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절 가스직화식 냉․난방기 사양서
1. 적용범위 : 본 규격은 가스직화식 냉․난방기에 적용된다.
2. 규격 및 사양 : 장비일람표 참조
3. 구조 및 성능
3.1 본 기기는 지정된 장소에 실외기, 실내기를 설치하여 용량에 준한 냉방 및 난방효과를 얻도록 한다. 본 시방서에서 명기된 재료 및 부품은 KS규격품 또는 동등이상의 제품을 사용하며, 수급 불가 품은 수입품을 사용하고 사용상 운전 및 보수 점검이 용이하도록 제작한다.
3.2 장비반입 및 설치는 건축물에 피해가 없이 한다.
3.3 장비 시운전 후 심각한 하자가 있을 시에는 장비일체를 반출하여야 함.
3.4 시운전 후에 건물관리자에게 사용법을 교육시켜야함.
제 2 절 가스 냉․난방기 제품 시방서
1. 적용범위 : 본 제작 시방서는 발주 제작 설치하는 가스냉․난방기에 적용하며, 사용연료는 도시가스(L.N.G)로 한다.
2. 일반구조 : 본 기기는 지정된 장소에 설치되어 지시한 용량에 준한 냉방 및 난방효과를 한다. 본 시방서에 명기된 재료 및 부품은 KS규격품 또는 동등이상의 제품을 사용하며, 국산 수급불가품은 수입품을 사용하고 사용상 운전 및 보수점검이 용이하도록 제작한다.
3. 부품구성
가스 냉․난방기는 다음과 같은 구성품으로 이루어진다.
(1)가스엔진 (2)압축기(콤푸레샤) (3)공기 열교환기(증발기, 응축기)
(4)카프리튜브(모세관) (5)팽창변 (6)전동변
(7)사방변 (8)전자변 (9)체크밸브(역지변)
(10)드라이어(건조기) (11)스트레이너(여과기) (12)소음기
(13)어큐물레이타(액분리기) (14)리시버탱크(수액기) (15)냉매용 디스트리뷰터(분류기)
(16) 가용전 (17)서모스태터(온도조절기-기계온도조절기,전자온도조절기)
(18)고저압 스위치 (19)고압 스위치 (20)크랭크 케이스 히터
(21)팬(프로펠라 팬,크로스 블로우 팬,시로크 팬(다날개송풍기),터보 팬(송풍기))
(22)에어휠타 (23)에어집진필터
(24)기타(방진가대,룸스위치)
4. 시스템 구성
(1) 난방시 - 실외기 열교환기에서 기화된 냉매는 압축기에서 압축되어 고온․고압가스로 변하여 실내기 열교환기에서 응축열을 방출하여 난방효과를 가져와야 하며, 액화된 냉매는 실외기 전동변 혹은 팽창변에서 감압된 후 실외기 열교환기에서 증발하여 다시 압축기로 이동하여 동일한 사이클을 반복하여야 한다. 가스엔진의 배기열은 온수로 회수되어 실외열교환기 일체형 방열기에 의해서 냉매를 가열하여 히트펌프의 열원으로서 난방효과를 높일수 있는 구조여야 한다.
(2) 냉방시 - 실내기 열교환기에서 기화되었던 냉매는 압축되어 고온고압가스 냉매로 변하여 실외기 열교환기에서 외기와 열교환하여 응축되어 액화상태 가 되고, 실내기 전동변 혹은 팽창변에서 팽창된후 실내기 열교환기에서 증발하여 증발잠열을 실내공기로부터 흡수하여 냉방효과를 일으켜야 한다. 증발된 냉매는 다시 압축기로 이동하여 동일한 사이클을 행한다. 가스엔진의 배열은 엔진 냉각수에 의해서 냉각되어 실외열교환기 일체형 방열기에 의해서 방열되어야 한다.
5. 부품의 기능 및 특징
1) 가스엔진 : 엔진은 취급 및 점검, 정비의 용이성은 물론 내구성 갖추어야 한다. 또한 엔진의 배열을 회수하기 위해 수냉식 액죤스토매니폴드 및 배기열 교환기가 정착되어 있어야 한다. 더욱 이 엔진에는 각종의 가스연료에도 대응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어 정치식 설비의 동력으로서 경제적인 운전이 가능하여야 한다.
