었고, 셀 구성원 전원은 그녀를 방문해 치료와 축복을 위해 기도해 주었습니다. 병원침대 둘레에 나타난 주님의 임재는 이 노인을 일으켰습니다. 일생동안 도교신자였던 사람이 예수님께 자신의 마음을 복종했습니다. 1994년말까지, 구원은 제이슨과 자넷의 전 집안가족에게 임했습니다.
그 이야기는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그 셀의 새로운 멤버로서, 제이슨과 자넷은 그들의 오이코스안에 불신자로 남아 있는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도록 배웠습니다. 주님께서 그들의 마음을 한 좋은 친구에게 인도했는데, 그이는 이전 몇 년 동안 자기 아이들을 돌봐준 베이비 시터였습니다. 제이슨과 자넷은 이 친구의 가족을 위해서 기도하기 시작했습니다. 제이슨과 자넷은 특별히 불신자들 위해 마련된 셀 모임에 그들을 초대했습니다. 그 셀모임에서, 이 부부의 아들이 주님을 영접했습니다. 나중에 그 남편과 아내가 어떤 어려움들이 있었는데 그 셀이 도와줌으로써 주님께 자신들을 드렸습니다. 그 남편인 브라이언이 그리스도께 나온 후, 자신의 믿음에 흥분하게 되었습니다. 이 당시, 브라이언은 중국에서 온 약20명의 근로자들을 가르치고 있었습니다. 브라이언은 그들을 바비큐파티에 초청해서 복음을 나누었습니다. 이 가운데 16명의 외국인 근로자들이 그날 저녁 주님을 영접했습니다! 1995년 중반까지, 약 24명의 사람들이 자넷의 회심이후로 그리스도를 믿었습니다. 그것도 모두 오이코스 복음전도로 인해서 말입니다.
우리는 평균적인 그리스도인이 자신의 오이코스내에 8에서 9명의 불신자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100명의 신자를 가진 한교회가 그들과 가깝게 관계된 1,000명의 불신자들에게 다가서는 것을 상상해 보십시오. 만약 그 가운데 10%가 1년이내 주님을 알게 된다면, 그 교회는 그해에 두배로 성장할 것입니다.
불행하게도, 교회신자들이 더 적극적이되면 될수록, 그들의 오이코스 네트웍안에 더 적은 불신자 친구들을 가집니다. 이 상황은 특별히 전인사역자들 가운데 안타까운 일입니다. 대부분은 자신의 오이코스 안에 2,3명의 불신자들 조차 확인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발견합니다. 우리는 종교적인 습관들이나 행동들 때문에 불신자들로부터 우리를 고립시키는 악한 영을 따랐습니다. FCBC에서 우리는 우리 신자들이 만일 불신자와 관련되는 면이 없다면, 어떠한 오락 활동을 갖지 말라고 강력히 권합니다. 우리는 비그리스도인들과 교제할 필요가 있으며, 그리고 나서 관계를 세우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목사로서 나는 지속적으로 불신자들을 친구로 개발하려고 애씁니다. 그래서 그들이 나의 오이코스안에 포함되도록 합니다.
심김의 복음전도
몸 전도는 FCBC 신자들이 셀 공동체로서 기능하도록 도왔습니다. 오이크스 복음전도는 복음을 나누는데 많은 사람들이 자연스런 문을 열도록 했습니다. 셀이 몸 전도 안에서 움직일 때, 우리는 오이코스 관계를 통해 문이 열리는 것이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발견합니다. 우리는 또한 마음을 열어야 합니다.
이것은 우리로 섬김의 복음전도로 데려갑니다. FCBC에 있는 우리는 스티브 스조그랜(Steve Sjogren)의 책 「친절의 음모」(Conspiracy of Kindness)로 인해 큰 축복을 받았습니다. 그는 우리가 해왔던 어떤 일-우리 신자들이 한 올도 첨가함이 없이 친절의 행동을 통해 실제적인 방법으로 불신자들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나타내 보이도록 가르치는 것-을 글로서 구체화시켜 주었습니다.
