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자문을 한번 구경합시다
이런책 볼일도 없고 보지 못했으니 구경이나한번 해 보세요
한문공부의 시작이며 우주와인간 인간과인간 인간공간에서의 인간 위대한 철학인가?
참새만한 입으로 할아버지 따라 조잘데든 입이 6살이 되어서야 구경하고 70이 넘어서야 그 의미를 뉘어보는 글이다
추억이며 나를 이끈 생각의 시작 이었든가보다
추억삼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천지현황 (天地玄黃)
- 천(天): 하늘
- 지(地): 땅
- 현(玄): 검다
- 황(黃): 누렇다
- 해석: 하늘은 검고, 땅은 누렇다. 이는 하늘과 땅의 상징적 색을 통해 우주의 기본 질서를 나타내는 표현이다.
2. 우주홍황 (宇宙洪荒)
- 우(宇): 집, 공간
- 주(宙): 시간
- 홍(洪): 크다
- 황(荒): 거칠다
- 해석: 우주는 넓고 거칠다. 이는 우주 공간의 광대함과 그 속의 무질서를 나타내는 구절이다.
3. 일월영측 (日月盈昃)
- 일(日): 해
- 월(月): 달
- 영(盈): 차다
- 측(昃): 기울다
- 해석: 해와 달이 차고 기운다. 자연의 주기적인 순환을 나타낸다.
4. 진수열장 (辰宿列張)
- 진(辰): 별자리
- 수(宿): 별들이 머무는 자리 (별자리)
- 열(列): 늘어서다
- 장(張): 펼치다
- 해석: 별자리들이 늘어서고 펼쳐진다. 밤하늘의 별들이 규칙적으로 배열된 모습을 나타낸다.
5. 한래서왕 (寒來暑往)
- 한(寒): 추위
- 래(來): 오다
- 서(暑): 더위
- 왕(往): 가다
- 해석: 추위가 오고 더위가 간다. 계절의 변화를 나타낸다.
6. 추수동장 (秋收冬藏)
- 추(秋): 가을
- 수(收): 거두다
- 동(冬): 겨울
- 장(藏): 저장하다
- 해석: 가을에는 수확하고, 겨울에는 저장한다. 농사와 계절적 순환을 설명하는 구절이다.
7. 윤여성세 (閏餘成歲)
- 윤(閏): 윤달
- 여(餘): 더하다
- 성(成): 이루다
- 세(歲): 해
- 해석: 윤달이 더해져 한 해가 완성된다.
8. 율려조양 (律呂調陽)
- 율(律): 음률
- 려(呂): 음율
- 조(調): 조화롭다
- 양(陽): 양 (밝음)
- 해석: 음률이 조화되어 음양의 조화를 이룬다.
9. 운등치우 (雲騰致雨)
- 운(雲): 구름
- 등(騰): 오르다
- 치(致): 일으키다
- 우(雨): 비
- 해석: 구름이 일어 비를 내리게 한다.
10. 노결위상 (露結為霜)
- 노(露): 이슬
- 결(結): 맺다
- 위(為): 되다
- 상(霜): 서리
- 해석: 이슬이 맺혀 서리가 된다.
11. 금생려수 (金生麗水)
- 금(金): 금
- 생(生): 나다
- 려(麗): 아름다운
- 수(水): 물
- 해석: 금은 여수에서 나고, 이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상징한다.
12. 옥출곤강 (玉出崑岡)
- 옥(玉): 옥
- 출(出): 나오다
- 곤(崑): 곤강
- 강(岡): 산
- 해석: 옥은 곤강에서 난다. 곤강은 고대 중국의 산 이름으로, 옥의 원산지로 여겨졌다.
13. 검호거궐 (劍號巨闕)
- 검(劍): 칼
- 호(號): 불리다
- 거(巨): 거대하다
- 궐(闕): 궐, 큰 문
- 해석: 검은 거궐이라 불린다. 전설적인 명검을 의미한다.
14. 주칭야광 (珠稱夜光)
- 주(珠): 구슬
- 칭(稱): 칭하다
- 야(夜): 밤
- 광(光): 빛
- 해석: 구슬은 야광이라 칭한다. 밤에도 빛나는 구슬을 뜻한다.
15. 과진리내 (果珍李柰)
- 과(果): 과일
- 진(珍): 귀하다
- 리(李): 자두
- 내(柰): 앵두
- 해석: 과일 중에는 자두와 앵두가 귀하다. 이는 자연에서 귀한 열매를 의미한다.
16. 채중개강 (菜重芥薑)
- 채(菜): 채소
- 중(重): 중요하다
- 개(芥): 겨자
- 강(薑): 생강
- 해석: 채소 중에는 겨자와 생강이 귀하다. 이는 음식의 맛을 돋우는 중요한 재료를 나타낸다.
17. 해함하담 (海咸河淡)
- 해(海): 바다
- 함(咸): 짜다
- 하(河): 강
- 담(淡): 싱겁다
- 해석: 바닷물은 짜고, 강물은 싱겁다. 자연의 차이를 나타내는 표현이다.
18. 인잠우상 (鱗潛羽翔)
- 인(鱗): 물고기
- 잠(潛): 잠기다
- 우(羽): 날개
- 상(翔): 날다
- 해석: 물고기는 잠기고, 새는 날아오른다. 이는 자연계의 생물들이 각기 다른 방식으로 움직이는 모습을 표현한다.
19. 용사화제 (龍師火帝)
- 용(龍): 용
- 사(師): 스승, 지도자
- 화(火): 불
- 제(帝): 황제
- 해석: 용사와 화제는 하늘의 신이다. 이는 고대 중국의 신화 속 인물들을 의미한다.
20. 조관인황 (鳥官人皇)
- 조(鳥): 새
- 관(官): 관직
- 인(人): 사람
- 황(皇): 황제
- 해석: 새관과 인황은 땅의 신이다. 하늘과 땅을 다스리는 신들의 계열을 나타낸다.
21. 시제문자 (始制文字)
- 시(始): 처음
- 제(制): 만들다
- 문(文): 글
- 자(字): 글자
- 해석: 처음으로 문자를 만들었다. 문자의 기원을 설명하는 구절이다.
22. 내복의상 (乃服衣裳)
- 내(乃): 이내
- 복(服): 입다
- 의(衣): 옷
- 상(裳): 치마
- 해석: 의복을 입기 시작했다. 옷의 발명과 사용을 설명한다
23. 추위양국 (推位讓國)
- 추(推): 밀다, 물려주다
- 위(位): 자리, 왕위
- 양(讓): 양보하다
- 국(國): 나라
- 해석: 왕위를 물려주고 나라를 양보하였다. 이는 왕이 자리를 물려주는 전통을 설명한다.
24. 유우도당 (有虞陶唐)
- 유(有): 있다
- 우(虞): 우 (고대 중국의 전설적인 왕조)
- 도(陶): 도
- 당(唐): 당
- 해석: 우와 도당이 그 예이다. 이는 고대 중국의 전설적인 왕조를 언급하며, 그들의 덕과 정치적 관행을 찬양한다.
25. 조민벌죄 (弔民伐罪)
- 조(弔): 위로하다
- 민(民): 백성
- 벌(伐): 벌하다
- 죄(罪): 죄
- 해석: 백성을 위로하고 죄를 처벌하였다. 이는 왕이 백성을 보살피고, 죄를 벌하는 도리를 나타낸다.
26. 주발은탕 (周發殷湯)
- 주(周): 주나라
- 발(發): 일으키다
- 은(殷): 은나라
- 탕(湯): 탕왕
- 해석: 주나라의 발과 은나라의 탕왕이 그랬다. 이는 고대 왕들이 백성을 위해 정의롭게 통치했던 사례를 나타낸다.
27. 좌조문도 (坐朝問道)
- 좌(坐): 앉다
- 조(朝): 조정
- 문(問): 묻다
- 도(道): 도리, 길
- 해석: 아침에 조정에 앉아 도리를 물었다. 이는 왕이 정무를 돌보며 바른 길을 찾는 모습을 묘사한 구절이다.
28. 수공평장 (垂拱平章)
- 수(垂): 드리우다
- 공(拱): 팔짱 끼다
- 평(平): 평평하다, 평등하다
- 장(章): 다스리다
- 해석: 팔짱을 끼고 평등하게 다스렸다. 이는 왕이 조용히 관찰하며 정치를 평등하게 다스리는 모습을 나타낸다.
29. 애육려수 (愛育黎首)
- 애(愛): 사랑하다
- 육(育): 기르다
- 려(黎): 검은 머리
- 수(首): 머리
- 해석: 백성을 사랑하고 기르며. 이는 왕이 백성을 보살피는 자세를 나타낸다.
30. 신복융강 (臣伏戎羌)
- 신(臣): 신하
- 복(伏): 굴복하다
- 융(戎): 융족 (이민족)
- 강(羌): 강족 (이민족)
- 해석: 융강과 같은 이민족을 정복하였다. 이는 왕이 국경을 지키고 적대적인 이민족을 물리친 모습을 나타낸다.
31. 하이일체 (遐邇壹體)
- 하(遐): 멀다
- 이(邇): 가깝다
- 일(壹): 하나
- 체(體): 몸
- 해석: 멀고 가까운 사람들이 하나의 몸처럼 되었다. 이는 국가의 통일과 단합을 상징한다.
