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자 느낌/ 배움
- 생각보다 조용했고 조용하여 경청도 잘 할 수 있었기 때문에 평화롭고 집중하는 느낌이 들었다. / 긍정이랑 부정이랑 무슨 차이가 있는지 알았고 긍정이나 부정적인 말을 들었을 때 무슨 기분이 나는지 알았다.
-친구들이 재밌고 또 이야기를 할 수 있어 좋았다. 이야기를 잘 안해본 친구들과도 해볼 수도 있기 때문이다.
-폭력비폭력 글을 함꼐 읽을 때 기분이 좋았습니다. 친구들이 겪은 일등등 여러가지 이야기를 알 수 있어서 속상하거나 힘든일 특히 본다면 이렇게 하겠다는 주제 3번이 듣기 좋았다.
-친구들과 연기를 하나하나 돌아가며 하니 재미있고 실감났다./ 비폭력과 폭력의 차이를 알게 된 좋은 활동이었다. 앞으로 친구에게 긍정적인 말을 하고 최대한 부정적인 말을 많이 하지 않아야겠다.
-편안하다, 재미있다. 신기하다.: 게임을 할 때 많이 편안했다. 나는 게임할 때도 재미있었지만 그래도 친구들과 같이하니 신기했다. 다음에도 이런 활동을 하면 좋겠다./ 나는 긍정이~한 것인줄 몰랐다가 알게 되었다. 모르는 것들을 배우니깐 좋았다. 다양한 것을 알게 되고 배우게 되었다.
-폭력을 쓰지 말고 비폭력을 실천해야겠다. 폭력은 범죄여서 폭력의 심각성도 알게 되었다. 강한 부정은 너무 뼈가 아프다. 펙트만 말했기 때문이다. 폭력을 당하면 주변의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이다, 나 혼잔 힘들기 떄문이다. 폭력을 당해도 말로하자!
-관찰자는 가장 재미가 없다. 말을 못해서, 폭력은 하지 말아야 한다. 상대가 불편하게 느낄 수 있기 때문에 , 폭력을 당해도 똑같이 폭력을 하는게 좋지만은 않다. 폭력이 반복될 수 있어서./ 긍정적인 말을 들을 떄와 부정적인 말을 들을 때의 기분은 차이가 크다. 최대한 긍정적으로 말하기.
-폭력과 비폭력에 대해서 다시 한번 더 안 것 같다. 3교시 동안 많은 것을 해 새로웠다. 다음에 또하면 좋겠다. // 상대바엥게 부정적으로 말하면 기분이 많이 상한다는 것을 알고 상대방에게 좋은 말을 해 줄 것이다.
-친구들의 몰랐던 이야기를 듣고 공감해주고, 공감 받아서 즐거웠다. 화자를 할 때 강한 부정이 평소보다 깊게 느껴졌다. 만난지 100일이 넘었는데 친구들 았에서 자기 소개를 해서 긴장됬다. // 우리반에도 생각보다 많은 친구들이 폭력을 겪었다는 것에 마음이 좋지 않았다.
-친구들과 여러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어서 즐거웠다. 자기 소개를 할 떄 긴장되었다. 화자를 하면서 친구들의 대답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 친구들의 폭력이야기를 알게 되서 좋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말하고 싶다.
-조용한 시간이었다.명상을 하니까 좋은 시간이었다. 친구들과 웃을 수 있는 시간이었다. 다양한 재밌는 게임을 했기 때문이다. 공감할 수 있었다. 공감하는 게임으로 더욱 공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긴장을 풀고 친구들과 이야기를 해서 편안했다. 얘기랑 게임을 많이 해서 재미있었다. // 마지막에 긍정, 부정으로 말하는거 때문에 얘기할 때 긍정적으로 말해야 겠다고 생각했다.
-공감: 친구들의 경험을 많이 들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평온: 조용하게 명상을 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즐거웠다: 친구들과 재미있게 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접근법을 알게 되어 앞으로도 한번씩 읽어봐야 겠다.
새로웠다. 왜냐하면 다 처음하는 활동이어서, 놀이를 해서 재미있었다. 아쉽다 왜냐하면 수업이 3시간이 아니라 3교시여서 그렇다. 40분*3=120분=2시간 // 친구에게 말을 잘해야 한다는걸 알았다.