스티브는 그의 책에서 마음의 경계를 논의하고, 어떻게 심김의 복음전도가 불신자들의 마음을 만지는가를 말합니다 :
복음전도의 신학사전적 정의는 “사람의 개인적 삶의 중심이나 초점, 그의 모든 갈망이나 동기나 도덕적 선택들의 용수철 - 사실 그의 모든 행동 경향들”을 의미하는 것으로 성경적관념에서 “마음”을 규정한다. 따라서 우리가 그 마음을 접촉할 때, 우리는 가장 깊은 수준에서 한 사람을 만지는 것이다.
흥분할만한 뉴스는 그 마음이 도달되지 않는 영역이 아니라는 것이다. 우리의 경험은 한 사람의 마음이 섬김의 행동들에 의해서 가장 빨리 접촉된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섬김의 복음전도는 우리로 하여금 가장 빨리 -한 사람의 인생의 중심을 결정하는 - 그 마음을 접촉하게 하며 계속적인 영향을 끼친다. 만약 인간의 마음이 우리 복음전도의 궁극적인 목표라면, 왜 비그리스도인들과의 첫 번째 만남의 순간에 그 마음을 쏘지 않는가?
(pp. 112-113)
섬김의 행동은 마음의 문을 연다
우리의 한 대학캠퍼스 기숙사에서, 어떤 셀 그룹이 친절의 행동으로 기숙사 화장실을 청소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 기숙사에 사는 불신자들은 놀랐습니다. 그들은 자기 기숙사에서 정기적으로 예배를 드리는 셀 모임의 존재를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1주일 후, 셀 모임이 진행중에 있을 때, 문을 두드리는 노크가 있었고, 젊은 숙녀 한 사람이 “내가 어떻게 그리스도인이 되는지 말씀해 주시겠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큰 기쁨으로 그 셀은 그녀를 주님께 인도했습니다.
1997년 1월 FCBC는 중국인의 새해(음력설날)를 위해 이웃 청소의 날을 조직했습니다. 셀 구성원들은 고층건물개발지역 안에 있는 집문을 두드렸고, 그들이 이 아파트(플랫식공동주택)을 청소해도 되겠냐고 물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셀은 많은 새로운 친구들을 만들었고, 한 부인은 그들에게 놀랄만한 이야기를 해 주었습니다. “나는 4년전에 꿈 하나를 꾸었답니다. 나는 하늘에서 줄을 서 있었는데, 내가 열쇠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잘못된 선에 서 있게 되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때이후로 나는 사람들에게 ‘이 열쇠가 무엇인가요?’라고 물었습니다.” 셀 신자들은 그녀에게 하늘의 문을 여는 열쇠로 예수님에 대해서 말할 기회를 가졌고, 그 부인은 바로 그날 그리스도에게 자신의 마음을 드렸습니다.
섬김의 복음전도는 강력한 영향력을 가집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사람들의 마음을 만지게 되고, 그들을 인식 사다리 지도에 더 높은 위치로 이동시킵니다. 위탁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는 사람이나 또는 심지어 믿을 준비가 되어 있지 않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사람들이 친절의 행동들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을 그들에게 보여주기 때문에 복음을 더 많이 받아들이게 됩니다.
어떻게 우리가 복음전도를 위해 셀 구성원들을 무장시킬 수 있는가?
우리가 사용하는 그 지도는 우리 앞에 복음전도의 기회를 놓았습니다. 그 전략들은 전체 셀이 관련될 수 있도록 접근들을 결정합니다. 이제, 모든 구성원은 다른 사람들을 그리스도께 드리는 임무를 착수하는 훈련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는 그 일을 위해 어떤 장비나 도구들을 그들의 손에 쥐어 주여야 합니다. FCBC에서는 이 도구들을 다음을 포함합니다 :
1. 셀의 지체가 됨
2. “A"형 복음전도 훈련
3. 영적 전쟁 훈련
4. “B"형 복음전도 훈련
이제 이 도구들의 각각의 면을 살펴 봅시다.
