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사항
미술우수자전형 지원자격완화
국내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 미술에 관한 교과(진로선택, 전문교과I)를 1과목 이상 이수한 자
→ 국내고등학교 졸업(예정)자
서울캠퍼스 수시 인문계열 수능최저학력기준 완화
인문계열/예술학과 캠퍼스자율전공(인문.예능) →국어,수학,영어,탐구( 사회/과학)3개영역등급 합 8
미술대학 학과별 선발인원
모집단위 | 학교생활우수자 | 미술우수자 |
서울캠(인문.예능) | 48 | |
서울캠(자연.예능) | 66 | |
예술학과 | 5 | 7 |
동양화과 | | 19 |
회화과 | | 37 |
판화과 | | 18 |
조소과 | | 18 |
디자인학부 | | 68 |
금속조형 | | 15 |
도예.유리 | | 15 |
목조형가구 | | 15 |
섬유미술패션 | | 15 |
미술대학자율전공 | | 63 |
디자인컨버전스 | | 100 |
영상.애니메이션 | | 53 |
게임학부게임그래픽디자인전공(미술계) | | 29 |
미술활동보고서입력
미술활동보고서입력 | 지원자입력 | 09.20. 09:00~9.25 .18:00 |
| 평가자입력 | 09:20 09:00~ 9.27 18:00 |
면접대상자발표 | 11.11 |
면접일정
캠퍼스 | 전형명 | 모집단위 | 면접일 | 입실시간 |
서울 | 미술우수자 | 예술학과.미술대학자율전공 | 12.2 | 08:20 |
동양화,회화,판화,조소 | 12.2 | 14:00 |
디자인학부 | 12.3 | 08:20 |
금속조형디자인.도예.유리 목조형가구,섬유패션디자인 | 12.3 | 14:00 |
세종 | 미술우수자 | 디자인컨버전스 | 11.25 | 08:20-14:00 |
영상.애니메이션 | 11.26 | 08:20 |
게임.그래픽디자인(미술계) | 11.26 | 14:00 |
전형방법
캠퍼스 | 모집계열 | 전형단계 | 선발배수 | 전형요소별 반영비율 |
| | | | 학생부교과 | 서류 | 면접 |
서울/세종 | 미술계열 | 1단계 | 3배수 | 20% | 80% | |
| | 2단계 | 1배수 | | 40% | 60% |
생기부 반영방법
캠퍼스 | 모집계열 | 반영교과 | 반영학기 | 반영방법 | 활용지표 |
서울/세종 | 미술계열 | 국엉.영어.택1(수학/사회/과학) | 1학년1학기-3학년1학기 | 반영군의 전교과목을 학년구분없이 반영 | 석차등급 |
*석차등급이 있는 교과만 반영함
*택1(수학/사회/과학)수학,사회,과학 중 이수단위 합이 큰 교과를 자동반영하며 이수단위 합이 같을 경우 교과점수 산출시 유리한 교과를 반영함
*사회(한국사,역사/도덕)
서류평가
캠퍼스 | 모집계열 | 평가자료 | 평가내용 |
서울/세종 | 미술계열 | 생기부,미술활동보고서 | 제출서류상의 교과,비교과활동을 토대로 지원자의 학업역량,전공역량,발전가능성,인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평가 |
면접평가
지원자의 미술관련소양,창의성,표현능력,게출서류의 진실성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미술활동보고서 | 평가자선택 *평가자없이 진행할 경우 평가자 없음 선택 미술활동내역입력 기존의 종합 없이 미술관련교과활동(최대7개) 미술관련비교과활동(최대8개) *교과+ 비교과활동 총 12개 이내 제한 교과 600자 비교과 (100/ 300)자 입력내용 확인 후 평가요청 평가자의 평가상태와 무관하게 지원자는 평가요청을 함으로써 보고서 작성을 완료하게 됨 | 평가할 지원자 선택 |
지원자와의 관계입력 |
지원자별 입력내용 항목별 확인,지원자 상대평가(선택형) *지원자의 입력내용확인 *교사확인여부선택: 각 교과 및 비교과활동에 대해 직접 /간접확인/확인못함 중 1개선택 평가자의 지도학생들 중 지원자의 역량상태평가(선택형) *평가자 입력기간이 지나면 평가자는 추가입력/내용 수정이 불가함 지원자가 입력한 모든 교과 및 비교과활동에 대해 교사확인여부를 선택한 후 최종 평가완료 버튼 클릭 |
지원자 유의사항
평가자는 출신(재학)고등학교의 현직 미술교사 또는 해당 교과/비교과 활동을 지도한 현직 고등학교 미술교사(정교사 또는기간제교사)를 원칙으로 함. 부득이하게 평가자가 미술 외 타교과 교사이거나 평가자를 ‘평가자 없음’으로 지정할 경우 등에는 미술활동보고서 홈페이지의 사유서 입력란에 해당 사유를 구체적으로 기입해야 함
올해로 홍익대학교 미술활동보고서역사는 14년째에 접어든다 2010년부터 지금까지 이어져 온 홍익대 미대 비실기 서류는 의외의 결과를 낳는 경우도 있기에 때론 무엇을 더해야 할지 모를 만큼 서류의 낙폭이 커 우리를 당황시킨다. 사실 작년, 컨설팅을 통해 노예비를 비롯해 비대 비실기 4관왕의 빛나는 결과도 있었지만 컨설팅 처음으로 서류 불합의 (소수선발서류전형 타학교 합격) 사례를 경험해 적잖이 당황했다.( 물론 변명같지만 평균성적에 못비치는 나름의 이유는 있었다.)무튼 덕분에 진정한 합격생기부를 위해 보완해야할 점은 무엇인지. 참신한 미술활동보고서는 무엇일지 고민하는 계기가 되었다. 지난 모의고사를 되풀 듯 성적에 못미쳣지만 3년모두 상중 상의 생기부를 통해 작년 4관왕에 등극한 학생의 서류를 찬찬히 살펴보며 홍익대 합격 서류에 관해 성찰해보았다.
