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속으로 생각만 하던 수업일기를 이제야 올리게 되네요.
훌륭하신 좋은 수업후기들도 많아 부끄럽지만 제가 올리는 허접한 수업들도 기록되면 더 많은 선생님들이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하며...^^; 그리고 많은 선생님들의 조언도 기다리며 글을 올려봅니다.
지구과학을 3반을 들어가는데 생각보다 얻은것 대비 시간이 많이 걸려서 한반만 시도하고 끝낸수업이긴 합니다.^^;;
갑자기 전날 생각이 떠올라서 하게 된 수업인데요. 수업시작부에는 예시로 교과서에 나오는 사진 6개의 상호작용의 예시는 가르쳐 주고 이외의 남은 상호 작용을 조끼리 자유롭게 가능한 많이 찾아서 제가 나눠준 종이에 써봐라고 했습니다. 가장 많이 나온조는 플러스점수를 주겠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조별로 하나씩 돌아가면서 부르게 하고 제가 하나씩 나오는 예시를 한글파일에 적고 돌아가면서 부르다가 더이상 없으면 그조는 떨어지는 것이고, 마지막까지 살아남은조가 이기는 겁니다.
제가 별 준비 없이 그냥 시도 해본것이라 문제점이 많이 발견 되었습니다. 제가 생각지 못했던 사소한것까지 너무 많은 예들이 나왔고 많은 예가 나오다 보니 이게 맞다고 해줘야하는지 판단이 애매한것도 종종 나와서 좀 난감하기도 했습니다. 어떤 학생은 피부가 노화되는것이 기권과 생물권이라고 발표한 학생도 있었습니다. 이런식으로 학생들이 너무 많은 예시를 적어서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서 한시간 동안 불렀는데도 2개의 조는 계속 나왔습니다. 처음에 시간 제한을 주고 더이상 적지 못하게 했어야 했는데.. 다른조 이야기 들으면서 또 생각나는게 있는 학생들이 더 적고 하다보니.. 게임이 끝이 나지 않았습니다.
그중에 바로 답해주지 못했던 난감했던 질문도 있었습니다. 하나는 번개, 무지개는 어떤 상호작용인지 질문했었는데... 무지개는 빛이들어와서 외권과 기권의 상호작용인가? 라고 답해주었고,, 번개는 기권과 지권의 상호작용인가? ... 라고 답해주었는데 아직도 맞는지. 잘 모르겠네요..
수업을 끝난후 느낌은 생각보다 너무 많은 예시들이 나와서.. 지구에 일어나는 모든 일들이 각권들의 상호작용인데 내가 이걸 한시간씩 투자해가며 쓰게 한게 잘한 일인가.. 시간대비 학생들이 얻은것이 작지 않았나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도 학생들이 스스로 토론해서 적고 저에게 질문도 하고 적극적으로 참여가 이루어진 점은 좋았던 것 같습니다.
첫댓글 권들간의 상호작용이라함은...그 권에 어떤 영향을 미쳐야 하는데... 무지개는 단순한 광학적 현상으로 어떠한 형태로도 기권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알려져있지 않다고 봅니다.
번개는 구름과 구름 사이의 방전 현상이고 벼락은 구름과 지표 사이의 방전 현상으로 이 경우 기권의 질소가 강수와 함께 지권으로 이동하게 되고 이를 생물이 흡수하게 되지요..
아하... 영항을 미쳐야 상호작용이 될수 있군요.. 저는 모든 현상이 다 상호작용이라고 생각했었네요. 감사합니다.^^
창용쌤께서 늘정확한 지적으로 딱 맞는 컨설팅을 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이제 보니 ... 신성미 선생님네 학교 복도 암석?... 염산 반응 해보셨나요?
네ㅋ 기포가발생하더라구요ㅋ 결론은 화강암 아닌걸로..
음.. 창용샘 역시 무서버...
이게 바로 과학이죠 ㅎㅎ 수식과 계산만이 과학이 아니라 정확한 용어의 정의, 오개념 바로잡기, 과학용어 정확히 구사하기 등 학생들이 지식을 많이 접하면 나는 과학을 잘한다는 생각을 많이 하더군요
와..성미샘의 첫번째 수업일기이네요...
멋진 첫걸음... 축하합니다....
이 첫걸음을 계기로 계속 발전하리라 봅니다.. 파이팅....
감사합니다. 응원해주셔서 힘이좀나네요^^
성미쌤^^ 축하해요^^ 그리고, 시도하는 첫 걸음은 분명 다음의 더 나은 수업을 끌어올리는 견인차가 될 거예요~~ 또, 쌤처럼 첫 시작을 하는 쌤들에게 분명 큰 용기를 줄 거라 생각하며~~ 박수를 보냅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허접한 수업이라 올리고 부끄러웠는데 용기를 얻고 갑니다^^
성미샘의 따끈하고 신선한 도전을 보니 저도 기분이 좋아집니다. 지구계 상호작용은 구체적인 현상을 제시하고 상호인지, 일방적인지 등 생각해야 할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렇게 많은 상호작용이 있다는 사실. 각 권의 상호작용을 통해 아,... 지구는 하나의 시스템이구나 라는 사실까지 학생들이 깊이 느꼈을 거예요^^
네에~ 애들이 쌤말씀처럼 얻은게 있었다면 좋을것 같아요^^
저도 게을러서 잘 못하는 것을 하는 선생님이 자랑스러워요. 학생들과 항상 함께 하는 선생님의 밝은 모습이 좋아 보여요^^
학생들은 샘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얻어갔을 거에요! 좋은 수업인데요? 저도 한 번 해보고 싶어요. 저도 부끄러움을 이겨가며 올리는 걸요, 뭐. 올리면서 정리도 되고 반성도 되고, 수업할 때는 생각하지 못했던 것도 생각나게 되고 그러면서 다음 수업에는 좀 더 나아지는 거 같아요. keep go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