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24학년도에 최종합격한 장은경입니다.
우선 저는 14학년도부터 시험을 쭉 응시했으며 4번의 올인과 6번의 일병행을 거쳤습니다.
올인했을 때의 결과를 적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8학년도(전북 응시) 1탈 (-6.66)
21학년도(경기 응시) 최탈 (1합 +4.34)
22학년도(경기 응시) 최탈 (1합 +0.33)
24학년도(경기 응시) 최합 (1합 +3.67)
적지 않은 경우는 모두 1탈이었으며 1차 커트라인과 -14점의 차이가 나기도 했고, -1점의 차이가 나기도 했습니다.
제가 장수생으로서 합격 수기를 쓴다는 것을 매번 상상만 해오던 일인데, 이렇게 쓰려고 하니 그저 감개무량하기도 하고 부끄럽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용기를 낸 이유는 저의 공부 방법을 함께 나누어 다른 선생님들께도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람이 크기 때문입니다. 그럼 1차 합격도 못하고 있던 제가 3번의 1차 합격을 할 수 있게 만든 주요 공부 방법을 영역별로 적어보겠습니다!
[문학]
1. 현대문학 작품 감상하기
① 현대시 원문만 보고 ‘화자, 상황, 정서, 표현법, 주제, 태도’ 등을 스스로 분석하기
+현대소설 전문을 보고 ‘인물, 사건, 배경, 소재의 의미’ 등을 스스로 분석하기
② 해법 문학, 우리말사랑누리집 등과 같은 일반적인 해석본과 비교하며 대조하기
③ 다른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며 일반적인 해석에 어떻게 다가가야 하는지 이해하기
2. 고전문학 작품 감상하기 + 개론서 읽기
① 고전문학도 현대문학처럼 감상하기 (현대문학을 중점으로 진행했고, 고전문학은 유명한 작품만 전문을 봤습니다)
② 개론서 요약.정리하여 단권화하기
- 고전시가작품론(사평), 고전산문교육론(역락)
3. 수능특강 교재 살피기★★★
① 상반기에 수능특강 문제를 풀면서 1회독하기
② 하반기에 수능특강 문제를 다시 보면서 2회독하기
- 이때!!!! 다시 문제를 푸는 것이 아니라, 작품 자체를 보며 분석하기!!!
- ‘굵은 글씨 부분, ㉠㉡㉢㉣㉤로 표시된 부분, [A]로 표시된 부분’ 등에 집중하며 무엇을 묻고자 하는지 분석하기
- 문제의 <보기>를 먼저 보고 제시된 내용과 관련된 부분을 작품에서 찾기+서술형 답안처럼 작성해보기 (문제의 ①~⑤의 선택지처럼 작성하면 좋음)
***이 방법을 사용하게 된 이유: 기출문제를 분석하다가 박완서<엄마의 말뚝>이 수능특강에 있는 것을 보고 찾아서 봤는데, 트라우마와 관련된 문제가 있었고 ①~⑤의 선택지의 내용이 임용 서답형과 아주 유사했었습니다. 임용 문제를 평가원에서 출제하기 때문에 수능특강 및 수능의 출제 기조와 유사할 수밖에 없었음을 알았고, 그 뒤로는 당해년도 수능특강뿐만 아니라 이전의 수능특강과 수능 및 모의고사까지 꼼꼼하게 살피게 되었습니다.
[문법]
1. 현대 문법 영역별 단권화
① 상반기에 음운, 형태, 통사, 의미, 어휘, 화용, 국어규범으로 나누어 단권화함
② 하반기에 단권화한 자료를 토대로 여러번 회독함
- 목차를 작성한 후 백지인출을 하면서 회독함
- 보편적인 예시를 바탕으로 개론서의 내용을 떠올리고자 함 (하나의 예시를 바탕으로 다양한 견해가 어떻게 나오고 그것의 근거가 무엇인지 떠올림)
2. 중세 문법 영역별 단권화 + 문헌 형태소 분석
① 상반기에 문자, 음운, 형태, 통사, 어휘로 나누어 단권화함
② 하반기에 문헌 원문을 보면서 형태소 분석을 진행 ★★★
***이 방법을 사용하게 된 이유: 출제되고 있는 중세 문법 문제들을 보면 형태소 분석을 정확히 할 줄 알아야 출제 의도를 명확히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중세 문법 문제의 예시는 논란의 여지가 없는 것이 반복 출제가 되기 때문에 그 문장에 쓰인 형태소, 선어말어미, 어휘 등을 명확히 인지하고 있다면 고득점을 할 수 있다고 봤습니다. 그래서 저는 문헌 원문을 보면서 스스로 형태소를 분석하고, 어떤 격조사 또는 어미 등이 쓰였으며 어떻게 교체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했습니다.
[국교론]
1. 영역별 단권화
① 상반기에 모든 개론서를 1회독하면서 요약.정리함
- 국어교육의 이해, 화법교육론(역락), 의사소통이론(사평), 작문교육론(역락), 작문교육론(사평), 독서교육론(역락), 독서교육론(사평)
② 상반기에 요약.정리한 것을 바탕으로 영역별로 단권화
- 하나의 개론서를 정하여서 그것의 목차대로 단권화
- 화법교육론(역락), 독서교육론(역락), 작문교육론(사평)으로 정했었습니다.
