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 모양이 조선의 선비들이 쓰던 麗�(方巾)과 같다는 건지산은 예전엔 봉수대가 있던 곳으로 양어깨인양 솟은 주봉과 바위봉의 자태가 좋다. 산세는 가파른 편으로 잡목림이 무성하며 키가 2m가 넘는 철쭉지대도 있고, 서쪽 태미산과의 사이에는 아름다운 척골지가 있다. 정상의 서쪽과 북쪽은 골프장과 스키장이 자리잡고 있어 겨울이면 광활한 설경을 즐길 수 있다.
건지산에서 남쪽으로 이어지는 수정산은 이름 만큼이나 예쁘고 아담한 바위산이다. 전에는 소바위가 유명하였는데 큰 홍수에 쓰러져 버렸다고 한다. 지금의 누운 바위이다. 가장 경관이 좋은 곳은 작은 절 수정사 주변으로 경내 풍경도 좋으려니와 바위들 사이로 고개 내민 소나무들이 일품이다. 맹리에는 홍길동전을 지은 허균의 묘와 그의 누이인 여류시인 허난설헌의 시비가 있어 한번 들러볼 만하다.
서전농원 031-322-8037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좌항리 산 24 - 5만여평의 부지에 5200여 그루의 밤나무 단지가 조성되어 있는 자연체험농원 - 삼림욕장, 가축우리(사슴, 오리, 거위, 토끼, 토종닭, 풍산개, 진돗개 등) - 품질 좋은 옥광, 이평 등의 밤을 풍성하게 딸 수 있는 밤줍기 행사(매년 8월 말~10월)
미평리 약사여래입상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미평리 66-4 (도 문화재자료 제44호) - 용인에서 가장 큰 석불 (높이 4.05m, 두께 0.5m, 가슴너비 1.3m, 화강암) - 병을 치유해 주는 ‘의왕불’이라고도 부르며, 불상 앞이 막히면 마을에 흉사가 들고 불이 난다 하여 불상 앞엔 건물을 짓지 않는다 함
청강만화역사박물관 031-639-5790 comicmuseum.or.kr 이천시 마장면 해월리 37 - 1900년대 초반부터 현재까지 우리나라 만화의 변천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곳 - 작가들의 원화를 비롯하여 단행본, 희귀만화, 카툰 등 소장 - 만화기법 체험.영상물 상영 - 국내외 만화서적·잡지, 애니메이션 등 방대한 자료를 소장한 만화영상도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