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유엔이 지정한 세계협동조합의 해.
2012년 세계협동조합의 해
(The International Year of Co-operatives: IYC)
협동조합의 사회경제적 역할에 대한 긍정적 평가에 힘입어 2012년을 UN이 정한 '세계협동조합의 해'(IYC)로 맞게 된 것은 참으로 반갑고 뜻 깊은 일입니다.
IYC는 인간의 탐욕이 아닌 필요에 초점을 맞춘, 조합원들이 함께 소유하고 관리하는 사업 속에서 주주가 아닌 모두와 함께 이득을 향유하는 협동조합 방식의 사업을 축하하기 위하여 UN이 지정한 해입니다.
세계협동조합의 해는 국가 정부, 경제계, 그리고 무엇보다 대중들을 상대로 협동조합 모델이 제공하는 혜택에 대하여 관심을 불러 일으킬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국제협동조합연맹(ICA)은 세계 각국 협동조합조직의 국제적 연합체로서 2012년을 전세계 협동조합의 인식 증진의 해로 정했습니다.
2011년 10월 31일 미국 뉴욕의 UN본부에서 공식적으로 2011년 세계협동조합의 해 선언이 있으며, ICA는 2011년 11월 14일부터 18일까지 멕시코 칸쿤에서 열리는 ICA총회에서 2012년 세계 협동조합의 해를 알리는 행사를 진행합니다.
2012년 세계협동조합의 해의 배경과 취지
ICA는 1988년 스톡홀름대회에서 창립 100주년이 되는 1995년을 세계협동조합의 해로 지정하자는 결의를 채택하였지만 실현되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UN은 1995년 특별결의로 ICA의 세계협동조합의 날을 UN세계협동조합의 날로 지정하였습니다.(매년 7월 첫째 주 토요일)
세계협동조합의 해와 관련한 움직임이 시작된 것은 2007년 몽고정부가 UN사무총장에게 세계협동조합의 해의 필요성과 실현가능성을 평가하도록 제안한 것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UN은 각국 정부 및 협동조합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하였는데 각국 정부와 협동조합에서 이를 압도적으로 지지한다는 회답을 보내왔고 2009년 7월 UN사무총장 보고에서 이런 결과를 담아 세계협동조합의 해를 선언해 줄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그 결과 2009년 12월 18일에 열린 UN총회에서 13개국이 2012년을 세계협동조합의 해로 선언하는 ‘사회개발에 있어 협동조합’이라는 제목의 결의를 제안하였고 만장일치로 채택되었습니다.
이 결의는 협동조합이 ‘다양한 형태로 여성, 젊은이, 고령자, 장애자를 포함한 모든 사람들이 경제사회개발에 최대한 참가할 것을 촉진하고 있고, 토착민이 경제사회계발의 주요한 요소로 되고 있으며 빈곤의 근절에 기여하는 존재라는 것’을 인식시켜주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 가능한 개발, 빈곤의 근절, 도시와 농촌지역의 다양한 경제부문의 생계를 유지하는데 공헌할 수 있는 사업체나 사회적 기업으로써 협동조합의 성장을 촉진하고, 신흥지역의 협동조합의 창설을 지원하기 위해 계속해서 발전된 행동을 취할 것을 요구하는 UN사무총장의 보고서 권고에 대해 가맹국의 주의’를 환기시키고 있습니다.
이렇게 결의는 사회개발에 있어 협동조합의 역할을 평가하고 특히 UN의 밀레니엄개발목표(2000년 UN에서 채택된 의제로, 2015년까지 빈곤을 반으로 감소시키자는 범세계인 약속)를 이루는데 협동조합이 많은 역할을 해줄 것을 크게 기대하고 있습니다.
2012년 세계협동조합의 해의 목표
UN은 1957년 세계지구관측의 해를 시작으로 전세계가 주목해야 할 중요한 사안에 대하여 이를 알리기 위하여 매년 한 해에 하나의 주제를 정해왔었으며, 이번2012년은 세계협동조합의 해로 지정하였습니다. 세계 협동조합의 해를 위한 UN의 목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 협동조합과 사회경제적 발전 그리고 밀레니엄개발목표의 달성을 위한 협동조합의 기여에 대하여 대중들의 인식을 증진시키고,
■ 협동조합의 설립과 성장을 촉진시키며,
■ 각 국가의 정부에 협동조합의 설립, 성장 그리고 지속적 발전에 도움이 되는 정책 및 법을 정비할 수 있도록 권고한다.
한편 ICA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협동조합의 중요한 요소인 조합원을 중심으로 한 가치에 기반을 둔 중요한 사업모델인 점을 홍보하기 위하여 협동조합의 브랜드화 캠페인을 중점적으로 펼쳐갈 계획이며, 모든 ICA회원들에게 마케팅, 정보전달매체, 상품 포장, POP, 포스터, 뉴스레터, 기관지, 연차보고서 그리고 웹사이트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세계 협동조합의 해 홍보를 권고하였습니다.
2012년 세계협동조합의 해 로고와 태그라인
UN은 세계 협동조합의 해를 기념, 홍보하기 위하여 특별한 로고와 태그를 만들었습니다. 2012년 세계협동조합의 해의 주제인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협동조합(Cooperative Enterprises Build a Better World)”을 기반으로 만든 이 로고는 ‘협동조합은 공동으로 소유하고 민주적으로 관리되는 사업체를 통하여 공통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필요와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조직된 사람들의 자율적인 조직이다’라는 협동조합의 정의를 표현해 내고 있습니다.