2) 압축기(콤푸레샤) : 압축기는 가스엔진의 회전에 의해서 밸트 풀리로 압축기의 피스톤의 왕복운동으로 프론가스냉매(R22)를 압축하는 4기통 왕복식 개방형이어야 한다. 압축기 내부에 정착된 오일펌프는 충전된 냉동기유를 피스톤, 메케니컬실의 구동부에 압송하여 냉동기유의 윤활작용, 밀봉(실링)작용, 방청작용으로 압축기를 원활히 운전하여야 한다.
3) 공기열교환기(증발기, 응축기) : 판형 열교환기는 팬, 헤어핀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풍압손실이 적고 또 복잡한 냉매의 흐름이 가능한 구조체의 강도압 등을 갖추어야 한다.
4) 카프리튜브(모세관) : 증발기에서 프론액을 증발시키기 쉽게하기 위해서 카프리튜브라는 가늘고 긴관을 사용하여야 한다.
5) 팽창변 : 팽창변은 응축기로부터 냉매액(R22)을 감압하여 증발기로 공급할 때 냉매유량을 조절하고, 증발온도의 과열도(S․H)를 조절하는 기능으로 사용되어 있어야한다. 온도식 자동 팽창변은 본체, 스핀들, 스프링, 다이야 프렘(혹은 벨로즈) 및 감온통으로 구성되어 있고 부하에 대응하여 스핀돌이 상하운동을 하여 냉매유량을 일정범위로 조절하여야 한다.
6) 전동변 : 팽창변과 동일한 움직임을 하여 부하의 변동을 전기신호(펄스파)로 전달하여 로타가 회전하며 니돌을 상하로 움직이게 하며 냉매량을 조정하여야 한다.
7) 사방변 : 압축기로부터 토출되는 가열냉매가스를 난방운전시는 실내열교환기에 접촉하고, 냉방운전시는 실외열교환기에 접촉할수 있어야 한다.
8) 전자변 : 전기의 ‘입’, ‘절’에 의해서 냉매회로나 연료가스회로등의 개폐되어야 한다.
9) 역지변(체크밸브) : 냉매의 흐름을 한방향으로 흘려 역류를 방지하여야 한다.
10)드라이어(건조기) : 냉매회로내에 수분의 혼입은 냉동장치에 장해를 초래하기 때문에 액중에서 물을 제거하기 위해서 수분을 흡착하여야 하며, 건조제를 소형용기에 넣어 사용되고 교환가능한 건조제와 폐기형이 있어야 한다.
11)스트레이너(여과기) : 냉동사이클내에 분진, 모래, 절단부스러기 등의 이물질이 혼입되어 있을 때캬프리튜브나 팽창변이 막히거나 압축기의 구동부가 마모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여과장치가 있어야 한다.
12)소음기 : 압축기 토출가스나 가스엔진 배기가스의 급격한 흐름에서 발생하는 진동음을 없애는 역할을 하여야 한다.
13)아큐물레이타(액분리기) : 증발기에서 증발되지 않는 액상의 냉매에서 발생하는 액압축으로 압축기에 파손되는 것을 방지하거나 빨아들이는 증기로부터 물방울을 제거할 수 있어야 한다.
14)리시버탱크(수액기) : 부하변동에 의해 냉매의 순환량이 변화하기 때문에 응축기(콘덴서)와 증발기 (에버퍼레이타)사이에 어느정도 액상 냉매를 축척하여 증발기에 보내는 냉매(R22)의 공급조정을 행하여야 한다.
15)냉매용디스트리뷰터(분류기) : 냉매를 증발기에서 균일하게 증발시키기 위해서는 증발기의 각코일에 냉매를 균일하게 흐르게 하여야 하며, 팽창변의 경우 분류기를 통하여 냉매를 각코일에, 캬프리튜브의 경우는 이 분류기로부터 여러대의 캬프리튜브를 통해서 각코일에 흐르는 구조여야 한다.
16)가용전 : 가용전의 중앙부에 낮은 온도에서 용해하는 금속을 채워놓은 것으로 이상고압이 발생한 경우에는 냉매액의 온도도 상승하는데(포화압력과 포화온도의 관계) 어느온도에 도달하면 금속이 녹아 가스를 분출하여 기기의 파손을 방지하여야 한다. 이 작동온도 즉 가용전의 응용온도는 75℃이하를 원칙으로 한다.
17)서모스태터(온도조절기)
가. 기계 온도조절기 : 감온통에 가스 혹은 액을 봉입하여 온도가 상승하면 포화증기압이 상승하며 캬프리튜브을 통해서 패로스에 압력을 가해서 작동판을 누름으로 스위치가 들어와야 한다. 조절손잡이에 캄기구가 부착되어 있어 돌림에 따라 조절온도를 변하게 할 수 있어야 한다.
