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본문내용
|
다음검색
출처: 오베르네 펜션 원문보기 글쓴이: 曉 赸효산)
茶香을 품은 도자기와 도자회화전 | |
김희열 안창호 김상곤 3인3색 | |
등록일: 2011-06-23 오후 9:47:46 | |
-김희열,안창호,김상곤3인3색 ●전시일자:2011년6월28일(화)~7월3일(일) *개막식6월28일(화)PM6:00 ●전시장소:대구대백프라자10층갤러리/Tel 053-420-8015 ●후원:한국다도신문사 초의차명상원 겸재다신전연구회 茶(차) 그림으로 활동 중인 한국화가 김희열의 찻자리의 향취가 담긴 도자회화와 도자기의 도시인 이천에서 전통 도예의 맥을 이어가고 있는 도예가 도정요 안창호, 진묵도예 김상곤의 차와 관련된 茶 도구, 생활 도자기 등, 흙을 통해 차향이 퍼져 나오는 3인 3색의 색다름이 묻어나는 ‘茶香을 품은 도자기와 도자회화전’이 오는 6월28일(화)부터 7월3일까지 대백프라자갤러리 B관에서 마련된다. | ||||
김희열은 계명대학교에서 동양화를 전공했으며 대구미술대전 대상, 대한민국 솔거사생대전 대상을 수상한 작가이기도 하며 한국다도신문 기자로 활동 하면서 차 그림을 그리는 작가로 알려져 있다. 이번 전시를 통해 작가는 근래에 야심차게 작업 중인 도자 회화를 선보일 예정이다. 도자회화란 도자기에 순수미술을 접목하는 것으로 주로 기물보단 도판에 작업을 하는 것을 말 한다. 작가는 기존에 작업해오던 한국화의 기법을 응용하여 투박한 질감의 초벌 도판위에 우리 茶생활에서 아름다운 문화 즉, 다도의 정신과 진솔한 삶의 소재를 전통안료(철, 코발트, 진사, 천연 혼합 안료)를 이용하여 고유의 도예 기법으로 조화를 이룬다. 일반적인 회화 작품은 처음부터 구상하여 완성할 때까지 그림의 느낌과 분위기를 완성해 가지만 반면에 도자기 그림은 작가가 그림을 그린 후 완성은 1250도의 가마 속의 환경, 불과 바람 등이 결정 한다. 그 만큼 도자회화는 가마 속의 불의 온도, 불길의 변화, 안료의 용융점, 흙의 성질등과 변화되는 조건과 환경을 다룰 줄 알아야 진정한 작가가 의도한 작품이 탄생된다. 이번 전시회에서 “우리 茶사랑 으로 열어가는 새로운 창조의 세상” 도자 회화 작품 속에는 전통적인 한국인의 정서에 맞는 인물과 풍경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말차를 푸는 여인, 찻물 끓이는 다동, 다례도, 만행중인 스님, 들차회의 정겨움, 진사채 매화, 소나무 등 도판위에 1250도의 가마 속 열기에서 불과 바람, 유약과 안료 그리고 작가의 열정으로 탄생 한 작품 40여점을 선보인다. | ||||
그의 이번 전시작품은 주로 청화백자 작품을 선보이는데 그는 순도 높은 백자의 색을 내기위해 전국 흙을 찾아 헤맨 끝에 경기도 여주와 안성에서 꿈에도 그리던 순도 높은 백자 흙을 찾았다. 꾸준한 실험과 연구 끝에 조선백자의 순 백미에 완벽에 가깝게 근접 했다는 주위의 평을 받고 있다. “조선시대의 도자기들이 세계적으로 최고 호평을 받은 것은 흙의 자연스러움을 최대한 살렸기 때문이다. 흙을 제대로 찾아 만든 다기에 차를 마시면 茶 맛이 제대로 우러난다” 라고 말 한다 이번 전시를 통해서 근간에 심혈을 기울여 만든 순백의 백자위에 국화문과 십장생문 모란문 등을 세필을 이용하여 섬세함과 정감 있는 청화백자 작품을 위주로 선보일 예정이다. | ||||
