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악보그리는 프로그램인 encore(앙코르)는 또다른 프로그램인Finale(피날레)와 함께 널리 쓰인다. 하지만 대중적으로는 encore 가 많이 쓰이니 encore로 공부해보자~!
1. encore MIDI Setup하기
모든그림들은 더블클릭하시면 원본으로 크게 보실수 있습니다
encore를 설치하고 열면 이런 모양의 화면이 뜬다. 상단의 메뉴바들과 왼쪽의 도구박스 그리고 작업을 할수있는 악보창이다.
앞의 여러 프로그램들과 같이 encore도 미디 설정을 해줘야 소리를 들으며 작업을 할수있다. 먼저. 상단 메뉴바들에서 Setup 메뉴로 들어간다. 그러면 Midi setup 란이 맨위에 있을것이다. 그것을 클릭한다.
그러면 이런 화면이 나온다. 여기서 설정할 것은 맨위에 있는 MIDIOUT이다. PortA,B를 모두 자신의 사운드카드또는 모듈,또는 그림과 같이 MIDI Mapper로 맞추면 된다.
이제 소리를 들으면서 작업을 할수 있는 기본설정이 끝났다.
2. 악보그리기
1) 악보설정하기
이제 악보를 그려보자! 먼저 맨위 메뉴바들에서 처음에 있는 File메뉴에서 New를 눌러보자 Choose Page Layout 이라는 아래창이 뜰것이다.
이제 그냥 따라해보자~~ 설명은 나중에 할테니..*^^*
아래 Staff Format란에서 Single Staves를 체크한다 그리고 위의 Layout란에서 제일위에서부터 차례대로 1,8,4를 기입해 넣고 OK를 누른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변할것이다~~
처음에 encore를 열었을때와 악보설정한 후는 무엇이 바뀌었을까~~~? 그렇다~~ ! 악보를 그리는 오선지 갯수와 형태가 변했다. 그러면~~ '악보설정'이란 무엇일까? 바로 악보그리기를 위한 '오선지설정'인것이다!!!
그럼 악보설정창 Choose Page Layout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Staff Format : 악보의 형태를 선택하는 란이다. piano전문 악보를 그릴것이냐, 아니냐를 설정하는 곳인데 여기선 위에서 한것과 같이 Single Staves에 체크하면된다.
Layout : 오선지의 형태를 선택하는 란이다.
Staves per system : 한 계통당 구성되는 오선지의 수, 즉 Single오선지냐, 2중주 오선지냐등 을 선택하는 곳이다. Single를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1' 을 적으면 된다.
System per page : 1쪽 당 넣으려는 오선지 줄(system) 수이다. 보통으로 여덟줄 '8' 을 적었다.
Measure per system : 오선지 한줄의 마디 수를 설정하는 곳이다. 보통 4마디니까 '4'를 기입했다.
2) 악보그리기
이제 왼쪽에 있는 그리기도구창으로 마음껏 악보를 그려보자~~~!! 도구창은 쓰기 쉽다. 그냥 클릭해서 악보에 찍으면 된다.
3. encore 작업창 setting 하기
encore를 설치하고 midisetup을 마치고 난후 악보그리기 작업에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먼저 편하게 작업을 하기위해 작업창을 setting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뭐 setting 이라고 해서 복잡한것은 아니다~^^
처음에 'Notes'라는 도구상자가 떠있다. 이것에 'Graphics' 도구상자와 Toolbar 상자를 띄우면 되는데 아래와 같이 Window/palette/ 에 차례대로 들어가면 도구상자 목록에 Graphics 가 있고 Window란 중간쯤에 Toolbar 있다.

다음으로는... 오선지정렬!
악보창의 오선지를 자세히 보면 제일 위에 오선지가 조금 뒤로 밀려 있을것이다. 오선지 제일 위에 있는 선의 왼쪽 끝을 마우스로 잡아 당겨보자~ 움직인다! 왼쪽 끝까지 잡아 당겨놓자.
이제 기본 setting이 되었다. 아래는 작업창의 기본 정열도!!
자!! 이제 부터 악보를 그려볼까나~~~~
4. 악보그리기 기본 툴 알아보기
1) Title 넣기
악보에 이름과 작사,작곡등을 써 넣는 방법을 알아보자~ 메뉴바의 Score에 보면 Text Elemants가 있다. 그것을 클릭해보자! 아래와 같은 창이 뜰것이다.
