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티모어 근교의 페어리 홀 지역에 거주하는 임신중인 딸아이 집에서 5일을 머물며 아내가 직접 만든 음식을 냉장고에 차근차근 넣어두고, 초라하지만 사위와 딸이 베푼 어머니 60세 생신을 딸의 집에서 조그마한 생일 케이크 하나, 앞에 두고 축하를 했다.
아침일찍 벌티모어를 떠나 복잡한 워싱턴 DC 부근의 고속도로는 출근시간이라 일사분란했다. 인디언 말로 "별들의 딸" 이란 뜻을 가진 Shenandoah 국립공원은 미국 동부에서 가장 아름다운 고산지대 경관을 껴 안고 있다. 버지니아 주 북부, Blue Ridge 산맥에 있는 이 공원은 워싱턴DC의 포토믹강으로 흐르는 세난도아강을 끼고 있다.
19만6천 에이커의 공원은 북쪽의 Front Royal 부터 남쪽의 Weynesboro까지 Blue Ridge 산맥의 산마루를 따라 105마일( 차편으로 2시간 반 거리)에 걸처 펼쳐져 있는데 해마다 4백만의 관광객들을 맞이하고 있다.
북쪽의 Front Royal 을 지나 국립공원 표시가 있는 입구를 따라 올라오면 통행료 15불을 지불하고 통과한다. 한국처럼 연장자에게 주는 특권이 여기에도 있어, 필자는 미리 구입한 국립공원 시니어 카드를 보여주고 무료로 통과 했다. 유명하고 이름난, 그랜드캐년, 옐로우스톤등을 관광할때 필요한, 1년 사용 국립공원 카드는 일반인은 80불에 구입할수있고, 우리같은 62세 이상 연장자는 수수료 10불에 평생 카드를 발급 받을수 있어 편리하다.
겨울철에 도로에는 눈이 쌓이지만 아름답고 따사롭기만한 버지니아의 겨울을 즐기기위해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온다.
불과 몇분만에 산 정상의 길에 접어든다. 이 공원의 북쪽입구 지역이 6백 피트이고 고도가 가장 높은, Hawksbill 지역은 4천5백 피트에 이른다. 우리가 시속 70 Km의 속도로 운전하는 이곳을 Shenandoah National Park Skyline Drive 라고 한다. 단풍이 절정에 이르는 시기에 이곳을 구경하게 되어 참 기분이 좋다. 그러나 촉촉이 내리는 가을비와 안개로 산정상에서 내려다 보이는 경치는 안개로 잘 보이지 않아 안타까운 마음에 아쉬운 감이 이만 저만이 아니다.
도로변에 설치된 View Point 는 차들이 안전하게 주차할수 있는 공간이란걸 직감했다. 산과 산을 어어주는 산맥 커브도로에는 비교적 돌로 쌓은 보호막으로 안정감을 준다.
돌벽으로 막은 보호막 아래쪽은 75도 경사진 절벽이나 다름없다. 이 공원은 줄다람쥐, 땅돼지, 사슴 곰등을 비롯해서 40여종에 이르는 야생동물의 은신처이며 2백여종의 조류와 수종의 파충류도 볼 수 있다.
야생동물에게 먹이을 주는 것은 금지돼 있다. 특히 래틀 뱀과 카프헤드 독사뱀을 조심해야 한다.
1백 여종의 수목들이 공원내에서 자라고 있다. 그중에서 가장 흔히 볼 수있는 것은 매년 가을을 다채롭게 물들이는 활엽수들, 그리고 1천 2백여종의 꽃나무들이 자라고 있다. 봄철에 피는 진달래 꽃과 산에 피는 월계수 꽃이 가장 아름답다. Red bud 와 Dogwood 나무와 꽃들은 고도가 약간 낮은지역에서 볼 수 있다.
글/ 사진 孫永寅
첫댓글 공기가 사진으로도 맑아보인다.
이제 나이 들아가니 나도 자연이 좋다.
다음주엔 창녕과 밀양 쪽으로 내려가볼 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