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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지문학 등단 및문학상 단평 모음
인묵 김형식
●.24년 대지문학 겨울호 등단 시평 (윤주선)
ㅡ.시인의 감성이 낙엽처럼 바삭거린다.ㅡ
인묵 김형식
먼저 등단을 축하드립니다.
심사에 오른 윤주선 시인의 시 19 편중에서 용서, 세 겹의 옷, 기도, 빛과 소금, 365개의 기적, 다섯 편을 등단작으로 선정하고
시 [ 용서]을 들여다본다.
詩聖 괴테(Goethe)는 일찍이
'창작이란 자기를 해방시켜주는 것이라' 했다.
시인의 경험을 뜨겁게 가슴으로 녹여낸 시 '용서'는 낙엽과 자신, 자신과 낙엽을 환치해가며 자기를 해방시키고 있다.
마당을 쓸다 밟힌 낙엽은
아프지만 말하지 않는다
나는 날마다 그렇게
무엇인가를 밟고 걷는다
지금까지 내가 살 수 있는 것은
저들의 용서가 있었기 때문이다
용서는
가장 큰 배움이고
가장 큰 용기고
가장 큰 사랑이라 노래하고 있다
시인의 감성이 낙엽처럼
바삭거린다.
자신의 영감을 자기의 언어로 말하는 시인은 최고급 시인이다.
하늘과 통하는 길목에 영혼의 추상 걸어놓고 세상을 소유하는
부자 시인이 되길 소망하면
더욱 정진하시어 자랑스러운 대지 문학의 일원으로 우리 문단에 큰 족적 남겨 주시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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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정동욱 (문학상)
ㅡ.과한 칭찬은 독약이 된다.ㅡ
정동욱 시 12편 읽다.
초강력 태풍 '야기'의 강타로 쑥대밭이 된 중국 필리핀 베트남의 참상을 지켜보았다. 백문이 不如一見이다.
집은 초석이 단단해야 한다.
시가 그렇다.
좋은 시는 능력이 뛰어난 스승을 만나 시 창작 방법에 관한 이론을 완전히 익히고 피나는 습작을 통해 탄생한다.
작품 수준을 향상시키려면
자격 미달인 시인들이 모여 감투와 상을 나누고 있는 단체 이데올로기는 기피하고
오직 창작활동에 치중해야 한다.
우수한 작품을 많이 읽고 문학작품을 보는 안목을 기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안목이 없이는 어떤 작품이 우수한 작품이고 왜 우수한 작품인지 구별할 수 없기 때문이다.
시를 좋아하는 사람과 시인은 다르다. 시 창작 능력이 전혀 없는 시인들이 가을 산 도토리처럼 쏟아져 있다.
도토리 모자를 버리고
왕관을 써야 한다
詩는 抽象과 隱喩로 짓는 집이다
이는 시인을 탁월하게 하는 두 기둥이다.
시인은 그 집에서 영생하는 것이다.
더욱 일신하기 바란다.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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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이기송 동화 (신인상)
ㅡ.무지개를 찾아서.ㅡ
동화 '무지개를 찾아서'는 창작동화다.
꿀벌 붕붕이가 친구들과 함께 멀리 나가 꿀을 따다가 비를 만난다. 큰 나뭇잎 밑에 비를 피하고 있는데 비가 멈춘다. 그때 저 멀리 무기개가 떠오른다.
빨주노초파남보의 무지개를 찾아가 만져보고 무지개다리를 건너보고 싶은 마음에 들뜬다. 친구들은 집으로 돌아가는데 혼자서 무지개를 찾아간다.
가다가 무지개는 사라져버리고 당황 하게 된다.겨우 기억을 더듬어 집에 돌아와 기다리고 있는 엄마와 재회하는 이야기다.
생태주의生態主義의 탁월한 현실 인식과 탄탄한 필력을 바탕으로 쓴 권정생(1937~2007)님의 '몽실언니'를 소환해 본다.
동화 '무지개를 찾아서'는 자연의 다양한 생태계적 존재들, 바람과 공기, 비와 무지개, 하늘과 햇빛의 밑그림에 어린아이는 호기심과 좌절과 안도의 회환에 커가고 있다.
일상의 굴레에 매여 기계적으로 걷고 있는 우리 삶을 일깨워 꿈을 꾸게 하고 있다. 잠든 영혼을 깨워 삶의 본질을 꿰뚫는 심안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작가는 장자의 나비의 꿈에서
모든 사물과 자연 대상에 영혼이 깃들어 있다는 애니미즘(animism)을 꺼내 놓았다.