이곳이 악보의 여러 정보들을 기입하는 창인데 하나하나 알아보자~~!!
Score Tile(Center) : 메인 제목을 쓰는 곳이다.(상부 중앙에 들어간다) Instructions(Left Title) : 곡의 빠르기나 박자등의 정보를 쓰는 곳이다. (상부 좌측에 들어간다) Composer(Right) : 작사,작곡등의 정보를 쓰는 곳이다.(상부 우측에 들어간다) Header1,2 : 날자,쪽번호등의 정보를 쓰는 곳이다.(최상부 좌,우측에 들어간다) Footer1,2 : Header와 같고 최하단에 위치한다. Co[yright Notice : 저작권에 관한 정보를 쓰는곳으로 맨아래쪽 중앙에 위치한다.
* Font : Text Elemants 상자의 오른쪽 'Font'란에서 기입하는 글꼴을 설정할 수 있다.
2) 악보그리기 도구상자 알아보기
여기서는 맨처음에 띄웠던 Toolbar와 도구상자들의 쓰임새 중에 많이 쓰이는 것들을 중심으로 알아보자.
ㄱ> Toolbar
Toolbar 에서 기본적으로 많이 쓰는 도구는 '슬러'와 '타이'이다.
악보를 그릴때 음표와 음표를 이어주는 경우가 있는데 여기서 같은 음정의 음표를 이어주는 것을 '이음줄'(슬러)라고 하고 다른 음정의 음표를 잇는 것을 '붙임줄'(타이)라고 한다.
Toolbar에서 이 '슬러'와 '타이'를 만드는 방법은 두 음표를 그림과 같이 마우스로 드래그 해서 Toolbar 메뉴에서 해당 '도구'를 클릭하면 된다.
ㄴ> Notes 도구상자
Notes 도구상자는 악보그리기에서 필수다.
쓰는 방법은 간단한데 음표,쉼표,임시표등을 클릭해서 악보에 찍기만 하면 된다. 여기서는 쉼표,잇단음표 그리는 것만 짚고 넘어가자~
쉼표그리기 : 왼쪽그림과 같이'.' (쉼표)표시와 음표를 같이 누르고 쓰면 된다.
잇단음그리기 : 상자 제일하단에 '3:2'와 같이 된부분이 잇단음을 그리는 도구인데 쉼표와 마찬가지로 도구와 음표를 같이 누르고 쓰면 된다.
ㄷ> Graphics 도구상자
Graphics 도구상자는 가사,코드 등을 기입할 수 있는 도구들이 모인 곳이다.
L : 'Lyrics'(가사)넣기 도구이다. 'L'표시를 누르고 메뉴바의 Text/Font에서 글꼴을 설정(보통'바탕체')한후에 마우스를 가사를 넣을 음표에 클릭하면 밑에 커스가 깜박인다. 여기에 가사를 적어 넣으면 된다.
C : 'Chord name'(코드)이름넣기 도구이다. 가사넣기와 마찬가지다. 'C'표시를 누르고 폰트설정, 코드가 들어갈 악보상단에 클릭하면 악보넣기 Choose Chord(코드선택하기)상자가 나오는데 여기서 코드를 골라 넣으면 된다.
T : 'Text'(문장)넣기 도구이다. 악보의 원하는 위치에 문장을 넣을 수 있다. 쓰는 방법은 위와 같다.
G : 'Guita Chord'(기타코드)넣기 도구이다. 쓰는 방법은 '코드이름넣기'와 같으며 코드대신 기타프랫잡는(운지)그림이 그려진다. 기타를 배우거나 기타코드 악보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유용한 도구이다.
1. 마디설정과 박자,key조정
1> 마디설정
ㄱ) 마디 추가,삭제
악보를 그리다 보면 '못갖춘마디'등 마디를 추가하거나 삭제해야 될 경우가 있다. 마디,박자,key등에 관한 집은 메뉴바의 Measures에 있는데 차근차근 알아보자~
Add Measures : 새마디를 앞,뒤또는 모든보표에 추가,삽입할 수 있다. 예로 [Add 1 measures after measures 1] 이라고 설정하면 첫번째 마디뒤에 새마디가 생기면서 두번째마디는 밀려난다. All stavees/Only on staff 는 한보표 또는 모든 보표마다 추가할것인가를 묻는 설정이다. * Add Measures 명령은 Undo 할 수없다. 반드시 Delete Measures 로 삭제해야한다.
