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 테셋 문제 풀이] 6회 경제적 유인 문제 및 해설
문제 중학교 교사 김씨는 ‘사람들은 경제적 유인(incentive)에 반응한다’는 주제로 수업을 하고자 한다. 수업 주제가 현실에서 나타난 사례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프랑스 핸드백 회사 A사가 핸드백 가격을 10% 인상하자 판매량이 20% 증가했다.
② 중학생 갑돌이의 학급에서는 지각한 학생들에게 벌금을 걷기로 한 후, 오히려 지각생의
수가 20% 늘어났다.
③ 음료회사 B사는 음료수 수익의 일부를 아프리카 어린이들 식수 공급에 사용한다는 광고를
하고 나서 매출이 20% 늘었다.
④ C시에서는 시민 각자가 배출한 음식물쓰레기양에 따라 비용을 부담하게 하는 음식물쓰레기
종량제를 시행한 후 음식물쓰레기가 30% 감소했다.
⑤ 대학생 영희는 TV 홈쇼핑 채널에서 화장품을 판매하고 있는 것을 보며 구매를 망설이던 중
화면에 ’품절임박‘이라는 문구가 나오자 재빨리 상품을 주문했다.
해설 경제적 유인(incentive)는 처벌 가능성이나 보상 등과 같이 사람을 행동하도록 만드는 그 무엇을 의미한다. 합리적인 사람은 어떤 행동을 할 때 그 행동에 따른 이득과 비용을 비교해 의사결정을 하기 때문에 경제적 유인에 반응하게 되는 것이다. 지문 ④의 C시에서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를 시행 후 음식물쓰레기 양이 감소한 것이 바로 경제적 유인에 반응한 것이다. 보기 ①은 베블렌 효과(과시성 소비)에 의해 나타난 현상이고 지문 ⑤는 충동적 구매 사례로 경제적 유인에 의한 소비가 아니다. 정답 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