1. 셀의 지체가 됨
우리는 어떤 사람을 영적으로 건강한 셀에 그저 두는 것이 복음전도를 위해 사람을 훈련시키는 과정의 시작이라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셀에서, 우리는 전 신자가 사역자라는 것에서 복음전도의 분위기를 계발했습니다. 모든 셀 모임에서 4W's 중사역(Work) 부분을 하는 동안, 셀은 불신자들을 위해서 기도합니다. 게다가 우리는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이 셀 모임에 초대받아서 셀 구성원들이 관계적인 방법 가운데 복음을 나누도록 주기적으로 전도행사들(havest events)을 개최합니다. 셀은 정말로 숨을 쉬고, 말하고, 꿈을 꾸며 그리고 전도하고, 새신자를 위해 복음전도의 귀감입니다. 한 셀안에서 오랫동안 충분히 있는 어떤 사람은 고도로 전염적이며, 거의 “복음전도자”의 종착점의 경우에 “감염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 셀은 자체 멤버들을 복음전도의 생활스타일로 배양하도록 일으키며, 그리고 하나님께서 이 방법에서 그들을 사용할 수 있는 자신감을 얻도록 합니다. 이 생활스타일은 우리가 한 신자에게 줄 수 있는 어떤 다른 훈련보다 더 중요합니다.
2. “A"형 복음전도 훈련
FCBC는 교회에 나오는 모든 신자들을 위해 “무장의 해”라고 하는 영적인 신병 훈련소를 설치했습니다. 나는 9장에서 이것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논의할 것입니다. 이 영적 신병훈련소안에는 A형 복음전도 훈련이 있습니다. 새신자들은 토요일 하루 종일 한 세미나에 참석하는데 그들에게는 네 가지 중요한 도구들이 주어집니다:
a) 인식 사다리와 “A"과 ”B" 불신자의 개념
b) "오이코스“ 원리
모든 새 신자들은 그들의 관계 네트웍인 오이코스 안에 있는 불신자들의 명단을 준비합니다. 그들은 이 불신자들의 구원을 위해 자신을 기도를 시작하면서 자신을 헌신합니다.
c) 1분 간증
모든 셀 구성원은 1분에 나눌 수 있는 자신의 회심에 대한 개인적 간증을 준비하도록 훈련됩니다. 그 간증은 이런 말들로 시작합니다 : “내 인생에 일어난 가장 위대한 사건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 그리고 간증은 다음 질문으로 끝납니다. “그것이 당신에게 일어났습니까?” 이 간증은 불신자가 끊을 때 신자가 나눔을 끝마치도록 1분간 계속해서 합니다. 마지막 질문은 영적 이슈들에 대해 논의할 문을 열도록 추구합니다.
d) 요한복음 3:16 프리젠테이션
이 도구는 한 사람이 종이 한 장위에 그릴 수 있는 간단한 “다리” 다이어그램 도표를 사용하면서 복음을 나누는 관계적인 방법을 줍니다. 이 개념은 원래 랄프 네이버가 만들었는데, FCBC에서 우리는 자신을 그리스도께 위탁하는 지점에 있는 불신자에게 복음을 제시하는 이 모델을 우리 방식으로 적용했습니다. 우리는 셀 모임에 어떤 사람을 주님께 인도하기 위함처럼, 우리의 공식적인 모임에 초대되어 복음에 반응하는 사람들을 위해 그것을 사용합니다.
3. 영적 전쟁 훈련
우리는 복음을 효과적으로 전하기 위해서 성령님의 능력아래서 표적과 기사들을 하나님께 구해야 한다는 사실을 강력하게 믿습니다. FCBC의 각 사람은 성령의 은사들 가운데서 움직이며, 주님의 능력안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사역하도록 훈련을 받습니다. 이 훈련은 2주이상 실행됩니다.