크게 기대된다.
등단을 축하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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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호시부문 수상자 평론
1.권고광/
"그래, 너는 무엇을 위해 사노?" "행복을 위해 삽니다."
"행복은 인격에 있지 물질에 있는 기 아이야. "
권사인의 시 '혈육의 정'을 놓고
성철 스님과 딸 不必 스님 간의 대화를 소환했다.
시인은 성철 스님의 여식, 不必을 必喜로
개칭하여 시어로 쓰고 있음에 주목한다.
시인은 가정을 천국의 모델이라 했다.
대단한 발상이다. 시인에게 이런 발상이 필요하다 수상 축하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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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양해태/
시인의 세계는 상상력의 세계다, 그가 펼쳐 보이는 세계는 아름답고 신비로우며, 환상적이다. 여기가 아닌 다른 세계로 우리들을 인도하며 활짝 핀 꽃과도 같은 아름다움을 가져다준다.
시 '응봉산 개나리꽃'이 그렇다.
독자들의 감동을 끌어낼 수 있는 시인으로
평가한다.
크게 성장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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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이신경/
시가 정겹고 깊이가 있다.
시인은 꽃을 가져오는 사람이고, 철학자는 사상을 가져오는 사람이다. 쇼펜하우어는 시와 철학의 상관관계를 정확하게 알고 있는 세계적인 사상가였다. 사상은 시의 씨앗이고, 시는 사상의 꽃이다. 시인은 얼굴이 없다. 시가 얼굴이다.
시인은 죽지 않는다. 이신경 시인은 죽지 않는 시를 쓸 수 있다고 하겠다.
立春이 아닌 '봄을 세운다'를 보면 알 수 있다. 그렇다
더욱 큰 그릇으로 변모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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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한기룡/
우리 삶의 모든게 계절의 훈수다.
봄이 오면 온몸으로 봄을 느끼고 여름이 오면 여름을 느끼고 가을이면 가을을
만나 순리대로 살아간다
시인은 시 '박피나무'에서 봄이 완성으로 가는것을 겨울 속에 멈춰 서서 바라본다. 생태학적 사유와 통섭한다.
서정시에서의 중요한 키워드는 생태학적 사유다. 생태학적 사유를 바탕으로 세계의 관계성을 풀어낼 때 서정의 본질을 헤아릴 수 있다. 수상 축하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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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홍오장/
필자는 비 오는 날 시 한 마리 잡고 있다.
재단사의 눈으로 시를 해체하고 다시 복원해 본다 . 시인은 시 '장마와 女心'에서 낙수 소리에 그리움을 토해 내고 있다.
양철지붕을 때리는 빗방울은 누구의 투정인가? 낙수가 여심을 파고든다
시는 언어의 꽃이라 했다,
시인의 내공이 돋보인다.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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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필부문 수상자 평론
1.김병노/
요즘에는 수필도 때로 운율을 거느리기도 하는 추세다.
이를테면 종결어미를 생략하기도 하고 문장의 허리를 뚝 끊어서 여운의 효과를 노린다.
작가는 글
'가을 타작마당'에서 허리를 끊고 소 시절 감흥에 젖어 시를 읊조리고 있다.새로운 느낌이 들어 돋보인다
장자남화경莊子南華經은 운문이다.인문학의 필독서다. 글은 아름다워야 한다.
수필에 있어서도 아름다운 문장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것은 진실한 내용을 담은 문장이어야 한다.
그러한 글이 독자에게 호응도가 크다.
더욱 갈고닦아 아름답고 날카로운 필력을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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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오세창/
수필문학,에세이는 프랑스 사상가 몽테뉴(1533~1592)가 처음 사용했고
영국의 철학자이며 정치가였던 베이컨(1591~1626)이 계승 발전한다
뒤이어 19세기 초에 영국의 수필가이자 시인인 차알즈 램(Lamb Charles.1775~1834)에 의한 수필집이 등장이다.
램의 에세이에 '나는 바보를 사랑한다'라는. 글이 있다.
오세창의 수필 '철들기 싫어요'와
비견 해 본다
오세창의 수필은 해학과 사랑의 기지(wit)가 넘치는 가운데 인생의 애환을 절묘하게 써냈다.수작이다.
문학성이 탁월하고 감흥 능력이 있어 독자들의 감동을 끌어낼 수 있는 문인으로 평가된다.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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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호대지문학 대상 <김덕겸>심사평 (겨울호)/시인 평론가 김형식
=.희망의 끝자락을 놓지 않으려는 강인한 시인의 언어를 본다 .=
모든 인간의 삶은 나름의 개성과 굴곡이 있을 테지만 김덕겸은 매우 특이한 행로를 걷고 있음을 목도한다. 시 [목마름]과 [비 오는 날]이 그렇다. 수렁에 빠진 한 마리의 사자를 보는듯하다.