나. 전자 온도조절기 : 온도조절을 감온소자와 트랜지스타나 샤리스타등의 전자부품으로 온도를 조절하여야 한다.
18)고저압스위치 : 고저압스위치는 압축기 고압측(토출측) 및 저압측(흡입측)의 압력이 이상하게 높거나 낮거나 하는 경우에 작동하여 운전을 정지시켜 위험을 방지하여야 한다. 고저압스위치의 저압측은 자동복귀하는데 고압측은 자동복귀와 수동복귀장치가 있어야 한다. 작동압의 설정은 조정가능장치와 불가능한 장치가 있어야 한다.
19)고압스위치 : 고압스위치는 압축기의 고압측(토출측) 압력이 이상하게 높은 경우에 작동하며 운전을 정지시켜 위협을 방지하여야 한다. 고압스위치는 자동복귀 수동복귀 되는 것이 있으며작동압의 설정은 가변되는 것, 되지않는 것이 있어야 한다.
20)크랭크케이스히터 : 압축기에는 윤활유가 봉입되어 있어 운전중이거나 일상정지중에는 윤활유의 상태가 한층으로 되어있어야 한다. 그러나 장시간 정지중에 외부기온이 변동하면 윤활유중에 냉매가 일상보다 지나치게 녹게되어 극단적인경우는 크랭크케이스내가 두층으로 분리됩니다. 이 상태에서 냉방을 운전하면 윤활성능이 손상되고 액압축에 의해서 압축기가 파손되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크랭크케이스히터로 크랭크케이스내를 따뜻하게하면 압축기내의 여분의 냉매를 몰아내어 윤활성능을 향상시키고 내구성도 높일수 있습니다.
21)팬
가. 프로펠라팬 : 프로펠라팬의 날개는 원주방향에 3-6개의 날개와 중심부의 심판으로 구성되어있어야 한다. 소리가 적으며 대풍량으로 효율이 높은 특징이 있어야 한다.
나. 크로스불로우팬 : 날개는 원형반달모양의 앞면에 구성되어 있으며 양단은 열려있는 드럼모양으로 흐름은 날개차 한쪽으로 유입하여 날개차내부을 관류(스크류)한다음 다른쪽의 날개로 유출되어야 한다. 특징으로는 작고 간편하며 폭이넓은 평편한 송풍분포를 나타내며 고효율이어야 한다. 또 흡입면과 토출면이 동일한면에 설치가능한점 등이 있어야 한다.
다. 시로크팬(다날개송풍기) : 동일 풍량에 대해 크기는 터보팬보다 작지만 효율이 낮으며 최고치는 65%정도이어야 한다. 반면 소음은 비소음치가 40db정도로 낮어야 한다.
라. 터보팬(송풍기) : 풍량의 크기는 다날개송풍기보다 크지만 효율은 높고 80-85%도 가능하여야 하며, 풍량보다도 고정압을 필요로 하는 장소에 적합하며 회전수가 적을 때의 써징현상은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
22)에어필타 : 공기중의 티끌, 먼지를 제거하기위해서는 실내기의 흡입부분에 가는망의 에어필터를설치, 공조하면서 공기정화도 행하여야 한다.
23)에어집진필터 : 물세탁이 가능한 에어필터를 설치하여 먼지등 이물징을 제거하여야 한다.
24)기타
가. 방진가대 : 본 실외기에 적합한 것으로 정․후면이 있어 실외기와 동일방향으로 설치함.
나. 리모콘(Room 스위치) : 본 실내기에 적합한 것으로 냉방․난방을 변환시키고, 온도 및 풍향방향을 조절할 수 있다.
다. 제어방법 : 메인실에서 1차제어를 하고 각 교실에서 2차제어를 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6. 공사범위
제 3 절 G.H.P 설치 공사 시방서
1. 실외기 설치공사
1.1 실외기 기초 공사(건축공사)
(1) 실외기 설치위치에 콘크리트 장비기초(건축공사)를 설치한다.
기초크기 : (W)1950㎜×(D)1210㎜×(H)100㎜이상
(2) 기초 판 위에 방진가대를 설치한다. 설치시 방진가대는 정․후면이 있으니 실외기와 동일방향으로 설치함.