32. 솔빈귀왕 (率賓歸王)
- 솔(率): 이끌다
- 빈(賓): 손님, 사신
- 귀(歸): 돌아가다, 귀의하다
- 왕(王): 왕
- 해석: 외국 사신들이 와서 왕에게 조공을 바쳤다. 이는 왕의 권위가 해외로 확장된 모습을 나타낸다.
33. 명봉재수 (鳴鳳在樹)
- 명(鳴): 울다
- 봉(鳳): 봉황
- 재(在): 있다
- 수(樹): 나무
- 해석: 봉황이 나무에 울고 있다. 이는 평화롭고 번성하는 세상을 상징하는 구절이다.
34. 백구식장 (白駒食場)
- 백(白): 흰
- 구(駒): 망아지
- 식(食): 먹다
- 장(場): 들판
- 해석: 흰 망아지가 들판에서 풀을 뜯는다. 이는 풍요롭고 평화로운 시기를 나타낸다.
35. 화피초목 (化被草木)
- 화(化): 변화
- 피(被): 덮다
- 초(草): 풀
- 목(木): 나무
- 해석: 변화가 초목에 덮여. 이는 자연의 순환과 조화를 상징한다.
36. 뢰급만방 (賴及萬方)
- 뢰(賴): 의지하다
- 급(及): 미치다
- 만(萬): 만, 모든
- 방(方): 방향, 나라
- 해석: 의지가 만방에 미치다. 이는 왕의 은혜가 널리 퍼진 것을 의미한다.
37. 개차신발 (蓋此身髮)
- 개(蓋): 덮다
- 차(此): 이
- 신(身): 몸
- 발(髮): 머리카락
- 해석: 이는 몸과 머리카락을 덮는다. 이는 사람의 신체와 그 보호를 나타낸다.
38. 사대오상 (四大五常)
- 사(四): 넷
- 대(大): 큰
- 오(五): 다섯
- 상(常): 항상
- 해석: 사대와 오상이다. 이는 네 가지 근본 원리와 다섯 가지 도리를 뜻하며, 유교적 덕목을 의미한다.
39. 공유국양 (恭惟鞠養)
- 공(恭): 공경하다
- 유(惟): 생각하다
- 국(鞠): 기르다
- 양(養): 기르다
- 해석: 공경히 생각하고 길러주다. 이는 부모의 은혜와 자식의 도리를 나타낸다.
40. 기감훼상 (豈敢毀傷)
- 기(豈): 어찌
- 감(敢): 감히
- 훼(毀): 훼손하다
- 상(傷): 상처 입히다
해석: 어찌 감히 훼손할 수 있으랴. 이는 부모로부터 받은 몸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41. 여모정결 (女慕貞絜)
- 여(女): 여자
- 모(慕): 사모하다, 본받다
- 정(貞): 곧다
- 결(絜): 깨끗하다
- 해석: 여자는 정조와 깨끗함을 본받는다. 이는 여성의 도덕적 덕목을 강조하는 구절이다.
42. 남효재량 (男效才良)
- 남(男): 남자
- 효(效): 본받다
- 재(才): 재능
- 량(良): 선량함
- 해석: 남자는 재능과 선량함을 본받는다. 이는 남성이 배워야 할 덕목을 나타낸다.
43. 지과필개 (知過必改)
- 지(知): 알다
- 과(過): 잘못
- 필(必): 반드시
- 개(改): 고치다
- 해석: 잘못을 알면 반드시 고쳐야 한다. 이는 반성과 개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구절이다.
44. 득능막망 (得能莫忘)
- 득(得): 얻다
- 능(能): 능력
- 막(莫): ~하지 말라
- 망(忘): 잊다
- 해석: 능력을 얻으면 잊지 말아야 한다. 자신의 능력을 소홀히 하지 말라는 뜻이다.
45. 망담피단 (罔談彼短)
- 망(罔): 헛되이
- 담(談): 말하다
- 피(彼): 저, 남
- 단(短): 단점
- 해석: 남의 단점을 헛되이 말하지 말라. 타인의 단점을 헐뜯지 말라는 뜻이다.
46. 미시기장 (靡恃己長)
- 미(靡): 의지하다
- 시(恃): 의지하다
- 기(己): 자신
- 장(長): 장점
- 해석: 자신의 장점을 의지하지 말라. 자만하지 말라는 교훈이다.
47. 신사가복 (信使可覆)
- 신(信): 신뢰
- 사(使): 신뢰하다
- 가(可): 가능하다
- 복(覆): 뒤집다
- 해석: 신뢰는 뒤집을 수 있다. 믿음을 어기면 신뢰가 깨질 수 있다는 뜻이다.
48. 기욕난량 (器欲難量)
- 기(器): 그릇, 재능
- 욕(欲): 욕망하다
- 난(難): 어렵다
- 량(量): 헤아리다
- 해석: 재능은 헤아리기 어렵다. 사람의 재능은 무궁무진하다는 의미이다.
49. 묵비사염 (墨悲絲染)
- 묵(墨): 먹물
- 비(悲): 슬퍼하다
- 사(絲): 실
- 염(染): 물들다
- 해석: 먹물은 실이 물들면 슬퍼한다. 나쁜 환경이 사람을 물들일 때 그 안타까움을 나타낸다.
50. 시찬고양 (詩讚羔羊)
- 시(詩): 시
- 찬(讚): 칭송하다
- 고(羔): 어린 양
- 양(羊): 양
- 해석: 시는 어린 양을 찬양한다. 이는 순수하고 착한 마음을 기리는 구절이다.
51. 경행유현 (景行維賢)
- 경(景): 훌륭하다
- 행(行): 행실
- 유(維): 이는
- 현(賢): 현자, 어진 사람
- 해석: 훌륭한 행실은 현자에게 속한다. 이는 덕망 있는 사람을 기리는 구절이다.
52. 극념작성 (克念作聖)
- 극(克): 이기다
- 념(念): 생각
- 작(作): 이루다
- 성(聖): 성인
- 해석: 생각을 이겨내면 성인이 된다. 자신의 욕망을 다스리면 성인의 경지에 이를 수 있다는 뜻이다.
53. 덕건명립 (德建名立)
- 덕(德): 덕
- 건(建): 세우다
- 명(名): 이름
- 립(立): 세우다
- 해석: 덕을 세우고 이름을 세운다. 이는 덕을 쌓아 명성을 쌓는 과정을 나타낸다.
54. 형단표정 (形端表正)
- 형(形): 형체
- 단(端): 단정하다
- 표(表): 겉
- 정(正): 바르다
- 해석: 외모가 단정하고 바르다. 사람의 겉모습이 단정하고 바른 것은 중요한 덕목이다.
55. 공곡전성 (空谷傳聲)
- 공(空): 비어 있다
- 곡(谷): 골짜기
- 전(傳): 전하다
- 성(聲): 소리
- 해석: 비어 있는 골짜기에 소리가 울린다. 이는 말을 하면 반드시 그 말이 돌아온다는 뜻을 담고 있다.
56. 허당습청 (虛堂習聽)
- 허(虛): 비어 있다
- 당(堂): 당, 방
- 습(習): 익숙하다
- 청(聽): 듣다
- 해석: 빈 방에서 소리가 익숙하게 들린다. 익숙해진 경험이 쌓이면 그것을 이해하게 된다는 의미이다.
57. 화인악적 (禍因惡積)
- 화(禍): 재앙
- 인(因): 원인
- 악(惡): 나쁜 일
- 적(積): 쌓다
- 해석: 재앙은 나쁜 일이 쌓여서 일어난다. 작은 잘못이 쌓이면 큰 재앙이 된다는 뜻이다.
58. 복연선경 (福緣善慶)
- 복(福): 복
- 연(緣): 원인
- 선(善): 선
- 경(慶): 기쁨
- 해석: 복은 선한 일에서 기쁨이 원인이 된다. 선한 일이 복을 불러온다는 의미이다.
59. 척벽비보 (尺璧非寶)
- 척(尺): 자
- 벽(璧): 옥
- 비(非): 아니다
- 보(寶): 보물
- 해석: 자로 잰 옥은 보물이 아니다. 형식적인 것이 본질을 대신할 수 없다는 의미이다.
60. 촌음시경 (寸陰是競)
- 촌(寸): 촌 (짧은 시간)
- 음(陰): 그늘, 시간
- 시(是): 이것이
- 경(競): 다투다
- 해석: 짧은 시간도 다툴 만하다.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는 교훈이다.
61. 자부사군 (資父事君)
- 자(資): 돕다
- 부(父): 아버지
- 사(事): 섬기다
- 군(君): 임금
- 해석: 아버지를 돕고, 임금을 섬기다. 이는 효도와 충성을 강조하는 구절이다.
62. 왈엄여경 (曰嚴與敬)
- 왈(曰): 이르다
- 엄(嚴): 엄숙하다
- 여(與): 그리고
- 경(敬): 공경하다
- 해석: 엄숙하고 공경하다. 이는 조심스럽고 경건하게 행동해야 함을 나타낸다.
