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18일 용계파크골프 동호회 회원 7명은 아침 8시 강촌마을 에서 만나서 승용차 두 대로 나누어 타고 경북상주시사벌면퇴강리398번지에 소재한 퇴강성당을 순례하였다.
퇴강성당(退江聖堂)은 조암산 자락 아래 낙동강 옛 퇴강(물미) 나루터 주변에 자리 잡고 있는 상주 지역 최초의 천주교 교당입니다.
1903년 퇴강리 물미 마을에 물미공소로 시작해 1922년에 경상북도 북부 지역을아우르는 본당으로승격되었고,1968년에는 안동교수 함창본당 관할 공소로 재편성되었고,2003년7월1일 정식 본당으로 승격되었다. 본당의 외벽은콘크리트 기초위에 붉은 벽돌을 쌓아올려 고딕식 건축 양식을띠고 있었다. 평면 구성은 남북으로 긴 사각형 모양으로 천장은 둥근 아치형이다.
성주의 가실 본당, 김천의 본당과 더불어 경북의 천주교사를 보여주는 중요한 문화유산자료로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제520호입니다.
아울러 퇴강성당은 100주년 기념 성당으로 병인박해(1866년)때 충청동 지방에서 이곳으로 이주하여 경상도에 천주교 씨앗을 뿌린것으로 제단 밑에는 당시에 천주교 사제복을 비롯한 용품등이 묻혀 있다고 한다. 순례를 마치고 조금구형제가 운영하는 성모동산을 방문하여 주모경을 바치고 낙동강 칠백리에서 가장 아름답다고하는 경천대를 비롯한 관광을 마친후 대구로 돌아와 맛 있는 저녁을 함께 하며 다음을 기대하며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