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와 시민사회 기말 보고서 프로포절
20231201 사회학과 김민주
연구주제: 과거청산과 시민교육- 제주4.3사건 중심으로
1.연구목적
- 한국사회는 점점 양극화가 극대화 되고 있다. 정치적 성향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 과정에서 자신의 세계관 속에 타인의 세계관을 받아드리기 어려워하고, 자신의 생각이 절대적으로 옳다는 생각이 강하다. 어쩌면 스스로 생각의 변화와 다양한 방향 자체를 부담을 느끼는 정도라고 생각한다.
- 왜 우리 사회는 자신과 다른 입장에 대해 지극히 비관용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일까.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되어 가는데 우리나라에서 형식적으로만 실현되고 있는 민주시민교육의 책임으로 어느정도 있다고 생각한다. 제대로 된 시민교육과 정치교육을 경험하지 못한 청소년들은 남의 생각 또는 존중해야하며 서로 다를 수 있지만 틀린 것은 아닐 수 있다는 인식을 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 특히, 과거청산에 대한 역사적 배경 속에서 현재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는 제공 되고 있는가?
2. 선행연구 검토
-김효선. (2021) 민주시민교육에 관한 연구: 과거청산과 기억문화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3. 연구 방법 및 내용
- 과거청산과 시민교육
- 제주 4.3 사건의 기본이해
- 민주시민교육에서의 제주4.3사건의 내용분석
4. 결론
5. 참고문헌
https://news.cpbc.co.kr/article/826765 유엔 특별보고관, "과거사 해결 여전히 미흡“
2022 한국의 과거사 청산 시민사회 보고서 유엔 진실정의 특별보고관 방한 대응 인권시민사회모임
남경우. (2018). 제주 4ㆍ3을 기억하는 방법 -제주 4ㆍ3평화기념관을 중심으로. 탐라문화, 58(0), 219-247.
https://youtu.be/YkQvUr0lheY [김누리 교수] 민주주의자는 어떻게 길러지는가? 독일의 민주시민교육_학부모10분특강(2021) 전국학부모지원센터
전희진, 박광형. (2016). 역사적 기억의 덧쓰기(palimpsest)에 대한 국면사적 접근: “용산 전쟁기념관”과 “제주 4.3 평화공원”의 비교. , 3(1), 1-25. http://dx-doi-org.libproxy.skhu.ac.kr/10.22539/culpol.2016.3.1.1
https://www.mpva.go.kr/mpva/contents.do?key=132 (국가보훈처)
https://www.headlinejeju.co.kr/news/articleView.html?idxno=472031 (4.3교육 받은 전국 중.고등학생, 최우선 과제로 '배.보상'.'전국화' 꼽아)
김효선. (2021) 민주시민교육에 관한 연구: 과거청산과 기억문화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이트
제주4.3-제주4.3평화재단
5.18기념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