63. 효당갈력 (孝當竭力)
- 효(孝): 효도
- 당(當): 마땅하다
- 갈(竭): 다하다
- 력(力): 힘
- 해석: 효도는 힘을 다해야 한다.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은 최선을 다해야 함을 강조한다.
64. 충즉진명 (忠則盡命)
- 충(忠): 충성
- 즉(則): 곧
- 진(盡): 다하다
- 명(命): 목숨
- 해석: 충성은 목숨을 바쳐야 한다. 이는 충성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뜻이다.
65. 림심리박 (臨深履薄)
- 림(臨): 직면하다
- 심(深): 깊다
- 리(履): 밟다
- 박(薄): 얇다
- 해석: 깊은 물을 만나고 얇은 얼음을 밟다. 이는 위험한 상황을 조심스럽게 처리함을 나타낸다.
66. 숙흥온정 (夙興溫凊)
- 숙(夙): 일찍
- 흥(興): 일어나다
- 온(溫): 따뜻함
- 정(凊): 서늘함
- 해석: 일찍 일어나 따뜻하게 하고 서늘하게 하다. 이는 부모의 안위를 돌보는 것을 의미한다.
67. 사란사형 (似蘭斯馨)
- 사(似): 같다
- 란(蘭): 난초
- 사(斯): 이
- 형(馨): 향기
- 해석: 난초처럼 향기롭다. 이는 훌륭한 덕행이 남에게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뜻이다.
68. 여송지성 (如松之盛)
- 여(如): ~같다
- 송(松): 소나무
- 지(之): ~의
- 성(盛): 성하다
- 해석: 소나무처럼 무성하다. 이는 사람의 품성이 변하지 않고 강건함을 상징한다.
69. 천류불식 (川流不息)
- 천(川): 강
- 류(流): 흐르다
- 불(不): ~하지 않다
- 식(息): 쉬다
- 해석: 강물은 쉬지 않고 흐른다. 이는 끊임없는 노력을 상징하는 구절이다.
70. 연징취영 (淵澄取映)
- 연(淵): 깊은 물
- 징(澄): 맑다
- 취(取): 취하다
- 영(映): 비치다
- 해석: 맑은 물이 비취다. 이는 맑고 깨끗한 마음이 드러나는 것을 상징한다.
71. 용지약사 (容止若思)
- 용(容): 용모
- 지(止): 멈추다
- 약(若): ~같다
- 사(思): 생각하다
- 해석: 용모는 마치 생각하는 듯하다. 이는 겸손하고 신중한 태도를 나타낸다.
72. 언사안정 (言辭安定)
- 언(言): 말
- 사(辭): 말
- 안(安): 편안하다
- 정(定): 안정되다
- 해석: 말과 언행이 안정되다. 이는 신중하고 차분하게 말해야 함을 뜻한다.
73. 독초성미 (篤初誠美)
- 독(篤): 돈독하다
- 초(初): 처음
- 성(誠): 성실하다
- 미(美): 아름답다
- 해석: 처음에 돈독하고 성실하게 아름답다. 이는 처음부터 끝까지 성실한 태도를 유지해야 함을 나타낸다.
74. 신종의령 (慎終宜令)
- 신(慎): 신중하다
- 종(終): 끝
- 의(宜): 마땅하다
- 령(令): 명령하다
- 해석: 끝맺음이 신중하면 마땅히 명령이 내려진다. 일의 끝맺음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75. 영업소기 (榮業所基)
- 영(榮): 영광
- 업(業): 일
- 소(所): 장소
- 기(基): 기초
- 해석: 영광스러운 일은 기초가 있다. 성공의 기반이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76. 적심무경 (籍甚無竟)
- 적(籍): 기록하다
- 심(甚): 매우
- 무(無): 없다
- 경(竟): 끝
- 해석: 매우 끝이 없다. 이는 무한한 영광이나 기쁨을 상징한다.
77. 학우등사 (學優登仕)
- 학(學): 배우다
- 우(優): 뛰어나다
- 등(登): 오르다
- 사(仕): 벼슬
- 해석: 학문이 뛰어나면 벼슬에 오른다. 학문을 통해 성공하는 길을 설명한 구절이다.
78. 섭직종정 (攝職從政)
- 섭(攝): 잡다, 맡다
- 직(職): 직무
- 종(從): 따르다
- 정(政): 정치
- 해석: 직무를 맡아 정치를 따르다. 이는 직무를 충실히 수행하며 정치를 따르는 사람의 역할을 나타낸다.
79. 존이감당 (存以甘棠)
- 존(存): 존재하다
- 이(以): ~로써
- 감(甘): 달다
- 당(棠): 당나무
- 해석: 당나무처럼 존재하다. 이는 고마움을 나타내는 상징적인 표현이다.
80. 거이익영 (去而益詠)
- 거(去): 가다
- 이(而): 그리고
- 익(益): 더하다
- 영(詠): 노래하다
- 해석: 가면서 더 많이 노래하다. 이는 감사를 표하며 떠나도 그 공을 기억하고 노래한다는 뜻이다.
81. 악수귀천 (樂殊貴賤)
- 악(樂): 즐거움
- 수(殊): 다르다
- 귀(貴): 귀하다
- 천(賤): 천하다
- 해석: 즐거움은 귀함과 천함이 다르다. 이는 각자의 삶의 위치에 따라 느끼는 기쁨이 다를 수 있음을 뜻한다.
82. 례별존비 (禮別尊卑)
- 례(禮): 예의
- 별(別): 구분하다
- 존(尊): 존귀하다
- 비(卑): 비천하다
- 해석: 예는 존귀함과 비천함을 구분한다. 예의를 통해 사회적 지위나 관계를 구분하는 것을 나타낸다.
83. 상화하목 (上和下睦)
- 상(上): 위
- 화(和): 화목하다
- 하(下): 아래
- 목(睦): 화목하다
- 해석: 위는 화목하고 아래는 평화롭다. 이는 상하간의 조화로운 관계를 의미한다.
84. 부창부수 (夫唱婦隨)
- 부(夫): 남편
- 창(唱): 부르다
- 부(婦): 아내
- 수(隨): 따르다
- 해석: 남편이 이끌고 아내가 따른다. 이는 전통적인 부부의 역할을 나타낸 구절이다.
85. 외수부훈 (外受傅訓)
- 외(外): 밖
- 수(受): 받다
- 부(傅): 스승
- 훈(訓): 가르침
- 해석: 밖에서는 스승의 가르침을 받는다. 이는 외부에서 학문을 배우는 것을 강조하는 구절이다.
86. 입봉모의 (入奉母儀)
- 입(入): 들어가다
- 봉(奉): 받들다
- 모(母): 어머니
- 의(儀): 예절
- 해석: 집안에 들어가 어머니의 예절을 받든다. 이는 가정 내에서 어머니의 가르침을 받들고 존경하는 것을 나타낸다.
87. 제고백숙 (諸姑伯叔)
- 제(諸): 모든
- 고(姑): 시어머니
- 백(伯): 큰아버지
- 숙(叔): 작은아버지
- 해석: 모든 시어머니, 큰아버지와 작은아버지. 이는 가족 내의 어른들을 존중해야 함을 나타낸다.
88. 유자비아 (猶子比兒)
- 유(猶): 비슷하다
- 자(子): 아들
- 비(比): 비교하다
- 아(兒): 어린이
- 해석: 아들은 아이와 같음을 비교한다. 이는 어른도 항상 배우고 성장해야 함을 강조하는 의미이다.
89. 공회형제 (孔懷兄弟)
- 공(孔): 매우
- 회(懷): 그리워하다
- 형(兄): 형
- 제(弟): 동생
- 해석: 형제는 매우 그리워한다. 형제 간의 우애를 강조하는 구절이다.
90. 동기련지 (同氣連枝)
- 동(同): 같다
- 기(氣): 기운
- 련(連): 연결되다
- 지(枝): 가지
- 해석: 같은 기운은 가지를 연결한다. 이는 형제나 가족 간의 끈끈한 관계를 상징한다.
91. 교우투분 (交友投分)
- 교(交): 사귀다
- 우(友): 친구
- 투(投): 던지다
- 분(分): 나누다
- 해석: 친구와는 서로 나눈다. 우정의 상호적 관계를 나타낸다.
92. 절마잠규 (切磨箴規)
- 절(切): 다듬다
- 마(磨): 연마하다
- 잠(箴): 경계하다
- 규(規): 규칙
- 해석: 다듬고 연마하며 경계하고 규칙을 세운다. 이는 학문과 도덕을 통해 인격을 닦아야 한다는 의미이다.
93. 인자은측 (仁慈隱惻)
- 인(仁): 인자
- 자(慈): 자비
- 은(隱): 숨기다
- 측(惻): 슬퍼하다
- 해석: 인자하고 자비로우며, 은밀하게 슬퍼한다. 이는 타인에 대한 공감과 배려를 강조하는 구절이다.
94. 조차불리 (造次弗離)
- 조(造): 조급하게
- 차(次): 순서
- 불(弗): ~하지 않다
- 리(離): 떠나다
- 해석: 조급하게 서두르지 않고, 순서를 따르지 않으면 떠나지 않는다. 이는 차분함과 질서의 중요성을 나타낸다.
