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선 지능 아동(느린학습자)지원사업 학습일지
김수현
기본연산 연습으로 올림이 있는 두자리 더하기 두자리 덧셈을 1장 연습하면서 9+8, 7+8, 4+8 계산에서 "선생님 손을 써도 되요?"라고 해서 꼭 필요하면 쓰되 되도록이면 암산으로 해보자 했더니 2번 정도 사용하요 연필을 톡톡 치면서 계산을 해냄. 곱셈은 4단 연습 1장을 읽으면서 했고, 밸셈 연습에서 몇십 빼기 몇십을 선택해서 함. 수학 여러가지 그래프 단원을 시작했음. 그림그래프, 막대그래프, 꺽은서 그래프를 보고 특징을 알아봄. 표와 그림그래프를 비교해보며 표는 정확한 수량을 알 수 있고, 그림 그래프는 수량의 많고 적음을 직관적으로 쉽게 알수 있다는 것을 잘 이해하고 관련 문제를 풀이함.
읽기 '전열기구를 안전하게'에 관련된 '과열, 콘센트, 화재대비, 전열기구,열선,안전'등의 어휘를 잘 이해하고 의미를 잘 연결함. 전열기구의 종류를 잘 분류하였고, 바르게 사용한 경우를 정확히 체크함. 반대의 뜻을 가진 낱말 찾기를 보기에서 잘 찾아 씀.
수현이는 수업시간에 차분하게 임하고 바른 자세로 수업에 안정적인 자세를 취함.
김유미
오늘은 어휘보다 수학을 먼저 하고 싶다고 하며 수학 5단원을 하자고 함. 5단원은 여러가지 그래프로 표와 그래프를 읽는것이 잘 이해가 되었는지 문제를 풀면서 글씨도 바르게 쓰고 그림 단위도 정확하게 찾아냄. 표와 그림그래프의 관련성을 잘 이해하고 표를 그림 그래프로 만들수 있음. 단 10만 마리 단위 7개를 세어 7000만 이라고 써서 하나하나 읽어 가면서 다시 세어보자 했더니 700만 마리를 쓰려고 함. 다시 단위를 하나씩 읽어가면서 세어서 70만 마리라는 것을 이해함.
어휘를 시작하면서 지난 시간에 못다한 ' 글자숲에서 낱말 찾기'를 완성하고 싶다고 하여 같이 누가 먼저 찾나 내기를 해가며 낱말을 찾움. 어휘 ' 공존, 복원, 순환, 원천, 아얄대, 온실가스, 친환경, 희귀종, 고갈, 생태계'의 단어를 익히고 의미를 파악함.
유미는 수현이가 자전거를 타고 학습하러 빨리 와서 수현이가 먼저 학습하고 유미가 하게 되어서 기다렸다가 하는것에 대해 약간의 불만이 있어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