홍익대 미술대학 합격 미술활동보고서에 관한 성찰 - 달라진 미술활동보고서 작성 요령
1 생활기록부와 미술활동보고서의 구조적연결 ( 교과비교과의 자연스런 연결)
2 활동에 관한 흥미로운 제목 (생기부와 일치 근거마련)
3 활동에 쓰인 도구의 구체적인 활용법 ( 작위적이지 않은 실사용법 과정을 언급)
4 도구사용으로 인한 구체적인 깨달음 ( 실질적 체험에서 진정성있게 우러나야함 다소 촌스러워도 됨)
5 활동으로 인한 개인적 성장결과 (기획력, 리더십, 성장력. 자존감향상 등 )
6 한눈에 읽히는 ‘재미’ ( 입시에 사용되는 글도 글이다. 글은 항상 재미있어야 한다)
7 생기부 기재되지 않은 수상 자율동아리 외부대회활동 작성가능 하지만 특정 단체 이름이 언급되지 않도록 한다.
요령1) 먼저 미활보 작성 이전, 생기부의 빼곡한 정리가 중요하다. 8월말까지 생기부를 최대한 잘 챙기면서 미술활동보고서와의 틈없는 연계성이 홍익대 원픽 미활보를 만들기 위한 선제적 활동이다. 사실 생기부에 관한 집착을 매해 강조하지만 8월31일 마지막까지 정리를 한 경우가 많지 않다. 하지만 인생에 단 한번 자존심을 잠시 내려두고 자신의 생기부에 사활을 걸어야할 마지막 시기임을 잊지 말아야한다.
요령2) 활동의 제목이 재미있게 글에 묻어나야 한다. 그리고 이 제목이 생기부에 언급된 활동명과 연계성을 갖고 보여지면 사정관은 구조적으로 잘 정리되었다 느낀다.
요령3,4) 활동에 쓰인 도구가 아날로그든 디지털이든 사용감에 관한 솔직한 후기가 중요하다. 작년, 불합학생에게 이 부분이 다소 아쉽다는 점이 발견되었다. 본인이 직접 해 보며 깨달은 투박하지만 솔직한 체험의 후기가 보다 부각되었어야 하는데, 다소 시간의 압박으로 서술식으로 보여지는 부분이 있었겠다는 생각이 든다.
요령5) 활동으로 인한 개인적 성장이 가장 힘들고. 진부하게 작성되기 쉽상이다. ( 뿌듯하다 등등 ) 그런데 사실 생각해보면 가장 자신의 이야기를 잘 전달할 수 있는 대목이다. 이를 테면 도구사용에 문외한이었지만 오히려 가식적이지 않은 표현으로 호평을 받으며 개인적 감성을 꾸밈없이 전달하는 것에 유희적 즐거움을 느꼈다. 혹은 사회의 모습을 반영하기 좋은 수단으로서 예술의 또다른 역할을 체감하며 분야의 돈키호테로서 노력을 꿈꾸게 되었다 등 구체적인 표현이 진정성 있는 글의 마감력을 상승시킨다,
요령6) 타학문과의 조합, 생기부에 더 이상 따로 작성이 불가한 독서, 알려지지 않은 롤모델의 발굴, 자신만의 독창적인 필살기, 사물과 사람을 볼 때 나만이 가진 독특한 관찰언어, 사용자와 감상자의 자유를 배려하는 섬김의 자세 등이 수 많은 모래 속 반짝이는 보석으로 빛날 몇가지 요소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