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배숫자차라고 해요, 두 종류 이상의 품질이 다른 찻잎을 섞어 만드는 것을 병배拼配라 하고, 그렇게 만들어진 차를 병배차라고 합니다. 각각 다른 산지와 등급의 찻잎, 혹은 년도가 다른 차를 병배합니다. 향이 좋은 차, 맛이 강한 차, 맛이 부드러운 차, 가성비가 좋은 차 등 어떤 차를 만들지 정한 다음, 그에 맞게 적절히 여러 종류의 찻잎을 섞어 가며 차의 단점보다 장점을 부각시켜 전체적인 색, 향, 맛 그리고 형태를 좋게 하는 것이지요. 영어로 하면 블렌딩 정도가 되겠네요. 수많은 변수를 파악해야 하며, 여러 요인을 파악하여 만들기에 쉬운 작업이 아닙니다. 반대되는 개념으로는 순료차純料茶가 있겠습니다. 중국에서는 '일구료차一口料茶'라고 합니다. 특정 지역이나 산지의 원료를 사용하여 그 산지의 특성을 살린 차입니다.
보이차를 만드는 곳(차창)은 1950년대부터 대부분 국영으로 전환되었습니다. 국가 브랜드로는 '중차패'가 있었는데, 이 중차패를 여러 차창에서 만들었어요. 녹색의 ‘茶’자를 원형으로 둘러싼 여덟 개의 ‘中’자 문양의 '팔중八中’도안이 찍힌 포장지가 중차패원차입니다. 여러 차창에서 만드는 보이차가 같은 포장지를 사용한다니, 혼란스러웠을 것 같지요? 그래서 결국 로트 번호라고 하는 숫자 개념이 등장하게 됩니다. 등급과 산지, 생산 차창의 구분이 반드시 필요했기 때문이었죠. 70년대 중반 이후 지금까지 생산되고 있는 보이차 중 차의 이름이 숫자로 되어 있는 것이 있습니다. 7542, 7572 같은 차가 그렇습니다. 첫 두 자리가 생산 연도, 세 번째 자리가 등급, 네 번째 자리의 숫자는 공장 번호를 뜻해요. 예를 들어 7542는 1975년도에 만들어진 병배 방법에 따른 맛과 향을 기준으로 4등급 위주의 차청[찻잎]을 중심으로 3,4,5,6등급의 원료로 2번 공장[당시 맹해차창]에서 만든 차라고 식별할 수 있어요. 지금의 '대익차창'이 된 맹해차창을 포함하여 여러 차창에서 이런 숫자로 표기된 보이차를 제작했습니다.
첫댓글 차의 이름이 숫자로 되어있는 보이차에 대한 해석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신 글 감사합니다.
숫자가 적힌 병배차에 관한 글 감사합니다.
보이차이야기
감사합니다~*
보이차의 숫자에 대한 차의 언어,
감사합니다 .
보이차 숫자에 대한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차의언어. 숫자가 적힌
병배차에 대해 배워갑니다
감사합니다.*
보이차의 숫자들을 보며 궁금했는데... 잘 배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차를 만들기 위한
노고가 느껴지는듯
합니다 ㆍ
감사한 마음으로
차를 맞이 해야겠군요 ㅎㅎ
차의 언어 ^^
감사합니다 ㆍ
숫자로 되어 있는 보이차. 그 의미를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차의 언어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보이차의 숫자에 대한 뜻을
알게되었습니다.
차의언어 ~*
감사합니다~*
차의 언어를 통해
차에 대한 앎도
늘어갑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대표님께 배웠던 기억이 새록새록 ^^
보이차 의 숫자에 대한 의미를 다시 올려 주시니 다시 상기 하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병배차에 대해 자세히 알게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 합니다.
숫자의미를 배워갑니다. 감사합니다.
병배숫자
차의 언어를 배우고 있어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