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도권 전동차에 사용되는 차량의 종류가 아닌 것은?
① 교류 25KV 및 직류1500V 겸용 차량
② 교류 25KV 전용 차량
③ 직류 1500V 전용 차량
④ 직류 25KV 전용 차량
-수도권 전동차의 종류 : 교류 25KV 및 직류1500V 겸용차, 직류1500V전용차, 교류25KV전용차
2. 전동차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동력집중 방식의 차량이다.
② 편성 당 동력이 분산되어 있다.
③ 총괄제어 운전을 한다.
④ 장치가 유닛화 되어있다.
3. 다음 중 전동차 총괄제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각각의 차량을 4량, 6량, 8량, 10량 등으로 조합하여 제어 운행한다.
② 차량의 운전에 필요한 제어는 전부 운전실에서 일괄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③ 여러 대의 차량을 1개 편성으로 구성하여 열차로 운행이 가능한 기능을 갖춘 최소 구성단위를 유닛이라 한다.
④ 출입문, 조명등, 운전보조기능 등도 전부 운전실에서 총괄적으로 제어가 가능하다.
-출입문, 조명등, 운전보조기능 등 일부기기는 후부운전실에서만 제어가 가능하다.
4. 전동차 최초 기동에 필요한 에너지는 어디에서 공급하는가?
① 보조전원장치 ② 집전장치③ 축전지 ④ 인버터
-최초기동 : 축전지 전원→보조공기압축기→팬터그래프 상승→MCB 투입→주 전원공급(기동상태)
5. 저항제어차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견인전동기 회로에 저항을 삽입, 저항 값을 변경함으로 속도를 제어한다.
② 수도권 전동차 중 최근에 도입된 차량이 주로 해당되며 최신 제어방식이다.
③ 견인전동기는 직류직권전동기를 사용한다.
④ 제어저항에 의한 에너지 소모가 큰 것이 단점이다.
-수도권 전동차 중 최초로 도입된 차량에 주로 사용된 제어방식이며 최근에는 인버터제어(VVVF)차량이 주류를 이룬다.
6. 다음 중 직류전압을 사이리스터를 사용하여 고빈도로 잘게 쪼게 변압시키며 직류 변압기라고도 부르는 제어 방식은?
① 저항제어 방식 ② 초퍼제어 방식③ 인버터제어방식 ④ 컨버터제어방식
-초퍼(Chopper)는 직류전압을 사이리스터를 사용하여 고빈도로 초핑하여 변압시키므로 직류변압기라고도 한다.
7. 직류직권전동기의 장점으로 맞는 것은?
① 유도전동기에 비하여 성능이 우수하다.
② 브러시가 없어 보수점검이 거의 필요없다.
③ 비교적 간단한 제어장치로 속도를 제어한다.
④ 최근 인버터제어에 주로 사용한다.
-직류직권전동기는 유도전동기에 비하여 성능이 낮으며, 브러시 등 마모부분이 있어 보수점검이 필요하고 저항이나 초퍼제어에 의한 비교적 간단한 제어장치로 속도를 제어한다.
8. 인버터제어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직류직권전동기를 사용하여 성능이 우수하다.
② 가변전압 가변주파수(VVVF제어)를 제어한다.
③ 1992년 안산-과천-지하철 4호선에 처음 사용하였다.
④ 반도체 소자에 의한 고속 스위칭제어로 전동기를 제어한다.
-인버터제어방식은 교류유도전동기를 사용하여 성능이 우수하다.
9. 전동차 차종 중에 여객승용만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차량은?
① 제어차 ② 구동차③ 차장차 ④ 부수차
-제어차(TC : Train control car)-운전실을 구비하여 전기동차를 제어하는 차량
구동차(M : Motor car-동력장치를 가진 차량, M' : Motor car-동력장치와 집전장치를 가진 차량)
10. 전동차의 제어회로 전압은 얼마인가?
① DC 72V ② DC100V③ AC220V ④ AC440V
정답 1. ④ 2. ① 3. ④ 4. ③ 5. ② 6. ② 7. ③ 8. ① 9. ④ 10. ②
11. 교직류 전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기기로 전기제어 회로지령에 의한 주회로의 구성 및 개방을 하는 기기는?
