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사 모든 문제의 핵심엔 자기중심적 생각과 행동이 있다.
따라서 그 해결책은 서로 타인중심적 태도를 갖는 것이다.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조력하고 성장발달을 촉진하려면 내담자중심상담을 하여야 한다.
상담자가 상담자중심적인 면을 얼마나 극복하느냐?
즉 얼마나 내담자중심이 되느냐에 따라서 내담자를 진정으로 돕고 성장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
내담자중심 태도로 C. Rogers는 상담자의 진정성, 긍정적 수용, 공감적 이해를 든다.
C. Rogers의 내담자중심상담은 그 후 인간중심상담으로 발전하였고,
인간중심 이론은 단지 상담이론으로만 머물러 있지 않고, 교육, 정치, 경제 등
우리 삶 전 영역에 적용이 되어 하나의 인간중심적 삶의 원리이자 철학으로까지 발전하였다.
한국로저스상담학회에서는 C. Rogers의 인간중심 이론을 전문적으로 연구하여,
한국문화에 적합한 인간중심적 접근법을 개발하고자 한다.
그래서 하루빨리 한국의 상담, 교육, 정치, 경제, 의료, 목회 등이 보다 더 인간중심이 되는데 일조하고자 한다.
한국로저스상담학회가 발족된지 올해로 3년째 접어든다.
그동안 이장호, 이영희 자문위원님들과 연문희 전 회장님께서 학회의 기초를 잘 놓아주셨다.
그 기초위에 올해부터 교육연수를 좀 더 체계화하여 회원들이 전문화된 교육연수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
연수 장소를 허락해주신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이혜성 총장님께 감사를 드린다.
한국로저스상담학회장 홍종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