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한 회원님이 커피를 마시면서 "관장님은 커피 자판기 깨끗하게 관리하시는 거죠?
관리를 제대로 안하는 커피 자판기가 많아서 위생에 문제가 있다는 방송을 보았다고 저에게 질문을 하기에 저 자신을 다시 한 번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나름대로 열심히 관리하는데 150평 탁구클럽을 운영하면서 순간 깜빡 잊고 타이밍을 놓치는 경우도 있어서 앞으로 세세한 부분까지 더 신경을 써야겠다고 다짐을 하게 되었고 본 클럽 커피 자판기는 안심하고 드셔도 된다는 의미에서 커피 자판기 청소 이야기를 쓰게 되었습니다.
맨 좌측에 음료수 자판기는 탁구 클럽을 오픈할 때 중고로 구입하여 11년째 사용하고 있는데 앞으로도 계속 같이 갈 생각입니다. 가운데가 커피 미니 자판기 그리고 우측이 얼음 정수기입니다. 아직도 얼음이 나오는 것에 생소한 반응을 보이는 분들이 있을 정도로 얼음 정수기 설치는 회원들의 갈증을 시원하게 풀어줄 수 있어 앞으로 정수기를 바꿀 예정이신 관장님들께 적극 추천하고 싶습니다.
제가 커피 자판기를 관리하는 방법에는 일일 관리와 주간 관리 그리고 1달 관리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일일 관리는 매일 끝나는 시점에 뜨거운 물로 커피 혼합 통을 세척하는 것이고, 주간 관리는 커피 투입구를 매주 세척하며 1달에 한 번은 물통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것입니다.
커피 미니 자판기의 경우에는 위 사진처럼 배수 호수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커피 미니 자판기는 주기적으로 물을 완전히 빼서 청소하지 않으면 한 가지 큰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처럼 자판기 뒷면에 배수 호수가 설치되어 있는데 이 호스는 물이 흐르지 않기 때문에 고여 있게 되고 이 물을 주기적으로 빼주지 않으면 물이 부패되어 물통을 오염시킬 수 있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이 배수 호스의 존재를 모를 것입니다.
첫 번째로 세척용 솔로 물통 내부를 깨끗하게 청소를 합니다.
아무리 정수기 물을 사용해도 통 벽에 이물질이 생길 수 있어서 최소 1달에 한번은 물통을 깨끗하게 청소를 해줘야 합니다.
두 번째로 물통의 물을 빼서 호수에 고인 물을 완전히 제거합니다.
물통에 물을 다시 채우고 세척용 솔로 한 번 더 깨끗하게 닦은 다음에 2번 정도 물통을 세척한 후 물을 채워 넣으면 물통에 대한 청소가 끝나게 됩니다.
세번 째로 커피 자판기 내부를 깨끗하게 청소합니다.
내부를 청소하면서 커피 나오는 곳도 다시 한 번 세밀하게 청소하합니다. 사진 아래 부분이 혼합통으로 매일 뜨거운 물로 세척하면 보다 청결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자판기가 사용한지 10년 가까이 되어 조만간 새 자판기로 바꿔야 할 것 같습니다.
이상 커피 미니 자판기 청소 과정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본 클럽의 커피 미니 자판기는 안심하고 이용하시고 혹여 제가 소홀한 부분이 있으면 바로 이야기를 해주세요. 워낙가 하루가 바쁘게 지나가는 관계로 저도 잠시 소흘히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첫댓글 관장님 세심함에 다시한번 경의를 표합니다~~^^
네....
무덥다고 쉬지 말고 얼른 오셔유....^^
@유두준 더위 한풀 꺾이면 가겠습니다~~ㅎㅎ
꼼곰하셔.. 감사
네 감사합니다...^^
회원의 건강을 위해 신경을 많이 쓰고 계셔서 믿고 찾게습니다.
네 각하님 감사합니다...^^
관장님 ~~최고!
네 임성묵님 감사합니다...^^
ㅎㅎ 역쉬 깔끔 짱!!!
네 감사합니다.....^^
관장님. 바쁘신데도. 일일이. 체크하시니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네 감사합니다...^^
관장님 깔끔한거 하나는 알아줘야한다니까요. 유깔끔~~~ ㅎㅎ
ㅋ 탱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