첫 주말에, 우리는 참석하는 모든 사람들을 위해 성령의 충만함을 받도록 기도합니다. 아직 방언으로 말하지 못하는 사람은 성령의 기도언어를 분여받게 됩니다. 성령의 다양한 은사들이 가르쳐지고, 보여지며, 그리고 사람들 위에 나타납니다. 우리는 각 사람이 어떻게 지식의 말씀과 예언(대언)아에서 움직이는가를 가르치는 충분히 숙고할 시간을 가집니다. 모든 사람은 성령의 음성을 듣는 것을 배움으로써, 믿음에서 반응하는 훈련을 하게 됩니다. 이 주말에 많은 기회들이 신성한 계시의 결과로서 드러나는 사람들의 필요가 기도로 나타납니다.
둘째 주말에는, 우리는 아픈 사람을 위해 기도하는 것에 초점을 맞춥니다. FCBC는 존 윔버 목사에 의해서 개발된 5단계 모델을 사용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죄로 아프게 됩니다. 그 주말에, 성령님은 그 뿌리의 원인들을 드러낼 것입니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죄를 고백하도록 이끄는 것을 배우고 그리고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은혜위에서 용서함을 받는 것을 배웁니다. 이것이 일어날 때, 많은 질병들이 즉각적으로 고침받습니다. 게다가 사람들은 자신들의 삶 속에 있는 많은 영적인 견고한 진으로부터 자유함을 받습니다. 우리는 또한 과거에 감정적인 상처에 기인하는 질병들을 다룹니다. 성령님이 이 과거의 상처들을 치료할 때, 더 많은 사람들이 만성적인 질병에서 풀려 납니다.
이 둘째 주의 가장 극적인 부분은 모든 사람이 어떻게 귀신을 쫓아 버리는가를 배우는데서 나옵니다. 우리는 새신자의 허용으로 행해진 이것이 어떻게 마귀적인 요새가 되었는가를 나타내 보입니다. 우리가 어둠의 세력들과 능력 대결을 할 때, 기도를 받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세미나에 참석하는 많은 다른 신자들 안에서 마귀들이 나타날 것입니다. 싱가폴에서 우리 대부분은 믿음의 1세대입니다. 우리는 전 세대들에 의해서 저지른 우상숭배의 저주라는 가족 라인의 영향을 받습니다. 사실, 많은 사람들은 태어날 때부터 마귀들에 붙잡혀 있었습니다. 이 영적 매임이 심각할 때, 마귀들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우리는 십자가의 능력과 권위를 나타내면서 주님의 이름을 부릅니다. 모든 사람이 마귀로부터 해방되는 사역 가운데 바로 그 체험을 가지고 세미나를 떠납니다. 심지어 더 중대한 것조차도 그들은 십자가의 능력이 마귀의 힘을 누르는 경험을 가지고 떠납니다.
이러한 영적 전쟁 훈련 후에, 우리는 모든 사람을 셀 그룹(가정교회)안에 있는 성령의 은사들로 이동하도록 격려합니다. 그들은 셀에서 필요들이 드러날 때, 주님의 능력안에서 서로 서로를 사역하도록 권고 받습니다. 그것을 넘어서, 우리는 사람들을 복음의 사역자로서 공동체 안으로 풀어 놓습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병자를 고치고, 귀신을 쫓아내고,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선포하도록 명령합니다.
4. “B"형 복음전도 훈련
셀 구성원들이 그들의 오이코스 네트웍에 있는 사람들과 적극적으로 복음을 나누도록 복음전도 생활스타일을 개발할 때, 그들은 B형 불신자들 - 셀 구성원들이 자신의 방법 바같으로 도달해야 할 사람-에게 사역할 준비가 됩니다.
B형 불신자들과 사역하는 데 대한 도전은 어떤 방법도 성공을 확신할 수 없습니다. 수년 전 FCBC에서, 우리는 모든 종류의 복음전도 프로그램들을 시도했습니다. 우리는 신자들을 “우정 그룹들”, “나눔 그룹들” 그리고 어떤 공통적인 흥미, 주제, 필요를 가진 “흥미 그룹들”등으로 10주 훈련을 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프로그램이 때때로 엄격하고, 어색하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성공률은 최소였습니다.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우리 신자의 대부분은 그 방법들이 답답하다는 것을 생각했고, 그리고 그들을 계속적으로 동기부여 할 수 없었습니다.