찻사발은 만들면 만들수록 마음을 비우게 된다는 그는 손안에 만들어 지는 것 또한 텅 빈 마음 한 조각이다 하면 할수록 그 매력에 빠져 나올 수 없다는 찻사발의 세계, 넉넉하면서도 열정적인 그의 작품 속에선 찻 사발에 숨겨진 미학을 느낄 수 있다. 이번 전시 작품에서 찻사발의 미학 중에서 느낄 수 있는 평범하고 소박한 우리네 전통 그대로를 닮은 듯한 차그릇, 특별한 기교는 없지만 자연을 범하지 않고 마음을 비워 찻그릇에 투영하는 예술정신을 발현하고 있다. 특히 투박하면서도 소박하고 정감이 가는 찻사발과 다기의 매력을 느껴 볼 수 있고 아름다운 차 문화를 느낄 수 있는 茶도구 연지, 화로, 다식판, 물항아리, 찻잔 작품 등 50여점을 감상 할 수 있다. | ||||
●작가약력 김희열 계명대학미술대학동양화 과졸업(최우수작품상수상)“92 개인전1회 1993년 대구미술대전대상수상 2010년 대한민국솔거사생대전대상수상 대한민국미술대전,무등,매일,대구미술대전특선및입선다수수상 대한민국청년미술제/제1회봉산미술제 한국화3인전/신세대정예작가전/ 어제와오늘전 대구문화예술회관개관10주년초대전/도자와 회화의만남전 대가야미술협회전/청묵회전/계명한국화전/대한민국현대한국화회전 운암한국화전기타그룹초대전다수 현 : 대가야미술협회, 대한민국현대한국화회, 운암평생교육원, 한국다도신문사기자(문화부장) C.P:011-826-3846 안창호 무형 문화재 조부이신 고 안동오 선생 사사 1999. 제 1회 개인전 (서울 인사 갤러리) 2000. 미국 LA 한국 현대작가 초대전 (미국LA, RMC) 2001. 한국 현대작가 8인전 초대전 일본 마시꼬 (도고화랑) 2002. 프랑스 파리 한국문화원 (초대전) 2003. 중국 불산시 도자 (초대전) 2007. 한국 전통문화원 더 겔러리 도자초대전 2000. 제1회 광주 왕실도자 공모전 대상수상 2001. 세계 도자기 엑스포 디스플레이최우수상 2008. 제1회 대한민국 명다기 품평회 대상수상 2009. 문경찻사발공모전대상수상 2011. 대한민국 남북통일 예술대전 대상수상 2011. 경기도 공예품 경진대회은상 현 : 도정요운영/전통 가마 보존회원 C.P:010-4485-2814 김상곤 1981 부곡도방 입문/1988 진묵도예 설립 1991 단국대졸업/2003 전국 다 도구 공모전 특선 2005 토야 테이블 웨어전/ 은상 2005 영남 미술대전 특선 2006 문경 찻 사발 공모전 특선/2006 영남 미술대전 특선 2007 문경 찻 사발 공모전 특선/2007 영남미술대전 특선 2008 영남 미술대전 장려상-2008 전국 다 도구전 금상 2008 광주 롯데 화랑 다 도구 초대전 /2008 청주 중앙 박물관 다도구전 2008 일본동경 문화원 장작가마보존협회 회원전 2009 티월드 페스티벌 공모전 동상및 장려상 2009 문경 찻 사발 공모전 특선 2009 전국 다 도구 공모전 대상(문화체육부장관상) 2009 영남 미술대전 특별상 2009 개인전(대구대백프라자갤러리) 2010. 대한민국 남북통일 예술대전 금상 현 : 진묵도예운영/이천도다기협회이사/전통가마보존회원C.P:010-9038-6670 |
초대팜플릿
첫댓글 와우 ...
머쩌요~~
대단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