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금병창 단가저자하선영출판전남대학교출판문화원 | 2017.8.30.페이지수144 | 사이즈 221*299mm판매가서적 16,200원
책소개
가야금병창은 1968년에 국가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산조 및 병창의 예능보유자로 박귀희 명인이 지정된 이후 현재의 예능보유자인 안숙선과 강정숙에게 전승되고 있다. 이 악보에 수록된 가야금병창 단가는 저자가 1992년부터 문명자(광주광역시 무형문화재 제18호)로부터 〈청석령 지나갈 제〉와 〈호남가〉, 〈백발가〉, 〈녹음방초〉 등을 배우고, 1998년부터 강정숙(국가무형문화재 제23호 예능보유자)에게 〈공명가〉와 〈대장부〉, 〈명기명창〉, 〈죽장망혜〉, 〈젊어 청춘〉, 〈사철가〉 등을 직접 배운 것이다. 여러 문헌들을 참고하여 사설의 주석을 정리하고 사설의 주석 외에 해석이 용이한 소절 단위로 노래의 줄거리를 요약하여 가야금병창을 공부하는 혹은 감상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저자
하선영
저자 : 하선영
저자 하선영은
전남 화순 출생
전남대학교 국악학과 수석입학 및 수석졸업
전남대학교 대학원 졸업(음악학 박사)
국립민속국악원 상임단원 역임
전남대학교 국악학과 겸임교수 역임
광주교육대학교, 원광대학교 강사 역임
광주예술고등학교, 전주예술고등학교, 한국전통문화고등학교 강사 역임
가야금병창 발표회 18회 개최
사사 가야금병창 문명자, 강정숙
판소리 하재옥, 유영애, 성우향, 전인삼, 윤진철
가야금산조 성애순
음반 「하선영 가야금병창 단가」(예술기획 탑, 2006)
악보집 『오태석 가야금병창』(전남대학교출판부, 2016)
논문 「가야금병창 여창과 남창 비교 연구」(석사학위논문, 2001)
「오태석 가야금병창의 음악적 특징과 장르적 특성」(박사학위논문, 2014)
「오태석 가야금병창 [십장가] 연구」(2014)
「가야금병창 [고고천변]의 교수ㆍ학습 방안 연구」(2016)
수상 제10회 김해전국가야금경연대회 문화관광부 장관상(2000)
제11회 KBS국악대경연 가야금병창 장원(2000)
제20회 김해전국가야금경연대회 대통령상(2010)
현 전남대학교, 우석대학교 강사
국가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산조 및 병창 이수자
가야금병창단 [현의노래] 대표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목차
대장부 / 11
청석령 지나갈 제 / 30
명기명창 / 40
녹음방초 / 52
백발가 / 68
죽장망혜 / 77
젊어 청춘 / 98
호남가 / 106
공명가 / 117
사철가 / 130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책 속으로
● 대장부
대장부(大丈夫) 허랑(虛浪)허여 부귀공명(富貴功名)을 하직(下直)허고
삼척동(三尺童) 일필여(一匹驪)로 승지강산(勝地江山)을 유람헐 제
진시황(秦始皇) 고국지(古國趾)여 만리장성(萬里長城) 아방궁(阿房宮)과
한무제(漢武帝) 천추유적(千秋遺蹟) 선인장(仙人掌) 승로반(承露盤)과
오수당월로채송(吳隨唐越魯蔡宋) 도읍터를 다 본 후로
강산(江山)이 기진(氣盡)허되 호흥(豪興)이 상존(尙存)하야
옥난간(玉欄干)에 높이 올라 인호상이(引壺觴而) 자작(自酌)후로
대장부가 허황하고 착실치 못하여 부귀와 공명을 버리고
어린 동자에게 나귀를 잡혀 아름다운 강산을 유람할 제
진시황의 옛 나라 터인 만리장성 아방궁과
한나라 무제의 한이 서린 유적 선인장 승로반과
오나라, 수나라, 월나라, 노나라, 채나라, 송나라의 도읍터를 보고
자연의 경치를 이미 다 둘러보았으나 호쾌한 흥취가 아직도 남아 있어
옥난간에 높이 올라 술동이와 술잔을 가져다 홀로 마신 후에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출판사서평
[책 속으로 추가]
한단침(邯鄲枕) 돋워 베고
장주호접(莊周胡蝶) 잠이 드니 꿈이 또한 생시(生時)같이
우수(右手)를 높이 들어 소상반죽(瀟湘斑竹)을 둘러 짚고
만수청산(萬水千靑山)을 들어가니
산양수세(山樣水勢)도 좋거니와 초목무성(草木茂盛)이 아름답다
인생무상과 부귀영화의 덧없음을 느끼게 했다는 한단의 베개를 베고
장자의 호접몽 속으로 잠이 드니 꿈이 또한 생시와 같아
오른손을 높이 들어 소수와 상강의 알록무늬 대나무 지팡이를 짚고
깊은 산중으로 들어가니
산의 모양과 물의 형세도 좋거니와 초목도 무성하여 아름답구나
층층한 절벽상(絶壁上)의 낙화(落花)로 자리 허고
고금영웅(古今英雄) 문장열사(文章烈士)
은일호탕(隱逸豪蕩)
절대가인(絶代佳人)이
갈건야복(葛巾野服)으로 훤화(暄譁)허여서 앉었난디
좌상(座上)의 앉은 손님 누기 누기 앉으신고
층층이 쌓인 절벽 위로 꽃잎이 떨어진 자리에
고금의 영웅들과 글 잘 짓고 절의가 높은 사람들
속세를 피하여 숨어사는 학식 높고 기개 높은 사람들
세상에 견줄 데 없이 아름다운 미인들이
소박한 옷차림으로 떠들며 앉았는디
자리한 이가 누구 누구인가
천하장사 풍운영무(風雲靈武) 사군무량(事君無讓)의 고요직설
만고충신(萬古忠臣)의 용방(龍逢) 비간(比干) 제일총명(第一聰明) 사광(師曠)이며
용병여신(用兵如神) 사마양저(司馬穰) 자경유현(子景劉玄) 형가섭정(荊軻攝政)
오호범주(吳湖泛舟) 범상공(范相公)과
효칭유명(孝稱有名) 증자맹종(曾子孟宗) 일변(一邊)으로 앉었난디
일등미인(一等美人)이 다 모였다
천하장사 풍운 영무, 임금을 섬기는데 사양함이 없었던 고요직설,
만고충신인 용방 비간, 제일 총명한 사광,
군사를 신과 같이 잘 통솔한 사마양저,
오호에서 배를 띄우고 한가롭게 살았던 월나라 재상 범려와
효자로 유명한 증자와 맹종이 한쪽으로 앉아 있고
일등 미인들도 다 모였다
매희(妹喜) 달기 서시(西施) 포사(褒似) 식부인(息夫人) 하희(夏姬)이며
조비연(趙飛燕) 탁문군(卓文君)과 촉선경주 월선부인(月仙夫人)이
일변(一邊)으로 앉었난디 경치가 더욱 기이허구나
천하 절세미인들인 매희, 달기, 서시, 포사, 식부인, 하희,
조비연, 탁문군과 월선부인이
다른 한쪽으로 앉았는데 그 경치가 기이하구나
수천장(數千丈) 걸린 폭포 의시은하낙구천(疑是銀下落九天)이라
백만(百萬)길 높은 봉(峰)은 만첩청산(萬疊靑山) 금부용(金芙蓉)이라
백로백구(白鷺白鷗) 부안들은 도화유수(桃花流水) 떠서 놀고
황금 같은 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