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이 있는 122만 소비자가 평가한 시상식 ‘2012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축제의 장
*출처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 *작성 이동규객원기자[한국소비자포럼 발행지 브랜드비즈뉴스/(휴먼잡스브랜드연구소장)]
‘2012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이 올해로 10주년을 맞아 9일 오후 4시 서울 한남동 그랜드하얏트 그랜드볼룸에서 수상기업과 소비자평가단 등 500여명이 참석해 성황리에 개최됐다.
‘2012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은 사전 소비자조사로 현장투표를 비롯하여, 일대일조사 · 이메일조사 · 온라인조사를 통해 총 122만4,980건이 이루어졌으며, 부문별 최종집계 후 70여개 브랜드가 수상의 영예를 차지했다.
이 행사는 단순한 시상식이 아닌 콘서트 · TED · 시상식이 한데 어우러진 축제 컨셉의 ‘브랜드 콘서트’로 1부, 2부, 3부의 순으로 진행됐다.
서막을 여는 1부는 "혼을 깨우다"의 테마로 김민주 대표(리드앤리더)의 ‘2012 트렌드 키워드 10’(△공감‧소통 △런던올림픽 △버킷리스트 △불황 속 혁신 △선거 △스마트 △에코디자인 △자본주의 4.0 △한류 △MICE(Meeting‧Incentive‧Convention‧Exhibition)의 강연은 2012년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며 큰 호응과 동시에 시상식의 화려한 장을 열었다.
이어서 진행된 2부는 "세상에 알리다"의 공표로 김기웅사장(한국경제신문사)은 브랜드 가치와 장기간 뿌리를 내린 기업의 철학을 강조한 인사말로 행사장의 취지를 되짚어 주었고 인기걸그룹 시크렛에 이어 '홍보대사로 임명된 인기가수 알리'의 축하공연 그리고 시상식(특별상, 본상)순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3부 행사는 "미래를 열다"의 지향점에 맞춘 하반기 브랜드 세레모니 예고와 경품추첨 및 인터뷰로 이 행사의 축제 콘셉과 어우러짐으로 시상식의 격조를 한 차원 높여주었다.

지난해 12월 28일 "디큐브시티에서 700여명의 소비자평가단이 현장투표로 선정"한 "2012년을 이끌어갈 기대되는 브랜드" 특별상에 오른 △나가사끼짬뽕 △서울시립대(반값등록금) △세계여수박람회 △안철수 △SM엔터테인먼트의 관계자들이 시상식을 찾아 노력에 대한 성원과 보답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소감을 밝히며 뜻 깊은 상에 대한 놀라움을 표했다.
그러나 아쉬운 한 가지는 브랜드 혼의 가치부여의 시상식에 정치적인 민감한 연유로 한 대상자가 참여하지 못한 상황은 브랜드평가단의 수많은 사람이 이해를 해야 할 부분으로 남겨두게 된 점이다.
‘2012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의 특별상과 본상의 영예를 안은 참가자들은 수상소감과 소비자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브랜드비즈뉴스 본지 기자에게 전해주었다.
"특별상, 서울시립대학교 김설향 기획처장"은 서울시민들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대학으로서 반값등록금의 혜택이 주어진 것에 감사하며 그에 걸맞은 대학으로 정책을 계획하고 있는 대표적인 학사행정을 알려주었다. 서울시립대학의 모토는 사람을 세우는 대학, 세상을 밝히는 본분을 다하여 좋은 인재를 길러 국가에 보답을 하겠으며, 먼저 학생들의 면학분위기 강화, 공공성 강화, 서울시민들에게 봉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다양한 일을 만들고 있으며, 저소득층을 위한 1대 1 영어캠프, 시민과 비만아동들 등에게 찾아가서 봉사하는 스포츠 활동 등 학사관리 철저와 공공성격의 봉사를 강화하여 서울시민에게 기여하겠다는 뜻을 밝혀주었다.

"특별상, SM엔터테인먼트 안수욱 이사"는 소비자들께서 뽑은 특별한 의미 있는 상을 받게 됐다는 점에 대해서 특별히 영광스러운 자리입니다. 브랜드를 잘 키워서 소비자들에게 믿음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희는 항상 믿는 길을 가고 있기 때문에 저희가 꾸준히 해온 길을 더욱 열심히 하라는 뜻으로 받들겠습니다.
