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학 습 주 제 |
관련 도서 |
1 |
* 그림책을 읽어주기의 필요성 *영유아가 처음 만나는 문학작품 1) 고미 타로 2) 하야시 아키코 |
1)<그림책의 이해>/현은자, 김세희/사계절 2) <누가 숨겼지?> <저런, 벌거숭이네> <악어도 깜짝, 치과의사도 깜짝!><누구나 눈다> 3) <달님 안녕> <싺싹싹> <손이 나왔네> <구두 구두 걸어라> <순이와 어린동생> <오늘은 무슨 날> <목욕은 즐거워> |
2 |
* 영국의 3대 그림책 작가의 작품 1) 존 버닝햄 2) 찰스 키핑 3) 브라이언 와일드스미스 |
1) <지각대장 존> <검피아저씨의 뱃놀이> <야, 우리 기차에서 내려> <장바구니> <깃털없는 기러기 보르카> 2) <창너머> <찰리,샬럿, 금빛 카나리아> <길거리 가수 새미> 3) <서커스> <달님이 본 것은?> <토끼와 거북이> |
3 |
* 우화, 비유와 상징이 만들어낸 삶의 지혜 1) 레오 리오니 2) 윌리엄 스타이그 |
1) <으뜸 헤엄이> <프레드릭> <세상에서 가장 큰 집><파랑이와 노랑이> <물고기는 물고기야!> 2) <아모스와 보리스> <부루퉁한 스핑키> <당나귀 실베스터와 요술조약돌> <치과 의사 드소토 선생님> |
4 |
* 그림책의 음유시인 그려낸 그림 1) 바바라 쿠니 2) 유리 슐레비츠 |
1) <미스 럼피우스> <엠마> <바구니달> <달구지를 끌고> 2) <새벽> <비오는 날> <월요일 아침에> <비밀의 방> <보물> <내가 만난 꿈의 지도> |
5 |
* 어린이는 순수와 평화의 수호자 1) 토미 웅거러 2) 레이먼드 브릭스 |
1) <플릭스> <제랄다와 거인> <달사람> <꼬마 구름 파랑이> <세강도> <크릭터> <곰인형 오토> <성냥팔이 소녀 알뤼메트> 2) <눈사람 아저씨> <바람이 불 때에> |
6 |
* 상상과 모험으로 이끄는 그림책 1) 모리스 센닥 2) 앤서니 브라운 |
1) <괴물들이 사는 나라> <깊은 밤 부엌에서> <잃어버린 동생을 찾아서> 2) <고릴라> <돼지책> <미술관에 간 윌리> <터널> <꿈꾸는 윌리> <달라질거야> |
7 |
* 창의적인 그림책 활용(1) : 유창성, 독창성 기르기
준비물: 신문, 풀, 가위, 필기도구 |
1) <심심해서 그랬어>/윤구병 글,이태수 그림/보리 2) <검피아저씨의 뱃놀이>/존 버닝햄 글, 그림/시공주니어 3) <누구 자전거일까?>/다카바타케 준 글, 그림/ 크레용하우스 4) <종이 봉지 공주>/로버트 문치 글, 마이클 마첸코 그림/ 비룡소 |
* 창의적인 그림책 활용(2) : 융통성, 정교성 기르기
준비물: 신문, 풀, 가위, 필기도구 |
1) <코뿔소 한 마리 싸게 사세요!>/쉘 실버스타인 글, 그림/ 시공주니어 2) <양말이 쭉쭉>/ 리체 베치톨드 글, 그림/ 키득키득 3) <훨훨 간다>/ 국민서관 4) <누가 내 머리에 똥쌌어?>/ 사계절 5) <내가 처음 만난 예술가 시리즈 -피카소>/ 길벗어린이 | |
8 |
* 창의적인 그림책 활용(3)
: 민감성, 개방성 기르기 준비물: 신문, 풀, 가위, 필기도구 |
1) <까치와 소담이의 수수께끼 놀이>/ 사계절 2) <수수께끼 기역 니은 디듣>/비룡소 3) <바위나리와 아기별>/길벗 어린이 4) <도대체 그동안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재미마주 |
*창의적인 그림책 활용(4)
: 감정 인식과 감정 조절 준비물 : 신문, 가위, 필기도구 |
1) <친구가 올까?>/ 어린이 중앙 2) <잃어버린 동생을 찾아서>/ 비룡소 3) <쏘피가 화나면 정말 정말 화나면> 4) <부루퉁한 스핑키>/시공주니어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