(3) 방진가대 크기 : (W)1700㎜×(D)1100㎜
1.2 실외기 서비스 SPACE 확보
(1) 벽체 및 기타 구조물과의 이격 거리는 실외기로부터 후면부 60CM 전면부 100CM 측면부30CM 이상 유지한다.
1.3 실외기와 연결되는 가스배관은 코팅 스텐 주름관을 사용하여 진동으로 인한 풀림을 방지한다.
1.4 실외기 운반시 로프가 닿는 부위가 훼손되지 않도록 주의해서 운반 설치한다.
2. 실내기 설치공사
(1) 흡입구 및 취출구에 장애물(화염 감지구 및 전선 등)이 없는 곳에 설치한다.
(2) 실내기의 점검이 용이하고 전자파의 방해를 받지 않는 곳에 설치한다.
(3) 실내기의 천장 고정은 실내기의 하중을 지지 할 수 있는 앙카 볼트를 사용하며 실내기의 진동을 흡수 할 수 있는 장치를 설치하여야한다.
(4) 천장 텍스면과 실내기의 마감면을 일치시켜 보기에 흉하지 않도록 설치한다.
3. 냉매 배관 공사
(1) 배관은 동관 L-TYPE 10㎜~40㎜의 규격을 사용한다.
(2) 배관 용접시 연결부는 삽입식 부속(소켓, 레듀서 등)을 사용하고 느슨하지 않게 정확히 사이즈가 맞는 것을 사용한다.
(3) 분기관 배관은 수평배관 또는 수직하향 배관을 한다.(분기관 : SGP-PCH560F)
(4) 배관의 굴곡부는 가급적 완만하게 하며 꺾이지 않도록 배관한다.
(5) 배관 PIPE의 보온은 난연성 고무발포 보온재(9T 이상)을 사용하여 보온한다. 배관공사 후 동PIPE 내부 산화방지를 위하여 질소를 투입한다.
(6) 냉매 충전시 진공작업을 충분히 하여 배관내 이물질을 제거시키고 냉매가 원활히 충전되도록 한다.
(7) 냉매 배관은 실외기에서 최장 실내기까지의 거리가 120m 이내로 배관한다.
- 분지배관 후 실내기까지의 거리는 30m 이내로 한다.
- 최초 분지배관 후의 실내기 거리가 최장 실내기 거리와의 차가 30m로 한다.
4. 드레인 배관공사
(1) 배관의 PVC(VG1)을 사용하고 이음부속은 삽입식 이음을 사용한다.
(1) 배관의 규격은 주 배관 50㎜, 가지배관 25㎜로 하고 구배(1/100정도)를 준다
(2) 배관의 연결
- 주배관과 드레인 가지배관 연결시 저항이 적게 걸리도록 배관한다.
(3) 배관공사 후 결로수가 떨어지지 않도록 발포고무보온재로(9t)단열 시공한다.
5. 전기 및 제어공사
(1) 전선관은 하이렉스 CD관을 사용하고 전선가닥수에 맞는 규격을 사용하여야 한다.
(2) 실내기의 전원은 단상 220V이며, 2.0SQ 2P를 사용하여 실외기에 연결한다.
(3) 실내기 간의 제어선은 1.25SQ 2P를 사용한다.
-실내기와 실내기의 제어선 연결은 일정한 순서대로 연결하여 실외기 제어판에 연결하고 연결된 순서대로 실내기에 입력한다.(실내기 제어판)
(4) 실내기에 리모콘 연결선은 0.75㎟ 3P를 사용한다.
- 실내기 1대와 리모콘 연결시 실내기에 제어판상에서 1위치에 놓는다.
- 실내기 여러대(20대 이하)와 리모콘 연결시 연결된 순서대로 실내기에 입력한다.
(실내기 제어판)
(5) 실외기 전원은(8.0㎟ 4P이상) 납품장소의 실정에 맞는 전원으로 제작되어야 하며,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납품자가 장비가동에 문제가 없도록 별도의 조치를 하여야 하며 실내기의 전원도 실외기에 서 연결한다
(6) 납품 및 시공자는 1차측 이후 실외기 및 각 실내기(납품장소의 실정에 맞는 전원으로 제작된 제품)까지의 공사를 한다.
6. 기타
(1) 시운전하기전 : 냉매가스와 오일을 압축기에서 분리하기 위해서 실외기 전원을 5시간 동안 미리가동한다.(동절기)
(2) 각 실외기 배관길이를 산출하여 아래 공식에 의해 냉매(R-22)를 충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