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五目ご飯>
여러분 안녕하세요 !
키워드로 알아보는 일본시간입니다.
오늘의 키워드는 고모쿠고항(五目ご飯, ごもくごはん)입니다.

사진 출처: http://www.chefgohan.com/
고모쿠고항은 다섯 가지 재료를 넣어서 지은 밥입니다. 그 다섯 가지 재료는 우엉, 유부, 표고버섯, 곤약, 당근인데요, 기호에 따라 닭고기 등을 추가하여 넣기도 한답니다. 일본인이 좋아하는 요리 Best 20에도 들어갈 만큼, 매우 사랑받는 요리 중 하나랍니다.
고모쿠메시(五目飯)라고 하기도 하고, 칸사이 지방에서는 카야쿠메시(かやくめし) 또는 카야쿠고항(かやくご飯)이라고 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잠깐, 타키코미고항(炊き込みご飯)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타키코미고항은 고기, 생선, 야채 등 여러 가지 맛을 낸 건더기를 밥에 섞거나, 건더기와 밥을 함께 넣어 지은 밥을 말하는데요, 고모쿠고항은 이 타키코미고항의 한 종류라고 할 수 있답니다.

타키코미고항의 한 종류인 죽순밥(竹の子ご飯, たけのこごはん)
사진 출처: https://ja.wikipedia.org/
고모쿠고항은 에도시대 훨씬 이전부터 있었는데요, 에도시대에는 고모쿠고항을 骨董飯이라고 쓰고 고모쿠메시라고 읽었다고 합니다. 그보다 더 이전에 호항(ほうはん, 芳飯 / 包飯 / 苞飯 / 法飯, 쓰는 방법이 다양함)이라고 불린 것도 고모쿠고항이라고 합니다. 1730년에 쓰인 에도시대의 요리책《料理網目調味抄》에서도 고모쿠고항은 빠지지 않는 메뉴로, 어떤 재료를 넣고 어떻게 만드는지까지 자세히 나와 있다고 하네요.
자, 그럼 이제부터 고모쿠고항 레시피를 소개할 텐데요, 고모쿠고항에 들어가는 재료는 일본에서 정말 많이 먹는 것들이니 일본어 단어에도 집중해 주세요~^ㅡ^
鶏五目ご飯レシピ닭고기를 넣은 고모쿠고항 레시피
1. 쌀은 씻어 물기를 빼 두고, 닭고기(鶏肉, とりにく)는 껍질을 벗겨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주세요.
2. 우엉(ごぼう), 유부(油揚げ, あぶらあげ), 표고버섯(しいたけ), 곤약(こんにゃく)은 얇고 길게 썰어 두고, 당근(にんじん)은 먹기 좋게 네모지게 썰어 둡니다. 우엉은 다 썬 후 찬물에 담가두면 쓴맛이 사라진다고 하네요
3. 다음으로는, 밥을 지을 물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고모쿠고항은 다시마(昆布, こんぶ), 가츠오부시(かつおぶし), 미림(みりん), 간장(しょうゆ)으로 맛을 냅니다. 냄비에 물과 함께 넣고 한번 끓어 오르면 불을 끄고 건더기가 남지 않도록 체에 밭쳐 물만 걸러 주세요.
4. 이제 밥에 넣을 건더기를 볶아볼까요? 기름을 살짝 두른 프라이팬에 닭고기를 먼저 볶다가 나머지 야채도 다 넣고 살짝 볶아줍니다. 간장과 미림으로 살짝 간을 합니다.
5. 이제는 마지막으로 밥을 지을 텐데요, 고모쿠고항은 건더기와 쌀, 밥 지을 물을 모두 넣고 밥을 지어도 되고, 밥 지을 물과 쌀로 밥만 먼저 지어 놓고 나중에 건더기를 섞는 방법도 있답니다.
참고로 나중에 건더기를 섞는 것이 더 맛있다고 하네요. 이렇게 완성입니다. ^ㅡ^
생각만해도 군침이 넘어가네요. 저는 꼭 이번 주말에 고모쿠고항을 만들어 봐야겠어요.
일본에는 시판 고모쿠고항 레토르트 제품도 다양하게 나와있다고 하네요. 정말 쉽게 만들 수 있겠죠?

사진 출처: http://www.amazon.co.jp/
오늘의 키워드 고모쿠고항, 재미있으셨나요?
다음 주 목요일에도 재미있는 키워드를 가지고 여러분을 찾아뵙겠습니다. ^ㅡ^
みなさん、さような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