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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년 3월 28일 해양뉴스 브리핑 #
"사람들이 감사하지 않을 때 인간성을 상실하게 된다. 사람의 됨됨이는 그 사람의 감사태도로 알 수 있다."
- 엘리 비젤
<< 해운/항만 >>
1.
2월 그리스 선주의 지배 선복량이 전년 대비 30척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그리스선주협회(GSCC)에 따르면 2월 말 기준 그리스가 보유한 자국 선박은 809척으로 전년 동월 대비 30척 감소했으며, 몰타와 마셜제도로 국적이 바뀐 것이 선복감축으로 이어졌음
- 외신에 의하면 EU(유럽연합)가 그리스 해운에 우대정책 폐지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임
2. 현대글로비스의 1분기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7.9% 증가한 3조6548억언, 영업이익은 4.7% 신장한 1828억원, 순이익은 15.5% 증가한 1394억원이 추정된다고 NH투자증권은 밝힘
- 현대글로비스는 안정적인 수송량을 확보했으며, 1부기 원/달러환율 상승에 따른 수혜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는 진단임
3. 3월 구주항로 취항선사들이 물동량 감소로 몸살을 앓고 있음
- 업계에 따르면 중국발 수출화물이 예상보다 밑돌면서 구주항로 2월 소석률(선박대비화물적재율)은 80~90% 수준을 보였고, 3월에는 70~80%까지 하락했다. 컨테이너 해상운임은 또다시 사상 최저치에 진입함
4. 호주항로는 연초에 이어 3월에도 운임회복(RR)을 통해 반등을 노렸지만 큰 효과를 보지 못했음
- 일부 선사들은 운임을 끌어올렸으나, 목표한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다는 게 취항선사들의 전언임
- 선사들은 소석률(선복대비 화물적재율)이 지난해에 비해 크게 늘지 않은 상황에서 GRI를 실시하는 게 어려웠다고 입을 모음
5. 3월 동남아항로는 선복과잉 우려에도 불구하고 선사들의 서비스 강화가 잇따랐음
- 한진해운, 현대상선, 장금상선, 범주해운 등이 올해 3월 서비스 강화를 알린 선사들임
6. 한일항로가 성수기를 맞아 호조를 보이고 있음
- 1~2월 한껏 조였던 선적상한선(실링)을 큰 폭으로 늘렸음에도 선사들은 공급을 모두 소화했다고 전했으며, 다만 수출은 활기를 띤 반면 수입화물은 예년에 비해 회계연도 특수가 크게 나타나지 않아 선사들의 아쉬움을 샀음
7. 러시아 경기침체로 저조한 소석률(선복대비화물적재율)을 보이고 있는 한러항로가 3월 들어서도 전월과 비슷한 모습을 보이고 있음
- 3월부터 물동량이 늘어나는 시기로 보고 있지만 상승세는 없었으며, 현재 한러항로 취항 선사들의 소석률은 평년 수준의 30%도 채우지 못하고 있음
8. 유럽 수출 항로의 컨테이너 물동량이 2개월 만에 감소세로 돌아섬
- 일본해사센터가 22일 발표한 2016년 1월 아시아발 유럽(수출항로)의 컨테이너 화물량은 전년 동월 대비 1.8% 감소한 137만8000TEU로, 2개월 만에 마이너스로 돌아섰음
9. 일본 국토교통성은 IMO(국제해사기구) 제3회 항행안전.무선통신.수색구조 소위원회(NCSR3) 개최 결과를 발표함
- 개별로 디스플레이가 존재하는 AIS(선박자동식별장치)와 GPS(위성이용측위시스템)등 항해정보기기의 정보를 일원화해 표시하기 위한 국제 가이드라인의 정비가 시작됨
<< 해운 운임지수 >>
* KMI 해운관련 통계 종합 Index
- 건화물선 운임지수(일일통계/2016년 3월 23일 기준) => BDI : 401 / BCI : 196 / BPI : 458 / BSI : 468 / BHSI : 266
