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737 'PEACE EYE'
E-737(PEACE EYE)는 공중항공통제기로서 항공기에 공중감시레이더를 장착하여
공중에서 조기경보, 항공기 통제, 전장관리 등의 임무를 수행한다.
공중지휘통제체계로써 기능적인 측면에서 ‘하늘에 떠있는 중앙방공통제소(MCRC)’로 표현할 수 있다.
지상레이더와 피스아이가 상호 보완하여 공중감시에 나서게 되며,
획득된 정보는 피스아이와 MCRC가 상호 공유하면서 방공작전을 지휘한다.
http://www.youtube.com/watch?v=bozh3Q7TL_o&feature=player_embedded
HH-47 'CHINOOK'
HH-47는 메인로터가 앞 뒤 두 개로 되어있는 특이한 구조의 회전익 항공기로, 1991-1992 율곡사업으로 대한민국 공군에 처음 도입되었다.
주요 임무로 전투 탐색구조임무, 대량 병력 수송, 전투물자 공수, 환자 수송을 수행하고 있다.
수송능력은 완전무장 병력 33명이 동시 탑승 가능하고 최대 11800킬로그램의 화물을 탑재할 수 있다.
HH-47는 수상착륙이 가능하며 악 시정 및 야간에 작전 수행이 가능하도록 주변 지형과 장애물을 적외선 영상으로 시현시켜 야간 저고도 비행능력을 향상시켜 줄 수 있는 FLIR 전방관측 적외선장비를 장착하였다.
또한 생존성 향상을 위하여 적의 열 추적 미사일을 기만하기 위한 장비로 FLARE 살포기 등을 탑재하였으며 아군 엄호를 위한 M-60 기관총을 장착하여 작전수행능력을 향상시켰다.
HH-47의 탐색구조임무에는 기본적으로 항공기를 조종하는 2명의 조종사와 조난자를 직접 구조하기 위하여 투입되는 2명 항공구조사 그리고 비행중 항공기의 안전을 담당하고 있는 2명의 기상정비사가 1개의 편조를 구성,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http://www.youtube.com/watch?v=Zj2fDwUoNCA&feature=player_embed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