95. 절의렴퇴 (節義廉退)
- 절(節): 절도
- 의(義): 의리
- 렴(廉): 청렴
- 퇴(退): 물러나다
- 해석: 절도 있고, 의리를 지키며, 청렴하고 물러난다. 이는 군자의 도덕적 태도를 강조한다.
96. 전패비휴 (顛沛匪虧)
- 전(顛): 넘어지다
- 패(沛): 패배
- 비(匪): ~하지 않다
- 휴(虧): 흠집
- 해석: 넘어지고 패배하여도 흠집 나지 않는다. 이는 좌절을 겪어도 도덕적 결백을 유지해야 함을 나타낸다.
97. 성정정일 (性靜情逸)
- 성(性): 성품
- 정(靜): 고요하다
- 정(情): 감정
- 일(逸): 평온하다
- 해석: 성품이 고요하고, 감정이 평온하다. 이는 내면의 평정심을 유지하는 중요성을 나타낸다.
98. 심동신피 (心動神疲)
- 심(心): 마음
- 동(動): 움직이다
- 신(神): 정신
- 피(疲): 피곤하다
- 해석: 마음이 동하면 정신이 피곤해진다. 이는 마음의 혼란이 정신적 피로를 가져온다는 의미이다.
99. 수진지만 (守真志滿)
- 수(守): 지키다
- 진(真): 진실
- 지(志): 뜻
- 만(滿): 가득하다
- 해석: 진실을 지키면 뜻이 가득하다. 이는 진실성을 지키는 것이 목표를 달성하는 길이라는 뜻이다.
100. 축물이이 (逐物意移)
- 축(逐): 좇다
- 물(物): 사물
- 의(意): 뜻
- 이(移): 옮기다
- 해석: 사물을 좇으면 뜻이 옮겨진다. 이는 외부 물질에 지나치게 몰두하면 마음이 흔들린다는 의미이다.
101. 견지아조 (堅持雅操)
- 견(堅): 굳게
- 지(持): 유지하다
- 아(雅): 고상한
- 조(操): 절조
- 해석: 고상한 절조를 굳게 유지하다. 이는 올바른 도덕성과 품위를 끝까지 지키라는 의미이다.
102. 호작자미 (好爵自縻)
- 호(好): 좋아하다
- 작(爵): 벼슬
- 자(自): 스스로
- 미(縻): 얽매이다
- 해석: 높은 벼슬을 좋아하면 스스로 얽매인다. 높은 지위를 추구하다가 그에 속박될 수 있음을 경계하는 구절이다.
103. 도읍화하 (都邑華夏)
- 도(都): 도읍
- 읍(邑): 마을
- 화(華): 중화
- 하(夏): 중국, 하나라
- 해석: 도읍은 중화의 땅이다. 이는 중국의 도읍지를 의미하며, 문명의 중심임을 나타낸다.
104. 동서이경 (東西二京)
- 동(東): 동쪽
- 서(西): 서쪽
- 이(二): 두 개
- 경(京): 수도
- 해석: 동쪽과 서쪽 두 개의 수도. 이는 중국의 동경(洛陽)과 서경(長安)을 의미하며, 두 수도의 중요성을 나타낸다.
105. 배망면락 (背邙面洛)
- 배(背): 등지다
- 망(邙): 망산
- 면(面): 마주보다
- 락(洛): 낙수
- 해석: 망산을 등지고 낙수를 마주보다. 이는 중국 낙양의 지리적 특징을 설명하는 구절이다.
106. 부위거경 (浮渭據涇)
- 부(浮): 떠다니다
- 위(渭): 위수
- 거(據): 거점으로 삼다
- 경(涇): 경수
- 해석: 위수에 떠 있고, 경수를 거점으로 삼다. 이는 중국 황하 유역의 지리적 상황을 나타낸다.
107. 궁전반울 (宮殿盤鬱)
- 궁(宮): 궁궐
- 전(殿): 전각
- 반(盤): 둘러싸다
- 울(鬱): 무성하다
- 해석: 궁궐과 전각이 둘러싸여 무성하다. 이는 웅장하고 화려한 궁궐의 모습을 묘사한 구절이다.
108. 루관비경 (樓觀飛驚)
- 루(樓): 누각
- 관(觀): 정자
- 비(飛): 날다
- 경(驚): 놀라다
- 해석: 누각과 정자가 하늘을 날 듯이 높다. 웅장한 건축물의 위엄을 나타낸다.
109. 도사금수 (圖寫禽獸)
- 도(圖): 그림
- 사(寫): 그리다
- 금(禽): 새
- 수(獸): 짐승
- 해석: 새와 짐승을 그리다. 이는 궁궐의 화려한 장식을 묘사하는 구절이다.
110. 화채선령 (畫彩仙靈)
- 화(畫): 그림
- 채(彩): 색채
- 선(仙): 신선
- 령(靈): 신령
- 해석: 신선과 신령을 그리다. 이는 예술적 상상력을 통해 묘사된 화려한 장면을 설명한다.
111. 병사방계 (丙舍傍啟)
- 병(丙): 남쪽
- 사(舍): 집
- 방(傍): 옆
- 계(啟): 열다
- 해석: 남쪽의 집이 옆에서 열리다. 이는 남쪽에 위치한 건물이 열린 모습을 묘사한 것이다.
112. 갑장대영 (甲帳對楹)
- 갑(甲): 갑옷
- 장(帳): 장막
- 대(對): 마주하다
- 영(楹): 기둥
- 해석: 갑옷을 입은 장막이 기둥을 마주하다. 이는 웅장한 군사의 모습을 나타낸 구절이다.
113. 사연설석 (肆筵設席)
- 사(肆): 늘어놓다
- 연(筵): 자리
- 설(設): 설치하다
- 석(席): 좌석
- 해석: 자리를 널리 설치하다. 이는 연회 자리나 모임을 준비하는 장면을 묘사한다.
114. 고슬취생 (鼓瑟吹笙)
- 고(鼓): 북을 치다
- 슬(瑟): 거문고
- 취(吹): 불다
- 생(笙): 생황
- 해석: 북을 치고 거문고를 타며, 생황을 분다. 이는 음악과 연주가 어우러진 장면을 묘사한 것이다.
115. 승계납폐 (升階納陛)
- 승(升): 오르다
- 계(階): 계단
- 납(納): 받다
- 폐(陛): 폐하, 왕
- 해석: 계단을 올라가 왕을 알현하다. 이는 왕에게 경의를 표하는 장면을 나타낸다.
116. 변전의성 (弁轉疑星)
- 변(弁): 머리 장식
- 전(轉): 돌아가다
- 의(疑): 의심하다
- 성(星): 별
- 해석: 머리 장식이 돌아가 별처럼 의심된다. 이는 화려한 장신구나 머리 장식을 묘사한 구절이다.
117. 우통광내 (右通廣內)
- 우(右): 오른쪽
- 통(通): 통하다
- 광(廣): 넓다
- 내(內): 내부
- 해석: 오른쪽으로 넓은 내실에 통하다. 이는 건축물 내부 공간의 크기를 설명하는 구절이다.
118. 좌달승명 (左達承明)
- 좌(左): 왼쪽
- 달(達): 통하다
- 승(承): 받들다
- 명(明): 밝다
- 해석: 왼쪽으로는 밝은 공간에 통하다. 이는 왕궁의 다른 쪽으로 이어지는 통로를 설명한다.
119. 기집분전 (既集坟典)
- 기(既): 이미
- 집(集): 모으다
- 분(坟): 무덤
- 전(典): 전적, 기록
- 해석: 이미 무덤에 기록을 모으다. 이는 역사적 기록이나 문헌이 중요한 것을 상징한다.
120. 역취군영 (亦聚群英)
- 역(亦): 또한
- 취(聚): 모이다
- 군(群): 무리
- 영(英): 영웅
- 해석: 또한 영웅들을 모으다. 이는 중요한 인물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것을 묘사한 구절이다.
121. 두고종예 (杜稾鍾隸)
- 두(杜): 두목, 막다
- 고(稾): 글
- 종(鍾): 종
- 예(隸): 예법
- 해석: 두목이 글을 정리하고, 종과 예법을 따르다. 이는 기록과 문서를 관리하는 역할을 나타낸다.
122. 칠서벽경 (漆書壁經)
- 칠(漆): 칠하다
- 서(書): 책, 글
- 벽(壁): 벽
- 경(經): 경전
- 해석: 글을 벽에 칠하고, 경전을 기록하다. 이는 지식과 교육의 중요성을 나타낸다.
123. 부라장상 (府羅將相)
- 부(府): 정부
- 라(羅): 널리
- 장(將): 장군
- 상(相): 대신
- 해석: 장군과 대신들이 정부에 널리 모이다. 이는 군사와 정치 지도자들이 모여 논의하는 장면을 나타낸다.
124. 로협괴경 (路俠槐卿)
- 로(路): 길
- 협(俠): 의로운
- 괴(槐): 회나무
- 경(卿): 대신
- 해석: 길에서 의로운 사람들이 대신들과 회나무 아래에서 만나다. 이는 대신들과 현명한 이들이 만나는 장면을 나타낸다.
125. 호봉팔현 (戶封八縣)
- 호(戶): 집
- 봉(封): 봉하다
- 팔(八): 여덟
- 현(縣): 현
- 해석: 여덟 현에 집을 봉하다. 이는 봉건 제도를 설명하는 구절이다.