주님께서 Global Harvest Mimistries의 피터 와그너 박사를 통해 국가를 위한 전략적 중보기도에 대해 우리를 가르치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전망이 일어났습니다. 그는 또한 기도행진에 대해 가르치도록 하나님의 다른 종을 보냈습니다. 기도행진은 몸으로 땅을 걸으며 그 땅의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스티브 호오돈과 그래함 캔드릭이 쓴 「기도행진」(Prayerwalking)이라는 책에 따르면 통찰력을 가지고 현장에서 기도하는 것입니다. 걷는 것은 그 자체로 우리가 집밖으로 나와서 우리가 부름받은 지역사회안으로 가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걸을 때,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필요를 보여주시고, 그들을 위해 기도하도록 우리를 민감하게 하십니다. 우리는 또한 친절의 행동을 통해 사람들을 섬길 수 있는 방법들을 보게 될 것입니다.
그때 주님은 싱가폴에서 그 영적전쟁 네트웍에 대한 지도력을 준비하기 위해 나를 사용하기 시작하셨습니다. 이 운동은 싱가폴 교회가 부흥을 위해서 기도하게 하고, 그 땅의 요새들을 확신시켜 주도록 일치시킵니다. 그리고 이 뜨겁고 일치된 기도를 통해 마귀적인 구조물들을 해체합니다. 이 책의 마지막 장은 도시를 회복하는 어떤 영적 전략들에 대해서 논의합니다.
이 새로운 패러다임을 통해서, 주님은 우리의 오이코스 네트웍 너머에 있는 B형 불신자들에게 다가서도록 셀들을 동원하기 위해 FCBC의 우리들을 가르쳤습니다. 먼저 우리는 이들 불신자들과 접촉하거나 또는 적어도 사람들이 복음을 나누는 우리의 노력들에 문을 열도록하는 환경가운데 부드러운 저항을 하는 어떤 방법들을 찾아야 했습니다. 우리가 전략적 중보 기도 가운데 국가 전체를 위해 해야할 것을 배운 것은, 우리의 이웃과 사무실과 학교를 얻도록 사람들을 돕기 위해서 개별적인 셀 그룹의 단계에서 적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각각의 셀은 그 지역에서 견고한 진으로 덮고 있는 자기 이웃들에 대해 기도행진하는 것을 배웠고, 또한 그 지역에 있는 사람들을 섬기고 축복하는 법을 주님으로부터 가르침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은 복음전파에 이전에 문을 닫은 사람들을 열게 했으며, 우리 신자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가지고 어떠한 환경도 꿰뚫을 수 있는 강력한 도구로 주어졌습니다.
B형 복음전도훈련 주말에, 모든 사람은 기도행진의 원리와 실제를 가르침 받습니다. 거기에는 주어진 영역 안에 있는 영적인 진을 분별하는 기술과 성령의 리더쉽에 민감하게 되는 법, 그리고 지역 사람들을 섬기고 축복하는 기회를 찾는 법 등이 있습니다. 결과로,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께 나오는 수 없는 기회가 셀로부터 나옵니다.
우리는 어떻게 계속해서 복음전도를 할 수 있는가?
복음전도 생활스타일을 유지하는 것은 무거운 짐같이 보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전통적이고 프로그램 위주 교회는 전도가 1년에 한번 정기적인 복음전도 행사-총동원전도주일-로 일어납니다. 그 행사에 앞서 한달 간 목사와 복음전도 위원회는 신자들이 자기 친구들을 이 특별 행사에 초대하도록 하는 모든 재주를 다 밀어 놓습니다. 그들은 초청받은 강사가 기름부음 받은 지도자이며 더구나 올해의 프로그램은 그 나머지 어떤 것을 능가하는 것이라고 신자들에게 확신을 시킵니다. 교회 신자들은 그들이 데리고 올 어떤 불신자 친구들이 그 집회의 질에 의해서 실망하거나 당황해서 안되는 자신감을 필요로 합니다. 모든 사람은 이 복음 전도적 행사가 성공적으로 되기 위해 열심히 일합니다. 기도는 주요 역할을 감당합니다.
