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동 경운기 레귤레이터가 구형은 둥그런 모양이고 신형은 방열핀이 있는 사각형의 모양인데.
이번에 레귤레이터 문제로 충전 경고등이 안 들어오고 충전 전압이 16 볼트 까지 상승하는 문제로 집에 경운기가 2 대가 있어서
다른 경운기의 레귤레이터를 옮겼네요.
어차피 한대는 배터리 시동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옮겼는데.
차이가 있네요.
구형 둥그런 레귤레이터는 충전 전압이 왠만해서는 14 볼트 이상 올라가지 않는데 올릴려면 경운기 엔진 회전수를 최대 rpm 까지 올려야 14.2~14.3 볼트 정도 나왔는데.
신형 사각에 방열핀이 많이 달린 레귤레이터는 아이들 상태에서도 14.4~14.5 볼트까지 나오네요.
혹시 레귤레이터 불량인가 싶어서 엔진 회전수를 최대로 올려도 14.4~14.5 볼트로 고정되어 나오네요.
구형 레귤레이터와 신형 레귤레이터가 회로상의 차이가 있는것으로 보네요.
신형 레귤레이터가 구형보다 좀 비싸기는 한데 대신에 충전 성능은 확실하다고 하겠네요.
기존에 냉각제네레이터 풀리 개조등을 해서 발전량을 늘리는 개조를 했었는데 신형 레귤레이터를 사용하면 전조등만 사용하지 않는다면 순정으로 사용해도 충분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뭐 전조등을 자주 많이 사용한다면 자동차 알터네이터로 개조하는 것이 좋겠지만 말입니다.
첫댓글
^^
신형레귤레터같은경우
원핀짜리 짹이 하나더 달렸던데요.
그건 연결안해도 되는건가요?
신형 모양인데 컨넥타는 구형인 레귤레이터도 있어요.
이게신형인데..
구형 6핀커넥터 하나
신형 6핀커넥터 하나하고 1핀커넥터 하나있는데..1핀커넥터안쓰고 사용가능할까요?
저도 신형의 데이타는 없어요...
1번은 방향지시등 관련으로 그냥 커넥트 뽑아서 사용하면 동일합니다.
오 그렇군요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