- 컨테이너선 운임지수(주간통계/2016년 3월 23일 기준) => Howe Robinson Container Index : 448.0(-2)
<< 물류/기타 >>
1. 한국무역정보통신(KTNET)이 항만물류정보 중계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음
- 지금까지 선사관련 B2B(기업간거래) 및 해양수산부 신고업무 등은 항만물류정보중계망사업자인 케이엘넷에서, 관세청 적하목록 신고업무는 KTNET에서 서비스를 제공해 왔음
- KTNET은 지난 2월 원스톱 신(新)해상물류서비스를 개시하며 공급자 중심에서 이용자 중심의 항만물류정보중계서비스 시대를 열었으며, 상반기 내에 항만물류정보 중계망사업 면허를 취득해 자체망을 통해 본격적인 서비스에 나설 계획임
<< 조선/중공업 및 수주관련 >>
1. 중국의 신조선 수주량이 급감하는 경향이 계속되고 있음
- 중국선박공업행업협회(CANSI)에 따르면 2016년 1~2월 중국의 신조선 수주량은 전년 대비 75% 감소했음
- 중국 야드는 벌크선을 중심으로 신조선을 수주해 왔으나, 2015년 이후부터 계속되는 건화물선 시황침체와 함께, 중국 건조선의 성능·품질에 대한 유럽선주 등의 엄격한 판단에 따라 수주 급감 경향에 제동이 걸리지 않는 상황이며, 이 결과 중국의 신조선 수주잔량은 전년 대비 약 20% 감소했음
<< 해양 금융 >>
1. 현대상선이 싱가포르항만청(PSA)에 현대부산신항만(HPNT) 주식을 매각하며 재무구조 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 현대상선은 PSA에 현대부산신항만 주식 160만1주를 800억원에 처분하기로 결정했다고 25일 공시함
- 이는 자기자본 대비 6.6%에 해당하며, 처분 후 소유주식수와 지분비율은 각각 40만주 10%로 감소함
2. 팬오션은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창명해운을 비롯해 NEW STREAM SHIPPING S.A., PACIFIC GULF SHIPPING COMPANY LTD, 법부법인 선율, 흥국저축은행, C&I SHIPPING S.A., CAMPBELL JOHNSTON CLARK LIMITED를 대상으로 제3자 배정방식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25일 공시함
<< 해양관련 법령 및 제도 >>
특이내용 없음
<< 해양수산부 및 해양유관기관 입찰 및 중요 공지사항 >>
1.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6-264호 : 용역입찰공고(재공고)
가. 사 업 명 : 2016년 IALA 전략 대응 연구용역
나. 사 업 비 : 170백만원(부가세 포함)
다. 사업기간 : 착수일로부터 270일간
라. 사업내용 : 제안요청서 참조
2. 양수산부 공고 제2016-265호 : 제3차 전국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공람 및 주민설명회 개최 공고(추가)
가. 계 획 명 : 제3차 전국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
나. 계획수립권자 : 해양수산부장관
다. 계획기간 : 2016년 ∼ 2020년
라. 대상항만
1) 무역항 : 인천항, 통영항, 부산항
2) 연안항 : 땅끝항, 성산포항, 부산남항
3.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6-266호 : 긴급입찰공고
가. 사 업 명 : 해양수산부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 강화
나. 예정금액 : 146백만원(부가세 포함)
다. 용역기간 : 계약일로부터 150일
라. 사업내용 : 제안요청서 참조
4.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6-267호 : OECD 해양경제미래 심포지엄 위탁용역 입찰 공고(긴급)
