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디젤개요
콩기름·유채기름·폐식물기름 등 식물성 기름을 원료로 해서 만든 바이오 연료. 경유를 사용하는 디젤자동차의 경유 첨가제 또는 그 자체로 차량 연료로 사용된다. 바이오 디젤은 디젤자동차의 경유에 혼합해서 쓰거나, 100% 순수 연료로 사용된다. 우리나라에서는 경유에 바이오디젤을 섞은 연료가 사용된다. 바이오 디젤의 혼합 정도에 따라 BD5 (5% 혼합), BD20 (20% 혼합), BD30(30% 혼합),
BD100 (순 바이오 디젤)로 나뉘어진다.
—기존의 디젤 기관용 대체연료에 대한 연구는 보다 나은 환경오염물질의 억제방법 및 기관효율성 그리고, 화석연료의 고갈에 따른 연료체계의 다원화 및 대체연료의 필요성에 따라 크게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하여 선진 구미각국에서는 끊임없는 투자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현재 그 실용화에 있어서도 많은 진보적 기술이 발명되어 지고 있으며, 국가적 지원도 활성화 되어지고 있다. 그러나 그러한 선행기술 및 연구실적에도 불구하고 국내 현실은 아직도 그 제조에 있어서도 기반기술확립이 되어있지 않은 실정이며, 구미 각국에 비해 대체연료에 대한 관심도 및 연구·기술인력의 다양한 공정연구에 대한 국가적 지원에 있어서도 많은 제약과 한계가 있는 실정이다.
종전에 제안된 디젤기관용 연료로는 화석연료 및 알코올연료 등이 있으며, 현재까지 그 대부분이 석유정제에 기반기술을 둔 화석연료가 주종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연료체계는 그 자원으로서의 한계가 있으며, 그 외에도 대기환경의 주요한 오염원으로서 그에 대한 규제의 움직임도 일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인 추세 에 대응하여 차세대 대체연료체계가 절실함에도 불구하고 차세대 대체연료의 탐색과 연료공급체계 및 그 기반기술이 미약한 현실이다.
—현재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지는 차세대 대체연료체계로는 알코올연료가 있으며, 현재 매우 적은 범위에서 시험적으로 사용 중에 있다. 알코올 연료체계는 대기 환경적 잇점 및 자동차용 연료에너지의 국가적인 효율성에는 일부 기대할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으나, 기존의 화석연료와의 물리 ·화학적 차이, 저온상의 적용특성, 발열특성 등의 성분상의차이의 한계로 인한 기존 엔진에의 적용에의 단점을 가지고 있어, 대체연료체계로의 적용에는 많은 시간적 ·기술적인 보완이 필요한 현실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대체할 수 있는 연료에너지로서 순환에너지가 제안되었고, 이러한 순환에너지는 자연계에서 순환되어지는 동식물에너지로, 기존의 화석연료와 대별될 수 있는 Bio-degradable 연료형태로서, 매년 지속적으로 재배되거나 폐기되는 식물성 오일을 이용한 연료로의 변환연료체계(일명 바이오 디젤연료)에 대한 연구가 현재 가장 활발하게 연구되어지고 있다.
— 바이오 디젤연료는 다양한 특허 및 논문 등이 발표되고 있으나, 기존의 제조방법은 다양한 원료물질, 다양한 제조방법 등의 연구에도 불구하고, 공히 낮은 생산수율, 낮은 연소율, 고점성 등의 단점이 있어, 이에 대한 지속적 연구가 필요한 현실이다.
—또한 기존 외 디젤기관에의 적용에 가장 유리한 Esterification 이후의 필요성분인 알킬에스테르 성분만의 분리효율의
극대화에 대한 연구나 공업적 응용 시 제조비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정제기술에 대한 연구는 현재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