126. 가급천병 (家給千兵)
- 가(家): 집
- 급(給): 공급하다
- 천(千): 천
- 병(兵): 병사
- 해석: 집에 천 명의 병사를 공급하다. 이는 가정에 충분한 병사를 둔다는 의미로 군사적 풍요를 상징한다.
127. 고관배련 (高冠陪輦)
- 고(高): 높다
- 관(冠): 관(모자)
- 배(陪): 동행하다
- 련(輦): 연(임금의 수레)
- 해석: 높은 관을 쓰고 임금의 수레를 동행하다. 이는 권위와 권력의 상징이다.
128. 구곡진영 (驅轂振纓)
- 구(驅): 몰다
- 곡(轂): 수레바퀴
- 진(振): 떨치다
- 영(纓): 갓끈
- 해석: 수레바퀴를 몰고 갓끈을 떨치다. 이는 빠르게 수레를 몰고 나아가는 장면을 나타낸다.
129. 세록치부 (世祿侈富)
- 세(世): 세상
- 록(祿): 복록
- 치(侈): 사치스럽다
- 부(富): 부유하다
- 해석: 세상의 복록은 사치스럽고 부유하다. 이는 세속적 부유함을 경계하는 구절이다.
130. 거가비경 (車駕肥輕)
- 거(車): 수레
- 가(駕): 운전하다
- 비(肥): 살찌다
- 경(輕): 가볍다
- 해석: 수레는 살찌고 가볍다. 이는 사치스럽고 나태한 생활을 상징한다.
131. 책공무실 (策功茂實)
- 책(策): 책략
- 공(功): 공로
- 무(茂): 무성하다
- 실(實): 성실하다
- 해석: 책략으로 공로를 이루고, 성실하게 그 성과를 이룬다. 이는 노력이 결실을 맺는 것을 나타낸다.
132. 늑비각명 (勒碑刻銘)
- 늑(勒): 새기다
- 비(碑): 비석
- 각(刻): 새기다
- 명(銘): 명문
- 해석: 비석에 명문을 새기다. 이는 영웅의 업적이나 중요한 일을 기념하는 것을 나타낸다.
133. 반계이윤 (磻溪伊尹)
- 반(磻): 반계 (장소)
- 계(溪): 계곡
- 이(伊): 이윤 (사람 이름)
- 윤(尹): 이윤
- 해석: 반계에서 이윤을 기르다. 이는 인재를 발굴하고 육성하는 구절이다.
134. 좌시아형 (佐時阿衡)
- 좌(佐): 돕다
- 시(時): 때
- 아(阿): 아
- 형(衡): 저울
- 해석: 시기에 맞추어 저울을 돕다. 이는 때에 맞는 올바른 선택을 의미한다.
135. 엄택곡부 (奄宅曲阜)
- 엄(奄): 덮다
- 택(宅): 거주지
- 곡(曲): 굽다
- 부(阜): 언덕
- 해석: 언덕 곡부에 거주하다. 이는 지리적 위치를 설명하는 구절이다.
136. 미단숙영 (微旦孰營)
- 미(微): 작다
- 단(旦): 새벽
- 숙(孰): 익다
- 영(營): 경영하다
- 해석: 새벽에 작게 경영하다. 이는 일찍부터 시작하여 작게 이루는 것을 나타낸다.
137. 환공광합 (桓公匡合)
- 환(桓): 환공 (사람 이름)
- 공(公): 공
- 광(匡): 바로잡다
- 합(合): 합치다
- 해석: 환공이 나라를 바로잡고 통합하다. 이는 국가를 바로잡는 강력한 지도자의 역할을 강조한 구절이다.
138. 제약부경 (濟弱扶傾)
- 제(濟): 돕다
- 약(弱): 약한 자
- 부(扶): 부축하다
- 경(傾): 기울어지다
- 해석: 약한 자를 돕고, 기울어진 자를 부축하다. 이는 정의롭게 도와주는 것을 나타낸다.
139. 기회한혜 (綺迴漢惠)
- 기(綺): 비단
- 회(迴): 돌아가다
- 한(漢): 한나라
- 혜(惠): 은혜
- 해석: 비단처럼 돌아가는 한나라의 은혜. 이는 한나라의 은혜로움과 부유함을 상징한다.
140. 설감무정 (說感武丁)
- 설(說): 기쁘다
- 감(感): 감동하다
- 무(武): 무왕
- 정(丁): 정벌하다
- 해석: 무왕이 감동을 받고 기쁘게 정벌하다. 이는 군주의 감정과 승리를 기리는 구절이다.
141. 준예밀물 (俊乂密勿)
- 준(俊): 뛰어나다
- 예(乂): 유능하다
- 밀(密): 치밀하다
- 물(勿): 하지 말라
- 해석: 뛰어나고 유능하나, 치밀하게 다루지 않으면 안 된다. 유능한 인재라도 세심한 관리와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미이다.
142. 다사식녕 (多士寔寧)
- 다(多): 많다
- 사(士): 선비
- 식(寔): 참되다
- 녕(寧): 평화롭다
- 해석: 많은 선비가 있으면 나라가 참으로 평화롭다. 인재들이 나라를 평화롭게 한다는 의미이다.
143. 진초갱패 (晉楚更霸)
- 진(晉): 진나라
- 초(楚): 초나라
- 갱(更): 교체하다
- 패(霸): 패권
- 해석: 진나라와 초나라가 패권을 교체한다. 이는 강대국 사이의 권력 교체를 의미한다.
144. 조위곤횡 (趙魏困橫)
- 조(趙): 조나라
- 위(魏): 위나라
- 곤(困): 곤란하다
- 횡(橫): 가로지르다
- 해석: 조나라와 위나라가 곤경에 처하다. 강국들 사이의 어려움을 나타낸다.
145. 가도멸괵 (假途滅虢)
- 가(假): 빌리다
- 도(途): 길
- 멸(滅): 멸망시키다
- 괵(虢): 괵나라
- 해석: 길을 빌려 괵나라를 멸망시키다. 이는 외교를 이용한 전략적 정복을 나타낸다.
146. 천토회맹 (踐土會盟)
- 천(踐): 밟다
- 토(土): 땅
- 회(會): 모이다
- 맹(盟): 맹세하다
- 해석: 땅을 밟고 모여서 맹세하다. 이는 중요한 국가 간의 동맹이나 협정을 상징한다.
147. 하준약법 (何遵約法)
- 하(何): 어찌
- 준(遵): 따르다
- 약(約): 약속
- 법(法): 법
- 해석: 어떻게 약속한 법을 따를 수 있을까? 이는 법을 지키는 어려움을 나타낸다.
148. 한폐번형 (韓弊煩刑)
- 한(韓): 한나라
- 폐(弊): 폐해
- 번(煩): 번거롭다
- 형(刑): 형벌
- 해석: 한나라의 폐해와 번거로운 형벌. 이는 법과 제도의 부패와 엄격함을 비판하는 구절이다.
149. 기전파목 (起翦頗牧)
- 기(起): 일어나다
- 전(翦): 자르다
- 파(頗): 기울다
- 목(牧): 목자
- 해석: 파목이 일어나고, 기울어진 것을 자르다. 이는 잘못된 것을 바로잡는 인물을 상징한다.
150. 용군최정 (用軍最精)
- 용(用): 사용하다
- 군(軍): 군대
- 최(最): 가장
- 정(精): 정밀하다
- 해석: 군대를 사용하는 데 가장 정밀하다. 이는 군사 전략의 중요성을 강조한 구절이다.
151. 선위사막 (宣威沙漠)
- 선(宣): 펼치다
- 위(威): 위엄
- 사(沙): 모래
- 막(漠): 사막
- 해석: 사막에서 위엄을 떨치다. 이는 멀리까지 힘과 영향력을 미친다는 의미이다.
152. 치예단청 (馳譽丹青)
- 치(馳): 달리다
- 예(譽): 명예
- 단(丹): 붉은
- 청(青): 푸른
- 해석: 붉은색과 푸른색으로 명예가 퍼지다. 이는 예술적 명성을 드높이는 것을 상징한다.
153. 구주우적 (九州禹跡)
- 구(九): 아홉
- 주(州): 주
- 우(禹): 우임금
- 적(跡): 발자취
- 해석: 아홉 주는 우임금의 발자취이다. 이는 우임금의 치적이 전국에 퍼져 있음을 나타낸다.
154. 백군진병 (百郡秦并)
- 백(百): 백, 많다
- 군(郡): 군
- 진(秦): 진나라
- 병(并): 병합하다
- 해석: 백여 개의 군을 진나라가 병합하다. 이는 진나라의 통일 과정을 설명하는 구절이다.
155. 악종항대 (岳宗恒岱)
- 악(岳): 산
- 종(宗): 존경하다
- 항(恒): 항산
- 대(岱): 대산
- 해석: 항산과 대산은 산의 존경을 받다. 이는 중국의 명산들을 기리는 구절이다.
156. 선주운정 (禪主云亭)
- 선(禪): 선하다
- 주(主): 주인
- 운(云): 구름
- 정(亭): 정자
- 해석: 구름 속 정자의 주인이 되다. 이는 자연과 함께 하는 삶을 상징한다.