프랑스 작가 샤리에르(1906~1973)의 소설 '빠삐용'이 떠오른 것은 왜인가. 자신의 이야기를 쓴 이 작품의 주인공 빠삐용은 종신형을 선고받은 죄수였다.혹서와 가혹한 강제노동, 그리고 자기에게 씌워진 살인죄란 누명을 벗기 위해 악명 높은 기아나 형무소에서 조셉 섬 형무소로, 카옌의 악마 섬으로 끌려 다니며 칠전팔기의 탈출을 시도한다.
머리는 이미 백발이 되고 이도 몽땅 빠진 몰골에 발은 고문 끝에 뼈를 다쳐 절룩거리는 빠삐용은 다시 탈출을 준비한다.매일 절벽에서 야자열매를 바다로 던져 해류의 흐름을 연구한다.
마지막 결행의 날, 수십 미터의 절벽에서 야자열매를 담은 포대와 함께 바다로 뛰어내린 빠삐용은 유유히 자유를 찾아
수평선 너머로 멀어져 간다.
목마름'은 절망에서의 몸부림이고
희망의 씨앗이다. 김덕겸 시인은 보기 드문 탁월한 시인이다. 시인은 희망을 전해 주는 전도사다.
시인이 자랑스러운 것은 불멸의 자기 시를 남기기 때문이다. 대지 문학 대상 수상을 크게 축하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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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지문학상 <김용기> 심사평 / 시인 평론가 김형식
심사에 오른 김용기 시인의 시 10 편을 읽어 내리면서 식탁 위에 행복의 밥상을 차리고 있다. [ 안개 낀 인천대교]을 수작으로 올린다. "길 따라 쭉 늘어져 있는 안개 낀 인천대교 어젯밤은 물 위에 서 있고 아침엔 갯벌 위에 서 있는 대교 위"를 오고 가는 사람들 "썰물처럼 빠져나가고 밀물처럼 밀려오는데
시인은 이곳에 "바다정원 만들어 조깅 하고 자전거길도 만들고 캠핑 촌 텐트 앞 의자에 앉아 커피를 마시는 행복한 모습"을 꿈꾼다. " 행복 자신이 만들어 간다"라고 했다." 가족여행은 행복을 사주고 화합은 덤이라" 했다.
시인의 상상력은 현실이 된다.
인천대교가 살아 숨 쉬고 있다. 독자에게 전달되는 시어의 감각이 특출하다고 하겠다.
시는 언어의 꽃이다,
김용기 시인의 시적 재능은 언어의 충복에서 언어의 창조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단어 하나, 토씨 하나에도 자기 자신의 영혼을 불어넣는 시인의 내공이 돋보인다.
대지 문학상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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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호
●1).꿈에 그리던 러시아 여행 (수필)/정하선
정하선 선생은 격이 없는 40년 지기 동창생 부부와 함께 '꿈에 그리던 러시아 ' 여행 중이다.
한 폭의 수채화 같은 감동으로 소년의 무지개 꿈을 안고 복잡하고 분주한 일상을 벗어나 여유를 만끽하며 삶의 기운을 재충전하고 있다.
8세기 인도와 중앙아시아를 여행하고 있었던 해초의 왕오천축국전을 들고 따라가 본다.
여행은 3가지의 갈해渴解가 있다.
그 하나는 미지의 세계를 알고자 하는 것이요
그 둘은 알고 있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고
그 셋은 새로운 문화, 환경, 삶을 보고, 듣고 지혜를 구하는 것이다.
철학자이며 정치가였던 영국의 베이컨(Francis Bacon, 159
1~1626)은 수필은 사실에 대한 관찰과 실험에 의한 귀납에 따라서만 얻어진다고 했다.
정하선 선생의 수필은 잘 쓴 글이다
육하원칙에 의한 문장의 구성력, 창작성, 문학성, 감응력이 탁월하여 秀作으로 볼 수 있다.
문장이 짧으면서 짭짤하다.
똑똑 끊으면서 함축된 글이다.
알맹이가 실하다.
장자, 소요유逍遙遊의 여유로움으로 적토성산 積土成山 하여 우리의 수필문학에 크고 굵은 바람이 되길 바란다.
등단을 축하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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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호
●.대지문학상 (김상미 시) 평론
인묵 김형식
먼저 대지 문학상 수상을 크게 축하드립니다.
