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쪽 첫 사갱기지 쓰시마 기공식 열려… 가정연합, 문선명 총재의 유업으로 ‘공사재개’ 선언
문선명·한학자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총재가 제안한 ‘한일 해저터널’ 사업 추진이 재개된다. 가정연합은 일본 규슈 사가현의 가라쓰(唐津)에 이어 쓰시마(對馬島)에서 해저터널공사를 위한 조사사갱 착공식을 가졌다. 쓰시마의 조사사갱은 한국 쪽으로 향하는 한일해저터널의 출발점이란 점에서 관심을 끈다. 한·일 양국에서 찬반논리에 부딪혀 지지부진했던 한일해저터널 사업은 다시 동력을 얻을 수 있을까?
일본 쓰시마의 아레(阿連) 마을은 쓰시마 공항에서 자동차로 구불구불한 산길을 1시간 남짓 달려야 도착하는 벽촌이다. 이곳은 일본 본토보다 오히려 한국이 가까워 맑은날에는 부산이 선명히 보일 정도다. 9월 11일 오전 9시 이 마을에서 의미 있는 행사가 열렸다.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이하가정연합)이 오랫동안 관심을 가져온 한일해저터널 공사의 재개를 알리는 ‘쓰시마 조사사갱(調査斜坑) 기공식’이다.
이 행사에는 국제하이웨이재단 도쿠노 에이지 회장과 오오에 마스오 이사장, 윤정로 한국 UPF 회장, 김동욱 전 국회의원, 조정화 부산시의회 의원, 김진환 대구 수성구의회 의장 등 한·일 양국의 정치인과 불교·신도 종단 등 종교지도자와 지역주민 등 100여 명이 참가했다.
기공식은 조용하고 간소하게 치러졌다. 한·일 두 나라에서 아직 논란이 있는 터라 큰 행사를 삼가고 있다는 국제하이웨이재단 관계자의 설명이었다.
이곳에서 불과 1㎞ 떨어진 곳에 폭 5.4m, 높이 5m의 터널입구 공사가 마무리된 상태다. 아직 지질조사를 위한 전문 장비와 굴착공사를 위한 자재나 시설은 설치되지 않았다. 하루전에 찾아갔던 규슈의 사가현 가라쓰시의 나고야 조사사갱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쓰시마 조사사갱 기공식은 한일해저터널 조사사갱 공사의안전을 기원하는 행사로 열렸다. 하지만 단순한 기원행사 이상의 의미가 있다. 일본 측에서 한국을 향해 착공되는 첫 번째 조사사갱이기 때문이다. 조사사갱은 본 터널 공사를 시작하기 전에 각종 조사·시험 등을 위한 탐사용 터널로, 나중에는 본 터널과 연결돼 통로로 사용하게 된다. 실제적인 터널공사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이다. 본 터널은 사갱에서 10㎞쯤 떨어진 곳에서 향후 한·일 양국 정부가 공동 추진하게 한다는 게 재단 측의 구상이다.
세이칸 터널공사 현장소장을 지낸 다케우치 한일해저터널기술위원장은 “이 사갱은 향후 쓰시마 서수도(西水道) 해저에 분포되는 미고결층 조사용이면서 한일해저터널 파일럿터널(선진도갱)으로 활용된다”고 설명했다....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