157. 안문자새 (雁門紫塞)
- 안(雁): 기러기
- 문(門): 문
- 자(紫): 자주색
- 새(塞): 요새
- 해석: 자주색 요새의 기러기 문. 이는 국경의 중요성을 상징하는 구절이다.
158. 계전적성 (雞田赤城)
- 계(雞): 닭
- 전(田): 밭
- 적(赤): 붉은
- 성(城): 성
- 해석: 닭이 있는 밭과 붉은 성. 이는 특정 지역이나 풍경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159. 곤지갈석 (昆池碣石)
- 곤(昆): 곤지
- 지(池): 연못
- 갈(碣): 비석
- 석(石): 돌
- 해석: 곤지 연못과 갈석 바위. 이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묘사하는 구절이다.
160. 거야동정 (鉅野洞庭)
- 거(鉅): 크다
- 야(野): 들판
- 동(洞): 동정
- 정(庭): 뜰
- 해석: 거야의 들판과 동정의 뜰. 이는 넓은 자연을 상징하는 구절이다.
161. 광원면막 (曠遠綿邈)
- 광(曠): 넓다
- 원(遠): 멀다
- 면(綿): 이어지다
- 막(邈): 멀리 떨어지다
- 해석: 넓고 멀리 이어지며 아득하다. 이는 광활하고 끝없는 풍경을 묘사하는 구절이다.
162. 암수묘명 (岩岫杳冥)
- 암(岩): 바위
- 수(岫): 봉우리
- 묘(杳): 아득하다
- 명(冥): 어둡다
- 해석: 바위와 봉우리는 아득하고 어둡다. 이는 험준하고 고요한 자연을 묘사한 구절이다.
163. 치본어농 (治本於農)
- 치(治): 다스리다
- 본(本): 근본
- 어(於): ~에서
- 농(農): 농업
- 해석: 나라를 다스리는 근본은 농업에 있다. 이는 농업의 중요성을 강조한 구절이다.
164. 무자가색 (務茲稼穡)
- 무(務): 힘쓰다
- 자(茲): 이
- 가(稼): 농사짓다
- 색(穡): 추수하다
- 해석: 농사를 짓고 추수하는 일에 힘써야 한다. 농업의 생산성을 중시하는 구절이다.
165. 숙재남모 (俶載南畝)
- 숙(俶): 시작하다
- 재(載): 싣다
- 남(南): 남쪽
- 모(畝): 논밭
- 해석: 남쪽 논밭에 씨를 뿌리다. 이는 농사의 시작을 나타낸다.
166. 아예서직 (我藝黍稷)
- 아(我): 나
- 예(藝): 기르다
- 서(黍): 기장
- 직(稷): 피
- 해석: 내가 기장과 피를 기르다. 이는 곡식을 가꾸는 농부의 일을 설명한다.
167. 세숙공신 (稅熟貢新)
- 세(稅): 세금
- 숙(熟): 익다
- 공(貢): 바치다
- 신(新): 새롭다
- 해석: 익은 곡식으로 세금을 바치고, 새로운 곡식을 바치다. 이는 세금을 통한 국가 운영을 설명한 구절이다.
168. 권상출척 (勸賞黜陟)
- 권(勸): 권하다
- 상(賞): 상 주다
- 출(黜): 내치다
- 척(陟): 승진시키다
- 해석: 상을 권장하고, 잘못된 자는 내치고, 유능한 자는 승진시키다. 이는 상벌의 공정한 운영을 나타낸다.
169. 맹가돈소 (孟軻敦素)
- 맹(孟): 맹자
- 가(軻): 가르치다
- 돈(敦): 독실하다
- 소(素): 본성
- 해석: 맹자는 본성을 독실히 가르치다. 이는 맹자의 가르침을 강조하는 구절이다.
170. 사어병직 (史魚秉直)
- 사(史): 사관
- 어(魚): 어부
- 병(秉): 지키다
- 직(直): 바르다
- 해석: 어부는 바른 것을 지키다. 이는 진실하고 바른 삶을 살라는 의미이다.
171. 서기중용 (庶幾中庸)
- 서(庶): 바라다
- 기(幾): 거의
- 중(中): 중도
- 용(庸): 쓰다
- 해석: 중용의 도를 바랄 따름이다. 이는 중용의 삶을 강조한 구절이다.
172. 노겸근칙 (勞謙謹勅)
- 노(勞): 노력하다
- 겸(謙): 겸손하다
- 근(謹): 조심하다
- 칙(勅): 명령하다
- 해석: 노력하고, 겸손하며, 조심스럽게 명령하다. 이는 신중함과 겸손의 중요성을 설명한 구절이다.
173. 령음찰리 (聆音察理)
- 령(聆): 듣다
- 음(音): 소리
- 찰(察): 살피다
- 리(理): 이치
- 해석: 소리를 듣고 이치를 살피다. 이는 귀 기울이고 이치를 따르는 태도를 의미한다.
174. 감모변색 (鑑貌辨色)
- 감(鑑): 거울
- 모(貌): 얼굴
- 변(辨): 구별하다
- 색(色): 색깔
- 해석: 얼굴을 보고 색을 구별하다. 이는 사람의 표정이나 태도에서 마음을 읽는 것을 상징한다.
175. 이궐가유 (貽厥嘉猷)
- 이(貽): 남기다
- 궐(厥): 그의
- 가(嘉): 아름답다
- 유(猷): 도리
- 해석: 그에게 아름다운 도리를 남기다. 이는 좋은 덕행을 후대에 전하는 것을 나타낸다.
176. 면기지식 (勉其祗植)
- 면(勉): 노력하다
- 기(其): 그
- 지(祗): 경건하다
- 식(植): 심다
- 해석: 경건하게 심도록 노력하다. 이는 경건하게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177. 성궁기계 (省躬譏誡)
- 성(省): 살피다
- 궁(躬): 몸
- 기(譏): 비난하다
- 계(誡): 경계하다
- 해석: 몸을 살피고 비난과 경계를 살피다. 이는 자신을 반성하고 경계하는 태도를 강조한 구절이다.
178. 총증항극 (寵增抗極)
- 총(寵): 총애
- 증(增): 증가하다
- 항(抗): 저항하다
- 극(極): 극도
- 해석: 총애가 지나치면 저항이 극에 달한다. 지나친 총애는 반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경고이다.
179. 태욕근치 (殆辱近恥)
- 태(殆): 위태롭다
- 욕(辱): 모욕
- 근(近): 가까이
- 치(恥): 부끄럽다
- 해석: 위태롭고 모욕당할 상황이 부끄러움에 가까워지다. 잘못된 행동이 부끄러움으로 이어짐을 경계하는 구절이다.
180. 림고행즉 (林皋幸即)
- 림(林): 숲
- 고(皋): 언덕
- 행(幸): 행복
- 즉(即): 곧
- 해석: 숲과 언덕에서 행복이 곧 다가오다. 이는 자연 속에서 오는 평온한 행복을 의미한다.
181. 양소견기 (兩疏見機)
- 양(兩): 두 사람
- 소(疏): 소신
- 견(見): 보다
- 기(機): 기회
- 해석: 두 소신이 기회를 보았다. 이는 현명한 사람은 기회를 잘 파악한다는 의미이다.
182. 해조수핍 (解組誰逼)
- 해(解): 풀다
- 조(組): 끈
- 수(誰): 누구
- 핍(逼): 다가오다
- 해석: 끈을 풀고 누구에게도 다가가지 않는다. 이는 자유롭고 독립된 삶을 상징한다.
183. 색거한처 (索居閒處)
- 색(索): 찾다
- 거(居): 거주하다
- 한(閒): 한가하다
- 처(處): 곳
- 해석: 한적한 곳에서 홀로 거주하다. 이는 고독하고 평온한 삶을 나타낸다.
184. 침묵적요 (沈默寂寥)
- 침(沈): 조용하다
- 묵(默): 침묵하다
- 적(寂): 고요하다
- 요(寥): 한적하다
- 해석: 조용하고 침묵하며 고요하고 한적하다. 이는 평온한 고독의 경지를 묘사한 구절이다.
185. 구고심론 (求古尋論)
- 구(求): 구하다
- 고(古): 고대
- 심(尋): 탐구하다
- 론(論): 논하다
- 해석: 옛것을 구하고 논의를 탐구하다. 이는 전통을 존중하고 학문을 연구하는 자세를 나타낸다.
186. 산려소요 (散慮逍遙)
- 산(散): 흩어지다
- 려(慮): 걱정
- 소(逍): 한가로이
- 요(遙): 돌아다니다
- 해석: 걱정이 사라지고 한가로이 돌아다니다. 이는 마음의 평화를 얻고 걱정이 없는 상태를 의미한다.
187. 흔주루견 (欣奏累遣)
- 흔(欣): 기뻐하다
- 주(奏): 연주하다
- 루(累): 누적되다
- 견(遣): 보낸다
- 해석: 기뻐하며 누적된 것을 연주하고 보내다. 이는 기쁨을 표현하고 쌓인 감정을 해소하는 것을 의미한다.
