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의 물결과 순복음 신앙
김 홍 근 교수
Ⅰ. 성령운동의 역사
※ 기독교의 3대 지류 1. Roman Church 2. Oriental Eastern 3. Protestants
※ 16세기 1. Lutheran Church 2. Presbyterian 3. Baptist 4. Anglican Church
※ 18세기 Methodist
※ 19세기 Adventist(1844)
※ 20세기
1. Classical Pentecostalism: First Wave
· Charles Parham
· W. J. Seymour
· A. B. Simpson
1) Wesleyan-Holiness Pentecostals (1) Church of God in Christ (2) Church of God (3) Pentecostal-Holiness Church
2) Baptistic Pentecostals (1) Assembly of God(1914) - Hot Spring (2) Open Bible Standard Church(1928) (3) I.C.F.(International Church of the Foursquare Gospel)
3) Oneness-Only Jesus (1) United Pentecostal Church (2) Pentecostal Assembles of the World
2. The Second Wave : 1960년 지성적인 부류들의 변화
3. Third Wave : Independent Chrismatic Church
Ⅱ. 제3의 물결의 특색
1. 새로운 형태의 조직을 가짐-Fellowship 교단을 설립하는 데는 큰 관심이 없다. 제3의 물결이 "교회분열을 조장하지 않는다"는 기본 입장을 가지고 있다. 사실 제1의 물결에서는 교회의 분열을 초래하여 기존교회에 큰 상처를 주었다. 그러나 많은 교회들이 빈야드 운동에 참여하고 있고, 더 참여하고자 하는 교회들이 많기에 빈야드 운동은 이제 교단을 형성하면서 진행되고 있다.
2. 새로운 형태의 교리와 가르침을 행함 1) Word of Knowledge 지식의 말씀의 은사를 통하여 능력 전도를 할 것을 가르친다. 그리고 "지식의 말씀이란 어떠한 사람이나 상황에 관한 사실들이 초자연적인 방법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빈야드 운동에서 지식의 말슴을 받은 사람은 전혀 알 수 없었던 어떤 사람의 육체적인 상태나 정신적인 문제를 지적함으로 치유를 받는 경우가 많이 일어난다.
2) Rest in the Holy Spirit 성령의 권능아래 쓰러지는 현상은 신구약에서 그 예를 찾아볼 수 있다. 다니엘이 힛데겔 강가에서 하나님의 역사가 다니엘에게 임하는 순간 온 몸에 힘이 빠졌고, 깊이 잠들었을 때 하나님의 큰 이상을 보았다(단 10:1-10). 하나님의 신이 사울에게 임하시니 그가 예언을 하며 하루 밤낮을 벌거벗은 몸으로 쓰러져 있었다(삼상 19:23-24). 에스겔은 "야웨의 영광의 형상의 모양"을 보고 "곧 엎드리어" 음성을 듣게 되고, 주의 영광이 에스겔의 마음에 들어오셔서 그를 일으켜 세우시는 장면이 성경에 나온다(겔 1:28-2:2, 3:23-24). 베드로가 비몽사몽간의 지경으로 빠져들어 하늘이 열리며 음식이 내려오는 것을 보게된다(행 10:10-11). 사울이 다메섹 도상에서 주님을 만나 땅에 엎드려져 하나님의 음성을 들은 것(행9:4, 26:14). 사도 요한이 밧모섬에서 그리스도의 환상을 보았을 때 "내가 볼 때에 그 발 앞에 엎드러져 죽은 자 같이 되매…"라고 했다(계 1:17).
3) 거룩한 웃음: holy laughter 성령이 임재하실 때, 마음의 기쁨이 넘쳐흐르게 됨으로 웃음을 터뜨리는 현상이다. 특히 토론토 공항 빈야드 교회를 통해서 많이 나타나고 있다. 보통 웃음과 성령의 취한 웃음의 차이점은 여러 사람 앞에서 당황하지 않는 다는 것이다. 성경적인 근거로 "야웨께서 시온의 포로를 돌리실 때에 우리가 꿈꾸는 것 같았도다 그 때에 우리 입에는 웃음이 가득하고 우리 혀에는 찬양이 찼었도다"(시 126:1-2). 욥기는 "하나님은 순전한 사람을 버리지 아니하시고 악한 자를 붙들어 주지 아니하신 즉 웃음으로 네 입에, 즐거운 소리로 네 입술에 채우시리니"(욥 8:20-21)라고 말한다.