각국 협동조합의 다양한 활동 및 활동계획 등
‘2012년 세계협동조합의 해’를 홍보하기 위하여 세계 여러 나라의 협동조합에서는 다음과 같은 활동들을 전개, 계획하고 있습니다.
- 트위터 Facebook홍보/출판제작(TOP100협동조합 소개, 협동조합 리스트 등)(CCU)
- PR상품 제작 판매(기념 우표, 주화, 티셔츠, 쇼핑백, 스티커, 배지, 달력 등)(CCU)
- 상품에 IYC로고 부착/협동조합 물품을 사자 DAY로 홍보 /E메일 서명란에 로고 부착(CCU)
- 지역에 관련 예술작품, 공원 등을 기증(CCU)
- 스포츠, 문화 이벤트, 자전거 투어 등 개최(CCU)
- 협동조합 영화 및 노래 제작/ 장학금제도 마련/관련 웹사이트개설(CCU)
- 청년들을 위한 축구시합, 경연, 국제포럼, 회담, 기자회견 등(CCU)
<세계 각국에서 예정된 관련 이벤트>
(1) 불가리아-협동조합연합(CCU)
2012년까지 시장점유율 5%와 조합원을 30,000명 증가목표로 총 185,000명을 달성하여 내부적으로 협동조합의 해를 통한 인식증진을 꾀함. 또한 2011년 제2회 유럽청년회의를 개최하여 청년들의 협동조합 인식을 증진할 기회를 가짐.
- 2011년 협동조합 관련 잡지 등에서 협동조합의 해 홍보
- ‘불가리아 협동조합의 역사 제4권’ 서적출판으로 인식 증진
- 물류센터 및 “COOP"매장 중 가장 큰 매장을 2011년 5월에 오픈
- 학생장학금 설립
(2) 필란드-필란드생협사업연합회(SOK)
공식 국가위원회 설립(대학, 외무부, 타부처 및 협동조합 조합원으로 구성).
(3) 독일-독일생협현합회(ZDK)
협동조합간 공동 이벤트 행사 계획. 영국 및 네덜란드 협동조합 조직과 세미나 계획
(4) 헝가리-헝가리생협사업연합회(AFEOSZ)
9섹터(소비자, 학교, 은행, 농업 부문 등)가 포함된 국가협동조합위원회가 주축이 되어 활동을 개시할 예정
(5) 일본-일본생활협동조합연합회(JCCU)
‘일본국가위원회’가 설립되고 홈페이지 개설
(6) 스웨덴-스웨덴생협연합회(KF)
2012년 9월 11-12일 협동조합의 앞으로의 과제에 대한 포럼, 세미나개최. 특별 기금마련을 위한 행사. 협동조합사업과 협동조합의 과제에 대한 문집 발간과 이와 관련한 세미나 개최
(7) 영국-코퍼라티브 그룹(The Co-operative Group/영국 최대 생협)
1백만파운드 예산을 책정하여 행사 진행. 운영위원회 설립. 협동조합 및 협동조합사업의 인식증진과 전세계 협동조합운동의 다양성과 가능성을 홍보
- 로치데일선구자 박물관 오픈 행사(2011년 12월)
- ICA엑스포 및 세계협동조합 회의 개최(2012년 11월)
- 협동조합에 관한 연구를 포함하여 간단한 소설 및 짧은 영상, 연극 등/협동조합국제발전기금 설립이 제안 중
(8) 캐나다-캐나다협동조합연합(CCA)
세미나 등 개최. 관련 웹사이트 개설하여 E뉴스레터(2012 Matters) 발간. 현재 국가위원회는 정부와 협의 중. 4개 분야로 된 정보(커뮤니케이션, 정부관계, 행사 그리고 청년/교육)를 문서화하여 웹사이트에 기재
세계협동조합의 해를 축하하기 위한 가이드라인
1) 이벤트
협동조합의 역사, 전세계 협동조합 사례, 사업 등에 관한 세미나, 포럼 등의 행사 개최(대상자와 목적을 분명이 해야 함) 또한 그룹 내의 구성원들끼리의 논의나 국제 및 타 협동조합간 행사
2) 커뮤니케이션
문집, 포스터, 비디오, 웹사이트 활용하여 ICA가 강조하는 3가지 사항; 협동조합은 중요한 사업이다, 협동조합은 가치에 기반을 둔 사업이다, 협동조합은 조합원에 의하여 운영된다를 적극적으로 홍보
3) 마케팅
협동조합의 해 UN로고 활용 및 자체 로고 제작. 협동조합 기획 상품 개발
4) 연구
협동조합에 대한 관심을 끌어들이기 위하여 대학, 교육기관과의 연계로 캠페인, 서적 발간
출처: ICA홈페이지, UN세계협동조합의 해 홈페이지, ICA Digest, Preliminary Report on Consumer Co-operatives’ Proposition for the International Year, 協同組合の役割と未来-共に生きる社会を目指して(家の光協会)
출처: 간서치 (看書癡) 원문보기 글쓴이: 애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