Delete Measures : 마디삭제 예로 [From Measure 1 to 2] 라고 설정하면 첫번째,두번째마디가 지워진다. Delete Measures 기능도 Undo가 되지 않으므로 먼저 저장을 해야 한다. 그러면 Revert to Saved로 다시 복구할 수 있다.
ㄴ) 못갖춘마디 만들기
일반적인 못갖춘마디는 한 System(보표)=4마디 에 마디 하나가 추가된 꼴이다. 마디 추가는 배운대로 Add Measures 를 사용하면 되는데 그 다음은 어떻게 하면 될까? 메뉴바 Score에 가면 Measures per System 이 있다. 여기에서 원하는 보표에 악보마디수(5)를 해주면 된다.
2> 박자설정
Set Time Signature : 악보 처음이나 중간에 박자표를 설정하는 기능이다. 위에서와 같이 [Measure1 to 16 4/4]등으로 표시하면 16마디까지 4/4박자로 된다. Other는 그림에 나와 있는 박자가 없을때 직접 숫자를 넣어 표시 하는 기능이다. Click 4 tims... 라고 되어있는 것은 한마디를 진행하는 동안 메트로놈 클릭 소리를 조정하는 것이다.
3> Key Signature(조표)
Change KeySig/Transpose : 악보처음이나 중간에 조표를 설정하는 기능이다. 마찬가지로 조표를 형성할 Measure 를 기입하고아래에서 key를 조정하면 된다.
여기서 주목할것은 Transpose 기능인데.. 예를 들어 Ckey로 작업을 다한 후에 너무 낮아서 Dkey로 바꾸고 싶을때...위에 measure설정을 전체로 설정하고 key조정을 하면 전체가 바뀐다는 것이다. Move/up,down 기능을 이용해서 현재 높은쪽/낮은쪽으로 조바꿈을 선택할 수도 있다.
5. Menu 바 중요 기능 알아보기
1> File
Save,Save as : 저장방식 선택인데 여기서 주목할것은 mid 저장이다. '파일형식'에 보면 '.mid'로 저장할 수가 있다. 이 기능은 'sonar'또는 'nuendo'와 연계해서 mid작업을 할때 쓰이니 기억해두자. Revert to Saverd : 이 기능은 현재 문서에서 Save 명령으로 저장한 파일을 그 이전에 저장한 상태로 되돌려 준다. Page Setup: (encore 낮은버전에서는 score setting) 악보의 축소(확대)비율과 인쇄할 용지의 좌우,상하의 여분을 조정하는 기능이다. 자신의 스타일대로 하시면 되는데 참고로 나는 90%dhk 5/8"로 작업한다.
2> Edit
Edit 는 편집에 관한 기능으로 copy등의 기본기능은 건너뛰고 한가지만 설명하려한다. Nudge Left and Light : 이 기능은 음표를 조금씩 좌,우로 이동할때 쓴다. 이 기능은 음표에 활성화(마우스로 음표주위를 드래그 해서 까만 블록을 씌운 상태)를 시켰을때 나타나다. 아주 세밀하게 작업할때 쓰이는데 단축키 'Ctrl+[,]'로 외워두는것이 편리할 것이다.
3> Notes
Notes메뉴는 전부 음표에 관한 편집기능으로 음표가 활성화됐을때 나타난다. 여기서는 두가지만 짚고 넘어간다.
Beams : 이기능은 왼쪽 그림에서 볼 수있듯이 음표들 전체를 빔으로 연결해 주는 기능이다.
그림은 왼쪽처럼 음표들을 활성화 시켜 Beams기능을 사용하면 오른쪽 그림처럼 된다는 표시이다.
Grace/Cue Note :장식음(꾸밈음)을 만드는 기능이다. 오른쪽 오선지에 있는 8분음표 꾸밈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일반크기의 8분음표를 4분음표 앞에 그리고 활성화를 시켜 이 기능을 이용하여 줄이는 것이다. Cue Note는 꾸밈음이 마디에서 박으로 계산되며 Grace Notes는 연주되기는 하나 박으로 계산되지 않는다는 뜻이다.
Encore 강의를 이것으로 끝내려 한다. 앞에서부터 쭈~~욱 공부를 같이 한 사람도 있을테고 특별한 선물이 뭘까 바로 여기부터 본 사람도 있으리라 ㅋㅋ
Encore를 더 잘쓰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Encore메뉴얼 을 첨부한다.*^^*
부디 좋은 노래,훌류한 악보 많이 만드시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