김상미 시인은 시적 지평이 넓은 시인이다.
푸시킨은 일찍이 시인에게 주는 글에서 '시인이여! 민중의 사랑에 연연해하지 마라. 열광하는 칭송도 한순간의 술렁임일 뿐이니 어리석은 자의 심판과 차가운 군중의 비웃음을 듣더라도 그대, 의연하고 침착해야 한다. 그대는 황제, 고독하게 살아라.'을 떠올린다.
수상작 평하며 축하글을 올린다.
수상의 들뜬 마음에
초심 잊지 말고 더욱 발전하는 모습 보여 주시기 바랍니다.
흙에서 보석을 일구어 내듯 갈고닦아 문단에 큰 족적 남기는 발전한 모습 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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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호
●1.수필 신인상 심사평/인묵 김형식(시인 평론가)
수필:백만송이 마스크 /김남길
ㅡ 냉철한 머리와 따뜻한 마음을 갖은 문인 .ㅡ
수필을 가리켜
'붓 가는 대로 생각나는 대로 쓴 문장이다'라고 한다.
수필은 운문인 시도 아니며 또한 산문인 소설도 아니다.
시와 소설과 전혀 별개의 독립된 산문 문학이다.
수필은 누구나 다 쓸 수 있는 것이이라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 뛰어난 문장력을 구사하지 않고서는 독자를 감동시킬 수 있는 작품을 쓸 수 없다.
김남길 선생의 '백만 송이 마스크'는 잘쓴 글이다.문장력 구사, 창작성, 문학성, 감응력이 탁월하여 수작으로 볼 수 있다.
문장이 짧으면서 짭짤하다.
똑똑 끊으면서 함축된 글이다.
알맹이가 실한 글로 감동을 주고 있다.
화자는 '위기시 현명한 자는 계획을 세우고, 미련한 자는 변명만을 갖는다'라는 성현의 말씀을 새겨 담고 실천에 옮기고 있는 경제인이다.
문인으로서 김남길 선생은 경제학자 마셜의 ‘냉철한 머리와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인간의 숨결’을 갖는 성공한 사업가이기도 하다.
열심히 읽고 쓰고 공부하며 맡은 바 역할과 사명을 다했을 때 그속에서 백만 송이 장미를 피워낼 수있지 않겠는가.
그 주인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해 본다.
더욱 정진하여 우리의 수필문학에 큰 획을 긋기
바란다.
등단을 축하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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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대지문학상 심사평(시)/인묵 김형식
(시인 평론가 )
대지문학상 시 / 엄상희
엄상희 시인은 시인으로서의 자질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 특히 창작성과 문학성이 탁월하고 감흥 능력이 있어 독자들의 감동을 끌어낼 수 있는 시인으로 평가된다.
시는 형이상학形而上學적인 언어라 할 수 있다.
이유인즉, 시는 사실의 언어가 아니고 진실의 언어이기 때문이다.
심사에 오른 5편의 시 모두 수준이 높다. 그중에서
'빵과 늙은 아비'는 비유가 잘된 수작이라 할 수 있다.
더욱 정진하시여 우리 문단에 큰 족적 남겨 주시기 바란다.
수상 축하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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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호
●.박명남 수필 평론
수필은 ‘붓 가는 대로 써놓은 글’이다. 시나 소설·희곡과 같이 어떤 형식의 제약을 받지 않고 한 초점으로 모아진 서정이나 사색을 그대로 산문으로 표현하는 문학이다.
고려 때의 이제현(李齊賢)이 『역옹패설 櫟翁稗說』의 서문에서 수필은 '한가한 가운데서 가벼운 마음으로 닥치는 대로 기록하는 것'이라 했다.
그때그때 보고 느끼고 흥미 있는 것을 붓 가는 대로 산문으로 표현한 글이다.
박영남 선생의 수필 등단작 ' 나 홀로 안동 여행'을 배 독하고 보니 참 잘 쓴 글이다.
고즈넉한 고도를 한 바퀴 돌아보는 즐거움에 빠져들었다.
화자는 여행 중에 남겨두고 싶은 철학적인 메시지가 많다.
성리학의 대가이신 이퇴계 선생의 인생 교훈을 회상하며 걷던 안동 여행에서 독일의 하이델베르크의 과태, 하이데거 헤겔이 거닐었던 철학자의 거리를 떠올렸다
단단한 내공이 돋보인다.
지혜의 깊이를 더하여 수필의 지평을 넓혀가시기 바랍니다.
