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3/0011332087?sid1=001
[세종=뉴시스] 변해정 기자 = 실내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화 정책은 코로나19 감염과 확산을 예방하는 데 여전히 유효하다는 방역 전문가의 의견이 나왔다.
김남중 서울대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28일 오전 충북 오송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전문가 초청 설명회'에서 실내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해달라는 일반 국민의 유튜브 질문에 "마스크는 백신의 효능이 완벽하지 못하기 때문에 여전히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마스크 착용이 코로나19 전파에 도움이 된다는 자료는 상당히 많다. 근거 수준도 높은 자료들"이라며 "백신이 (코로나19) 감염과 중증화율을 100% 막았으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어떠한 약제도 그렇게 높은 효율을 기대할 수는 없다. 그러니깐 백신에 더해 마스크를 이용해서 최대한 (감염과 중증화를) 방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실외 마스크는 이제 금지하고 있진 않지만 국민의 70% 이상이 여전히 실외 마스크를 쓴다"며 "저는 실내 중에서도, 특히 대중교통 내에서는 마스크를 벗는 분이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 대중교통에서는 국민들이 놀랍게도 (마스크 착용을) 잘 지켜주신다"고 전했다.
그는 다만 "식당·카페에서도 음식을 섭취하는 동안이 아니라면 마스크를 쓰도록 추천하고 있지만 과거에 비해 조금 느슨해진 것 같다고 생각한다"면서 "식당·카페에서도 좀 더 순응도를 올려주면 고맙겠다"고 언급했다.
마스크가 바이러스 전염 차단에 효과가 있다는 주장만큼이나 저 교수의 '순응'이라는 표현이 참 거슬립니다. 불합리하고 비과학적인 통제에 순순히 따르라는 뜻 같아서요.
그리 효과 좋은 마스크 왜 방송국, 정치인, 질병청은 미착용할까요? 그리고 이걸 지적하는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는 걸까요?
첫댓글
진짜 국민 기만 😡
뻥치시네~~
확진자 2천만인 이유가 뭐죠? ㅋㅋ 효과 없다는 논문도 있다. 효과를 믿는 사람이나 쓰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