"특별상, 삼양식품 나가사끼 짬뽕 최남석 홍보실장"은 저희 회사가 특별상, 대상, 두 가지 상을 유일하게 동시에 받게 된것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식품은 맛으로 판결이 됩니다. 흰색국물라면 나가사끼 짬뽕의 사랑해주심을 좋은 제품으로 보답하겠습니다. 또한 국가와 국민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수출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일본수출이 올해 1월부터 시작되었고 일본 언론의 관심도 대단하여 후지TV, TV도쿄, 도쿄신문, 서일본신문이 취재를 해갔습니다.
50년 전통의 노하우로 소비자에게 불편이 없도록 신속히 대처하여 생산, 유통에 걸림돌이 생기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품의 큰 특징은 돼지 뼈를 우려내고 해물과 채소를 다양하게 넣었고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시원 칼칼한 맛을 느끼게 청양고추를 활용한 기술과 흰색국물의 아이디어를 중국집 백짭뽕, 일식집 돈골사골, 한국인의 사골곰탕에서 얻게 된 배경입니다. 작년 7월 판매 후 6개월 만에 라면시장의 판매율이 30%를 상회하고 있어 회사차원에서 제 2의 도약기로 매우 긍정적인 기회를 맞이했다는 평가입니다.
"7년 연속, GS건설 자이아파트 성기문 상무"는 어떤 상보다도 소비자들이 직접 뽑아 주신상이라서 더욱 기쁩니다. 소비자들의 니즈에 부합하도록 만족하게 만들고자, 고객에게 다가가고자 한 점이 선택된 것 같습니다. 아파트는 주부가 머무르는 시간이 많고 요구하는 내용도 많습니다. 항상 주부의 의견을 반영하고자 주부 자문단이 제도화 되어있습니다. 자이아파트의 장점은 그린스마트, 친환경적, 에너지절감의 아파트를 만들고자 합니다.
"7년 연속, 미래에셋자산운용 임명재 상무"는 우선 7년 연속 선정해 주신 소비자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소비자들의 성원에 맞게 시상식의 키워드가 ‘혼’인데 시상식에 걸맞게 기여할 수 있도록 13년 창업 기간의 운용 철학을 장기적으로 꾸준히 변함없는 철학을 지켜나가겠습니다. 자산운용은 혼의 중심에 고객이 위치할 수 있도록 고객과의 신뢰의 철학을 지키고, 우리가 속해있는 사회의 음지를 밝혀나가야 된다는 철학을 일관되게 지켜왔기에 신뢰받았다고 생각합니다.
4년연속 받은 황성주 생식,TG삼보, 와바, 글라스락, 멜론, 샤트렌, 신한생명, 에뛰드하우스, 하늘보리, 등이 4년 연속 브랜드에 선정됐다.
"본상 63개 브랜드" △황성주생식, △하이트맥주 △케토톱 △진로석수 △파리바게트 △한국도자기 △Family Mart △KT렌터카 △신한은행 △아이나비 △아이비클럽 △AURORA △자연은 △크로커다일레이디 △겔포스엠 △NOVITA △미래에셋 △청호나이스 △자이 △COMMAX △놀부NBG △정관장 △안성맞춤 안성시 △TOPSYNC △신한카드 △채선당 △피쉬엔그릴 △하이리빙 △TG삼보 △WABAR △CLASS LOCK △멜론 △샤트렌 △신한생명 △에뛰드하우스 △그래미 여명 808 △피존 △하늘보리 △빚은 △OCTO △Hi Stock Loan △핫썬치킨 △EDM(유학센터) △GS SHOP△나비엔 △불로초제주감귤 △SOOBIN △알바몬 △연세우유 △LPJ 마음건강의원 △나가사끼 짬뽕 △ROVENTA △BioTech △사람인 △atformchosungah △오케이아웃도어닷컴 △울산광역시시설관리공단 △soolzip △쥬비스 △CANOFIX △케어센스 △한양대학교△ 한양사이버대학교가 수상했다.
한편, '제2기 소비자평가단'은 오는 15일부터 1박2일간 여수에서 ‘2012 여수세계박람회’를 주제로 치열한 "브랜드캠프"를 가질 계획이다.
*출처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 *작성 이동규객원기자[한국소비자포럼 발행지 브랜드비즈뉴스/(휴먼잡스브랜드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