가. 용 역 명 : OECD 해양경제미래 심포지엄 위탁용역 사업
나. 용역예정금액 : 1억원(부가세 포함)
다. 용역기간 : 계약일로부터 6월30일까지
라. 용역내용
1) 행사프로그램 기획 및 초청관련 제반 업무, 인력확보 및 운영
2) 오‧만찬 등 연회와 행사장 운영 기본계획 수립 및 배치도 작성 등 업무
3) 사전등록자 관리, 현장등록, 회의‧숙박 등 행사관련 등록업무
4) 초청자 입․출국 및 숙박에 관한 사항 전담
5) 발표자 원고 입수 및 인쇄물 제작 등 포럼개최와 관련된 제반사항
5.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6-268호 : 용역사업 집행계획 및 평가서 제출 공고(긴급)
가. 용 역 명 : 전국 항만시설(화물부두 등)안전성 검토용역
나. 주요 과업내용
1) 기존 항만시설 설계자료 및 설계기준 검토·분석
2) 계류시설 안전성 및 접안능력 검토
3) 수역시설 적정성 검토
4) 시설물 관리기준 및 시설물 정비계획(필요시) 마련
5) 전국 항만시설 구조물 현황도 작성 등
다. 예정금액(부가세 포함,예비가격 기초금액) : 20억원
라. 용역기간 : 12개월
6.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6-269호 : 용역 입찰 공고(긴급)
가. 용역명 : 2016년도 글로벌 항만마케팅 지원센터 운영
나. 용역예정금액 : 100백만원(총액입찰, 부가가치세 포함)
다. 용역기간 : 계약일로부터 8개월
라. 과업내용 : 제안요청서 참조
7.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6-270호 : (긴급)용역 입찰 공고
가. 용역명 : 제3차 남극연구활동진흥기본계획 수립에 관한 연구
나. 용역예정금액 : 5천만원(총액입찰, 부가세 포함)
다. 용역기간 : 계약일부터 2016년 11월 30일까지
라. 주요 과업내용
1) 국내외 남극연구 국제동향 및 연구역량 등을 분석하여 남극 연구의 중장기 비전 마련
2) 남극과학위원회(SCAR) 등 남극연구 국제기구 협의체 동향과 남극연구 주요국(선진국)들의 최근 연구성과 및 동향 분석
3) 국내 남극연구 현황과 남극연구 주요 국가의 연구역량 분석을 통한 우리나라 극지 연구의 국제적 역량 수준 진단
4) 2017~2021년까지의 남극연구 기본방향, 추진목표 및 구체적인 계획(연구과제별 성과목표, 연차별 추진계획, 소요예산) 수립
5) 남극연구 기본계획의 목표달성을 위한 남극연구기관, 인력, 첨단연구장비 개발, 국제협력 방안, 홍보 등 제반 정책 검토
6) 우리나라 연구기반시설 규모 대비 적정 R&D 규모 등 남극연구활동을 위한 연구 재원 규모 추산
8. 목포지방해양수산청 공고 제2016-43호 : 내항정기여객운송사업 휴업 공고
가. 업체명 : (합)목포대흥상사 대표 성기순
- 소재지 : 전라남도 목포시 해안로 182
나. 운항선박 / 항로 : 대흥페리7호 / 목포 ~ 흑산
다. 휴업기간 : 2016. 4. 1. ~ 6. 20.(81일간)
라. 휴업사유 : 목포~흑산 항로를 운항하는 대흥페리7호 운영에 따른 경영수지 악화
<< 해양관련 재난뉴스 속보 >>
1. 전남 여수 국가산단 내 한 화력발전소에서 벙커C유가 다량 유출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짐
- 26일 여수시에 따르면 지난 14일 한국동서발전 호남화력발전소의 벙커C유 이송관에서 벙커C유 2천여ℓ가 유출돼 방제작업을 벌였음
- 발전소 내부 보일러에 기름을 공급하는 이송관이 낡아 파손돼 기름이 밖으로 흘러나온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발전소 측은 기름 유출 사고 발생 사실을 여수시에 신고하지 않고 자체 방제했음
[기업경영컨설팅 및 상속/증여 전문가 임영혁(National FP 부산CEO PLAZA 팀장) 제공]