그날이 왔습니다. 집회장은 가득 채워졌습니다. 불신자들은 참석자들의 약 1/3됩니다. 이것이 주요한 성공입니다. 나머지는 강사를 보러오거나 그들이 열심히 선전한 이 위대한 프로그램을 보려고 온 그리스도인들입니다. 전도자는 열심히 설교합니다. 불신자의 5% 가량 그 제단의 요청에 반응합니다. 모든 사람은 그들이 과거에 보았던 어떤 것보다 더 나은 두드러진 반응에 놀랍니다. 이것이 교회를 위해 좋은 해였음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결국, 주최 교회는 새 회심자들을 양육하려고 합니다. 만약 그들이 정말로 열심히 사역했다면, 그 교회는 그 복음전도 집회에서 초대에 응한 3-4% 사람들을 얻습니다. 이것은 대부분의 교회들에서 다소간 “산업 평균”입니다. 그 위대한 시간 이후에, 교회 모든 신자는 주님으로부터 받은 위대한 축복을 기뻐합니다. 교회의 정상적인 프로그램들은 다시 시작됩니다. 한 교회의 폭넓은 노력으로서의 복음전도는 다음해 똑 같은 시간이 올 때까지 보류되는 것입니다.
나는 전통적인 교회에서 사역한 어떤 사람이 위의 시나리오와 같을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의심하지 않습니다. 나는 빨리 성장하는 전통적 교회의 성공적인 목사였기 때문에 나는 압니다. 그러나 이 시나리오가 우리가 소망해야 하는 가장 최선의 대표적인 것입니까? 복음전도의 걸음이 어떻게 한해 내내 유지할 수 있습니까? 어떻게 우리가 사도행전 2장 47절에서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라는 신약교회와 같이 될 수 있습니까?
그 대답은 셀처치 안에서 찾아집니다. FCBC에서, 우리는 생활스타일로서 복음전도가 무성하도록 재배하는 환경을 계발했습니다. 우리는 항상 불신자들의 단계에 모든 수용성을 갖춘 계속적인 사역들을 세웠습니다. 셀처치는 하나님 나라를 위해서 우리가 지역사회 안에 있는 남녀를 잡기 위해서 조심스럽게 놓은 그물과 같습니다. 다른 유추를 사용하기 위해, 셀처치 구조는 교회를 전략적이고, 행동적이고, 지속적인 복음전도로 영구히 이끄는 거대한 엔진이 되었습니다.
복음전도의 필요는 움직이기 힘든 무거운 돌과 같지 않습니다. 셀처치의 리더쉽과 계획의 적절한 환기와 함께, 셀처치 구조는 전체 지역공동체 안으로 복음전도의 노력을 추진하기 시작하는 힘을 창출할 것입니다.
다음에 나오는 다이어그램은 지역사회에서 교회로 불신자들을 데려오도록 추구하는 FCBC의 복음전도 활동들에 대한 다른 단계들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 활동들이 그 지역사회에 충분히 접근하면 할수록, 그들은 덜 종교적이 됩니다. 지역사회와의 초기 “터치 포인트”에서, 전도는 사실상 완전히 비종교적이 되고, 거의 독점적으로 사람들의 필요들과 만나도록 맞물려졌습니다. 불신자들이 주님을 향해 이끌어질 때, 복음전도적 활동들의 성질은 더 영적으로 되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안에 있는 구원을 위해 모든 사람의 가장 빛나는 실재적인 필요를 찾습니다. 이제 더 이러한 것들의 더 상세한 단계들을 생각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1. 하베스트 포인트(Harvest Points) - 추수 사이클
교회에 가장 밀접한 전도단계는 “하베스트 포인트”라고 하는 전도행사를 구성하는 것입니다. 이 포인트에서 불신자들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위탁을 할 것입니다. 교회는 주일에 이루어지는 말에 “축제”나 특별한 일의 큰 규모와 마찬가지로 모든 신자들의 개인적인 증거와 셀 그룹의 연합적 노력를 통해 끊임없이 불신자들을 얻습니다.