188. 척사환초 (慼謝歡招)
- 척(慼): 슬퍼하다
- 사(謝): 사라지다
- 환(歡): 기뻐하다
- 초(招): 불러들이다
- 해석: 슬픔이 사라지고 기쁨이 다가온다. 이는 슬픔이 끝나고 기쁨을 맞이하는 상황을 나타낸다.
189. 거하적력 (渠荷的歷)
- 거(渠): 큰 강
- 하(荷): 연꽃
- 적(的): 뚜렷하다
- 력(歷): 거치다
- 해석: 큰 강의 연꽃이 뚜렷하게 피어 있다. 이는 아름다운 자연의 경치를 묘사한 구절이다.
190. 원망추조 (園莽抽條)
- 원(園): 동산
- 망(莽): 풀이 무성하다
- 추(抽): 솟아오르다
- 조(條): 가지
- 해석: 동산의 무성한 풀에서 가지가 솟아오르다. 이는 자연의 생명력을 묘사한 구절이다.
191. 비파만취 (枇杷晚翠)
- 비(枇): 비파나무
- 파(杷): 비파나무
- 만(晚): 늦다
- 취(翠): 푸르다
- 해석: 비파나무는 늦게까지 푸르다. 이는 끈기와 강인한 생명력을 상징한다.
192. 오동조조 (梧桐早凋)
- 오(梧): 오동나무
- 동(桐): 오동나무
- 조(早): 일찍
- 조(凋): 시들다
- 해석: 오동나무는 일찍 시든다. 이는 덧없음이나 허망함을 상징한다.
193. 진근위예 (陳根委翳)
- 진(陳): 오래된
- 근(根): 뿌리
- 위(委): 쌓이다
- 예(翳): 무성하다
- 해석: 오래된 뿌리는 무성하게 쌓여 있다. 이는 세월이 흘러 쌓인 자연의 경치를 묘사한 구절이다.
194. 낙엽표요 (落葉飄颻)
- 낙(落): 떨어지다
- 엽(葉): 잎
- 표(飄): 흩날리다
- 요(颻): 날아다니다
- 해석: 떨어진 잎이 바람에 흩날리다. 이는 가을의 쓸쓸함과 덧없음을 나타낸 구절이다.
195. 유곤독운 (游鯤獨運)
- 유(游): 돌아다니다
- 곤(鯤): 고래
- 독(獨): 혼자
- 운(運): 움직이다
- 해석: 고래가 혼자서 헤엄친다. 이는 독립적이고 자신만의 길을 가는 모습을 상징한다.
196. 능마강소 (凌摩絳霄)
- 능(凌): 오르다
- 마(摩): 닿다
- 강(絳): 붉은
- 소(霄): 하늘
- 해석: 붉은 하늘을 올라 닿다. 이는 높은 목표나 이상을 추구하는 모습을 상징한다.
197. 탐독완시 (耽讀翫市)
- 탐(耽): 탐닉하다
- 독(讀): 읽다
- 완(翫): 즐기다
- 시(市): 시장
- 해석: 독서에 탐닉하고 시장을 즐기다. 이는 학문과 생활을 동시에 즐기는 모습을 나타낸다.
198. 우목낭상 (寓目囊箱)
- 우(寓): 임시로
- 목(目): 눈
- 낭(囊): 주머니
- 상(箱): 상자
- 해석: 주머니와 상자를 눈으로 보다. 이는 물건을 소중히 다루는 것을 상징한다.
199. 역유유외 (易輶攸畏)
- 역(易): 쉬움
- 유(輶): 가볍다
- 유(攸): 갈 곳
- 외(畏): 두려워하다
- 해석: 쉬운 일도 두려워할 만하다. 이는 아무리 쉬운 일이라도 신중하게 다루어야 함을 나타낸다.
200. 속이원장 (屬耳垣牆)
- 속(屬): 속하다
- 이(耳): 귀
- 원(垣): 담
- 장(牆): 벽
- 해석: 귀는 담과 벽에 속하다. 이는 주변에서 들려오는 소리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을 상징한다.
201. 구선찬반 (具膳餐飯)
- 구(具): 갖추다
- 선(膳): 음식
- 찬(餐): 식사
- 반(飯): 밥
- 해석: 음식을 차리고 밥을 먹다. 이는 일상생활의 평범한 식사 장면을 나타낸다.
202. 적구충장 (適口充腸)
- 적(適): 알맞다
- 구(口): 입
- 충(充): 채우다
- 장(腸): 장(소화기관)
- 해석: 입맛에 맞고 배를 채운다. 이는 음식이 맛있고 충분함을 나타낸다.
203. 포어팽재 (飽飫烹宰)
- 포(飽): 배부르다
- 어(飫): 배부르다
- 팽(烹): 요리하다
- 재(宰): 도살하다
- 해석: 배부르게 요리하고 먹다. 이는 풍족한 식생활을 상징한다.
204. 기염조강 (飢厭糟糠)
- 기(飢): 배고프다
- 염(厭): 싫어하다
- 조(糟): 지게미
- 강(糠): 겨
- 해석: 배고픔에 지게미와 겨까지 먹는다. 이는 빈곤한 생활을 상징하는 구절이다.
205. 친척고구 (親戚故舊)
- 친(親): 친척
- 척(戚): 친척
- 고(故): 옛날
- 구(舊): 친구
- 해석: 친척과 옛 친구들. 이는 가족과 친구들 간의 관계를 나타낸다.
206. 노소이량 (老少異糧)
- 노(老): 노인
- 소(少): 젊은이
- 이(異): 다르다
- 량(糧): 양식
- 해석: 노인과 젊은이의 양식이 다르다. 이는 각 세대마다 필요로 하는 것이 다름을 의미한다.
207. 첩어적방 (妾御績紡)
- 첩(妾): 첩
- 어(御): 다스리다
- 적(績): 실을 뽑다
- 방(紡): 실을 잣다
- 해석: 첩이 실을 뽑고 다스린다. 이는 전통적 가정 내에서 여성이 하는 역할을 설명한 구절이다.
208. 시건유방 (侍巾帷房)
- 시(侍): 모시다
- 건(巾): 수건
- 유(帷): 장막
- 방(房): 방
- 해석: 장막을 치고 방에서 모시다. 이는 겸손한 태도를 상징하는 구절이다.
209. 환선원결 (紈扇圓潔)
- 환(紈): 비단
- 선(扇): 부채
- 원(圓): 둥글다
- 결(潔): 깨끗하다
- 해석: 비단 부채가 둥글고 깨끗하다. 이는 아름다움과 고운 모습을 상징한다.
210. 은촉위황 (銀燭煒煌)
- 은(銀): 은
- 촉(燭): 촛불
- 위(煒): 빛나다
- 황(煌): 빛나다
- 해석: 은촛불이 빛나다. 이는 밝고 찬란한 풍경을 묘사한 구절이다.
211. 주면석매 (晝眠夕寐)
- 주(晝): 낮
- 면(眠): 잠
- 석(夕): 저녁
- 매(寐): 잠자다
- 해석: 낮에 자고 저녁에 잠자다. 이는 게으르고 나태한 생활을 상징한다.
212. 남순상상 (藍筍象床)
- 남(藍): 쪽빛
- 순(筍): 대나무
- 상(象): 코끼리
- 상(床): 침대
- 해석: 쪽빛 대나무와 코끼리 침대. 이는 화려하고 부유한 생활을 나타낸다.
213. 현가주연 (弦歌酒宴)
- 현(弦): 줄
- 가(歌): 노래
- 주(酒): 술
- 연(宴): 연회
- 해석: 현악기와 노래, 술과 연회. 이는 즐거운 연회의 풍경을 묘사한 구절이다.
214. 접배거상 (接杯舉觴)
- 접(接): 받다
- 배(杯): 잔
- 거(舉): 들다
- 상(觴): 잔
- 해석: 잔을 받고 잔을 들다. 이는 연회에서의 술잔을 주고받는 모습을 상징한다.
215. 교수돈족 (矯手頓足)
- 교(矯): 교정하다
- 수(手): 손
- 돈(頓): 멈추다
- 족(足): 발
- 해석: 손을 바로잡고 발을 멈추다. 이는 절제와 균형을 상징하는 구절이다.
216. 열예차강 (悅豫且康)
- 열(悅): 기뻐하다
- 예(豫): 여유롭다
- 차(且): 또
- 강(康): 건강하다
- 해석: 기쁘고 여유로우며 건강하다. 이는 즐겁고 여유로운 삶을 묘사한 구절이다.
217. 적후사속 (嫡後嗣續)
- 적(嫡): 정통
- 후(後): 후손
- 사(嗣): 잇다
- 속(續): 계속되다
- 해석: 정통 후손이 계속 이어지다. 이는 가문의 계승을 상징한다.
218. 제사증상 (祭祀蒸嘗)
- 제(祭): 제사
- 사(祀): 제사
- 증(蒸): 증식하다
- 상(嘗): 맛보다
- 해석: 제사를 지내며 번성함을 기리다. 이는 조상을 섬기며 그 덕을 기리는 구절이다.
219. 계상재배 (稽顙再拜)
- 계(稽): 절하다
- 상(顙): 이마
- 재(再): 다시
- 배(拜): 절하다
- 해석: 이마를 땅에 대고 두 번 절하다. 이는 공경을 다하는 예절을 나타낸다.
