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관 시인이 본 53 시론 10, 45,백마고지에서 전사한 병사들을 위한 수륙대재
백마고지에서 전사한 병사들을 위한 수륙재를 지내고 있는 철원지역 도피안사에 다녀왔다, 1회 시기에는 장병들도 참여했는데 2회 시기에는 코로나로 인하여 축소했고 3회도 코로나로 축소를 하여 거행하였다,
도피안사에 가는 길은 의정부역에서 기다리고 있는 무진장 대종사에 의하여 강의를 들은 단월들과 함께 방문을 약속하고 동행하기로 약속하고 도피안사를 방문하였다, 도피안사를 방문하는데 있어 날씨를 탓하지 못했다, 찬바람이 불어오는 것을 알고 옷을 차려입었기에 별로 격정을 하지 않았다,
철원 도피안사 철조비로자나불좌상(鐵原 到彼岸寺 鐵造毘盧遮那佛坐像)은 강원도 철원군, 도피안사에 있는 남북국 시대에 철로 만든 비로자나불 좌상이다. 1962년 12월 20일 대한민국의 국보 제63호 도피안사 철조비로자나불좌상로 지정되었다가, 2010년 6월 28일 현재의 명칭으로 변경되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도피안사는 역사가 있는 부처님 도량인데 전쟁에 의하여 백마고지라는 지역에 수천 명이 전쟁에 의한 희생지역이기도 하다, 도피안사에 도착하니 수륙재가 진행되고 있었다,
철원군 화개산에 자리잡은 도피안사는 신라 경문왕 5년(865)에 도선대사가 창건하였다. 기록에 의하면 도선대사가 철조비로자나불을 만들어 철원의 안양사(安養寺)에 모시려고 했으나 운반 도중에 불상이 없어져서 찾아보니 도피안사 자리에 앉아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이곳에 절을 세우고 불상을 모셨다고 한다. 신라 말에서 고려초에는 철로 만든 불상이 크게 유행했는데, 이 작품은 그 대표적인 예로, 불상을 받치고 있는 대좌(臺座)까지도 철로 만든 보기 드문 작품이다.머리에는 작은 소라 모양의 머리칼을 붙여 놓았으며, 갸름한 얼굴은 인자하고 온화한 인상이다. 평판적인 신체에는 굴곡의 표현이 없고, 양 어깨를 감싼 옷에는 평행한 옷주름이 형식적으로 표현되었다.몸에 비해 가냘픈 손은 가슴 앞에서 왼손 검지를 오른손으로 감싸고 있는 모양으로 비로자나불이 취하는 일반적인 손모양이다. 불상이 앉아 있는 대좌는 이 시기에 가장 유행한 형태로, 상대와 하대에는 연꽃무늬를 새겼으며 중대는 8각을 이루고 있다.불상 뒷면에 신라 경문왕 5년(865)에 만들었다는 내용의 글이 남아 있어서 만든 연대를 확실하게 알 수 있다. 통일신라 후기에 유행하던 철조비로자나불상의 새로운 양식을 대표하는 작품으로, 능숙한 조형수법과 알맞은 신체 비례를 보여주는 뛰어난 작품이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3·1운동 이후 한민족운동이 보다 체계적이고 다양하게 전개되었다. 첫째 독립을 쟁취하기 위한 운동의 지속화 활동이 대두되었다. 양반 유생 중에는 비밀리에 무기를 준비하여 시기를 기다리자는 전쟁준비론이 나타났다. 또 대한민국임시정부에 대한 지원 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났다. 임시정부 선포문이 4월 23일경 춘천에 전해지자, 철원군 도피안사(到彼安寺)에서 8월초 철원애국단이 조직되고 각 군에 지부를 설치했다. 한민족독립운동사 3 3권 3·1 운동 > Ⅲ. 3·1운동의 확산 > 3. 중부지방의 3·1운동 > 3) 중부지방 3·1운동의 성격
申尙玩은 3·1운동 때 韓龍雲의 지도아래 불교학교인 中央學林 학생들을 이끌고 만세시위를 주도한 뒤 上海로 넘어가 임시정부와 국내 불교계를 연결하는데 힘을 쏟았다. 그러는 한편 임시정부 강원도 특파원의 임무를 띠고 국내에 파견되어 대한독립애국단 강원도단의 인사들과 접촉하면서 임시정부의 통합을 축하하는 만세시위의 계획을 전달하고 이를 함께 추진해 갔다(國會圖書館編,『韓國民族運動史料 : 三·一運動篇 其三』(1976), pp.589~595 ; 주요한編著,『安島山全書』(三中堂, 1963), pp.637~655).
도피안사에서 3회 수륙재 거행하는데 참여하고 도견 주지스님과 함께 3회 수륙재 거행하는데 참여하고 철원제역에서의 일과를 보내고 지공 나옹 무학 함허 고승들이 있는 양주회암사를 방문하였다,
2021년 10월1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