FCBC의 성장에대한 가장 강력한 엔진중에 하나는 우리가 “추수 사이클”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매년, FCBC는 달력에 세가지 사이클의 추수(전도) 행사를 계획하고 기록합니다. 첫 번째 사이클은 1월에서 시작해서 이른 봄 부활절 주말에 끝납니다. 두 번째 사이클은 6월에 시작되어서 8월말 큰 체육관에서 대규모의 복음전도 캠페인으로 끝납니다. 세 번째 곧 마지막 사이클은 10월에 시작해서 크리스마스까지 지속됩니다. 이러한 추수 사이클들은 셀을 위한 효과적인 장비와 동원전략과 함께 잃어버린 자들을 모으는 강력한 도구로 함께 섬기게 됩니다. 그것들은 교회의 심장부를 구성하고, 우리를 복음전도를 위한 활발한 힘을 유지시켜줍니다.
추수의 전형적인 사이클은 세 가지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 (a) 절정의 추수행사, (b) 최초 주말 "A"형 복음전도 훈련 그리고 (c) 약 10주간의 셀에서의 연습과 기도와 준비.
a) 추수 행사(Harvest Event) :
1990년대 초,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셀에 기초된 전도행사를 해야한다는 것을 보여 주셨습니다. 이것에 앞서, 우리는 그해를 통해서 몇 개의 시리즈로된 큰 복음전도 집회를 조직했습니다. 우리는 싱가폴 실내 체육관의 12,000개의 좌석을 예약했고, 거기에 1주일안에 4번내지 5번 불신자들을 가득 채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매일 밤 제단의 부르심앞으로 나왔습니다. 그러나 주님이 셀에 기초한 전도를 가질 것을 말씀하셨을 때, 모든 셀은 강력하나 도전을 맞았습니다. 그 계획은 각 셀을 가정에서 섬기는 특별한 ‘좋은 금요일’(Good Firday)을 조직하는 것이었습니다. 셀은 이 특별모임을 위해 불신자들을 초대했습니다. 우리는 개인적이고 민감한 태도로 복음을 제시하도록 모든 셀에 대해 이 모임을 주의 깊게 계획했습니다. 그 프로그램이 끝 무렵에, 모든 셀 구성원들은 자기 셀로 데리고 온 친구들에게 일대일로 복음을 전했습니다.
이같은 종류의 전도행사는 거대한 체육관에서 캠페인을 하는 것 못지 않게 효과적임이 드러났습니다. 1998년에, 우리가 “금요일에 하나님께 감사드려요(T.G. I.F)"라고 부르는 ‘좋은 금요일’행사에 도합 483개의 셀 모임이 일어났고, 그 하루 저녁에 모두 9,884명의 사람들이 셀 모임에 참석했습니다. 그 숫자는 3.833명의 방문자들과 그 중에서 2,897명의 불신자를 포함합니다. 우리가 이것을 한 장소에서 10000명의 사람들을 가질 때 그리고 군중들 가운데 많은 불신자들이 있다는 것을 확신할 수 없을 때, 의 대중 복음전도 운동과 비교해 보십시오. 여기 하루 저녁에 각각 개인적으로 셀 구성원들에 의해서 초대받은 2,897명의 불신자들이 나왔습니다. 이 불신자들 각 사람은 셀에서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고 또한 복음을 개인적으로 제시받았습니다. 그날 저녁에 우리는 참석한 불신자들의 거의 18%에 해당되는 517명의 회심자들이 측정된 것은 놀랄만한 일이 아닙니다.
우리의 여름 추수 사이클은 큰 체육관 집회와 더불어 교회에 기초된 캠페인입니다. 우리는 또한 12월에 “나는 크리스마스에 집에 있을 거예요.”라고 부르는 또다른 셀에 기초된 전도행사를 갖고 있습니다. 1998년에, 셀에 기초된 전도행사에서 주님을 영접한 사람은 종합 625명입니다. 심지어 더 깜짝 놀라게 하는 것은 그 주에 13,167명의 사람들이 셀 모임에 참석했으며 그것은 싱가폴 실내 체육관의 능력을 보다 능가하는 것입니다 Eloi.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