③ 하반기에 단권화한 자료를 토대로 여러번 회독함
- 목차를 작성한 후 백지인출을 하면서 회독함
2. 교육과정 해설서 보기 (방법과 중요성은 아시리라 생각되어 생략하겠습니다^^)
[종합]
1. 기출 문제를 통해 안목 기르기 ★★★
① 97~08학년도 문제를 보면서 다루고 있는 내용이 무엇인지 살피기
② 09~13학년도 문제를 보면서 선택지 및 제시문에 쓰인 키워드 살피기
③ 14~23학년도 문제를 보면서 제시문에서 답안의 키워드, 방향성 등 살피기+답안 작성하기
*** 올해 구동언 선생님의 하반기 기출 분석 강의를 들으면서 문제에 접근하는 방향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기출을 왜 봐야하는지 이해하지 못하였던 저였는데, 기출의 중요성을 다시 일깨울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습니다. 특히 서답형 문제를 보면서 출제자가 의도하고 있는 방향성을 어디에서 어떻게 찾을 수 있는지 함께 살피는 것이 매우 좋았습니다.
*** 저는 21학년도에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공부를 했을 때 ②,③번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객관식 기출문제의 경우 특히 선택지를 중점적으로 봤습니다. 국교론의 경우 어떤 키워드가 반복적으로 쓰이는지, 어떤 정련된 표현이 쓰이고 있는지를 살폈습니다. 문학의 경우 문학 이론 및 문학사와 관련된 어떤 키워드가 쓰이고 있는지를 살폈습니다.
2. 백지 인출하기★★★ (하반기에만 진행)
① 영역별 목차 만들기
② 목차를 보면서 핵심 키워드 및 표현을 백지에 인출하기
③ 떠오르지 않거나 헷갈리는 것이 있다면 반복적으로 보기
***이 방법을 사용하게 된 이유: 20학년도까지 제가 공부하면서 든 생각은 공부는 열심히 했는데 남는 것이 없다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고민한 결과 백지 인출이라는 방법을 떠올리게 되었습니다. 백지 인출을 통해 어떤 부분이 부족함이 있고, 어디를 이해하지 못했는지 등등을 점검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작문에서의 내용 생성하기 단계’라는 목차를 봤다면 백지에 ‘내용 생성하기 단계의 개념, 의의, 전략, 전략들의 개념, 장점, 단점 등’을 적는 것입니다. 백지 인출을 처음 할 때에는 정말x100 힘들지만, 이를 이겨내고 지속적으로 하게 된다면 달콤한 보상이 따를 것입니다!!
기나긴 합격 수기를 쓰고 나니 제 10년의 임고생 생활도 드디어 끝났다는 것이 실감나네요...ㅎㅎ
임고 준비하는 기간이 매우 힘드실 때 저를 떠올리며 기운내세요!! (10년 전에는 끝내야지라는 생각!!)
제가 만난 선생님들은 저보다 더더욱 훌륭하신 분들이셨으니 꼭 합격하시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_^
선생님들께서 필요하신 것들을 말씀해 주시면 언제든지 적극적으로 도와드리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저를 도와주신 구동언 선생님과 동료 선생님들께도 정말 감사드립니다~~~
첫댓글 은경쌤~~~~!!!! 드디어!!ㅠㅠ
쌤의 노력을 같이 봐 온 사람으로서 너무너무 기뻐요ㅠㅠ
정성스레 써 주신 수기 읽으면서 쌤이 해 오신 노력과 방법들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어서 임고 공부하던 때가 떠올랐어요ㅎㅎㅎ
다시 한번 넘 축하드리구 행복하고 보람찬 교단길 함께 걸어요><
지윤쌤과 함께 했던 기간이 저에게 자양분이 되어 열매를 맺게 되었다고 생각해요! 옆에서 항상 응원해주셔서 정말 감사해요!!!>_<
오랜 기간 한길을 걷는다는 것은 용기가 필요한 일이지요. 더군다나 최종에서 떨어진 몇 번의 결과는 아마도 경험해보지 못한 분들은 모를 정도의 아픔이었을 겁니다. 그걸 이겨내고 다시 도전한 그 용기에 갈채를 보냅니다. 끝내 이기고 돌아왔군요. 축하합니다.
그동안 고생한 만큼 교직에서는 꽃길이기를 빕니다.^^
좀더 일찍 선생님을 만났다면 더 일찍 끝맺음을 할 수 있었을 거란 아쉬움이 있지만, 올해 하반기를 함께 하게 된 덕분에 긴 여정을 끝낼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용기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
은경 쌤 정말 축하드려용!!! 곧 따라가겠습니다 ㅎ_ㅎ 선생님께서 써 주신 수기 보고 제 공부 방법도 다시 점검해 볼게요~!!
정언쌤!! 경기도에서 기다리고 있을게요!!ㅎㅎㅎ 필요한거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_<
은경샘~ 합격 진심으로 축하드려요!
2차 실연 준비하시는 모습 보면서 계속 좋은 자극 받고 큰 도움이 되었어요😆 늘 건강히 지내시고 파이팅이에요☺️
송이쌤! 2차 준비할때 주셨던 피드백이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감사해요!!! 쌤도 건강히 지내시길 바라겠습니다>_<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2.15 11:20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2.15 21:03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2.15 21:42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2.15 23:16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2.15 23:57
샘, 정말 샘께 1,2차 도움 마니마니마니 받았어요💕 감사하고 다시 한번 합격 추카드려용
저도 정민쌤과 함께 하여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쌤도 축하드려요~~~~>_<
선생님 합격 너무너무 축하드려요!! 😍 공부 방법까지 상세하게 공유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승연쌤 정말 감사해요!! 올해는 승연쌤의 해~~~ 파이팅입니다!!!ㅎㅎ
은경쌤!! 쌤과 함께 2차 준비할 수 있어서 넘 행복했어요🩵 많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당>< 넘넘 축하드려요!!
예지쌤에게 저도 긍정적인 영향을 많이 받아서 합격하게 되었다고 생각해요!!! 우리 함께 지속적으로 교류하면서 지내요 ㅋㅋㅋ 쌤도 축하합니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