4) 표적과 기사 예수는 제자들에게 직접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악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고"(마 10:1), 이 권능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실행하며(마 10:8),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고(마 28:19-20) 명령하셨다. 존 윔버가 지적한 것처럼, 예수는 먼저 천국복음을 선포하시고, 다음으로 그 따르는 표적으로 증거제시를 하심으로써, 많은 무리가 예수를 따르게 되었다. 존 윔버의 표적과 기사의 사역에서 특히 치유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그는 전인 치유를 전제하면서 치유사역의 영역을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① 영의 치유 ② 과거에 입은 마음의 상처의 치유 ③ 귀신들림과 정신질환의 치유 ④ 육체적인 질병의 치유 ⑤ 죽어 가는 사람 또는 이미 죽은 사람에 대한 치유이다. 그는 이 다섯 가지 치유에서 영의 치유가 가장 우선됨을 말한다. 그는 치유 사역이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하신 주님의 명령으로 믿고 훈련한다. 그의 치유를 위한 다섯 단계의 기도는 제1단계: 면담, 제2단계: 진단, 제3단계: 기도의 선택, 제4단계: 기도의 시행, 제5단계: 기도가 끝난 후의 지시사항으로 되어 있다.
5) 예언 빈야드 운동에서 나타나는 '예언'의 내용은 대체로 요약하면, "하나님의 사랑, 하나님의 평안, 하나님의 약속" 등과 같은 안위의 내용이 많다. 특별히 Word of Faith의 은사로 기록된 말씀을 Logos와 Rhema로 나누어서 생각한다.
6) Kingdom Now Movement 빈야드 교회는 사회적 관심을 진지하게 가지고 있다. 빈야드 교회는 불우이웃들에게 돈으로 또는 삶으로 하나님의 사랑을 전하고 있다. 난민들에게 구제와 식사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전국적으로 교도소마다 예배를 인도하고 자원봉사자들이 봉사의 일을 하고 있다. 그리고 활발한 정치 참여도 한다.
7) 방언에 대한 입장 (1) 오순절주의 오순절주의는 첫째, 예수님을 영접한 후 두 번째 주시는 하나님의 복으로 성령세례를 강조한다. 성령세례 받은 증거는 방언이다. 둘째, 오순절주의는 공적 예배에서 방언을 말하며 은사집회를 통하여 방언받기를 구한다. 셋째, 방언을 받은 사람은 자의반 타의반으로 오순절운동에 속한 교단으로 교회를 옮긴다. 넷째, 오순절운동은 신유의 은사와 기적을 믿고 강조하지만 방언보다는 덜 중요시한다.
(2) 은사주의 은사주의는 첫째, 방언과 함께 성령세례를 받는다는 사실을 이야기하면서도 방언만이 성령을 받은 것이 아니라고 약간 부드러운 입장을 취한다. 둘째, 공중예배시 방언 말하는 것을 자제하나 은사집회시에는 방언을 사모하며 기도한다. 셋째, 방언의 은사를 받은 후에도 자기 교단과 교회에 그대로 머무른다. 넷째, 은사의 다양성을 강조한다.
(3) 제3의 물결 제3의 물결은 오순절주의나 은사주의와 다른 점은 첫째, 성령세례는 1회적인 사건으로 성령을 받아 교회의 지체로 가입하는 것으로(고전 12:13) 본다. 둘째, 성령세례라는 단어를 성령충만으로 본다. 셋째, 방언은 성령의 은사의 하나일 뿐이다. 넷째, 신유의 은사는 매우 중요한 성령의 은사로 복음증거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Ⅲ. 결 론
한국교회는 성령께서 주도하시는 성령운동으로 인하여 큰 부흥의 물결이 일어났다. 그러나 최근에 와서는 교회성장이 둔화되고 있다. 많은 목회자들이 목회의 위기를 극복하는 방안으로 제3의 물결의 갖가지의 방법을 여과 없이 무작정 도입하고 있다. 기사나 표적 자체가 체험한 당사자나 사역에게 자랑이 되어서는 곤란하다. 그리고 그것을 추구하는 것이 신앙생활의 전부인양 되어서도 안된다. 토마스 오덴이 말한바 목회와 신앙은 "성경에 기초하고, 전통을 통하여 조정되고, 이성을 통하여 사유되어 지고, 그리고 경험을 통해 구현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경험의 차원만 강조될 때는 나머지 세 기둥이 부실하여 넘어질 수밖에 없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