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징계를 달게 받는 사람은 슬기롭지만, 책망을 싫어하는 자는 어리석다.
1: 훈계를 좋아하는 자는 지식을 좋아하거니와 징계를 싫어하는 자는 짐승과 같으니라
2: 선한 사람은 여호와께 은총을 얻지만, 악을 행하는 사람은 여호와께서 심판하신다.
2: 선인은 여호와께 은총을 받으려니와 악을 꾀하는 자는 정죄하심을 받으리라
3: 죄를 짓는 사람은 견고하지 못하나, 의인의 뿌리는 결코 뽑히지 않는다.
3: 사람이 악으로서 굳게 서지 못하거니와 의인의 뿌리는 움직이지 아니하느니라
4: 덕이 있는 아내는 그 남편에게 영광스런 면류관과 같으나, 부덕한 여인은 남편의 뼈를 썩게 하는 것과 같다.
4: 어진 여인은 그 지아비의 면류관이나 욕을 끼치는 여인은 그 지아비의 뼈가 썩음 같게 하느니라
5: 의인의 생각은 의롭지만, 악인은 남을 해칠 생각만 한다.
5: 의인의 생각은 정직하여도 악인의 도모는 속임이니라
6: 악인은 숨어서 사람을 죽이려고 하지만, 의인은 사람을 살리려고 한다.
6: 악인의 말은 사람을 엿보아 피를 흘리자 하는 것이거니와 정직한 자의 입은 사람을 구원하느니라
7: 악인은 넘어지면 다시 일어서지 못하지만, 의인의 집은 흔들림이 없다.
7: 악인은 엎드러져서 소멸되려니와 의인의 집은 서 있으리라
8: 사람은 그 지혜대로 칭찬을 받겠지만, 마음이 비뚤어진 사람은 멸시를 받는다.
8: 사람은 그 지혜대로 칭찬을 받으려니와 마음이 굽은 자는 멸시를 받으리라
9: 부자이면서 아무것도 없는 듯 행동하는 것이 가난뱅이가 무엇인가 가진 듯 행동하는 것보다 낫다.
9: 비천히 여김을 받을지라도 종을 부리는 자는 스스로 높은 체하고도 음식이 핍절한 자보다 나으니라
10: 의인은 자기 짐승의 생명까지도 중하게 여기지만, 악인은 고작 생각한다는 것이 사람을 잔인하게 괴롭히는 일뿐이다.
10: 의인은 자기의 가축의 생명을 돌보나 악인의 긍휼은 잔인이니라
11: 자기 토지를 경작하는 사람은 먹을 양식이 넉넉하겠지만, 허영을 좇는 자는 정신이 없는 자이다.
11: 자기의 토지를 경작하는 자는 먹을 것이 많거니와 방탕한 것을 따르는 자는 지혜가 없느니라
12: 악인은 부정한 이익을 탐하여도, 의인은 형통한다.
12: 악인은 불의의 이익을 탐하나 의인은 그 뿌리로 말미암아 결실하느니라
13: 악인은 자기의 더러운 말 때문에 올무에 걸리지만, 의인은 재앙을 피한다.
13: 악인은 입술의 허물로 말미암아 그물에 걸려도 의인은 환난에서 벗어나느니라
14: 입술을 잘 열면 좋은 것으로 배부르고, 반드시 자기 손이 행하는 대로 보상을 받는다.
14: 사람은 입의 열매로 말미암아 복록에 족하며 그 손이 행하는 대로 자기가 받느니라
15: 미련한 자는 자기 행동이 바르다고 여기지만, 지혜로운 자는 남의 조언을 귀담아듣는다.
15: 미련한 자는 자기 행위를 바른 줄로 여기나 지혜로운 자는 권고를 듣느니라
16: 미련한 자는 참지 못하고 발칵 성을 내지만, 슬기로운 사람은 수치를 당해도 참는다.
16: 미련한 자는 당장 분노를 나타내거니와 슬기로운 자는 수욕을 참느니라
17: 진실한 증인은 정직하게 증언하지만, 거짓 증인은 거짓말을 내뱉는다.
17: 진리를 말하는 자는 의를 나타내어도 거짓 증인은 속이는 말을 하느니라
18: 되는 대로 하는 말은 비수처럼 찌르지만, 지혜로운 자의 혀는 상한 마음을 고쳐 준다.
18: 칼로 찌름 같이 함부로 말하는 자가 있거니와 지혜로운 자의 혀는 양약과 같으니라
19: 진실한 입술은 영원히 남지만, 거짓된 혀는 곧 사라지고 만다.
19: 진실한 입술은 영원히 보존되거니와 거짓 혀는 잠시 동안만 있을 뿐이니라
20: 악을 꾀하는 자의 마음에는 거짓이 있지만, 평안을 추구하는 자의 마음에는 즐거움이 있다.
20: 악을 꾀하는 자의 마음에는 속임이 있고 화평을 의논하는 자에게는 희락이 있느니라
21: 의인은 해를 당하지 않으나, 악인에게는 많은 재앙이 있다.
21: 의인에게는 어떤 재앙도 임하지 아니하려니와 악인에게는 앙화가 가득하리라
22: 여호와께서는 거짓된 입술을 미워하시지만, 진실한 사람은 기뻐하신다.
22: 거짓 입술은 여호와께 미움을 받아도 진실하게 행하는 자는 그의 기뻐하심을 받느니라
23: 슬기로운 사람은 자기 지식을 잘 드러내지 않지만, 미련한 자는 자기 미련을 드러낸다.
23: 슬기로운 자는 지식을 감추어도 미련한 자의 마음은 미련한 것을 전파하느니라
24: 부지런한 사람은 남을 다스리겠지만, 게으름뱅이는 남의 종노릇이나 할 것이다.
24: 부지런한 자의 손은 사람을 다스리게 되어도 게으른 자는 부림을 받느니라
25: 마음에 근심이 있으면 절망에 빠지지만, 격려의 말은 그를 다시 일으켜 준다.
25: 근심이 사람의 마음에 있으면 그것으로 번뇌하게 되나 선한 말은 그것을 즐겁게 하느니라
26: 의인은 이웃을 바른 길로 인도하지만, 악인은 자기 스스로 불행한 길로 나아간다.
26: 의인은 그 이웃의 인도자가 되나 악인의 소행은 자신을 미혹하느니라
27: 게으른 사람은 자기가 잡은 사냥감도 요리하기 싫어하지만, 부지런한 사람은 보화를 캔다.
27: 게으른 자는 그 잡을 것도 사냥하지 아니하나니 사람의 부귀는 부지런한 것이니라
28: 의로운 길에는 생명이 있고, 그 길에는 사망이 없다.
28: 공의로운 길에 생명이 있나니 그 길에는 사망이 없느니라
첫댓글 잠언의 말씀들은 늘 나를 돌아보게 합니다. 바른길 갈수 있도록 길잡이가 되어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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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은 칼로 찌름 같이 함부로 말하거니와 지혜로운 자의 혀는 양약 같으니라..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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