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투자를 어려워하는 이들이 많다. 주택투자에 비해 토지투자는 보다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물론 토지투자를 위해서는 최소한 시세를 정확히 파악할 줄 알아야 하고, 매입하려는 토지에 문제가 없는지, 앞으로 가격이 얼마나 오를지 등을 알아야 한다. 하지만 많은 이들의 우려와 달리 토지투자는 그다지 어렵지 않다. 투자와 관련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지식만 자기 것으로 습득한다면 초보자라도 누구나 토지투자를 할 수 있다.
지가가 상승하는 요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교통이 좋아지면 유입인구가 늘어나서 지가가 상승한다. 일례로 2016년 2월 3일 국토교통부는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2025년까지 32개 철도 1,573㎞ 구간이 신설될 예정인데, 이 계획안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GTX 노선이다. GTX는 경기도 북부에서 경기도 남부까지 30분대에 도달하도록 해주는 고속전철인데, 수도권 부동산시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GTX A노선은 삼성에서 일산을 거쳐 파주 운정까지, B노선은 청량리에서 인천 송도, C노선은 금정에서 의정부까지 운행될 예정인데, 앞으로 GTX 철도공사가 착공되고 완공되어감에 따라 수혜지역의 지가가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GTX 노선도(출처: 국토교통부)
그렇다면 GTX 수혜지역은 어디일까? 새로 신설되는 GTX역과 기존 전철역의 환승역이 될 곳이 가장 큰 수혜지역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GTX 환승역이 들어서는 지역이면서 아직은 도시 규모가 작은 대곡역과 별내역 등의 지역이 발전할 것이다.
수도권순환철도망 구상(출처: 국토교통부)
또 아직까지 우리나라의 고속철도 비율은 선진국에 비해 낮은 편인데, 지방에도 고속철도가 확충될 것이다. 따라서 새로 고속철도 역사가 놓이는 지역에 투자하면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2004년에 시속 300㎞로 운행하는 KTX가 개통되자 한때는 오지에 불과했던 지역들의 토지가 지난 10여 년간 금싸라기 땅으로 바뀌게 되었다. 마찬가지로 최근 개통된 SRT로 서울 수서에서 부산까지의 이동시간이 줄어들었다. 국토교통부의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안에 따르면, 앞으로 우리나라의 고속철도 비율은 높아질 것이다. 기존 철도의 주요 간선이 시속 200㎞급의 고속철도로 변경될 것이고, 원주-강릉 복선전철 등은 시속 250㎞급으로 건설될 것이다.
고속철도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직행역이다. 직행역은 그만큼 이용객이 많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직행역이 놓이는 곳에는 인구가 늘고 지가 역시 높아질 것이다. 또 화물역을 겸하는 역사 지역도 주목해야 한다. 화물역이 놓이면 지역경제가 활성화된다. 앞으로 국토교통부는 소규모 화물역을 폐쇄하는 대신 거점형 화물역을 지정할 계획이다. 거점형 화물역은 물류단지와 산업단지, 항만 등이 갖춰진 곳에 조성될 것이다. 거점형 화물역이 들어서는 지역에서는 일자리가 늘어나 소비도 늘고, 부동산 가격 역시 상승할 것이다. 거점형 화물역이 놓일 지역으로는 합덕역과 안중역 등이 유력하다.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안(출처: 국토교통부)
이처럼 교통은 지가를 상승시키는 주요 요인인데, 제주도 토지 가격은 새로 신설되는 도로와 버스노선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앞으로 제주도에서는 중산간도로인 1136번 도로, 산록도로, 평화로, 번영로, 비자림로, 서성로 등이 신설 및 확장될 것이다.
제주도에서 신설 및 확장되는 도로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기존의 1136번 도로 중 애월-한림 구간이 2020년까지 4차선 도로로 확장될 예정이다.
② 기존의 1115번 도로 중 제2산록도로 금악-저지 구간이 2025년까지 2차선 도로로 확장될 예정이다.
③ 기존의 1136번 도로 중 제주시 대체우회도로 아라-회천 구간이 2020년까지 4차선 도로로 신설될 예정이다.
④ 기존의 1136번 도로 중 제주시 대체우회도로 회천-신촌 구간이 2020년까지 4차선 도로로 신설될 예정이다.
⑤ 기존의 1136번 도로 중 서귀포시 대체우회도로 중문-회수 구간이 2025년까지 4차선 도로로 신설될 예정이다.
⑥ 기존의 1136번 도로 중 서귀포시 대체우회도로 하례-위미 구간이 2025년까지 4차선 도로로 신설될 예정이다.
⑦ 기존의 1117번 도로 중 제1산록도로 곽지-어음 구간이 2025년까지 2차선 도로로 확장될 예정이다.
⑧ 기존의 1118번 도로 중 남조로 의귀-조천 구간이 2025년까지 4차선 도로로 확장될 예정이다.
⑨ 기존의 1119번 도로 중 서성로 가시-성읍 구간이 2020년까지 2차선 도로로 신설될 예정이다.
⑩ 기존의 1119번 도로 중 서성로 성읍-수산 구간이 2025년까지 4차선 도로로 확장될 예정이다.
⑪ 기존의 대로1-1-3 중 서귀포시 도시계획도로 대로2-1-1에서중로2-1-76까지 6차선 도로로 2020년까지 확장될 예정이다.
⑫ 기존의 중로1-1-21 중 제주시 도시계획도로 중로1-1-11에서 용감동까지 4차선 도로로 2020년까지 신설될 예정이다.
⑬ 기존의 1121번 도로 중 제안로 금악-상가 구간이 2015년에 2차선 도로로 확장되었다.
⑭ 기존의 1122번 도로 중 제성로 온평-수산 구간이 2025년까지 2차선 도로로 확장될 예정이다.
⑮ 기존의 1116번 도로 중 한창로 한림-동광 구간이 2020년까지 4차선 도로로 확장될 예정이다.
⑯ 기존의 1121번 도로 중 제안로 광령-노형 구간이 2025년까지 2차선 도로로 추가 신설될 예정이다.
⑰ 기존의 1121번 도로 중 제안로 금악-서광 구간이 2025년까지 2차선 도로로 추가 신설될 예정이다.
⑱ 기존의 1122번 도로 중 제성로 선흘-상도 구간이 2025년까지 2차선 도로로 추가 신설될 예정이다.
⑲ 대천-수산 구간이 지방도로 승격되어 2025년까지 4차선 도로로 확장될 예정이다.
제주특별자치도 도로망 확충계획(출처: ‘2025년 제주특별자치도 도시기본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