220. 송구공황 (悚懼恐惶)
- 송(悚): 두려워하다
- 구(懼): 두려워하다
- 공(恐): 무서워하다
- 황(惶): 두려워하다
- 해석: 몹시 두려워하고 무서워하다. 이는 공포와 불안의 상태를 묘사한다.
221. 진영대작 (陳義拜爵)
- 진(陳): 펼치다
- 영(義): 의로움
- 대(拜): 받들다
- 작(爵): 작위, 벼슬
- 해석: 의로운 일을 펼쳐 작위를 받다. 이는 의로움을 드러내어 높은 지위를 얻는 것을 나타낸다.
222. 신도모상 (徵書起慕)
- 신(徵): 부르다, 소집하다
- 도(書): 책
- 모(起): 일으키다
- 상(上): 위
- 해석: 책을 들고 위로 나아가다. 이는 학문이나 의로움을 통해 출세함을 상징하는 구절이다.
223. 길차효경 (吉祥悅善)
- 길(吉): 길하다
- 차(祥): 상서롭다
- 효(悅): 기뻐하다
- 경(敬): 존경하다
- 해석: 길하고 상서로우며 선행에 기뻐하고 존경하다. 이는 도덕적 행위와 그로 인한 행운을 나타낸다.
224. 형리궁조 (凶禍終來)
- 형(凶): 흉하다
- 리(禍): 화
- 궁(終): 끝내다
- 조(來): 오다
- 해석: 흉하고 화가 결국 오다. 이는 나쁜 일이 끝내 찾아온다는 경고를 담고 있다.
225. 우요번성 (尤悔煩惱)
- 우(尤): 탓하다
- 요(悔): 후회하다
- 번(煩): 번잡하다
- 성(惱): 성내다
- 해석: 후회하고 탓하며 번거롭고 성내다. 이는 부정적인 감정 상태를 나타낸다.
226. 추희오차 (抽離晦厲)
- 추(抽): 멀리하다
- 희(離): 헤어지다
- 오(晦): 어둡다
- 차(厲): 엄격하다
- 해석: 어둡고 엄격한 것을 멀리하다. 이는 부정적인 환경에서 벗어나려는 의지를 나타낸다.
227. 소형극유 (少慶克獲)
- 소(少): 작다
- 형(慶): 축하하다
- 극(克): 이기다
- 유(獲): 얻다
- 해석: 작은 기쁨도 이겨내어 얻게 된다. 작은 성취라도 축하하고 그로 인한 기쁨을 얻는다.
228. 비조묘덕 (庇蔭庙德)
- 비(庇): 보호하다
- 조(蔭): 그늘
- 묘(庙): 사당
- 덕(德): 덕
- 해석: 덕을 갖춘 사람이 보호받고, 그 그늘 아래에서 번영하다. 이는 덕 있는 이의 보호를 받는 상황을 상징한다.
229. 조장후비 (造章厚福)
- 조(造): 이루다
- 장(章): 명확하게 하다
- 후(厚): 두텁다
- 비(福): 복
- 해석: 명확한 행동이 후한 복을 불러온다. 올바른 행동이 풍성한 복으로 이어진다는 구절이다.
230. 남풍불차 (南風不競)
- 남(南): 남쪽
- 풍(風): 바람
- 불(不): ~하지 않다
- 차(競): 다투다
- 해석: 남쪽 바람은 다투지 않는다. 이는 조화와 평화를 상징하는 구절이다.
231. 북풍서정 (北風書諫)
- 북(北): 북쪽
- 풍(風): 바람
- 서(書): 글
- 정(諫): 간언하다
- 해석: 북쪽 바람은 충언을 통해 바르지 못함을 바로잡는다. 이는 엄격함과 바른길로 이끄는 간언을 상징한다.
232. 적의청강 (席珍道坦)
- 적(席): 자리
- 의(珍): 귀중하다
- 청(道): 길
- 강(坦): 평평하다
- 해석: 귀중한 자리는 평탄한 길에서 보존된다. 이는 좋은 자리를 유지하려면 그에 걸맞는 도덕적 태도가 필요함을 나타낸다.
233. 다재다득 (多材多德)
- 다(多): 많다
- 재(材): 재능
- 다(多): 많다
- 득(德): 덕
- 해석: 재능이 많고 덕이 많다. 이는 뛰어난 사람의 모습을 묘사한 구절이다.
234. 빈궁구구 (貧窮苦苦)
- 빈(貧): 가난
- 궁(窮): 궁핍
- 구(苦): 고통
- 구(苦): 괴로움
- 해석: 가난하고 궁핍하여 고통스럽다. 이는 빈곤의 괴로움을 묘사한 구절이다.
235. 왕실해화 (王室禾火)
- 왕(王): 왕
- 실(室): 집
- 해(禾): 벼
- 화(火): 불
- 해석: 왕실의 벼와 불. 왕실에서 풍요와 보호를 상징하는 구절이다.
236. 만궁일조 (滿宮日照)
- 만(滿): 가득하다
- 궁(宮): 궁궐
- 일(日): 해
- 조(照): 비치다
- 해석: 해가 궁궐을 가득 비추다. 이는 번영과 화려함을 상징하는 구절이다.
237. 영유전창 (迎誘天翔)
- 영(迎): 맞이하다
- 유(誘): 유혹하다
- 전(天): 하늘
- 창(翔): 날다
- 해석: 하늘을 날며 유혹하고 맞이하다. 이는 높은 이상과 그 달성 과정을 상징한다.
238. 궁공학운 (窮工學韻)
- 궁(窮): 궁극
- 공(工): 기술
- 학(學): 배움
- 운(韻): 운율
- 해석: 학문과 기술을 궁극적으로 배워 완성하다. 이는 끝없는 학문 탐구를 강조하는 구절이다.
239. 유자욕예 (有志裕宜)
- 유(有): 있다
- 자(志): 뜻
- 욕(裕): 풍요롭다
- 예(宜): 알맞다
- 해석: 뜻이 있어 풍요롭고 알맞게 이루다. 이는 목표가 있으면 풍요로운 결실을 얻는다는 의미이다.
240. 부형감가 (富俸竊蓋)
- 부(富): 부유하다
- 형(俸): 봉급
- 감(竊): 감시하다
- 가(蓋): 가리다
- 해석: 부유하고 많은 봉급을 받아 그 감시를 피하다. 이는 부유함과 관리의 필요성을 상징한다.
241. 부익지강 (賦益知強)
- 부(賦): 부여하다
- 익(益): 더하다
- 지(知): 알다
- 강(強): 강하다
- 해석: 부여하면 강함을 더 많이 알게 된다. 이는 배움과 경험을 통해 더욱 강해진다는 의미이다.
242. 화목경례 (和睦敬禮)
- 화(和): 화목하다
- 목(睦): 친목하다
- 경(敬): 존경하다
- 례(禮): 예
- 해석: 화목하게 지내고 예의를 존중하다. 이는 인간관계에서 화목과 예의를 중시하는 구절이다.
243. 민회반치 (民惠煩至)
- 민(民): 백성
- 회(惠): 은혜
- 반(煩): 번거롭다
- 치(至): 이르다
- 해석: 백성들에게 은혜가 번거로울 정도로 많아지다. 이는 국가의 은혜가 백성들에게 충분히 미치는 것을 나타낸다.
244. 용리사적 (用利社稷)
- 용(用): 사용하다
- 리(利): 이익
- 사(社): 사
- 적(稷): 적
- 해석: 이익을 국가에 사용하다. 이는 국가의 이익을 위해 희생하고 기여하는 것을 강조한 구절이다.
245. 식마하강 (識麻荷剛)
- 식(識): 알다
- 마(麻): 삼(식물)
- 하(荷): 연꽃
- 강(剛): 강하다
- 해석: 삼과 연꽃의 강함을 알다. 이는 자연의 식물과 그 강인함을 묘사한 구절이다.
246. 역이계천 (易俟繼天)
- 역(易): 쉽게
- 이(俟): 기다리다
- 계(繼): 잇다
- 천(天): 하늘
- 해석: 하늘을 잇는 것을 기다리다. 이는 하늘의 뜻을 받아들여 이를 이어가려는 자세를 강조한 구절이다.
247. 기지무궁 (基志無窮)
- 기(基): 기초
- 지(志): 뜻
- 무(無): 없다
- 궁(窮): 끝
- 해석: 기초와 뜻은 끝이 없다. 이는 끊임없는 발전과 성장의 의미를 담고 있다.
248. 운천이견 (運天宜堅)
- 운(運): 운명
- 천(天): 하늘
- 이(宜): 마땅하다
- 견(堅): 견고하다
- 해석: 하늘의 운명은 마땅히 견고하다. 이는 하늘의 뜻이 강건함을 상징하는 구절이다.
249. 하리등신 (下里登新)
- 하(下): 아래
- 리(里): 마을
- 등(登): 오르다
- 신(新): 새롭다
- 해석: 마을에서 올라 새로움을 찾다. 이는 변화와 새로움을 추구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250. 성세진명 (盛世振明)
- 성(盛): 성대하다
- 세(世): 세상
- 진(振): 떨치다
- 명(明): 밝다
- 해석: 성대한 세상이 밝게 떨치다. 이는 번영하고 밝은 시대를 기리는 구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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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9.27 0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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