-평화로웠다:시끄럽지 않게 대화를 나누었기 때문입니다. 좋았다:친구들과 선생님과 같이 이야기를 나누었기 때문이다. 신기했다: 시간이 매우 빨리 갔기 때문입니다.// 강한 부정과 강한 긍정의 차이, 폭력과 비폭력, 기분 나쁜말과 기분 좋은 말, 친구들의 소중함. 서로 힘이 되는 말
-편안함: 명상시간에 너무 평온해서 마음이 편안해졌습니다. 슬픔: 3번째 시간에 강한 부정을 듣게 되어 슬펐습니다.// 부정적인 말을 듣지 않게 조심하고 서로 긍정적이게 해야 되는 걸 알았습니다,. 폭력을 사용하지 말라는 걸 배웠고 비폭력을 중요시해야 된다는 걸 배웠습니다.
-친구들에 대해 좀더 알게되어 신기했다. 모둠 친구들과 좋은 경청 활동을 해 즐거웠다. 평소 수업과는 다른 느낌이었다. 또 해봐도 나름 괜찮을 것 같았다.// 폭력과 비폭력 친구들이 겪었던 경험 등, 폭력과 관련한 단어 비폭력과 관련된 단어들 등.
-친구들에게 긍정적으로 이야기해랴 할 것 같다. : 부정적인 말을 들으면 기분이 나쁘기 때문이다, 나는 폭력을 쓰지 않는 사람이 되고 싶다.: 폭력을 당하면 피해자들은 속상하기 때문이다, 폭력과 비폭력을 잘 구분할 것이다.// 우리반 친구들이 잘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 바람이 붑니다 게임과 긍정, 부정적으로 얘기하는 법을 배웠다.
-슬펐다: 어떤 친구가 강한 부정을 할 때 너는 군대가서 죽으라고 했기 때문에, 재미있었다: 매시간마다 새로운 것을 해 재미있었다, 억울했다: 첫번째로 관찰자가 되서이다// 부정적인 말 쓰면 그말을 듣는 사람은 상처를 입는다고 알았다. 평소에도 부정적인 말보다 긍정적인 말을 쓰면 좋다는 것을 배웠다.
-친구들과 재밌는 활동을 해서 좋았다. 항상 긍정적으로 말해야겠다고 느꼈다. 부정적인건 친구들이 싫어한다는 걸 느꼈다. // 친구들은 부전적인 말을 싫어한다. 긍정적으로 말하는 것.
-색다르다: 평소 수업하는 것과 달라서, 재밌다: 바람이 불어요와 같이 많은 활동을 해서, 편안하다: 명상을 하고 시작해서// 폭력을 상징하는 언어 비폭력을 상징하는 언어, 친구들에게 부정을 표현하지 않고 긍정을 표현해야 한다.
-처음시작 할 때 냄새가 좋았다. 조용하고 차분히 수업을 하였어서 편안했다. 눈을 감고 호흡을 하였기에 편안했다. //부정, 긍정적으로 말하는 차이가 있다. 우리 사이에서 폭력이 일어나는 일이 많다.
-친구들과 함꼐 자란것 같았다. 이유는 배운게 많기 때문에, 기뻤다. 함께 성장할 수 있어서, 신기했다. 새로운걸 알게되서 // 학폭을 하면 안되는 걸 알았고 학교폭력은 위험하다는 것을 알았다.
-이런 경험이 처음이다보니 신기했다. // 마음이 아팠던 경험이 다 한번쯤은 있다는 걸 알았다.
-편안, 평화, 안정, 새로움: 이런걸 알아보고 배우는게 새로웠고 조용했기 때문 // 화자의 말에 답하는 4가지 방법, 폭력과 비폭력을 배웠다.
-신기했다: 새로운 놀이와 처음해 보는 수업이었기 때문이다. 아쉽다: 수업이 재밌었고 빨리 끝났기 떄문이다. 재밌었다: 강한 부정을 할 때가 재밌었다. // 친구들에게 최대한 부정이나 강한 부정으로 말을 하면 안될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