등단을 축하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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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병노 수필 평론
수필은 그저 담수(淡水)와 같은 심정으로 바라본 인생이나 자연을 자유로운 형식에 담은 산문이다.
수필은 인생을 통찰하고 달관하고 서정의 감미로움을 씹기도 하는, 지성이 번뜩이는 문학이다.
그러기에 수필은 독자의 심경(心境)에 부딪치기도 하고 사색의 반려가 되기도 하여 입가에 미소를 띠게 하고, 철리의 심오한 명상에 잠기게 하기도 한다.
따라서 수필은 소설의 서사성을 침식하고 시의 서정성을 차용하기도 하면서, 무한한 제재를 자유로운 형식으로 표현하여 인생의 향기와 삶의 성찰을 더하게 한다.
수필은 상황의 단순한 기록이나 객관적 진리의 서술이 아니다.
김병로 선생의 등단작 [가을은 나에게 추억을 선물했다]를 읽고나니
“수필은 지성을 기반으로 한 정서적·신비적인 이미지로 쓰인 것”이어야 한다는
프랑스 알베르스(Albérès, R.M.)의 말이 떠 오른다. 여기에다 서정의 감미로움과 입가에 스치는 미소와 벽을 뚫는 비평정신이 더 해진다면
좋겠다. 지혜를 구해 정진하시기 바랍니다.
등단을 축하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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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김현철 시인:
시 '오동도 애가' 돋보인다.
시인은 그의 언어로 이 세계와 이 우주를 창출해낸 천지창조주라고 할 수가 있다.
하늘과 땅과 바다를 창출해냈던 것도 시인이었고, 달과 별과 태양을 창출해냈던 것도 시인이었다. 풀과 나무와 동식물들을 명명한 것도 시인이었다.
김현철님의 풍부한 상상력이 아름다운 영혼의 꽃을 피워내고 있어 높이 평가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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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김정영 시인:
시제가 정갈해서 참 좋다.
6섯편 시 중에 '홀로서기'를 들여다 본다. '그 자리에는 낙엽이 소복이 쌓여가고/잊으려고 애쓰는 홀로서기는/잊지 않기 위한 몸부림인가 보다'
시인의 감성이 가을 하늘처럼
바삭거린다.
자신의 영감을 자기자신의 언어로 말하는 시인은 최고급 시인이다
하늘에 영혼의 까치밥 몇알 걸어놓고 세상을 소유하는
부자시인이 되시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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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나해성시인(작사 작곡):
절제된 시어를 감미롭게 구사하고 있어 흥에 겹다.
시인은 '사랑, 행복'의 의미론적인 시세계를 용이주도하게 전개시키고 있다.그속에서 인간의 원초적인 진실의 언어, 에로스의 화살을 본다.
시는 사실의 언어가 아니라 진실의 언어다.
나해성님의 글밭에 기대를 걸어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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ㅡ.삶의 체험과 연륜이 녹아 있는.ㅡ
시인 평론가 印默 金炯植
체험을 바탕으로 보고 듣고 느끼고 깨달은 일을 진솔하게 그려내는 글이 수필이다. 수필을 주관적이고, 개인적이며, 심경적인 글이라고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글이란 '긋다, 그리다'에서 온 말이다.생각하고 그리워서 긋고 그린 것이 글의 말 뿌리이다.인문학은 사람이 곧 글이라는 뜻과 글을 통해서 사람이 된다는 뜻을 지닌 말이다. 그러니까 인문학은 글을 통해서 사람이 되는 것을 배우는 학문이다.
한편의 글에는 지은이의 인성이 드러나게 된다. 글을 쓸 때에 갈고 다듬고 닦아내서 써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압축하고 탁마한 글이 시라면 삶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면서도 아름다운 서정이 함께 하는 글을 예술성이 있는 수필이라고 한다.
수필을 쓰기 위해서는 삶을 꿰뚫어 보는 눈이 있어야 한다. 그것은 자연을 제대로 보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서른이 넘어야 제대로 수필을 쓸 수 있다고 말한 이유가 그것이다. 그만큼 삶의 연륜을 거쳐야 한다는 말이다.
이오동님의 글, '기적의 소리'와 '포구의 행복' 두편을 숙독했다.
필자의 삶의 체험과 연륜이 그대로 녹아 있다. 향기롭다.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 따뜻하고 자랑스럽다.
군계(群鷄)없는 일학(一鶴)이 있을 수 없다. 많이 읽고, 많이 생각하고 많이 써야만 학으로 날아 오를 수 있다. 부디 정진하여 앞으로 나아가주시기 바란다.
당신의 진경(進境)을 함께 나누고 싶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