① 팬터그래프(Pan) ② 주차단기(MCB)③ 교직절환기(ADCg) ④ 주퓨즈(MFS)
-교직류 전동차에서 제일 중요한 기기이며 교류구간 운전중에 MT(주변압기) 1, 2차측 이후의 회로에 고장발생 시 과전류를 신속, 안전, 확실하게 차단할 목적으로 설치된 기기로 교류구간에서는 차단기와 개폐기를 겸하고, 직류구간에서는 개폐기역할만 담당
12. 주변압기 보호용 기기로 주변압기 1차측 회로에 이상전류가 흐를 경우 용손으로 보호하는 기기는?
① 주차단기(MCB) ② 비상접지스위치(EGS)③ 주퓨즈(MFS) ④ 팬터그래프(Pan)
13. 전차선 가선전압을 감시하며 차량제어에 정보를 제공하는 기기는?
① 팬터그래프 ② 교직절환기③ 주변압기 ④ 계기용 변압기
-교류구간에서는 교류 25KV를 AC100V로 강압하여 이를 정류하여 DC24V로 교류전압계전기(ACVR)를 동작시키며, 직류구간에서는 1차측을 통한 전류에 의하여 직류전압계전기(DCVR)를 동작시킨다.
14. 전동차 주전원의 귀환전류의 통로로서 베어링의 전기적 부식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된 장치는?
① 팬터그래프 ② 교류과전류계전기③ 접지 브러시 ④ 교류 및 직류피뢰기
-접지 브러시는 귀환전류의 통로로서 베어링의 전기적 부식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하였다.
15. 주변환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컨버터와 인버터를 합친 것이다.
② 교류구간에서 컨버터와 인버터는 모두 동작한다.
③ 주변환기는 M차와 M'차에 설치되어있다.
④ 주변환기는 4대의 견인전동기를 직렬제어한다.
-컨버터와 인버터를 합친 것으로 교류구간에서는 컨버터와 인버터가 모두 구동되고, 직류구간에서는 교직절환기(ADCg)에 의해 인버터만 동작된다. 이 기기는 M, M'차에 설치되며 각각 4대의 견인전동기를 병렬제어한다.
16. 인버터제어차량 대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1차 현수장치는 고무스프링을 사용한다.
② 볼스타레스 구조형 주강대차타입이다.
③ 2차 현수장치는 볼스타레스 공기스프링을 사용한다.
④ 구동대차와 부수대차로 구분된다.
-대차의 형식은 볼스타레스 구조 용접형 대차이다.
17. 전동차 주회로의 고조파분을 흡수하고 전차선의 이상 충격 전압 등을 흡수하여 주변환기의 링크부에 이상전압이 인가되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는?
① 변류기 ② 필터 리액터③ 교류과전류계전기 ④ 교류피뢰기
18. 전동차 차륜직경의 원형은 얼마인가?
① 860mm ② 920mm③ 960mm ④ 1,126mm
-전동차 및 객화차 : 860mm가 원형이다.
19. 밀착연결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대부분의 전동차에 사용한다.
② 차량의 분리와 연결이 용이하도록 연결기에 공기관을 함께 설치하였다.
③ 차량 간의 완충역활을 할 수 있도록 연결면에 일정한 간격을 두었다.
④ 연결면이 서로 밀착하여 전후 진동에 따라 충격이 작다.
-동력부가 분산되어 있고 정차 횟수가 많기 때문에 자동 연결기와 같이 연결면에 간격이 생기면 전후 진동에 따라 충격이 클 뿐 아니라 차량의 분리 및 연결 시는 연결기 이외에도 전기회로, 공기호스 등을 끊고 붙이는 불편을 덜기 위해서 연결기에 공기관을 설치하고 동시에 연결 및 분리되도록 되어있다.
20. 정지형 인버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견인전동기에 전원을 공급한다.
② 보조전원 공급 장치이다.
③ 직류전원을 공급받아 교류전원을 출력한다.
④ 3상 440V 60Hz의 전원을 공급한다.
-정지형 인버터(SIV)는 전기동차의 보조전원 공급장치로서 전동차량의 냉방, 난방, 조명, 기타 제어장치에 전원을 공급하는 역할 을 하며, 고압보조회로의 직류전원을 공급받아서 인버터회로를 통하여 3상 440V 60Hz 전원으로 변환하여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정답 11. ② 12. ③ 13. ④ 14. ③ 15. ④ 16. ② 17. ② 18. ① 19. ③ 20. 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